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채널 블랙박스 설치 DIY, 핵심은 배선과 전원

2채널 블랙박스 설치, 직접 해보자!

Full-HD 블랙박스를 구입한 후, 3년째 쓰고 있던 30만 화소의 블랙박스는 후방 카메라로 돌리기로 했습니다.

흔히 말하는 2채널 블랙박스로 구성하기로 한 것입니다.

 

사실 11살이 되어가는 2002년식 아반떼 XD에 2채널 블랙박스라니 좀 오버스럽단 생각도 들었지만 Full-HD 블랙박스에는 GPS가 옵션이라 원래 쓰던 블랙박스의 GPS 기능을 활용할 용도이기도 합니다.

 

사실, 블랙박스 설치 DIY는 요령만 알면 초보자도 그리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는 작업인데요, 블랙박스 설치 DIY의 핵심은 배선 처리와 전원 연결이라 할 수 있습니다.

블랙박스 설치 DIY Blackbox Installation 아반떼 XD 자동차

 

대부분의 블랙박스의 전원은 시거잭에 맞는 형태로 제공됩니다.

복잡하게 설치할 필요없이 시거잭에 그냥 꽂기만 하면 쓸 수 있도록 한 것인데요, 이런 경우라면 시거잭에 플러그를 꽂고 배선은 전면 유리 옆 기둥(A필러)를 타고 대시보드를 따라 배선만 하면 되므로 작업이라고 할 것도 없이 무척 쉽습니다.

여기서는 시거잭에 꽂는 대신 상시 전원 장치를 연결하는 경우를 살펴봅니다.

전방 블랙박스 설치하기

시거잭을 이용하던, 상시 전원 장치를 이용하던 가장 먼저 해야할 작업은 블랙박스의 이상 유무 확인입니다.

설치를 시작하기 전에 블랙박스에 메모리를 꽂고 시거잭 전원을 연결한 후 자동차 키를 꽂고 한 칸 돌려 Key-On 상태로 전환, 블랙박스가 정상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정상작동하지 않는다면? 내용물을 그대로 포장해서 교환을 받아야겠죠.

블랙박스 설치 DIY Blackbox Installation 아반떼 XD 자동차

 

블랙박스의 위치 선정도 무척 중요합니다.

새로 구입한 블랙박스는 전면 유리 상단 뿐 아니라 대시보드에도 설치할 수 있었는데요, 저는 시야를 제일 적게 가리는 룸미러 앞쪽으로 정했습니다.

블랙박스 설치 DIY Blackbox Installation 아반떼 XD 자동차

 

룸미러 뒤쪽으로 설치할 경우, 주요 기능 버튼이 가려지지 않는지 미리 확인하는게 중요합니다.

따라서 무턱대고 접착 테이프를 블랙박스 거치대에 붙이기보다 이리저리 자리를 대보고 거치대와 블랙박스, 룸미러의 간섭이 없는지 꼼꼼히 확인하여 설치 장소를 정해야 합니다.

블랙박스 설치 DIY Blackbox Installation 아반떼 XD 자동차

 

간섭이 없는 설치 장소를 정했으면 블랙박스 거치대에 양면 테이프를 붙여줍니다.

요즘같이 날씨가 따뜻할 때는 붙이기가 좀 수월하지만, 그래도 라이터로 양면 테이프를 살짝 데운 후 붙여주면 더 단단하게 밀착됩니다.

물론, 붙일 유리면도 깨끗이 닦아주어야겠죠.

블랙박스 설치 DIY Blackbox Installation 아반떼 XD 자동차

전방 블랙박스 배선 작업 시작

이제 블랙박스 설치 작업의 꽃, 전원선의 배선 작업을 해야 합니다. 저는 전원 케이블을 그림에 표시한 대로 돌릴 예정입니다.

아반떼 XD의 경우 화살표가 시작하는 전면 유리 상단에는 어느정도 공간이 있어 손으로 배선을 쑥쑥 밀어넣기만 하면 됩니다.

블랙박스 설치 DIY Blackbox Installation 아반떼 XD 자동차

 

문제는 전면 유리 옆 기둥(A필라)의 선처리인데요, 가장 깔끔한 방법은 A필라의 플라스틱 커버안쪽으로 배선을 처리하는 것입니다.

사실 이 부분에는 원래 자동차 배선이 작업되어 있으므로 그 배선 처리에 묻어가는 셈입니다.

A필러 플라스틱 커버를 떼어내려면 일자 드라이버 전면 유리와 플라스틱 커버 사이에 앞으로 당기거나 자동차 문쪽 고무(웨더스트립)을 아래로 당겨 빼낸 후 제거하면 쉽습니다.

블랙박스 설치 DIY Blackbox Installation 아반떼 XD 자동차

 

A필러 플라스틱 커버의 제거와 함께 운전석 옆면의 플라스틱 커버도 빼두어야 합니다.

