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맵 네비게이션 길안내 중 전화 알림 설정과 긴급 재난 문자/안전 안내 문자 표시 설정

방해금지 설정과 관계없이 뜨는 티맵 전화알림

저는 공기계 스마트폰에 유심을 끼워 티맵 전용 스마트폰으로 사용 중입니다.

 

얼마 전 까지는 티맵 전용 스마트폰에 데이터 셰어링 유심을 끼워 사용했는데, 최근 월1650원짜리 알뜰폰 요금제(통화100분, 데이터 1기가)를 발견하고 신규로 유심을 발급받아 티맵 전용 스마트폰에 끼워 사용 중입니다.

 

과자 한 봉지 값에 데이터 1기가를 사용할 수 있으니 네비게이션 전용 유심으로 안성맞춤, 신규 발급 받은 전화번호로 각종 스팸 문자와 전화, 그리고 이전 사용자의 것으로 보이는 안내 문자들이 매우 많이 날아왔습니다.

 

길안내를 받다가 불쑥불쑥 스팸 전화와 문자들이 날아오는 게 꽤 거추장스러웠기에, 스마트폰의 방해 금지/알림 숨기기 설정을 이용해 걸려오는 전화와 문자가 모두 표시되지 않도록 했습니다.

2022.05.20 - 네비게이션 전용 스마트폰 전화/문자 차단. 안드로이드 방해 금지와 알림 숨김 설정

 

그렇게 한 달 남짓 네비게이션 전용폰의 전화와 문자 방해를 받지 않고 잘 쓴다 싶었는데, 최근 장거리 주행 중 티맵 네비게이션 하단에 전화 알림 팝업이 떴습니다.

티맵 사용 중 전화 알림

티맵 네비게이션의 전화 안내는 화면 하단에 전화번호가 뜨는 것과 동시에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걸려왔어요'라는 우렁찬 음성 멘트까지 들려주네요.

 

앞서 설정한 방해 금지/알림 숨기기 이후로 전화/문자 방해를 받지 않고 잘 지내왔는데 갑작스런 티맵의 전화 공격(?)이 당황스러웠습니다.

 

저는 렉시 앱을 이용해 차량 시동 여부에 따라 스마트폰의 비행기 모드 설정을 바꾸어 사용 중이고, 혹시 비행기 모드가 켜졌다 꺼졌다를 반복하면서 방해 금지 모드가 풀렸나 싶었는데, 방해 금지 모드는 여전히 잘 켜져 있었습니다.

2022.05.21 - 티맵 자동실행 앱 렉시PRO 사용법. 루팅없는 비행기모드, 네비실행 앱

티맵 전화 표시 옵션 설정

분명 방해 금지/알림 숨기기 설정 후 티맵 사용 중에도 전화가 표시되지 않는 것을 확인했던 것으로 기억되지만, 티맵 사용 중 전화를 걸어보니 전화 알림이 다시 뜨네요.

 

제가 착각을 했던 것인지, 그 사이 티맵의 작동 방식이 바뀐 것인지 모르겠지만, 어쨌든 티맵 네비게이션은 스마트폰의 방해 금지/알림 숨기기 설정과 관계없이 길안내 중 걸려오는 전화를 네비게이션 화면 하단에 표시합니다.

 

이러한 티맵 전화 표시 설정을 바꾸기 위해 티맵 하단의 [마이] 항목을 터치한 뒤 오른쪽 상단의 설정 버튼을 터치했습니다.

티맵 설정 버튼

 

티맵의 [설정] 메뉴에서 [인공지능 NUGU] 항목으로 들어가면, [길 안내 중 티맵으로 전화 받기]와 [연락처 인식률 높이기] 옵션을 꺼줍니다.

티맵 길안내 중 티맵으로 전화받기 옵션

여기서는 메뉴 찾는 과정을 딱 한 줄로 말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인공지능 NUGU] 항목 아래에 있을 것이라 생각하지 못한터라 메뉴를 찾기 위해 티맵 설정 곳곳을 살펴봐야 했습니다.

 

[연락처 인식률 높이기] 스위치를 끌 때 표시되는 팝업창도 과감하게 [확인] 버튼을 터치해 껐고, 이제 티맵 길안내 중 걸려오는 전화가 표시되지 않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티맵 연락처 인식률 높이기 옵션

안전 안내 문자 표시 설정

매일 아침 10시면 울리는 안전 안내 문자는, 역시 스마트폰의 방해 금지/알림 숨기기 여부와 관계없이 스마트폰에 뜹니다.

 

얼마전 까지 이 안전 안내 문자나 긴급 재난 문자는 사용자가 임의로 설정할 수 없는 스마트폰의 강제 옵션이라 알고 있었는데, 우연찮게 문자앱의 설정 메뉴를 살펴보니 표시 여부를 선택할 수 있었네요.

 

문자앱을 실행하고 상단의 더보기 버튼 - [설정] 항목을 선택합니다.

문자 메시지 앱 설정

 

[긴급 알림 설정] 메뉴로 들어와 보면, 긴급 재난 문자/안전 안내 문자 등을 선택적으로 켜고 끄는 스위치가 있으며, [사용 중] 스위치로 한꺼번에 켜고 끌 수도 있습니다.

긴급 알림 설정 긴급 재난 문자 안전 안내 문자

이렇게 티맵의 전화 알림 설정과 문자 앱의 긴급 알림 설정을 바꾸는 것으로, 드디어 네비게이션 전용 앱의 전화/문자 알림 금지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사실 저처럼 네비게이션 전용 폰을 거치해 두고 쓰는 사람 보다, 전화 용도의 스마트폰에서 티맵을 실행해 쓰는 사람이 월등히 많은터라, 스마트폰의 전화/문자 알림을 차단한다거나 티맵 네비게이션의 전화 알림을 차단할 사용자는 그리 많지 않은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뜻밖에 많은 옵션을 설정해야 하는 번거로운 작업이라는 것을 알게 된 만큼, 혹시라도 이런 작업이 필요한 분들은 시행착오를 겪지 않았으면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