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미납통행료 신용카드 결제 및 미납통행료 자동납부 신청 방법

가물에 콩나듯 오작동하는 하이패스

제 올란도에는 하이패스가 내장되어 있고, 2014년 출고 당시부터 후불 신용카드를 끼워 사용 중입니다.

 

아반떼XD에서 사용하던 후불 하이패스 카드를 ECM 룸미러 뒤에 옮겨 꽂는 것만으로, 별도의 등록 절차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었고 시동을 걸면 자동으로 켜집니다.

 

그야말로 룸미러에 보이는 버튼을 누를 필요도 없이 있는 듯 없는 듯 하다가 톨게이트를 통과할 때만 '요금 000원이 지불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만 들립니다.

 

어쨌든 그렇게 잘 작동하던 하이패스인데 아주 가끔, 대충 6개월~1년에 한 번쯤 톨게이트를 통과할 때 하이패스가 결제되지 않고 톨게이트에서는 빨간 경광등이 켜지거나 '하이패스 미부착'과 같은 전광판 글씨가 뜰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올란도 구입 8년을 훌쩍 넘긴 요즘에는 3~4달에 한 번쯤? 명확하지는 않지만 왠지 차량 연식이 오래될 수록 하이패스 미인식 횟수도 잦아진다는, 느낌적인 느낌이 들곤 합니다.

하이패스 룸미러

이렇게 하이패스 오류로 요금이 정상 처리되지 않았을 경우 도로공사에 전화해 미납 요금 처리를 할 수 있으니, 하이패스 차로에 멈춰서는 등의 위험한 행동을 해서는 안됩니다.

2012.10.15 - 하이패스 차선 잘못 진입했거나 단말기 오작동시, 대처 방법은?

 

아울러 따로 전화를 하지 않아도 3주 정도 지나면 등록된 카톡 등으로 미납 안내문, 혹은 우편통지서가 날아오니 그때 납부해도 됩니다.

이번에도 3주 남짓 지나 카카오톡으로 미납통행료 안내문이 날아왔네요.

한국도로공사 통행료 납부 카카오톡 전자문서

 

안내문을 열어보니, 차량 번호와 납부할 금액, 문의처 등이 적혀 있었는데 결제수단이 납부용 가상계좌 뿐입니다.

도로공사 통행료 납부 안내문

 

참고로, 카카오톡 한국도로공사 채널에서 '00가0000 미납' '00가0000 미납 조회' 등으로 톡을 날리면, 미납 내역 존재 여부 및 납부 방법을 안내받을 수도 있습니다.

한국도로공사 카카오톡 채널 미납 통행료 조회

미납 통행료 신용카드 납부

다만 저는 가상계좌를 통한 입금 대신 후불카드 결제, 혹은 신용카드 결제로 미납 통행료를 납부하고 싶었습니다.

 

카카오톡 한국도로공사 채널에서 미납통행료 조회를 해본 것도 카드 결제를 위해서 였는데, 스마트폰에서는 고속도로 통행료 앱을 실행하라고 되어 있고, 별도의 앱을 설치/실행하는 것 마저 번거롭게 느껴져 PC에서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에 접속했습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화면 상단에 차량 번호를 입력하는 창이 크게 보이는군요.

일단 회원가입/로그인을 하지 않은 상태로 제 차량번호를 입력했습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일단 차량번호를 입력하니 화면하단에 '미납 내역이 1건 있습니다'라고 떴고, 상세 내역 조회를 위해 [개인/외국인 본인 인증]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미납통행료 조회 및 납부

 

비회원 본인인증을 하라는 화면에서 [휴대폰 인증] 버튼을 클릭하고, 휴대폰을 통한 본인 인증을 진행했습니다.

2019년에 미납통행료 조회를 위해 접속했을 때는 인증 및 납부 과정에서 각종 보안 프로그램 설치 화면이 떴는데, 이제는  그런 과정이 사라지고 많이 간결해졌습니다.

2019.07.04 - 하이패스 이용 내역 조회 방법. 선불/후불 하이패스 내역 조회와 미납통행료 자동납부

고속도로 미납통행료 조회 본인인증

 

본인 인증을 완료하자 상세 미납 내역이 표시됩니다.

저는 일단 현재 하이패스에 끼워 사용 중인 후불카드로 결제해볼까 했는데, 후불카드 명의자가 달라 불가능했습니다.

