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파일을 화면 보호기로 설정 방법. Video Screensaver 사용법

사진을 화면 보호기에 적용

요즘 지인으로 부터 화면보호기 설정에 대한 질문을 자주 받고 있습니다.

 

얼마 전 살펴봤던, 어도비 플래시 적용 시계 화면 보호기의 작동 불능 질문을 던졌던 지인이, 이번에는 컴퓨터에 저장된 사진이나 동영상을 화면 보호기로 사용할 수 없는지 물어보는군요.

 

일단 윈도우10에는 사진을 사용할 수 있는 화면 보호기 항목이 기본 준비되어 있어, 화면 보호기로 설정한 뒤 사진 폴더만 정해주면 간단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화면 보호기 설정을 불러오기 위해 바탕화면 빈 자리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개인 설정] 항목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0 개인 설정

 

설정 화면 왼쪽 메뉴 중 [잠금 화면] 항목을 클릭하고 화면 하단의 [화면 보호기 설정]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0 잠금 화면 화면 보호기 설정

 

[화면 보호기 설정] 창이 뜨면 [화면 보호기] 항목을 클릭해 [사진]으로 선택한 뒤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화면 보호기 설정

 

[사진 화면 보호기 설정] 항목에서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해 사용할 사진이 저장된 폴더를 설정하고 슬라이드 쇼 속도와 사진 순서 섞기 등의 항목을 원하는 대로 설정합니다.

사진 화면 보호기 설정

사진 폴더를 정확히 설정했다면, 화면 보호기 미리 보기 창에 사진 썸네일이 표시되며 [미리 보기] 버튼을 클릭해 화면 보호기 작동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사진 화면 보호기 설정

동영상 파일용 화면 보호기

사진 화면 보호기가 윈도우10에 기본 준비된 항목을 사용하면 되는 반면, 동영상 화면 보호기는 별도의 화면 보호기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설치해야 합니다.

 

윈도우10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동영상 화면 보호기 프로그램은 몇 가지가 있었는데, 최근 어도비 플래시의 퇴출과 함께 작동하기 않게 된 동영상 화면 보호기 파일도 있었습니다.

 

여기서 살펴보는 Video Screensaver는 어도비 플래시 종료와 관계없이 정상 작동하는 화면 보호기로 [Download Latest Version] 버튼을 클릭해 화면 보호기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Video Screensaver

위의 경로에서 다운로드가 불가능한 경우, 아래 파일을 클릭해 다운로드 합니다.

VideoScreensaver-1.0.zip
0.09MB

 

다운로드한 파일의 압축을 풀면 텍스트 파일과 화면 보호기 파일, 총 2개의 파일이 보입니다.

이 중 VideoScreensaver.scr 파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설치] 항목을 클릭합니다.

화면 보호기 파일 설치

 

설치 과정은 별도의 화면이 뜨지 않고 짧은 시간에 완료되며, 정상 설치되면 [화면 보호기 설정] 화면이 뜨고 [VideoScreensaver] 항목이 자동 선택되어 있습니다.

 

화면 보호기 썸네일에 [비디오가 재생되려면 설정이 필요하다]는 문구가 적혀 있는데, [설정] 버튼을 클릭하고

동영상 화면 보호기 설정

 

재생할 비디오 파일이 들어 있는 폴더를 찾아가 비디오 파일을 선택한 뒤,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이 비디오 화면 보호기는 1개의 비디오 파일만 반복재생하며, 폴더 속 여러 개의 비디오 파일을 재생하는 등의 기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동영상 파일 화면 보호기로 사용

 

비디오 파일 설정이 정상 완료되면 화면 보호기 썸네일에 비디오 스크린샷이 표시됩니다.

참고로 '소리는 화살표 위/아래 키나 마우스 휠로 조절할 수 있다'는 텍스트 설명이 적혀 있습니다.

Video Screensaver 설정

 

비디오 화면 보호기는, 정해진 시간에 정상 작동하며 다양한 해상도와 코덱의 영상 파일을 설정해 봤는데, 비디오 파일의 특성을 가리지 않고 잘 재생했습니다.

동영상 파일 화면 보호기

 

다만 여러 대의 모니터로 다중 디스플레이를 구성해 사용하는 경우, 첫 번째 모니터만 화면 보호기가 작동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다중 디스플레이 화면 보호기

 

이것은 다중 디스플레이가 [확장] 모드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발생하는 증상으로

다중 디스플레이 설정

 

[디스플레이 복제]로 설정할 경우 여러 디스플레이에서 화면 보호기가 모두 작동합니다.

다중 디스플레이 복제 화면 보호기

다만 다중 디스플레이를 쓰는 대부분은 [디스플레이 확장] 모드로 사용하는 터라 의미가 반감되는데, 특별한(?) 기능을 지원하는 써드파티 화면 보호기 대부분이 다중 디스플레이 모드에서 비슷한 상황이라, 둘 중 하나를 포기하는 것(당연히 동영상 화면 보호기를 포기) 외에는 뾰족한 방법이 없습니다.

 

어쨌든 지인의 부탁으로 살펴보게 된 동영상 화면 보호기, Video Screensaver는 원하는 기능을 충족하는 꽤 쓸만한 화면 보호기인 만큼, 필요한 분은 사용해 보실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