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MAP의 장소 오류 제보하는 방법, 모두의 편의를 위한 배려

자동차도 배가 부르면 둔해진다?

'사람이나 자동차나 배가 부르면 둔해진다'는 생각에 자동차에 기름을 꽉 채우는 일이 거의 없고 절반 정도만 채우는 편입니다.

 

또 4년전 중고 아반떼 XD를 구매하면서 쓰기 시작한 차계부에 주유 기록까지 꼼꼼히 하다보니 대부분 주유 경고등에 불이 들어오면, 그때 주유를 하는 편입니다.

 

옆에 계신 마눌님은 주유 경고등에 불이 들어오는 순간부터 좌불안석, 어서 주유를 하라고 난리지만 운전대를 잡고 있는 저는 주유 경고등이 들어와도 40~50km정도는 더 달릴 수 있다는 것을 알기에 그다지 개의치않고 저렴한 주유소를 골라 주유를 하는 여유도 부리곤 합니다.

주유소 gas station fuel 비상급유

T-MAP을 믿고 안내하는 주유소로 찾아갔는데, 아뿔싸!

평소에는 이런 주유 패턴이 하등 문제될 것이 없었습니다.

주유 경고등에 불이 들어오면 목적지까지 가는 길의 주유소 중 기름값이 저렴한 주유소를 찾아가면 그만이었습니다.

평소 가까운 주유소를 검색하는데는 오피넷 어플을 이용하거나 티맵의 주변 검색을 이용하곤 했습니다.

주유소 gas fuel 비상급유 오피넷 opinet오피넷의 주변 주유소 검색

 

며칠전 강원도 양양의 갈천 캠핑장을 가면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고속도로를 벗어나기 얼마 전부터 연료 경고등에 불이 들어왔고 양양 구룡령의 산골짜기에 자리잡고 있는 갈천 캠핑장까지 가려면 아직 굽이굽이 산속 도로를 넘어가야하는 상황, 평소보다 빨리 주유를 해야겠다고 맘먹고 티맵 네비게이션의 주변 검색을 통해 주유소 검색을 했더니 대략 3개의 주유소가 나왔습니다.

티맵 T-MAP 네비게이션 주유소 gas fuel 비상급유티맵의 주변 주유소 검색. 간편해서 애용하는 방법

 

하나는 이미 지나친 상황, 가는 길에 두 개의 주유소가 더 있다고 하니 먼저 보이는 주유소에서 기름을 넣어야겠다 생각했는데, 어라? 티맵이 알려준 주유소에 도착했지만 이미 폐업한 주유소입니다.

티맵 T-MAP 네비게이션 주유소 gas fuel 비상급유이런, 한 군데 주유소는 폐업

 

살짝 마음이 급해졌지만, 그래도 목적지인 갈천 캠핑장 바로 근처에 주유소가 하나 더 있다고 나오니, 그곳까지 가기로 했습니다.

사실, 앞서 지나쳐온 주유소로 다시 차를 돌릴까 잠깐 고민하긴 했지만 이미 꽤 먼 거리를 달려온 상태인데다 갈천 캠핑장까지는 별 탈없이 갈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티맵 T-MAP 네비게이션 주유소 gas fuel 비상급유갈천 캠핑장 바로 코앞에 주유소가 있었다!

다행히 갈천 캠핑장에 무사히 도착했고, 짐을 풀고 근처의 SK 갈천약수 주유소를 찾아가 기름을 넣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티맵이 안내한 SK 갈천약수 주유소에 도착하니, 이런 풍경이 펼쳐집니다.

진입로에 잡초가 무성하게 피어있는 이곳 역시 폐업하여 더 이상 영업을 하지 않는 주유소였습니다!

SK 주유소 gas station fuel 폐업코앞에 있다던 주유소, 황당함 그 자체

 

무척 황당했지만 이 상태로 앞서 봤던 주유소까지는 도저히 갈 수 없겠다 싶어 다시 갈천 캠핑장 내부로 돌아왔습니다.

아니나다를까, 캠핑장 내부에서 시동이 꺼지는군요.

살다보니 연료부족으로 시동이 꺼지는 날도 있네요.

자동차 보험사의 긴급 출동 주유서비스를 불러 3리터의 휘발유를 공급받아 문제는 마무리됐지만 마눌님과 장인장모님 앞에서 체면 제대로 구겼습니다.

티맵의 장소 오류, 제보해보자!

티맵을 쓰면서 간혹 잘못된 안내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 경우 몇 년째 티맵을 쓰면서 몇 번 정도 겪은 듯 한데요, 대개 지방의 국도에서 안내에 따라 찾아간 장소가 이미 폐업을 한 경우였는데, 간혹 아예 엉뚱한 장소로 안내를 하거나 공사중인 길로 가라고 계속 안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이런 경우를 만나면 잘못된 장소라고 제보를 하곤 했는데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티맵 지도에서 잘못된 위치를 꾸욱 누르고 있으면 해당 위치의 상세 정보 메뉴가 뜹니다. 여기서 [제보] 항목을 클릭합니다.