이 커버 역시 틈새로 일자 드라이버를 밀어넣고 힘있게 젖히면 고정 장치가 풀리면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자동차 DIY에서는 가끔 우격다짐으로 힘을 줘야 풀리는 부품들이 있습니다)

블랙박스 설치 DIY Blackbox Installation 아반떼 XD 자동차

 

아반떼 XD의 상시 전원 장치는 운전석 왼쪽의 수납함 안쪽 퓨즈박스에 가깝게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납함 뚜껑을 빼내면 안쪽에 퓨즈박스가 있는데요, 퓨즈박스는 뒤에서 살펴보고 일단은 운전석 하단으로 블랙박스 전원 케이블을 통과시켜 방금 뚜껑을 열어둔 곳으로 빼냅니다.

블랙박스 설치 DIY Blackbox Installation 아반떼 XD 자동차

 

운전석 옆 으로 빼낸 케이블은 다시 운전석 대시보드 상단의 틈으로 올려 빼냅니다.

A필러 커버를 떼어낸 상태라면 기존의 배선이 보이므로 이 배선쪽으로 블랙박스 커넥터를 올려 주면 됩니다.

블랙박스 설치 DIY Blackbox Installation 아반떼 XD 자동차

 

커넥터를 위로 올렸으면 배선 뭉치를 따라 블랙박스 케이블도 조심조심 끌어올려 배치합니다.

블랙박스에 커넥터를 연결한 후 조금은 넉넉하게 선을 정리하고 케이블 타이를 이용해 기존 배선 뭉치에 적당히 묶어줍니다.

블랙박스 설치 DIY Blackbox Installation 아반떼 XD 자동차

상시 전원 장치 전원 연결, 핵심은 퓨즈 위치 확인과 +, - 구분

이제 상시 전원 장치의 전원을 연결할 차례인데요, 저는 기존 블랙박스의 상시 전원 장치를 그대로 이용할 예정이므로 배선은 따로 연결하지 않았고, 간단하게 연결 방법만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수 많은 퓨즈가 보이는데, 상시 전원 장치는 시동을 꺼도 전원이 늘 들어와 있는 퓨즈에 연결해야 합니다.

가장 먼저 생각나는게 비상등 퓨즈입니다.

 

비상등은 시동을 꺼도 버튼만 누르면 늘 작동하니, 여기에 상시 전원 장치의 + 선을 연결하면 되겠습니다.

아반떼 XD의 비상등 퓨즈는 그림에 표시한 자리에 있습니다.

퓨즈에 다른 전선을 연결할 때는 플라스틱으로 된 퓨즈 집게(하늘색 원)를 이용해 퓨즈를 뽑은 후 퓨즈 다리 두 개 중 하나에 선을 감아주고 다시 원래대로 꽂으면 됩니다.

퓨즈 사진을 미처 찍지 못했는데, 이 기회에 내 차에 퓨즈박스가 어디있는지 미리 확인해두는 것도 좋습니다.

블랙박스 설치 DIY Blackbox Installation 아반떼 XD 자동차

 

그럼 수많은 퓨즈가 어디 연결되어 있는지는 어떻게 알까요?

그것은 퓨즈박스 뚜껑(수납함)에 스티커 형태로 붙어 있습니다.

퓨즈의 역할과 용량이 표시되어 있고, 퓨즈 중 몇 개는 예비 퓨즈이므로 비상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블랙박스 설치 DIY Blackbox Installation 아반떼 XD 자동차

 

상시 전원 장치(퓨즈 박스 아래의 검정색 박스)에는 +와 -의 두 가닥 선이 나와 있는데요, 이 중 +선(대개 빨간색 선)은 비상등 퓨즈에 연결하고 -선(대개 검은색 선)은 차체에 직접 연결합니다.

차체에 직접 연결한다는 얘기는 차체의 전기가 통하는 금속 부위에 연결한다는 얘기인데요, 아반떼 XD의 경우 열어둔 옆 커버에 10mm 볼트가 있어 여기 연결하면 됩니다.

블랙박스 설치 DIY Blackbox Installation 아반떼 XD 자동차

 

전원 연결 작업이 끝나고 상시 전원 장치가 정상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으면 열어두었던 A필라 커버를 닫아야 하는데요, 아반떼 XD는 그림과 같은 플라스틱 핀으로 고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 플라스틱 핀이 차체에 붙어 있다면 니퍼 등으로 살짝살짝 들어올려 빼낸 후 플라스틱 커버에 끼우고 닫아줍니다.

블랙박스 설치 DIY Blackbox Installation 아반떼 XD 자동차

사실 이 플라스틱 핀은 커버를 여는 순간 핀의 걸쇠가 부러진 경우가 대부분일텐데, 그럭저럭 커버에 고정되는 상황이면 그대로 쓰고 고정 능력을 상실했다면 가까운 정비소에서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저는 블랙박스, 하이패스, ECM 룸미러 배선을 손보느라 이 커버를 여러번 떼다보니 플라스틱 핀이 거의 망가진 상태네요. 조만간 정비소를 찾아야겠습니다.

