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뉴스 앱 설정 방법. 구글 뉴스의 알림창 설정과 뉴스 매체 설정

사용않던 구글 뉴스, 알림 표시

얼마 전부터 제 스마트폰 알림창에 뉴스 헤드라인이 뜨기 시작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스마트폰으로 뉴스를 소비하는 방식이 구글 크롬을 실행했을 때 뜨는 뉴스 목록 및 유튜브 정도를 실행해 뉴스들을 직접 찾아보는터라, 이렇게 잠금 화면에 알림창으로 뜨는 뉴스 헤드라인이 썩 불편하게 느껴졌습니다.

 

원래 알림창에 이것저것 많은 항목들이 떠 있는 걸 좋아하지 않는데다 제 구글 계정이나 LG V50S 스마트폰은 수 년간 그런 방식으로 사용해 왔는데, 어느 날 부터 하나둘씩 뉴스 헤드라인이 뜨기 시작하니 아무래도 구글 관련 앱에 새로운 알림 스위치가 켜진 게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뉴스 알림 메시지

 

알림창을 열고 더 보기 버튼을 눌러보면 전체 헤드라인이 뜨고, 하단에 [알림 적게 받기] 버튼이 보이긴 하는데, 왠지 [알림 적게 받기] 항목을 터치하는 것은 제가 원하는 방향으로 설정이 진행되지 않을 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구글 뉴스 알림

 

저는 스마트폰 웹 검색의 대부분을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는데, 그러다보니 크롬 브라우저를 처음 실행하면 뜨는 [Discover] 항목의 뉴스, 커뮤니티 게시물들을 즐겨 읽곤 합니다.

 

이 디스커버 항목에 뜨는 뉴스 중 취향(?)에 맞지 않는 항목이 있다면, 뉴스 제목 옆의 더보기 버튼을 터치한 뒤 [숨기기], [관심 없음], [콘텐츠 표시 안함] 항목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구글 크롬 디스커버 뉴스 설정

[숨기기] 항목은 해당 기사만 디스커버 목록에서 표시되지 않도록 하는 기능, [관심 없음] 항목은 특정 주제와 관련된 기사들을 표시되지 않도록 하는 기능, [콘텐츠 표시 안함] 항목은 특정 매체, 혹은 커뮤니티 전체를 표시되지 않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이러한 설정 방식은 크롬 브라우저 뿐 아니라, 구글 앱에서도 비슷한 식으로 작동합니다.

개인적으로 구글 앱을 따로 띄워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이번 뉴스 알림과 관련해 설정이 바뀐 부분이 있을까 싶어 구글 앱을 실행했고

안드로이드 구글 앱 실행

 

역시 구글 앱 목록에 뜨는 뉴스에서 더보기 버튼을 터치한 뒤 [관심 없음]이나 [콘텐츠 표시 안함]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앱 뉴스 설정

구글 뉴스의 매체 숨기기 설정

다만, 최근 제 스마트폰의 알림창에 뉴스 헤드라인을 띄운 것은 구글 크롬이나 구글 앱이 아니었고, 구글 관련 앱 중 [뉴스] 앱이었습니다.

 

오랫만에 구글 뉴스 앱을 실행하니 구글 뉴스에서 내 기기 위치에 액세스 하도록 허용할 것인지 묻는 창이 뜨는군요.

뉴스 앱을 자주 사용한다면 [앱 사용 중에만 허용] 항목을 선택하면 될텐데, 저는 구글 뉴스앱을 따로 실행해 사용할 계획이 없는터라 [허용 안함] 으로 설정했습니다.

구글 뉴스앱 내 기기 위치에 액세스 설정

 

뉴스 항목에서 주요 뉴스 항목들이 뜨는데, 며칠 전부터 알림창으로 계속 뿌려지던 매체의 뉴스 목록이 쭉 표시되었습니다.

일단 원치 않는 특정 매체의 뉴스를 더 이상 표시되지 않도록, 뉴스 제목 옆 더 보기 버튼을 터치한 뒤 [기사 숨기기]로 감춤 설정을 진행했습니다.

구글 뉴스 앱 특정 매체 감춤 설정

 

구글 뉴스 화면을 쭉 내리다보니 분명 꽤 오래전 부터 뜨지 않도록 설정한 매체의 헤드라인이 많이 보였습니다.

역시 해당 뉴스 옆의 더보기 버튼을 터치해 보니 뉴스 목록에 표시되던 매체명과 다른, [게임 동아]라는 이름으로 뿌려지고 있던터라, 역시 숨기기 설정을 완료했습니다.

구글 뉴스 앱 동아일보 게임 동아

구글 뉴스의 알림 설정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저는 구글 뉴스 앱을 따로 실행해 뉴스를 소비하지 않았고, 그동안에는 알림창에 뉴스 헤드라인이 전혀 뜨지 않았음에도 어느 순간부터 구글 뉴스 알림이 뜨기 시작한터라, 이 참에 구글 뉴스 알림 설정 자체를 바꾸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구글 뉴스 앱 상단 오른쪽, 프로필 아이콘을 터치한 뒤 [뉴스 설정] 항목을 실행하고

구글 뉴스 앱 뉴스 설정

 

[알림] 항목으로 들어와 [알림 받기] 스위치를 껐습니다.

저는 [알림 받기] 스위치를 꺼서 구글 뉴스 알림 전체가 뜨지 않도록 했지만, 취향에 따라 알림 수를 조정하는 등의 세부 옵션을 설정해도 됩니다.

구글 뉴스 앱 알림 차단

 

마지막으로, 뉴스 헤드라인에서 더보기 버튼을 눌러 매체를 차단했는데, 물론 차단 설정한 매체 목록 확인 및 차단 설정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구글 뉴스의 [설정] 메뉴에서 [특정 매체 및 주제 적게 표시] 항목을 눌러 숨긴 매체 목록 확인 및, 매체명 오른쪽 - 버튼을 눌러 숨김 설정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구글 뉴스 앱 숨김 설정 매체 목록 확인

그간 사용하지 않았고, 알림창에 뜨지 않던 뉴스 헤드라인이 왜 떴을까? 싶었는데, 아마도 구글 뉴스 앱 업데이트 과정에서 기존에 사용하지 않던 스위치가 켜진 것이 아닐까 짐작됩니다.

 

1년 쯤 전에도 구글 앱이 스마트폰 알림창에 국내 프로야구 실시간 점수에다 메이저리그의 경기 진행 상황 등까지 알림을 띄우기 시작해 알림 설정 옵션을 찾아 차단한 적이 있고 이번 역시 비슷한 경우라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동안 구글 관련 앱들의 업데이트를 꾸준히 진행했는데, 앞으로는 사용하지 않는 앱의 업데이트는 선별적으로 진행하려고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