컴퓨터와 TV의 HDMI 단자 연결, 화면 잘림/화질이 떨어질 때 설정 방법

컴퓨터와 TV 연결, 정확한 화면 크기로 사용하고 있을까?

디지털 방식의 HDTV가 많이 보급되면서 TV에 컴퓨터를 연결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큰 화면의 HDTV는 컴퓨터 모니터 용도로 사용하기 보다는 영화 감상용 홈시어터 PC로 사용할 때 능력을 발휘하죠.

 

저희 첫째 조카네 거실 컴퓨터 역시 홈시어터 PC로 활약중인데요, 조카네 놀러갔다가 겸사겸사 컴퓨터를 손봐달라고 하기에 간단한 점검을 해주었습니다.

 

'손봐달라'는 얘기가 나올 정도면 포맷 후 윈도우 재설치인 경우가 대부분, 윈도우를 다시 설치해주고 화면을 보다보니, 화면 상태가 좀 이상하더군요.

삼성 파브 HDTV Full-HD 컴퓨터 PC nvidia ati 그래픽카드

 

어디가 이상한가 하면, 바탕화면 모서리가 HDTV의 패널에 딱 맞아 떨어지지 않는 상태입니다.

그림에서 붉게 표시한 부분, 마우스 커서를 왼쪽 최상단 모서리로 민 상태인데요, 커서 끝부분이 가려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울러 내 문서 아이콘의 윗부분도 일부분 잘린 상태입니다.

쉽게 말해, 화면의 위쪽 일부가 잘려서 표시되고 있는 것이죠.

삼성 파브 HDTV Full-HD 컴퓨터 PC nvidia ati 그래픽카드화면 상단 일부가 잘려 표시되는 상태

 

매형에게 화면 상단 일부가 잘려진 상태라고 말하자 그런줄 몰랐다고 합니다.

이 TV의 경우 아주 약간 잘려나간 것이라 모를 수도 있겠다 싶었는데요, 그래픽카드와 HDTV의 종류에 따라 화면이 이렇게 뭉텅 잘려나갈 때도 있습니다.

삼성 파브 HDTV Full-HD 컴퓨터 PC nvidia ati 그래픽카드이렇게 뭉텅 잘려나간 경우는 쉽게 알 수 있지만 조금 잘려나간 경우라면 알아채기 어렵다

HDTV와 ATI 그래픽 카드 연결시, 정확한 화면으로 보는 방법

이렇게 HDTV와 컴퓨터를 HDMI 단자로 연결했는데, 화면 일부분이 잘리거나, TV에 빈공간이 남을 때 조절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설정은 그래픽 카드의 종류에 따라 방법이 달라지는데, 먼저 ATI 그래픽 카드에서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먼저 바탕화면의 빈 자리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ATI 그래픽 카드 설정 프로그램인 카탈리스트 컨트롤 센터(Catalyst Control Center)를 실행합니다.

컴퓨터 PC nvidia ati 그래픽카드 Catalyst Control Center

 

카탈리스트 컨트롤 센터가 실행되면 왼쪽 메뉴에서 [DTV]-[확장 옵션]을 차례로 클릭합니다.

[확장 옵션] 항목으로 들어오면 [언더스캔] - [오버스캔] 항목이 보이는데요, 이 조절 버튼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한 칸씩 옮기며 화면 상태를 확인하면 됩니다.

컴퓨터 PC nvidia ati 그래픽카드 Catalyst Control Center

 

확장 옵션의 조절 버튼을 옮길 때마다 바탕화면의 테두리 상태가 바뀌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삼성 파브 HDTV Full-HD 컴퓨터 PC nvidia ati 그래픽카드

 

화면 테두리가 많이 남는 상태라 오버스캔쪽으로 한 칸 옮기니 화면 테두리의 빈 공간이 조금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삼성 파브 HDTV Full-HD 컴퓨터 PC nvidia ati 그래픽카드

 

오버스캔 쪽으로, 0%가 되게 옮기자 마침내 HDTV의 테두리와 바탕화면 영역이 딱 맞아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삼성 파브 HDTV Full-HD 컴퓨터 PC nvidia ati 그래픽카드

 

조정하기 전과 후를 비교하면 이렇습니다. 일부 잘려보이던 화면 모퉁이가 딱 맞아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삼성 파브 HDTV Full-HD 컴퓨터 PC nvidia ati 그래픽카드

HDTV와 nVidia 그래픽 카드 연결시, 정확한 화면으로 보는 방법

이번에는 nVidia 그래픽 카드에서 설정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nVidia 그래픽 카드 역시 바탕화면 빈 곳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NVIDIA 제어판' 항목을 실행합니다.

