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 배드섹터 복구 프로그램, HDD Regenerator를 권하지 않는 이유

HDD Regenerator, 배드섹터를 복구하는 만능 프로그램일까?

컴퓨터에 문제가 있다며 도움을 요청하는 전화를 자주 받습니다. 가족들이야 당연하고, 지인들의 전화도 받곤 합니다.

 

지인들의 도움 요청은 대부분 전화로 해결하지만 가끔 식사 한끼나 적당히(?) 한 잔을 핑계로 겸사겸사 출장을 가기도 하는데요, 가끔 그런 것도 달갑지 않은 사람에게 전화를 받을 때도 있습니다.

 

약 한 달 전, 윈도우 부팅에 예전보다 시간이 훨씬 오래 걸리고, 뭐 하나 실행하려고 하면 하염없이 모래시계만 바라보고 있어야 한다며 해결책을 묻는 전화를 받았습니다.

 

작은 사무실에서 사용중인, 업무관련 중요 문서가 저장된 컴퓨터가 말썽이라며 일단 툴툴거리기부터 합니다(왜 나한테ㅡㅡ;)

HDD Regenerator Bad sector컴퓨터 전공자들이 잘 입는다는 티셔츠

처음에는 설치된 윈도우에 이것 저것 깔아 쓰면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증상으로 생각했지만, 설명을 좀 더 듣다보니 아무래도 하드디스크에 이상이 있는 것 같더군요. 

HDD Regenerator Bad sector

 

하드디스크에 이상이 생긴 것 같으니 하드디스크 점검 프로그램으로 확인해보고 이상이 있을 경우 하드디스크를 교체하는 것이 좋겠다는 조언을 해주었습니다.

 

하드디스크 점검 방법을 전화로 알려주기는 어려웠기에 즐겨 사용하는 Seatools의 사용법 포스팅을 알려주고 그대로 점검해보라고 일러주었습니다.

2012/06/21 - HDD 검사 프로그램 Seatools, USB에 심어보자

2010/05/31 - 배드 섹터를 검사하는 가장 확실한 도구 - SeaTools

 

다음 날 다시 걸려온 전화, Seatools로 점검해보니 하드디스크에 배드섹터가 많이 발견되었다는군요.

구입한지 5년이 다되어가는 컴퓨터라고 하니 하드디스크를 A/S 받을 방법도 없었고, 일단 중요 데이터는 USB 메모리나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여 즉시 백업한 후, 새 하드디스크를 사서 교체하라고 일러주었습니다.

하드디스크를 읽다 못읽다를 반복하는 증상은 매우 심각한 상황으로 보이니, 긴급히 작업해야한다고 몇번이나 강조하고 전화를 끊었습니다.

HDD Regenerator로 복구하는 방법 몰랐어?

다음 날 다시 전화가 걸려왔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배드섹터를 복구하는 HDD Regenerator라는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발견했고, HDD Regenerator를 돌렸더니 '대부분의' 배드섹터가 제거되었고, 버벅거리는 증상도 말끔히 사라졌다며 싱글벙글하는군요.

HDD Regenerator Bad sector

 

그러면서 이 프로그램 꽤 괜찮은데, 몰랐냐며 물어보는 뉘앙스가 은근히 기분나빴지만 꾸욱 참고 다시 일러주었습니다.

  • HDD Regenerator는 하드디스크 점검 용도와 배드섹터로 인해 운영체제에서 인식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하드디스크 복구 업체를 통하지 않고 개인이 긴급히 복구를 시도할 용도로는 썩 괜찮지만, 배드 섹터가 복구된 것으로 나온다고 해서 절대 안심해서는 안 된다.
  • 특히 얼마지나지 않아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수많은 배드섹터가 발생한 하드디스크라면, 물리적 손상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아예 인식 불능이 될 수 있다.
  • 특히 문제의 컴퓨터가 중요 문서 파일이 담긴 것이니만큼 배드섹터를 지웠다고 좋아할 게 아니라 하드디스크를 새로 교체해야 한다.

얼마 뒤 인식 불능이 된 하드디스크

HDD Regenerator로 배드섹터가 치료됐다 안심하지말고 하드디스크를 교체할 것을 몇 번이나 권했고, 상대방은 그러겠다 했지만 뒤끝이 왠지 찝찝한 느낌을 지울 수 없었는데, 며칠 전 다시 급한 목소리로 전화가 왔습니다. 컴퓨터가 윈도우로 아예 부팅이 되지 않는다는군요.

HDD Regenerator Bad sector이런 에러 메시지가 뜬다면?

업무 관련 파일만이라도 살려야한다며 발을 동동 구르길래, 백업해 둔 것이 있지 않느냐 물었더니, HDD Regenerator로 복구했길래 다 된 줄 알고 지워버렸다고 합니다.(ㅡㅡ;;)

 

와서 파일을 좀 살려줄 수 없냐고 물어보는 얘기에, 손상된 하드디스크 속의 파일을 살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스스로 고치려는 시도를 하지말고 그대로 전문 복구업체로 가져가는 것이라고 말해주고, 하드디스크 복구 업체를 추천해 주고 전화를 끊었습니다.