 

이렇게 앞쪽 블랙박스 설치가 끝났습니다.

그림으로 설명하려니 무척 과정이 길고 복잡해 보이지만, 이 정도는 난이도 중하에 속하는, 마음만 있으면 해볼만한 DIY입니다.

블랙박스 설치 DIY Blackbox Installation 아반떼 XD 자동차

후방 블랙박스 설치, 역시 핵심은 배선과 전원 연결

전방 블랙박스의 설치를 무사히 완료했다면 후방 블랙박스 설치 작업 역시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 역시 핵심은 블랙박스의 전원 배선 처리입니다.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저는 운전석 퓨즈박스에서 뒤쪽으로 빼는 길을 선택했습니다.

블랙박스 설치 DIY Blackbox Installation 아반떼 XD 자동차

 

전원선의 한쪽 끝은 역시 운전석 퓨즈박스에서 시작해서 뒤쪽을 향해 선을 빼면 되는데, 이 선은 플라스틱 커버 안으로 넣어주면 깔끔합니다.

운전석의 왼발을 올려두는 플라스틱 커버는 나사 하나만 풀고 위로 들어올려 빼낼 수 있으며, 커버를 떼어내면 선을 화살표 위치로 밀어넣는 것은 무척 쉽습니다.

블랙박스 설치 DIY Blackbox Installation 아반떼 XD 자동차

 

플라스틱 커버로 선을 밀어넣으며 쭉쭉 전진합니다. 여기는 아직 운전석 부분입니다 ㅎㅎ

블랙박스 설치 DIY Blackbox Installation 아반떼 XD 자동차

 

뒷좌석으로 선을 넘녀 역시 플라스틱 커버로 쭉쭉 밀어넣으며 전진합니다. 아, 이건 후진이라 해야하나요 ㅡㅡㅋ

블랙박스 설치 DIY Blackbox Installation 아반떼 XD 자동차

 

뒷좌석 바닥까지 선을 모두 올렸으면 시트 옆으로 선을 밀어넣습니다.

시트 옆에 밀어넣는 것 역시 그냥 손으로 쑥 밀어넣으면 그만입니다.

블랙박스 설치 DIY Blackbox Installation 아반떼 XD 자동차

 

이제, 배선 작업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시트 위쪽까지 올린 상태에서 선을 처리하려면, 역시 뒷좌석 기둥(C필라)의 커버를 떼어내야 하는데요, A필라 커버를 떼어낼 때와 마찬가지로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살짝 당겨주면 플라스틱 커버를 뜯어낼 수 있습니다.

블랙박스 설치 DIY Blackbox Installation 아반떼 XD 자동차

 

이렇게 선을 끌어올려 뒷문쪽 고무(웨더 스트립)에 적당히 끼워넣은 우, 뒷유리 위쪽으로 선을 끌어올립니다. 여기서부터는 앞유리와 마찬가지로 그냥 손으로 쑥쑥 밀어넣으면 되는 작업입니다.

블랙박스 설치 DIY Blackbox Installation 아반떼 XD 자동차

 

뒷좌석 블랙박스는 굳이 상시전원을 연결하지 않았고 시동을 끄면 꺼지도록 설정하기로 했습니다.

즉, 자동차에 키를 꽂고 Key-On으로 설정하면 켜지도록 하려는 것인데요, 시거잭 전원이 제격입니다.

시거잭에 + 선을 연결하고 역시 차체에 - 선을 연결하면 됩니다.

블랙박스 설치 DIY Blackbox Installation 아반떼 XD 자동차

 

블랙박스를 설치하고 플라스틱 커버를 닫으면 후방 블랙박스 설치도 끝이 납니다.

마침 구형 블랙박스의 거치대 두께와 아반떼 XD의 천장 마감재 사이의 공간이 딱 들어맞는 덕분에 양면 테이프 없이 블랙박스를 끼워두기만 해도 탄탄하게 고정되어 있네요.

앞서 A필라 커버를 닫을 때와 마찬가지로 플라스틱 핀을 커버에 모두 꽂은 상태로 닫으면 커버를 쉽고 깔끔하게 닫을 수 있습니다.

블랙박스 설치 DIY Blackbox Installation 아반떼 XD 자동차

관심과 의지만 있으면 어렵지 않은 블랙박스 설치 DIY

이렇게 블랙박스 설치 과정을 살펴봤습니다.

블랙박스 설치 DIY는 제 포스팅에 자주 등장하는 밥로스씨의 '참 쉽죠?' 멘트를 넣기는 살짝 난이도가 있는 작업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고급 기술이나 지식이 필요한 작업은 아닌, 관심과 의지만 있으면 해볼만한 작업이기도 합니다.