삼성 파브 HDTV Full-HD 컴퓨터 PC nvidia 그래픽카드

 

nVidia 제어판이 뜨면 왼쪽 메뉴에서 [디스플레이]-[바탕 화면 크기 및 위치 조정]-[크기]-[크기 조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일 [크기 조정] 버튼이 클릭할 수 없는 상태라면 바로 위쪽의 [바탕 화면 크기 조정 활성화] 항목을 체크합니다.

삼성 파브 HDTV Full-HD 컴퓨터 PC nvidia 그래픽카드

 

모니터 화면이 어둡게 바뀌면서 모니터 네 귀퉁이에 화살표가 표시됩니다.

삼성 파브 HDTV Full-HD 컴퓨터 PC nvidia 그래픽카드

 

화면 한 가운데에는 [크기 조정] 박스가 뜨는데, 여기서 너비와 높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화면 네 귀퉁이의 화살표를 보면서 버튼을 드래그하여 HDTV와 바탕화면의 너비를 꼭 맞게 설정하면 됩니다.

삼성 파브 HDTV Full-HD 컴퓨터 PC nvidia 그래픽카드

HDTV와 컴퓨터를 연결하니, 화면이 선명하지 않다?

사실 조카네 홈시어터 PC의 문제는 그것만이 아니었습니다.

캡쳐화면에서 느낄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화면의 글씨나 선의 좌우 폭이 제각각입니다.

실제 화면 전체를 보고 있으면 화면을 구성하는 선들이 조금씩 틀어지고 거친 느낌인데요, 글씨를 볼때 특히 그런 상태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삼성 파브 HDTV Full-HD 컴퓨터 PC nvidia 그래픽카드전용 모니터를 볼때와는 다른 거친 화면. 특히 글씨를 구성하는 픽셀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이것은 모니터의 패널의 해상도와 바탕화면의 해상도가 맞지 않을 때 흔히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하지만 조카네 HDTV 모니터의 해상도는 1920*1080, 바탕화면의 해상도 역시 1920*1080으로 똑같이 맞춰 놓은 상태였습니다.

뭐가 문제 일까, 여기저기 살펴보다가 해결책을 발견했습니다.

 

조카네 집에서 쓰는 HDTV에는 모두 3개의 HDMI 단자가 달려 있고, 이 중 컴퓨터는 3번째 HDMI 단자에 연결된 상태였습니다.

3번째 HDMI 단자에 연결했을 때는 아무리 언더스캔/오버스캔 설정을 조절해도 좌우가 조금씩 어긋나는 상태였는데요,

문득 TV의 리모컨 외부 입력 선택 버튼을 눌렀더니 TV에 뜨는 외부 입력 단자 이름, 그 중에서도 HDMI2 이름 옆에 DVI라는 표시가 있더군요.

삼성 파브 HDTV Full-HD 컴퓨터 PC nvidia 그래픽카드삼성 파브의 세 HDMI 단자 중 2번 단자에 DVI라는 표시가 있다!

 

조카네 홈시어터 PC는 그래픽 카드의 DVI 단자와 HDTV의 HDMI 입력단자를 연결해 사용중입니다.

DVI 단자와 HDMI 단자는 간단한 변환 케이블만 있으면 바로 연결해 사용할 수 있죠.

 

TV의 외부 입력 단자에 DVI라는 표시가 따로 있는 것은, 이 증상과 관련이 있는게 아닐까 싶어 세번째 HDMI 단자에 연결되어 있던 케이블을 DVI 표기가 있는 두 번째 HDMI 단자로 옮겼더니, PC 모니터에 연결할 때 처럼, 칼같이 깨끗한 화면을 볼 수 있었습니다.

