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NAS에 새 하드디스크 추가 방법. DSM 6.2에 디스크 추가 설정

헤놀로지의 하드디스크 배드섹터 경고, 디스크 분리

가끔 전원을 켜고 데이터를 백업해 두는, 외장 하드디스크 정도로 사용하던 헤놀로지 NAS였는데, 얼마전 부터 디스크 중 하나에 배드섹터가 발생했다는 경고가 뜨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백업용 저장장치로 두 대의 외장 하드디스크를 사용 중이고, 이 헤놀로지 NAS는 그야말로 보조 백업 장치인데다, 배드섹터가 발생한 하드디스크는 이렇다할 자료도 담겨 있지 않아 배드섹터 발생 메시지를 한 두달 정도 무시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부터는, 해당 하드디스크가 디스크 목록에서 사라졌고, 헤놀로지의 로그 메시지를 보니 디스크가 짧은 시간 간격으로 제거되었다 장착되기를 반복한 이후 아예 디스크 목록에서 사라진 것을 확인했습니다.

 

저는 헤놀로지 초기 설정 과정에서 레이드 설정을 하지 않았고, 언급한 것처럼 해당 하드디스크에 이렇다할 자료가 담겨 있지 않았기에 이 상태 그대로 두어도 별 문제는 없었지만 스마트폰 사진 백업용 공간도 확보할 겸, 문제의 하드디스크를 새 디스크로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시놀로지 Disk was inserted/removed

 

새 하드디스크는 웨스턴 디지털 블루 8테라 용량, WD80EAZZ로 주문했습니다.

NAS용 하드디스크 라인업이 아닌, PC용 하드디스크지만 어차피 전원을 가끔 넣어 사용하는터라 PC용도 딱히 문제는 없겠다 싶었고, 그나마 8테라 라인업 중에서 CMR 방식으로 유일한 제품이다 싶어 주문했습니다.

WD 8테라 하드디스크 WD80EAZZ

 

헤놀로지에서 문제의(?) 하드디스크를 떼어내고 새 하드디스크를 장착했습니다.

WD1002FAEX WD80EAZZ

시놀로지 NAS에 새 하드 인식 및 설정

사실 이 디스크에 중요 자료가 보관되어 있어 백업해야 한다면 여러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겠지만, 백업할 자료가 없으니 기존 하드디스크를 제거하고 새 하드디스크를 장착하면 되는, 꽤 간단한 작업입니다.

 

다만, 헤놀로지에서 새 하드디스크를 사용 가능한 공간으로 설정하는 과정이 예상보다 두어 단계 더 필요하여 기록로 남겨둡니다.

 

아울러, 제 헤놀로지 NAS는 레이드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각 디스크를 개별 볼륨으로 설정해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 포스팅은 이러한 설정에 따른 하드디스크 추가 과정이며, 복수의 디스크를 레이드 설정해 사용했던 경우라면 이 포스팅은 참고 자료가 될 수 없다는 점을 미리 밝힙니다.

 

먼저 새 하드 디스크를 장착한 상태에서 헤놀로지를 부팅한 뒤, 하드디스크가 정상 인식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왼쪽 상단 [메인메뉴] - [저장소 관리자]를 실행했습니다.

시놀로지 저장소 관리자

 

[저장소 관리자]의 왼쪽 메뉴에서 [HDD/SSD] 항목을 열자 [사용하지 않은 디스크] 항목에 1대의 장치가 있다고 표시되며

시놀로지 사용하지 않은 디스크

 

해당 항목을 열어보니 디스크 상세 정보와 함께 [초기화 되지 않음]으로 표시됩니다.

시놀로지 초기화되지 않음

이제 새 하드디스크를 헤놀로지에서 사용 가능한 공간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새 하드디스크는 볼륨 추가 메뉴를 통해 설정하면 된다고 하는데, 저는 볼륨 메뉴의 [생성] 버튼이 비활성화된 상태였고, 레이드 그룹 메뉴에서 일련의 과정을 먼저 수행해야 했습니다.

 

먼저 [RAID Group] 메뉴를 열고 [생성] 버튼을 클릭한 뒤

시놀로지 RAID Group 생성

 

[RAID Group 생성 마법사] 화면이 떴고, RAID Group 유형 선택 화면에서 [단일 볼륨 또는 iSCSI LUN(블록 수준)용 RAID Group] 항목을 선택한 뒤 [다음] 버튼을 클릭해 진행했습니다.

시놀로지 RAID Group 유형 선택

 

[RAID Group 속성 구성] 화면에서 RAID 유형 항목을 [Basic]으로 선택했습니다.

시놀로지의 RAID 유형 설명을 보면 Basic 유형은 드라이브 하나로 구성되며, 데이터 중복을 제공하지 않는 방식입니다.

저는 각 드라이브를 개별 볼륨으로, 데이터 보호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조건이라 Basic을 선택했습니다.

시놀로지 RAID Group 속성 구성

 

[디스크 선택] 메뉴에서 왼쪽에 표시되는 디스크를 오른쪽 [RAID Group] 항목으로 드래그해 옮깁니다.

시놀로지 RAID Group 디스크 선택

 

저는 한 대의 하드디스크를 추가하는 상황이라, 단 하나의 드라이브만 오른쪽으로 옮긴 뒤 [다음] 버튼을 클릭해 진행했습니다.

시놀로지 디스크 선택

 

새로 추가한 하드디스크의 모든 데이터가 삭제된다는 경고 메시지가 떴고, 계속 진행하기 위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놀로지 새로 추가된 하드 디스크에 있는 모든 데이터가 삭제됩니다. 계속하시겠습니까?

 

[디스크 검사 수행] 메뉴에서 볼륨 구축 중 디스크 검사 수행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데, 저는 새 하드디스크를 점검할 겸 [예]를 선택하고 진행했습니다.

단, 8테라 하드디스크의 디스크 검사 수행 시간이 약 15~16시간 정도 걸리는 만큼, 신중히 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놀로지 디스크 검사 수행 시간

 

현재까지 선택한 설정이 표시되며, 모든 설정이 정확한 경우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놀로지 RAID Group 설정 확인

 

이렇게 RAID Group 설정을 완료하면, 7.27테라의 새 하드디스크가 RAID Group 2에 추가된 것이 보이며, 이와 동시 볼륨을 생성해야 한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시놀로지 RAID Group 볼륨을 먼저 생성해야 합니다.

 

다시 저장소 관리자의 왼쪽 메뉴에서 [볼륨] 항목으로 들어가면, 드디어 [생성] 버튼이 활성화되어 클릭할 수 있게 됩니다.

시놀로지 디스크 관리자 볼륨 생성 메뉴

 

[볼륨 생성 마법사] 화면에서는 기본 설정된 값을 그대로 둔 상태에서 [확인] 버튼을 클릭해 진행하면, 드디어 볼륨 생성이 시작됩니다.

시놀로지 볼륨 생성 마법사

 

앞서 RAID Group 생성 과정에서 [디스크 검사 수행] 옵션을 선택한터라, 볼륨 생성과 함께 디스크 검사가 수행됩니다.

[RAID Group] 메뉴로 들어와 보면, [상태] 항목의 [디스크 검사 중]의 진행률이 매우 느리게 올라가는데, 8테라 하드디스크의 검사 시작부터 완료까지 15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시놀로지 8테라 하드 디스크 검사 시간

 

디스크 검사 수행이 완료되면, [상태] 메시지가 변경되고 새 하드디스크에 파일을 저장할 수 있게 됩니다.

시놀로지 새 하드디스크 추가 설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