게다가 +, - 전원의 연결, 자동차 퓨즈 박스의 위치, 예비 퓨즈의 존재 여부 등도 확인할 수 있는 보너스도 있습니다.

블랙박스 설치 DIY Blackbox Installation 아반떼 XD 자동차

이 작업을 했던 지난 토요일, 가족 모임에서 만난 매형도 마침 2채널 블랙박스를 구입했다고 하는데요, 근처 설치점에서 4만원의 공임을 주고 설치를 받았다고 합니다.

공임을 주고 편하게 설치를 받는 것도 나쁘진 않지만, 내 차와 더 친해진다는 의미로 직접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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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39) :: 댓글 입력은 녹색 댓글버튼 클릭 후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 2013.05.07 13:12

    자동차가 몇 살이든 블랙박스 든든한 건 전혀 오버스럽지 않아요!!!
    김 가이버, 닉을 요래 바꿉시다요~ ㅎㅎ

    • 2013.05.08 09:49 신고

      역시 명쾌하십니다. 요즘 캠핑을 자주 다니다보니 액티언스포츠같이 짐칸도 있는 좀 더 큰 차에 눈이 가서 아반떼XD를 살짝 폄하했네요 ㅋㅋ
      김가이버는...가끔 우스개소리로 하는 얘긴데 또 어찌 아셨을꼬 ㅎㅎ

  • 2013.05.07 18:54 신고

    처 해맑은 표정에 이딴 어른 따위는 수정해주겠어..라고 날려버리고 싶다능..

    • 2013.05.08 09:50 신고

      고인이 되신 밥로스 아자씨를 더 욕먹이면 안될듯...짤방을 바꿔야겠어요 ㅡㅡㅋ

  • 2013.05.07 20:00 신고

    울 애마는 블랙박스를 달고 있지 않은데.. 그 이유는 오빠왈...돈이 아깝다는 얘기!!
    하지만 손으로 직접 달 수 있다는 사실을 전달하면 말이 달라질수도 있겠네요ㅡ.ㅡ

    그리고.. 물어보신 상토에 관한 얘기~!!!(제가 일이 바빠 이제야 댓글담^^;;)
    상토가 아주 가벼운 피트모스가 포함되어 있어서 화분에 심으실때 손으로 조금 꾹꾹 눌러서 심어주시고,
    제일 좋은 방법은 일반 흙을 1/3 정도를 채워주시는 것이 좋아요~.
    그런데... 지금은 분갈이를 한지 얼마되지 않아서 조금만 있다가 해주시는 것이 좋을듯 싶어요~!
    아마 몸살을 많이 하면 오래 롱롱~~~살기 힘들거든요.^-^

    • 2013.05.08 09:53 신고

      블랙박스란게, 있으면 꽤 든든한데다 만일의 상황이 발생했을때 CM송같이 내차안의 변호사가 되더라구요. 제 주변엔 블랙박스 덕을 본분들이 많기도 하구요. 요즘은 10만원대 초반에 성능좋은 놈들을 구매할 수 있으니 함 고려해보시는것도...^^
      음, 분갈이는...듣고보니 그렇군요. 늦가을에 해봐야겠어요. 커피콩의 성장세를 보면 그때쯤이면 진짜 나무가 되어있지 않을까 싶은데 말이죠 ㅎㅎ

    • ㅋㅋㅋ
      2013.05.25 13:13

      돈아끼지 말고 다세요 때론 아끼지 않을때 돈을 버는 경우가 있습니다. 호미로 막을꺼 가래로도 몬막는격이져

  • 2013.05.08 10:13 신고

    포스팅에 관한건...노코멘트구요....ㅋㅋㅋㅋ
    퓨즈이야기 나와서 생각나는 이야기 한토막.

    예전 회사 다닐때, 회사차로 타우너를 타고 다녔더랬습니다. 앞에 사람들이 험하게 타서 그야말로 폐차 직전인 차.
    그걸 타고 겁없이 고속도로 타고...국도 타고...밀양에 출장을 갔지요.
    볼일 보고 어두워질 무렵에 출발을 했는데, 곧 이어 전조등을 켜야 될 정도로 어두워져서 전조등을 켜는 순간,
    불이 들어오는듯 하더니....앞이 캄캄해지는겁니다.

    으잉?
    세우고 보니 전조증이 나갔더라구요,
    안그래도 초보시절인데... ㅠㅠ
    그냥 가자...가로등이 있으니 보이긴 보인다...이러면서 운전을 하는데
    곧 밀양시내 벗어나고, 본격적인 국도에 들어서니 그야말로 암흑천지.

    할 수 없이 다시 차를 세우고 이 일을 우째야 되노??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정말 전조등이 나갔나?
    아~ 혹시 모르니 퓨즈를 보자.

    퓨즈가 나갔더군요.