덕분에 다시 [신용카드]를 선택하고, 납부할 미납항목을 체크한 뒤 [납부]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미납통행료 납부 카드결제

 

다시 별도의 팝업창으로 납부 내역이 요약 표시되고 [납부] 항목을 클릭하니

고속도로 미납통행료 후불카드 신용카드 결제

 

신용카드 결제창이 뜨는데, 역시 PC에 결제를 위한 보안 프로그램류들이 설치되는 것을 원치 않는터라, [간편결제] - [ARS] 결제를 선택했습니다.

신용카드 간편결제 ARS 결제

ARS 결제는 신용카드 번호와 카드뒷면 3자리 코드, 휴대폰 번호 등을 입력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각종 보안 프로그램들을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터라, PC에서 신용카드 결제가 필요한 경우 애용하는 방법입니다.

 

신용카드 정보를 정확히 입력한 뒤 [ARS 결제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본인 명의의 휴대폰으로 전화가 걸려오고 이제 카드 비밀번호 앞 두자리만 입력하면 결제가 진행됩니다.

신용카드 ARS 결제

 

이렇게 미납통행료를 신용카드로 납부 완료했습니다.

사실 카카오톡 안내문자에서 카드결제가 가능했다면 굳이 PC로 접속할 필요가 없었겠지만, 그래도 PC 웹사이트의 본인인증 및 결제 과정이 매우 간결해진터라, 번거로움을 많이 덜 수 있었습니다.

미납통행료 신용카드 납부

미납통행료 자동 납부 신청

아주 가끔, 하이패스가 오작동하여 미납요금이 발생하는터라, 기억에도 가물가물하지만 2019년에 작성했던 포스팅을 보니 당시에도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한 미납통행료 자동납부 신청을 시도했었네요.

 

당시에는 미납통행료 자동납부 신청이 가능한 카드사가 비씨, 광주은행, 전북은행, 수협중앙회 등으로 매우 한정적, 제 하이패스 후불카드는 등록이 불가능했는데, 3년 남짓한 시간동안 바뀌었는지 궁금해졌습니다.

2019.07.04 - 하이패스 이용 내역 조회 방법. 선불/후불 하이패스 내역 조회와 미납통행료 자동납부

 

미납통행료 조회 및 납부는 비회원 상태에서 진행할 수 있지만, 미납통행료 자동 납부 신청은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에 회원 가입을 해야 합니다.

 

저는 2019년 포스팅을 보니 회원 가입을 한 상태였고, 다시 로그인하자 필수 약관 동의를 다시 진행해야 한다고 합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가입

 

로그인 후 상단 메뉴에서 [서비스 신청] - [자동납부 신청] 항목을 클릭했고

미납통행료 자동납부 신청 메뉴

 

다시 미납통행료 자동납부 이용 약관 중 필수 항목만 동의한 뒤 [신청]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미납통행료 자동납부 신청 약관

 

이제 표시되는 화면에서 제 후불 카드사와 카드번호를 선택한 뒤, 차량 번호를 입력했습니다.

차량번호를 잘못 입력할 경우, 자칫 엉뚱한 차량의 미납통행료가 대신 빠져나갈 수 있으니 꼼꼼히 확인했습니다.

미납통행료 자동납부 후불카드 등록

아울러 신청기간이 기본 1년으로 설정되어 있었는데, 이 항목은 사용자가 임의로 기간을 늘려도 되며, 저는 3년으로 설정했습니다.

 

필요한 모든 항목을 입력한 뒤 [신청] 버튼을 클릭하자, 입력한 차량 번호가 맞는지 확인하는 팝업창이 뜨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자 자동납부 신청이 등록되었다는 안내문이 표시됩니다.

미납통행료 자동납부 차량번호 확인

 

일련의 작업 완료 후 미납통행료 자동납부가 완료되어 제 후불 하이패스 카드가 목록에 표시됩니다.

미납통행료 자동납부 조회내역

이제 하이패스 오작동으로 인해 통행료가 미납되더라도, 번거롭게 가상계좌나 신용카드 결제를 따로 할 필요가 없이 차량에 장착한 후불 하이패스 카드로 자동납부가 진행됩니다.

 

3년 전 같은 작업을 시도할 때는 불과 4개 카드사의 후불카드만 등록할 수 있어 제 카드는 등록하지 못했던 반면 이제는 카드사에 대한 언급이 없는 것으로 보아 모든 후불 하이패스 카드가 등록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어쨌든, 오랫만에 접속해 본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는 제법 많은 변화가 있었고, 예전의 번거로운 제약 사항들이 상당부분 사라져 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