물론, 화면의 상하좌우 테두리 역시 HDTV 패널의 원래 영역에 딱 맞춰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HDMI-DVI 변환 케이블

지금까지는 HDMI와 DVI 단자는 전기 신호적으로 호환되어 변환 케이블만 있으면 아무런 설정을 하지 않아도 되는줄 알았고, 실제 컴퓨터와 전용 모니터의 연결에서는 아무런 설정을 할 필요가 없었는데, 모니터 전용 기기가 아닌 TV의 경우라면 HDMI 단자에 따라 화면의 스케일링이 달라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 나온 HDTV는 삼성 파브인데요, 다른 TV의 경우는 같은 증상이 발생하는지 정확히 알 수 없지만, 혹시 컴퓨터와 HDTV를 HDMI 케이블로 연결했는데, 화면의 품질이 컴퓨터 모니터에 연결할 때 보다 떨어진다고 느껴진다면, TV의 HDMI 단자를 바꿔가며 확인해보세요. 의외로 문제가 쉽게 해결될 수 있습니다.

 

단, 이 포스팅에서 다룬 경우는 HDMI나 DVI 케이블을 이용한 경우에 한하며 D-SUB 단자로 연결하는 경우라면 화질의 열화는 피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는 아래 관련글에서 DVI와 D-SUB 이야기 포스팅 및 DVI, D-SUB의 화질 비교 포스팅을 읽어보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6) :: 댓글 입력은 녹색 댓글버튼 클릭 후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 바람낭자
    2013.11.02 16:14

    컴퓨터에 대한 이야기는 잘 몰라도 소소하게 올리시는 일상얘기 재미있게 보고 갑니다.^^

    • 2013.11.03 14:38 신고

      재미있게 보셨다니 다행입니다.
      자주 찾아주세요^^

  • 2013.11.02 23:23 신고

    DVI로 연결하면...소리 나오게 하기 위해선 따로 케이블 더 연결해야 되지 않나요?
    HDMI는...그냥 하나도 영상과 소리 다 나오니깐요.

    하긴...홈시어터PC를 사용하기 위해 큰 TV를 연결할 정도면...따로 스피커가 있겠군요.

    우리집 마루에 있는 메인(?)TV가...브라운관TV입니다. ㅎㅎㅎ 요즘은 보기 드문 TV이지요.
    그래도 HD방송도 나오구요...HDMI단자도 있고....브라운관TV중에선 그나마 최신이라서, 컴퓨터랑 연결해서 영화 좀 볼라고 해 본적이 있었어요.
    그 때 기억을 더듬어 보니...HDMI로 연결하면...영상과 소리가 한꺼번에 해결되서 좋더만요.

    • 2013.11.03 11:38 신고

      말씀대로 HDMI는 오디오, 비디오 신호를 동시에 전송하니 케이블이 무척 간소해집니다.
      저희 거실에 있는 리시버 뒤쪽을 보면 스피커선을 비롯해 온갖 선들이 빽빽해서 뒤를 들추기가 겁난다는...

      아...저 컴퓨터에 있는 그래픽 카드는 HDMI 단자가 없는 구형이라서요, 말씀대로 영상만 HDMI-DVI 케이블로 연결하고 소리는 따로 뽑습니다.

      브라운관 TV에 HDMI 단자가 달린 제품이 있었나요? 암튼 신기한 것을 많이 갖고 계십니다!