    지금 같으면, 같은 용량에...당장 운전에 필요없는 부분의 퓨즈로 바꿔치기 하던지....하겠지만, (그 때 타우너는 앞에 사람들이 어찌 했는지 예비퓨즈도 없었어요 ㅡ,.ㅡ)
    그 땐 아무 생각이 안 나더라구요.
    그러다 문득 드는 생각이 은박지로 임시로 연걸하면 된다는....

    은박지??
    이걸 어디서 구해??
    아~ 담배 은갑지.... (요즘은 없지요)

    어두운 길에서 잘 보이지도 않는데 겨우겨우 은박지로 퓨즈 감싸고...그걸 또 퓨즈박스에 끼운다고 낑낑~~

    다시 들어오는 전조등이 어찌나 반갑던지....

    다음날 바로 회사 앞에 있는 정비서에서 퓨즈 얻어 바꿔끼웠습니다.

    퓨즈가 나갔다는건 그만한 이유가 있어 나간걸텐데...바꾸고 난 후는 괜찮더라구요.

    혹시 이 댓글보고 은박지신공(?)을 시전하실 분들에게...
    그거 위험합니다.
    화재 위험이 있어요.
    저는 그야말로 모르고 했던 짓이구요.
    "절대"까지는 아니지만 안해야 되는 겁니다. 가능한 예비퓨즈나...아님 운전에 필요없는 다른 퓨즈를 이용하세요.

    • 2013.05.08 10:28 신고

      그렇죠...퓨즈가 나갈때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는 상황이니만큼, 원인을 잡는 것이 먼저일테고 은박지는 그런 이유에서 위험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비가 억수같이 오는 상황에서는 앞뒤 가릴것 없이 해야겠죠!
      일단 안쓰는 퓨즈를 뽑아 대체하는 쪽에 한표 던집니다!

  • 2013.05.15 09:53 신고

    2채널 블랙박스를 손수 장착하시다니 열정이 대단하십니다.
    저도 1채널 블랙박스랑 샤크안테나를 달아보았는데
    다 달고나면 항상 느끼는것이.
    그냥 돈 주고 맡기는게 작업의 완성도라던지 시간소모하는것보단 낫다라는 결론을 내리지요 ㅎㅎ.
    뭐 그래도 한번씩은 해볼만은 하더군요.
    제 차니깐 하지 남의 차에 하라면 못할듯 싶네요 ㅋ.

    • 2013.05.15 18:24 신고

      풍절음 차단용 윈폴 설치나 틴팅(썬팅) 작업은 다 하고 나니 공임을 주고 맡기는게 훨씬 낫겠단 생각이 간절했습니다.
      2채널 블랙박스는, 배선 처리가 생각처럼 어렵지 않아 해볼만한 작업이었는데요, 저도 제 차니까 이렇게 손을대지 다른 사람차는 손을 못대겠더라구요 ㅎㅎ

    • ㅋㅋㅋ
      2013.05.25 13:12

      암튼 다이 하시는분들 대단하십니다

  • ㅋㅋㅋ
    2013.05.20 12:47

    캬 님 좀 짱인듯...진작에 봤더라면 내가 해봣을건데...블박은 1채널 시공비주고했구요
    지금은 상시로 하니 밧데리가 부족해져서 보조밧데리 다는걸로 다이해볼려고하는데
    님이 주신 많은 정보 정말 고맙습니다.

    • 2013.05.16 17:55 신고

      차종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배선을 묻을 공간만 확보하면 큰 어려움이 없을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 ㅋㅋㅋ
      2013.05.20 12:48

      2채널로하면 밧데리가 부족하지 않나요??
      보조뱃터리 다이는 안하나요??

    • 2013.05.21 11:59 신고

      주차할 때도 블랙박스를 가동하려면 어차피 앞뒤모두 상시전원장치를 달아야 안전합니다.
      저는 앞쪽 블랙박스만 상시 전원장치를 달았고 뒤쪽 블랙박스는 시동을 끄면 함께 꺼지도록 설정을 해둔터라 별도의 장치를 달지는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보조 배터리를 다는 것보다는 상시 전원 장치를 다는게 낫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드는군요.

    • ㅋㅋㅋ
      2013.05.25 13:10

      1채널 상시를 사용해도 밧데리가 부족해서 계속 상시는 못하더군요 그리고 밧데리 수명도 줄고요
      밧데리가 여유가 없어서 상시가 단절시키던데요
      그래서 문의 드려본겁니다

      암튼 좋은 정보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 2013.05.25 23:00 신고

      리튬이온 방식의 보조 배터리를 다는 경우도 종종 있는 것 같은데, 여름철 차량 내부 온도때문에 좀 위험하지 않을까 싶네요.

