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경찰서에서 국제운전면허증 즉시 발급 받기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지난 여름부터 계획했던 해외 출국 날짜가 훌쩍 다가오면서, 그간 미뤄두었던 국제운전면허증 발급을 위해 근처 경찰서를 찾았습니다.

 

국제운전면허증은 전국 운전면허시험장 및 경찰서, 인천공항/김해공항 국제운전면허 발급센터에 방문해 발급 받을 수 있으며 시청/구청 등의 지방자치단체에서도 발급받을 수 있으나 지방자치단체의 경우 여권을 신청할 때 동시 신청만 가능하며 국제 운젼면허증 단독 신청은 불가능합니다.

 

아울러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지만 온라인 신청의 경우 우편 등기 배송 기간이 필요하며, 수수료 외에 등기 우편 비용이 추가 됩니다.

 

사실 저는 지난 8월에 여권을 재발급 받았는데 당시에는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생각을 하지 못했던 터라, 시간이 훌쩍 지나 경찰서 종합민원실을 방문했는데, 발급까지 10분이 채 안걸릴 정도로 신속, 쾌적하게 발급받을 수 있었습니다.

대전둔산경찰서

국제운전면허증 발급에 필요한 준비물은 여권(사본도 가능), 운전면허증, 6개월이내 촬영한 여권 사진 1장이며, 대리발급도 가능하지만 이 경우 본인 및 대리인의 원본 신분증과 위임장 등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국제운전면허증 발급에 관련된 상세한 안내, 혹은 온라인 발급 신청 등의 정보는 도로교통공안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찰서 종합민원실에 방문해 번호표를 뽑고 몇 분 지나지 않아 제 순서가 되었고

경찰서 종합민원실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으러 왔다 말하자 표기 항목이 표시된 신청서를 주는군요.

기재해야 할 항목들이 표시되어 있었고 이름/주민번호/전화번호/주소 등의 인적사항과 영문이름, 서명을 적어 준비한 여권과 여권용 사진, 운전면허증을 함께 제출했습니다.

국제운전면허증 신청 서류

국제운전면허증 신청서 작성시, 영문 이름이 여권에 표기된 것과 정확히 일치해야 한다는 점만 주의하면 됩니다.

 

신청서를 제출한 지 몇 분 지나지 않아 국제운전면허증 제작(?)이 완료되었고, 수수료 8500원을 결제하는 것으로 모든 과정은 끝났습니다.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수수료

 

여권보다 살짝 큰 국제운전면허증 겉면에는 발급자, 발급년월일, 면허 번호등이 적혀 있고

국제운전면허증

 

안쪽에는 유효기간(발급일로부터 1년)과 유의사항(한국 면허증과 여권을 함께 소지)등이 적혀 있습니다.

국제운전면허증 유효기간

 

내부 페이지에는 운전가능한 차량이 여러 국가 언어로 표기되어 있으며, 마지막 장에 운전자 인적사항과 제출한 사진이 압인 처리되어 있습니다.

국제운전면허증 여권사진

국제운전면허증과 영문면허증

제가 발급받은 국제운전면허증 외에도 영문면허증이란 것이 있는데, 이 영문면허증은 국문면허증 뒷면에 영문 면허사항을 표기해 좀 더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제운전면허증 사용 가능 국가

다만, 영문면허증은 인정 국가의 수가 국제운전면허증보다 적은데, 방문하는 국가에서 영문면허증을 인정하지 않을 경우 국제운전면허증/여권/한국면허증 조합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영문면허증 발급 방법 및 사용 가능 국가에 대한 상세 정보 역시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통합민원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