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크롬 브라우저의 '터치하여 검색' 기능 설정법. 크롬 브라우저의 자동/반자동 검색

구글 크롬의 터치하여 검색 기능

모바일 구글 크롬의 '터치하여 검색' 기능은 웹 페이지 문서를 보다가 텍스트를 터치하면, 해당 텍스트에 대한 구글 검색 기능을 화면 하단의 팝업 창으로 띄워주는 기능입니다.

 

별도의 창을 열어 검색을 진행하지 않고, 텍스트를 한 번 터치하면 구글 검색으로 키워드가 한 번 걸러진 뒤 하단에 표시되는 방식으로, 구글 검색을 자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는 나름 편리한 기능입니다.

 

'구글 검색으로 키워드가 한 번 걸러진 뒤'라고 했는데, '청포대'라는 텍스트를 한 번 터치하면 화면 하단에 해당 키워드를 포함한 문장이 잠깐 표시되었다가 잠시 후 '청포대해수욕장'이라는 구글 키워드와 이미지가 표시됩니다.

크롬 브라우저 터치하여 검색 기능

 

화면 하단 팝업창을 터치하면 팝업창이 위로 올라오면서 좀 더 상세한 구글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창을 더 끌어올려 넓게 볼 수도 있습니다.

아마도 웹페이지에 포함된 키워드를 검색하기 위해 새 창을 열고 구글 검색창에 해당 키워드를 직접 입력하는, 여러 단계를 거쳐 검색했던 사용자에게는 이 기능이 제법 편리합니다.

터치하여 검색 창 확대

아울러 기존 웹 페이지는 배경에 남아 있는 상태에서 구글 검색창을 위에서 볼 수 있는데, 이렇게 별도의 새 창 대신 기존 창이 뒤에 남아 있는 점은 '터치하여 검색' 기능의 가장 큰 특징이기도 합니다.

터치하여 검색 기능 끄는 방법

다만 개인적으로는 스마트폰의 좁고 길쭉한 화면에 팝업창 형태로 뜨는 방식이 좀 갑갑합니다.

그리고 꽤 오래전 부터 텍스트를 길게 터치하면 표시되는 메뉴에서 [웹 검색] 기능을 즐겨 사용하는터라 하단에 뜨는 '터치하여 검색' 창이 불편했습니다.

크롬 브라우처 텍스트 부가 메뉴

텍스트를 길게 터치해 [웹 검색] 항목을 선택하면 해당 키워드의 구글 검색 결과가 새 창으로 뜨는데, 제 취향에는 이렇게 새 창으로 뜨는 게 좀 더 편리하게 느껴집니다.

 

무엇보다, '터치하여 검색' 기능을 사용할 때, 영문 텍스트가 한글로, 혹은 그 반대로 텍스트가 임의로 '가공'되기도 하고, 가공 과정에서 의도치 않게 변형되어 버리기도 하는데, 자동 변형되는 키워드라 따로 설정할 방법이 없습니다.

터치하여 검색 데이터 변형
터치하여 검색 중 변형된 키워드

 

이런 이유로 꽤 오래 전 [터치하여 검색] 기능을 끈 상태로 사용해 왔습니다.

예전에는 chrome://flags 페이지로 들어가 'contextual' 키워드로 검색하면 해당 기능을 켜고 끄는 플래그를 쉽게 볼 수 있었는데, 언젠가부터 해당 플래그가 사라졌는지, 관련(부가) 설정 플래그들만 보이고 기능 자체를 끄는 플래그는 사라진 상태였습니다.

chrome flags contextual

 

아마 처음에는 터치하여 검색 기능이 실험실 기능으로 플래그 페이지에 들어 있었고, 이후 정식 기능으로 들어가면서 해당 옵션의 위치가 바뀐 듯 싶은데, 역시 설정 메뉴를 뒤져본 끝에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 오른쪽 상단의 [더보기] - [설정] 메뉴로 들어갑니다.

안드로이드 크롬 설정 메뉴

 

설정 메뉴에서 [Google 서비스] 항목을 터치하면 [터치하여 검색] 항목이 보입니다.

크롬 브라우저 Google 서비스

 

터치하여 검색 메뉴 제목을 터치해 들어와보면, 이 기능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보이고 상단의 스위치로 켜고 끌 수 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 터치하여 검색 메뉴

개인적으로는 오래전부터 텍스트를 길게 터치하고 텍스트 범위를 설정한 뒤 [웹 검색] 메뉴를 선택하는, 반자동(?) 검색 방식에 익숙한데다, 자동 변환 중 가끔 발생하는 문제가 불편해 터치하여 검색 기능을 아예 끄고 사용 중인데, 저처럼 자동으로 진행되는 검색이 불편하게 느껴진다면 입맛에 맞게 설정해 사용할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