      한때 유행했던 리튬이온 배터리 내장형 네비게이션이 요즘은 싹 들어간 것 역시 안전 문제때문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직사광선을 받게 되는 네비게이션과 달리 보조 배터리의 위험성이 좀 낮긴하겠지만 그래도 개인적으로는 위험 요소는 배제하고 싶은게 사실입니다^^;;

  • ㅋㅋㅋ
    2013.06.05 11:27

    질문 좀 하겠습니다
    1.전방에 있던 상시전원장치를 그대로 사용하셨다고 햇는데
    후방꺼는 상시전원없이 그냥 선을 따서 퓨즈박스(시거잭)에 연결했나요?? 아니면 상시전원에 연결해서 퓨즈박스(시거잭)에 연결하셨나요??

    2.그리고 전방에 쓰시던거 전선이 후방까지 길이가 돼셧나요 아님 따로 구매해서 더 길게 늘였나요??

    3. 파인뷰 옵션에 편광필터 있던데 이거 구매하셔 달았나요
    안달면 반사가 많이 되는지 의문이네요 ??

    너무 초보다 보니 사소한거까지 자꾸 문의 드리게되네요
    답변 부탁합니다 ^^

    • 2013.06.06 09:50 신고

      1. 후방 카메라는 시동을 걸때만 작동하게 할 요량으로 시거잭 퓨즈에 연결했고, 전방 카메라만 기존에 쓰던 상시전원 장치에 연결한 상태입니다.
      2. 대개의 블랙박스 전원선이 4m 정도의 길이로 출시되어 별도로 연장하지 않아도 전후방에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방에다 설치할 때는 선이 많이 남아 남는 선은 접어서 대시보드 안쪽으로 넣어두었는데, 이번에 후방으로 돌리면서 묶어두었던 선을 풀어 이용했습니다.
      3. 편광필터는 난반사를 줄여주고 유리창에 비친 잔상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는 부품입니다. 낮보다는 전면유리에 대시보드쪽이 반사가 꽤 되는, 밤에 효과가 더 좋은듯 합니다.
      여유가 된다면 달아두면 좋은 액세서리라 생각하는데, 저는 제품에 비해 가격이 과다하게 느껴져 따로 설치하지는 않았습니다. 세트 할인 이벤트 등이 있다면 함께 구입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 real
    2013.06.10 17:20

    유익한정보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같은 02년식 XD 차주로서 정말 도움 많이 됩니다. 앞으로도 잘 보겠습니다.

  • 여우래비
    2013.06.24 13:58

    항상 좋은 글 잘 보고 있습니다. 수고하세요~

  • 2013.07.02 15:04 신고

    허허허허허

    밥 로스 아저씨를 보던 표정과
    이 포스트를 읽는 표정이 정확히 같은 느낌입니다.
    이게 쉽다니요! 능력자 컴터맨님! ㅎㅎㅎ

    • 2013.07.03 09:05 신고

      본문에는 '참쉽죠?'라고 하기엔 좀 어려운 DIY입니다...라고 한것 같은데요 ㅋㅋ

  • XD2002
    2013.08.08 15:20

    존경스럽습니다...저도 이번에 XD2002년식 중고로 구입했는데...블랙박스 설치하고 싶은데 엄두가 안나요 ㅠㅠ

    • 2013.08.09 09:55 신고

      포스팅은 전후방 블랙박스 설치를 함께 다루고 있어 복잡해보일 수 있는데, 두가지를 떨어뜨려 놓고 본다면 생각보다 쉽게 할 수 있습니다^^

  • ㅇㅇ
    2014.11.19 12:28

    수도관을 분배할 때에도 수도계량기 뒤쪽에서 분배해야 하듯이
    퓨즈박스에서 전원선을 딸 때에도 위치가 중요합니다
    배터리(+)---ⓐ-퓨즈(+)-ⓑ-퓨즈(-)-ⓒ---전자장치
    ⓒ위치에서 전원선을 따야죠
    ⓑ위치에서는 당연히 딸 수가 없고(플라스틱 퓨즈를 부수고 가운데에 연결?)
    ⓐ위치에서 따는 사람도 있는데 그러면 안됩니다(퓨즈가 무용지물이 되죠)
    사진에서 보니 시거잭 퓨즈에서 ⓐ와 ⓒ에서 전원을 땋았던데 그러지 마세요

    퓨즈의 (+) (-) 구별은 자동차배터리 연결상태에서 테스터기를 이용해서 12V 전원이 나오느냐 안나오느냐를 가지고 구별합니다 퓨즈윗면 양쪽에 동그랗게 구멍난 부분에 테스터기 로드를 찍어서 확인하는 거죠
    원래 전기장치 연결할 때에는 자동차배터리(-) 탈거해 놓고 작업 시작한다는거 알고 있져? 이건 기본입니다

    • 2014.11.20 11:12 신고

      배터리 입출력에 대한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 작성할 때는 배터리 입력, 출력에 대한 개념이 없어서 대충 편한대로 연결했는데, 올란도 구입 후 알게 되어 그렇게 하고 있고 이후 작성한 올란도 자가정비쪽의 블랙박스 설치 포스팅에는 항상 언급하고 있습니다.