    • 2013.11.03 15:08 신고

      ㅡ,.ㅡ
      신기한거 아녀요. ㅎㅎㅎ

      오래전 광고에...브라운관TV인데 두께를 반으로 줄였다는....
      기억나실란지?
      몇년전에 TV를 구입하게 되었는데, 한참 LED TV는 수명이 짧다는둥, 꼭 A/S기간 지나면 고장난다는둥...말이 많을때라....가격도 부담되고.
      이리저리 알아보니 32인치 브라운관TV를 드물지만 팔고 있더라구요. 그래서 구입하게된....
      아마 이 TV랑 비슷할겁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474756&cate1=149&cate2=150&cate3=13346&cate4=&keyword=tv

    • 2013.11.03 15:55 신고

      아...두께를 반으로 줄였다는 말씀 들으니 어떤 제품인지 대충 기억납니다ㅎㅎ
      그래도 브라운관 TV에 HDMI 단자가 달려 나왔다는 얘기는 신기한데요!
      가전제품 수명이야 복불복이 아닌가 싶어요.
      뭐, LCD TV 이전에 나왔던 PDP TV의 경우는 제품 특성상 패널을 3~4년마다 교체해야하는 수 밖에 없었지만 말이죠...!

  • 2014.01.31 01:40

    컴퓨터는 듀얼로 쓰려면 어떻게하나요?hdmi선 연결하면 컴퓨터는 못하고 영화만 나와서요

    • 2014.02.01 07:57 신고

      디스플레이 등록정보에서 TV가 정상적으로 잡힌다면, 해당 디스플레이를 '확장' 모드로 설정하여 컴퓨터 모니터 화면과 TV 화면을 별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아무개
    2014.02.24 13:33

    포스팅 잘봤습니다
    질문하나만 드려도 될까요...?
    저도 지금홈시어터로사용중인대 문제는
    영화감상을할때 티비에서 화면이 자주깜박깜박 거립니다..그래서 볼때 너무 짜증이나는대요..이 증상이..케이블문제 인지..그래픽카드인지..아니면 컴퓨터 성능문제 인지..여기저기 찾아봐도 도통모르겟어요 ㅜㅜ 컴퓨터에서 볼땐 아무이상없이 잘나옵다 그래서 케이블이 의심가서 일단 좋은놈으로하나 신청했는대 그것도 아니면은 ㅜㅜ 해결할수있는방법좀 알려주세요~~~ㅜㅜ

    • 2014.02.24 16:35 신고

      '자주 깜빡깜빡거린다'는 증상이, 화면이 아예 나갔다가 다시 들어오는 것인지(hdmi 케이블을 뺐다가 다시 꽂으면 PC가 모니터를 인식하는 과정 정도의 시간), 아니면 화면이 미세하게 깜빡이는 것인지, 정확한 증상은 알 수 없습니다만,

      전자의 경우라면 케이블이나 커넥터의 접촉 불량일 가능성이 높지 않나 싶습니다.
      후자의 경우라면, TV를 연결한 상태에서 디스플레이 등록정보에서 TV를 선택한 후 주파수 설정을 바꿔보시는것도 방법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해당 증상이 직접 확인을 하면서 옵션을 건드려봐야하는바, 그리 자세한 답변은 어렵네요.
      감사합ㄴ디ㅏ.

  • 섀퍼
    2014.02.26 16:37

    좋은글 잘보고갑니다.

    질문하나해도될까요,,

    엔비디아 그래픽카드를 사용중인데, hdmi연결시에 화면크기조정을 하려하는데요

    설명해주신대로 우클릭하고 제어판을 들어가니

    항목이 3d 설정밖에 없네요....

    어떻게해결해야할지..ㅠ..ㅠ

    • 2014.02.27 14:12 신고

      해당 메뉴는 드라이버만 설치하면 기본으로 뜨는 화면이라, 3D 설정밖에 없다면 드라이버 설치에서 뭔가 문제가 생긴게 아닌가 싶습니다.
      nVidia 홈페이지에서 새 버전의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하여 재설치해보시는건 어떨까요?

  • 2016.10.10 00:06 신고

    최근에 알파스캔 43인치 TV 구매해서 노트북 연결해서 사용중인데, 화면이 넘치는 증상이 있었습니다.
    덕분에 한 번에 해결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ako
    2019.07.27 21:14

    ㅜㅜ hdmi/dvi 꽂는 위치에 따라화질 차이도 날 수 있는 걸 첨 알았네요 ㅜㅜㅠㅠㅠ
    너뮤 감사해서 답글과 하트 누르고 갑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