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 파일의 암호 제거, 저장하는 방법. PDF 프린터 드라이버 이용하기

암호 해제된 PDF 파일 저장

암호가 입력되어 있는 PDF 파일의 암호를 해제해 저장하는 방법이 있는지, 지인으로 부터 질문이 들어왔습니다.

 

PDF 파일의 암호를 푸는 방법을 묻는 게 아닌, 암호를 입력해 열어 놓은 PDF 파일에서 암호를 삭제한 뒤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고 싶은데, 암호를 제거, 저장할 방법을 모르겠다는군요.

 

방법을 퍼뜩 생각해보면, 이미 열어 놓은 PDF 파일을 저장하는 것이니 어도비 Acrobat 리더에서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실제 어도비 리더의 저장 메뉴로는 암호가 포함된 상태로만 저장할 수 있었고, PDF의 암호를 삭제한 뒤 저장하려면 유료 제품인 어도비 Acrobat Pro를 사용해야 합니다.

 

수 페이지 짜리 문서의 암호를 제거, 저장하는 작업을 위해 유료 프로그램을 구매하기는 부담스럽다고 해 방법을 좀 더 찾아봤는데, 다행히 윈도우10에서는 매우 간단한 방법을 통해 PDF 파일의 암호를 제거/저장 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웹브라우저, 또는 어도비 Acrobat 리더 등을 이용해 암호가 걸린 PDF 파일을 열고 암호를 입력합니다.

PDF 파일 암호 입력 화면

여기서는 엣지 브라우저로 PDF 파일을 열었습니다.

엣지 브라우저 PDF 파일 뷰어

PDF 파일이 열린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인쇄] 항목을 선택하거나 단축키인 Ctrl + P를 입력합니다.

엣지 브라우저 인쇄

브라우저의 인쇄 대화상자가 뜨면, [프린터] 항목을 [Microsoft Print to PDF]로 선택한 뒤 [인쇄] 버튼을 클릭합니다.

엣지 브라우저 인쇄 메뉴

[Microsoft Print to PDF]는 현재 열려 있는 화면을 PDF 파일로 프린트하는 드라이버입니다.

이미 암호를 입력해 열려 있는 PDF 파일을 다시 PDF 파일로 프린트 하다보니, 현재 PDF 파일에 설정된 암호는 빠진 상태로 저장됩니다.

PDF 파일 암호 제거 저장

 

아울러 프린터 드라이버를 이용하는 방식이라, 엣지 브라우저가 아닌 구글 크롬, 어도비 리더 등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같은 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암호 걸린 PDF 파일을 열 때 암호를 입력해 정상적으로 열린 상태라면 PDF 리더 종류에 관계없이

어도비 Acrobat 리더 PDF 암호 입력

 

인쇄 메뉴를 실행해 [Microsoft Print to PDF]를 선택하고 인쇄하면 됩니다.

어도비 Acrobat 리더 PDF 파일로 인쇄

마지막으로, Microsoft Print to PDF 드라이버가 아닌, 프린터 드라이버 형태로 설치된 다른 PDF 드라이버라도 이런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