      다만, 전기장치 연결할 때 배터리 단자를 탈거하고 작업하는게 '기본'이란 말씀에는 동의하지 못하겠네요.

      작업을 할 때 쇼트 방지를 위해 해당 퓨즈를 뽑아놓는 정도는 하고 있으나, 배터리 단자까지 탈거하는 것은 글쎄요. 저는 앞으로도 굳이 그렇게 하진 못할듯 합니다.

      자동차 정비를 업으로 하고 계신 몇몇 정비사분들께 여쭤봐도 글쎄요...;;;

  • ㅇㅇ
    2014.11.20 14:27

    1년 지난 포스팅에도 답글을 확인해 주셨군요 감사합니다

    자동차 설명서에도 나와 있습니다
    "배터리, 점화 케이블, 전기 배선을 만질 때는 미리 배터리의 - 단자를 분리하십시오."라구요
    구글에서 그대로 검색하시면 주루룩 뜹니다

    • 2014.11.20 22:58 신고

      배터리에 전압안정기 등을 직결한다거나, 마이너스 접지를 한다거나, 고압을 이용하는 점화 케이블을 교체할 때야 배터리 단자를 탈거하는 것이 맞지요.

      그런데 이 포스팅은 블랙박스 설치에 관한 내용이고,
      첫 번째 달아주신 댓글-'원래 전기장치 연결할 때는 자동차 배터리 탈거해놓고 작업시작한다는거 알고 있져? 이건 기본입니다'-를 보면 블랙박스와 같은 장비 설치할 때도 배터리 탈거 후 하는게 '기본'이라는 뜻으로 보입니다.

      혹시, 퓨즈박스에서 퓨즈를 빼서 블랙박스 등을 설치할 때도 배터리를 탈거해야한다고 말씀하시는 것입니까?
      "배터리, 점화 케이블, 전기 배선을 만질 때는 미리 배터리의 - 단자를 분리하십시오."라는 매뉴얼의 문구가 블랙박스와 같은 기기를 퓨즈박스를 통해 연결할 때도 포함하여 언급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계신건가요?

      혹시 실제로 블랙박스를 설치할 때 그렇게 작업하고 계신지요?

      그렇다면, 단순히 퓨즈를 빼고 꽂을 때도 배터리를 탈거하라는 얘기인데,

      매뉴얼에도 퓨즈박스 관련 챕터에 퓨즈를 빼고 꽂을 때 배터리를 탈거하라는 내용은 없습니다.

      혹, 그런 얘기가 아니라 배터리에 뭘 직결하거나 점화 케이블을 교체하는 등의 작업을 말한 것입니까?
      - 이런 의도라면 굳이 이 포스팅에서 왜 언급하셨는지, 잘 이해가 되질 않는군요.

      뭐 아무튼 제가 하려는 얘기는, 현재 보유차량인 올란도 매뉴얼이나 이곳 블로그에 올려놓은 아반떼XD 매뉴얼 어디에도 퓨즈 박스에 기기를 연결할 때 배터리를 탈거하라는 내용은 없으며,

      기존 사용하던 파인뷰 블랙박스, 혹은 최근 새로 구입한 루카스 블랙박스의 설치 설명서에도 배터리 입출력 단자에 관한 내용은 있을 지언정 블랙박스 설치할 때 배터리를 탈거하란 얘기는 없다는 것입니다.

      말씀처럼 그게 '기본'이라면 차량 매뉴얼이나 블랙박스 설치 매뉴얼에 언급되어 있어야겠죠?

      감사합니다.

  • ㅇㅇ
    2014.11.21 12:37

    DIY 하는 사람들 중에 전문가가 아닌 경우가 많지요? 글쓴분도 그런 사람들 중에 한 분이구요.
    자세하게 쓰여있는 이 글을 보고 시도할 수 많은 비전문가가 있을 것을 생각해 볼 때, 바른 방법을 소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리플을 달게 된 것이고
    잘못된 방법으로 작업하다 문제 생기면 추가적인 돈이 들기 때문에 DIY해서 돈아끼겠다는 최초의 목표와는 아주 멀어지는 결과가 나오게 되지요

    집안에서 전등 달 때에도 두꺼비집 내리고 작업하는 것 처럼요
    원래 자동차 전기를 만질 때에는 배터리 탈거하고 작업하는 게 맞습니다
    정비기능사 책에 그렇게 나옵니다 현업 기사들이야 그런거 무시한다지만 DIY하는 초보에게는 상황이 다르죠
    실제로 저는 배터리 탈거하고 합니다 또 그렇게 하는 거라고 배웠구요

    배터리 탈거하면 오디오나 시계같은거 다시 설정해야 되니까 손님도 싫어하고 귀찮아서 카센터 기사들은 그냥 하기도 하지요 그런 문제도 있고, 그 사람들이야 숙달된 전문가니까 한 방에 실수없이 하지만 DIY하는 사람들이 어디 그렇습니까? 그런 관점에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이 글 보고 DIY 직접할 사람을 위해서 이왕 글 쓰는거 완벽하게 써주었으면 좋겠다 싶어서 그럽니다