 

사실 상대방이 좀 얄밉기도 했지만, 사용자가 직접 복구해보려고 이것저것 건드리다가 아예 복구 불능 상태로 만드는 경우가 많은게 사실이고, 중요한 업무 관련 파일을 살려야하는 상황이니 비용을 들이더라도 하드디스크 복구 전문 업체를 찾으라고 조언한 것인데,

상대방은 직접 와서 봐달라는 요청을 거절한 것에 대한 섭섭한 감정을 감추지 않았습니다.

 

HDD Regenerator Bad sector당신의 컴퓨터를 공짜로 고쳐주지 않는 이유 다섯 가지

 

하드디스크의 이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1. 예측할 수 있는 이상 - 기계적인 마모, 혹은 플래터(둥근 기록면)의 기록 성능 저하로 인해 천천히 나타나는 이상 증상으로, 점점 늘어나는 배드 섹터 등이 대표적인 증상
  2. 예측할 수 없는 증상 - 갑작스런 충격이 가해지거나 전원 이상으로 전기적인 충격이 가해져 갑자기 생긴 증상

HDD Regenerator Bad sector

예측할 수 없는 증상은 갑작스러운 재난과 같은 것으로 피하기 어렵지만,

 

하드디스크에서 이상한 소리(딸깍거리며 뭔가 걸린듯한)가 난다거나 하드디스크를 읽으면서 다운된 것과 같은 증상이 발생하거나, 하드디스크를 점검해봤더니 배드섹터가 많이 생겼다면 하드디스크의 수명이 다하고 있음을 알리는 경고 메시지이므로 최대한 빨리 하드디스크를 교체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하드디스크도 증상으로 경고를 했고, 저 역시 하드디스크 교체를 강력히 권했지만 경고를 무시한 덕에 결국 하드디스크 복구업체를 찾아 비싼 대가를 치르는 상황이 된 것이죠.

HDD Regenerator는 만병통치약이 아닙니다!

최근 인터넷에는 HDD Regenerator를 사용하면 하드디스크에 생긴 배드섹터를 완벽하게 고칠 수 있다는 식의 얘기를 많이 봅니다.

 

마치 HDD Regenerator가 하드디스크의 만병통치약 쯤 되는 것처럼 배드섹터를 복구하는 방법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있는데다, 그러한 포스팅에는 의례 이 프로그램 덕에 배드섹터가 지워졌고 괜한 돈 쓸뻔 한 것을 아꼈다는 식의 댓글이 달리곤 합니다.

과연 그럴까요?

HDD Regenerator Bad sector

 

1. HDD Regenerator만 돌리면 배드섹터가 완전히 복구 된다?

배드섹터는 하드디스크 기록면에 이상이 있어 데이터를 읽고 쓰는 작업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을 때, 하드디스크 자체적으로, 혹은 운영체제나 디스크 검사 프로그램이 '이 영역은 사용하지 말 것'이라고 딱지를 붙여둔 것입니다.

그런데, HDD Regenerator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은 배드섹터를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붙여둔 배드섹터 딱지를 떼어내는 것에 불과합니다. 꿋꿋이 이 영역을 쓰겠다고 하는 것은, 스스로 폭탄을 안고 가겠다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2. HDD Regenerator로 복구하는게 비용적, 시간적으로 이득인가?

기능 제약이 없는 HDD Regenerator 정식 버전은 99달러입니다. 99달러라면 2TB 하드디스크를 한 대 살 수 있는 가격입니다.

무료 시험 버전은 1개의 배드섹터만 치료(?)할 수 있는데, 때문에 인터넷에는 GM HDDSCAN과 같은 하드디스크 점검 프로그램으로 배드섹터가 발생한 위치를 일일이 확인하고 HDD Regenerator를 반복적으로 실행하여 배드섹터를 없애는 방법이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이렇게 몇 시간씩, 혹은 하루, 이틀의 시간을 들여 복구하는 것이 이익일까요? 저는 무조건 새 하드디스크를 권합니다.

그럼 HDD Regenerator는 쓸모 없는 프로그램인가?

그렇지 않습니다. HDD Regenerator는 하드디스크를 점검하고, 문제가 생긴 하드디스크의 복구를 긴급히 시도해볼 수 있는, 꽤 괜찮은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하드디스크의 특정 영역에 배드섹터가 생겨 부팅조차 되지 않는 긴급 상황이라면 HDD Regenerator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해 복구하고 데이터를 백업할 시간을 벌 수 있다는 점에서는 무척 요긴한 프로그램임에 틀림없습니다(물론, 정말 중요한 데이터가 들어있는 하드디스크라면, 하드디스크 복구업체에 맡길 것을 권합니다). 

HDD Regenerator Bad sector

 

하지만 이렇게 긴급 복구한 하드디스크를 계속 쓰려고 하는 것이 문제이며, HDD Regenetor가 배드섹터가 생긴 하드디스크를 되살릴 수 있는 프로그램인 것처럼 알려지고 있는 것이 문제입니다.

배드섹터를 지운 하드디스크는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자료를 저장해두는 용도라면 몰라도 운영체제를 설치하거나 중요한 데이터를 담아둘 용도로 쓰는 것은 절대 삼가해야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82) :: 댓글 입력은 녹색 댓글버튼 클릭 후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