티맵 T-MAP 네비게이션 주유소 gas fuel 비상급유

 

제보에는 여러가지 메뉴가 뜨는데요, 저는 [장소정보오류]를 선택했습니다.

티맵 T-MAP 네비게이션 주유소 gas fuel 비상급유

 

장소정보오류 메뉴에 들어와 다시 [삭제 필요]를 선택하고

티맵 T-MAP 네비게이션 주유소 gas fuel 비상급유

 

존재하지 않는 장소로 제보하겠느냐는 물음에 [확인]을 선택했습니다.

티맵 T-MAP 네비게이션 주유소 gas fuel 비상급유

 

이 지역의 첫 번째 제보자라는 인사말이 뜨는군요.

티맵 T-MAP 네비게이션 주유소 gas fuel 비상급유

 

사실 시멘트 바닥 틈새로 올라온 잡초나 주유소 기둥의 페인트 칠이 벗겨진 모양으로 봐서는 폐업한지 꽤 오래된 주유소로 보이는데, 이 지역의 첫 번째 제보자라니, 좀 아쉬운 느낌입니다.

SK 주유소 gas station fuel 폐업폐업한지 꽤 오래된 것 같은데, 첫번째 제보자라니...;;;

폐업한 주유소로 안내,티맵 만의 문제는 아니었다

지방 도로에서 안내 오류를 겪은 적이 있긴 했지만 같은 날, 두 곳의 주유소가 문을 닫았는데도 네비게이션에서는 그대로 표시되고 있기에, 도대체 다른 네비게이션이나 길안내에서는 어떻게 표시되고 있을까? 궁금해졌습니다.

확인한 결과, 티맵 만의 문제는 아니었네요.

 

김기사 네비게이션에서도 같은 장소가 여전히 표시되고 있었고

김기사 네비게이션 주유소 gas fuel 비상급유김기사에도 여전히 표시되고 있다

 

포털의 지도 검색에서도 두 곳의 폐업한 주유소는 여전히 표시되고 있었습니다.

다음 지도 daum 네비게이션 주유소 gas fuel 비상급유다음지도 네이버 지도 naver 네비게이션 주유소 gas fuel 비상급유네이버 지도도 다를바 없다

 

KT 올레내비만 해당 주유소가 표시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KT 올레내비 네비게이션 주유소 gas fuel 비상급유올레내비만 해당 주유소가 표시되지 않았다

 

포털의 지도 서비스에서도 오류 수정 신고 메뉴가 있었기에 간단히 신고했습니다.

다음 지도 daum 네비게이션 주유소 gas fuel 비상급유번거롭지만, 기왕하는 김에 포털 지도에도 오류 제보 완료

티맵, 추천 버튼은 좀 가려서 달자

티맵 네비게이션, 다음과 네이버에 각각 두 곳씩 지도 오류 수정 요청을 하다보니 꽤 번거롭기도 했고, 괜한 오지랖을 떠나 싶었지만, 그래도 잘못된 내용이 수정되어 저처럼 폐업한 주유소에 도착해 황당한 상황을 겪지 않아도 될 것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포스팅을 하면서 티맵의 오류 제보 메뉴를 다시 보니, 제보한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가 있더군요.

그런데, 이 메뉴를 열어보고나서는 좀 당황스러웠습니다.

 

장소정보오류를 제보한 내용에 뜬금없는 추천, 비추천 버튼이 달려 있었고, 메뉴 하단에는 제보는 제보일로부터 최대 1주일간 저장되며 '추천이 많은 제보'는 T map 고객 센터에 정식 접수 처리 된다는 메시지가 올라와 있었습니다.

티맵 T-MAP 네비게이션 주유소 gas fuel 비상급유참 뜬금없는 추천 버튼. 오류 신고하는 내가 무안해졌다

잘못된 장소를 제보하면 확인 후 반영할 것이지, 이것도 추천 비추천을 받아야 처리가 되는 것인가?

당황스러운 느낌에 티맵 고객센터(1522)로 전화를 걸어 물어봤더니 접수한 내용은 추천과 관계없이 티맵 서버에 저장되어 순차적으로 반영된다고 합니다.

 

단, 온라인으로 제보할 경우 반영되는데 1달 이상 걸릴 수 있으니 지금 폐업한 주유소의 정보를 말해주면 좀 더 빨리 반영될 수 있다고 하는군요.

 

뭐, 이미 전화를 걸었기에 다시 폐업한 주유소의 이름과 주소를 알려주기는 했는데, 내가 무슨 덕을 보자고 온라인으로 일일이 신고한 내용을 내 시간과 전화비를 써가며 또 오류 신고를 하고 있을까? 싶은 느낌을 지울 수가 없네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