    "배터리, 점화 케이블, 전기 배선을 만질 때는 미리 배터리의 - 단자를 분리하십시오."라고 구글 검색하면 현기차 매뉴얼 PDF로 주루룩 뜹니다

    전기장치 만질 때 배터리 탈거하는 것은 너무나도 기본적인 내용이라 굳이 설명서에 쓰지 않아도 그렇게 해야 되는 것이지요 블랙박스 설치를 기사에게 맞겨서 하는 경우가 많지 직접 하는 경우는 적을 것으로 보는데요 그래서 블랙박스 매뉴얼에 빠져있지 않나 싶네요

    • 2014.11.21 13:53 신고

      네, 저는 취미로 DIY를 즐길 뿐 자동차 정비를 전문으로 배우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포스팅을 작성할 때는 초보자들이 보고 따라할 수 있도록 최대한 기본에 충실하게 작성하려고 노력합니다.
      마침 주변에 자격증을 가지고 현업에서 일하는 분들도 있어 조언을 구하기도 합니다.

      집안에서 전등을 달 때 차단기를 내리는 것을 비유하셨는데,저도 집에서 미리 차단기를 내리고 작업을 하며, 제 블로그 포스팅에 콘센트 교체 작업 등에는 차단기를 내리라는 내용을 분명히 언급합니다.

      집안의 차단기는 유일한 안전장치이기 때문입니다.

      퓨즈 박스를 통해 블랙박스를 장착할 때 퓨즈를 꽂은 상태로 작업을 할 수는 없으며, 퓨즈를 빼야 작업이 가능합니다.
      그것이 제가 굳이 배터리에서 -단자를 탈거하지 않고, 포스팅에도 언급하지 않은 이유입니다.

      '너무나도 기본적인 내용이라 매뉴얼에 언급하지 않는다' 그건 아니라고 봅니다. 너무나도 기본적인 내용이지만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것이라면 매뉴얼에 분명히 기술되어 있어야 합니다.
      블랙박스 설치 작업을 직접하는 경우가 적다고 해서, 전문 기사들이 한다고 해서 매뉴얼에서 그런 내용이 빠져 있다는 것 역시 적절한 비유가 아니라고 봅니다.
      그런 이유라면 굳이 블랙박스 매뉴얼에 ACC선은 어디에, BATT선은 어디에, 검정색선을 어디에 연결하라는 내용조차 굳이 적어놓을 필요가 없겠죠.

      또 처음에 언급하신 배터리 입출력선에 대한 내용 역시 얼마전 새로 구입한 루카스 블랙박스 설치 매뉴얼에는 주의 표시와 함께 적혀 있습니다. 분명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분이니 그렇게 적어 놓는 것이겠죠.

      몇 장짜리 간이 매뉴얼에 조차 그러한 주요 내용들이 적혀 있는데, 말씀처럼 배터리의 -단자를 탈거하고 작업하라는 내용이 빠진 것이, 심각한 위험요소는 될 수 있는데 전문가들이 작업하기 때문일까요?

      적다보니 얘기가 길어졌는데, 차량의 퓨즈를 빼는 것이 안전장치가 될 수 없는 것입니까?
      적어주신 내용과 같은 관점으로 본다면, 퓨즈를 빼고 꽂을 때도 배터리-단자를 탈거해야 한다는 얘기가 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 지니
    2015.01.21 19:45

    저도 직접해보려고 이글참고하고잇는데 혹시 후방카메라도 +선을 비상등에 해도 무방한가요? 그리고 전방카메라 -선 , 후방카메라 -선 차체 볼트한곳에 2개 다 찝어도 무방한가요?!

    • 2015.01.21 20:12 신고

      1. -선을 차체 볼트 한 곳에 연결하는 것은 무방합니다.

      2. 비상등은 시동을 꺼도 상시 전원이 들어오는 선입니다.
      상시 전원선에 후방블랙박스를 연결하고자 한다면 블랙박스에 상시전원 장치를 반드시 설치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 지니
      2015.02.13 12:12

      그럼 앞카메라도 비상등퓨즈에 +선연결 , 뒤카메라 +선도 비상등퓨즈에 연결하고 , 앞카메라 -선은 차체, 뒤카메라 -선도 차제이렇게 하면되는거죠?!

    • 2015.02.13 13:11 신고

      알고 계신 내용이 맞습니다.
      다만 비상등 퓨즈는 상시 전원이므로, 블랙박스에 상시전원장치를 달아놓은 경우에만 비상등 퓨즈에 연결해야 하는 점만 주의하시면 되겠습니다.

    • 지니
      2015.02.14 14:01

      답변감사합니다!! 오늘제품오면 담주화요일 diy 할려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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