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지문으로 로그인 방법. Windows Hello 지문 등록, 설정 방법

노트북 지문인식기로 윈도우 로그인

그간 사용했던 몇 대의 노트북 중 지문인식기가 장착된 노트북은 2~3대 정도였습니다.

 

2010년 경에 구입했던 HP DV3 2307TX의 경우, 지문인식기를 내장했을 뿐 아니라 지문이 인식되면 웹사이트에 ID와 비밀번호를 자동입력해주는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제공해, 나름 요긴하게 사용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까지 주력으로 사용했던 씽크패드 P50 노트북에도 지문인식기가 달려 있는데, 별도의 기능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는 제공되지 않았고, 사실 윈도우 기기에서 지문인식기의 활용빈도는 매우 낮은 편입니다.

 

다만 윈도우10에서는 노트북 내장 지문인식기, 혹은 별도의 USB 지문인식기를 PC의 로그인 암호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오늘은 윈도우 헬로(Windows Hello)라는 이름으로 제공되는 지문 로그인 기능의 사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레노버 씽크패드 P50 지문센서

 

윈도우의 지문 로그인 옵션을 사용하기 위해, [설정]-[계정] 항목을 실행합니다.

윈도우10 계정 설정

 

왼쪽의 [로그인 옵션] 항목을 클릭하면 윈도우에서 지원하는 로그인 옵션들이 표시됩니다.

다만 현재 컴퓨터에서 지원하지 않는 옵션에는 '현재 이 옵션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라고 표시되는데, 제 씽크패드 P50에서는 [Windows Hello 지문] 항목이 [지문 인식기로 로그인(권장)]이라고 표시되어 사용 가능한 옵션임을 알 수 있습니다.

윈도우 로그인 지문 설정

사실 이 포스팅을 작성하게 된 계기는, 지인이 노트북의 카메라를 로그인 인증 수단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물어왔고, 요즘 어지간한 노트북에는 웹캠이 달려 있으니 [Windows Hello 얼굴] 옵션을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 헬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카메라는 몇몇 외장 카메라로 한정되고 노트북의 웹캠 역시 노트북 제조사의 일부 라인업에서만 '윈도우 헬로 지원' 웹캠이 장착되고 있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노트북(컴퓨터)에 윈도우 헬로에서 지원하는 웹캠/지문인식기 장착 여부를 확인하려면 장치 관리자의 [생체 인식 장치] 항목을 열어보면 되는데, 제 씽크패드 P50의 지문 인식기는 Synaptics 제품으로 사용 가능한 제품이었습니다.

윈도우10 장치 관리자 생체 인식 장치

윈도우 헬로 지문 설정 방법

윈도우 헬로의 지문을 설정하기 위해 [Windows Hello 지문] 항목의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Windows Hello 지문 설정 방법

 

윈도우 헬로의 간단한 안내가 표시되고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지문 센서를 터치했다가 떼라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윈도우 헬로 지문 설정

 

화면 안내에 따라 지문인식기에 손가락을 댔다가 떼는데, 제 씽크패드 P50의 지문인식센서는 지문인식 대기 상태가 되면 센서 위쪽에 LED가 점등되는군요.

씽크패드 P50 지문센서 인식

지문센서의 사용 빈도가 워낙 낮다보니, 초록색 LED가 들어와 있는게 매우 낯설게 느껴집니다ㅎㅎ

 

스마트폰의 지문인식과 마찬가지로, 윈도우 헬로의 지문 인식 역시 손을 뗐다가 인식시키는 과정을 여러번 반복하게 됩니다.

윈도우 헬로 지문 반복 설정

 

몇 번의 지문 인식 과정을 진행하면 지문 인식이 완료되는데, 지문 인식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 대비한 백업 수단을 설정하라는 안내가 표시됩니다.

윈도우 헬로 백업 핀 설정

백업 수단으로는 다른 손가락의 지문을 추가할 수도 있지만, 백업 수단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라면 대부분 지문인식기가 오작동하는 경우인 만큼 숫자로 된 PIN을 설정해 두는 게 좋습니다.

 

PIN 설정은 계정 암호를 먼저 확인한 뒤, 숫자로 된 핀을 입력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필요한 경우 [문자 및 기호 포함] 항목을 체크 해 더 복잡한 핀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10 PIN 설정

윈도우 로그인, 스토어의 앱 구입

이렇게 Windows Hello 지문 설정을 마치면 윈도우 로그인할 때마다 지문 판독기에 손가락을 스캔하라는 메시지가 뜨고, 지문이 정상인식되어야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지문으로 로그인

 

아울러 윈도우 헬로의 지문은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앱 구입시 인증용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지문 인증

이제 컴퓨터를 사용하다가 자리를 비울 때 윈도우 + L 키를 눌러 화면을 잠근 뒤, 지문 인식기를 이용해 로그인하는 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매번 윈도우 + L 키를 눌러 잠그는 게 귀찮다면 자리를 비울 때 자동으로 잠기게 하는 동적 잠금 설정과 함께 사용해 볼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