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llPDF 서비스 사용법. 다양한 PDF 파일 변환 작업을 온라인에서 간편하게!

PDF 파일은 어떻게 보나요?

가끔 지인들로부터 PDF 파일을 어떻게 열어보는지 질문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요즘은 PDF 파일이 꽤 많이 사용되는터라 무료 PDF 뷰어인 어도비 리더를 설치하고 열어보는게 일반적이지만 아직 PDF 파일이 무엇이며 어떤 프로그램으로 열어보는지 모르는 사람들도 꽤 많더군요.

 

어도비 리더가 뭔지 모른다면 PDF 파일을 아주 가끔 열어보는 경우일테고 그런 사람에게 어도비 리더를 설치 파일의 경로를 알려주고 설치 방법을 일일이 알려주는 것도 꽤 번거로운 일이라, PDF 파일을 JPG 파일, 혹은 오피스 포맷으로 변환해주는 SmallPDF 사이트를 알려주곤 합니다.

 

SmallPDF는 온라인으로 PDF 파일을 다른 포맷으로 변환하거나, 혹은 다른 포맷의 파일을 이용해 PDF 문서로 만들어주는 사이트인데, 사용법이 쉽고 다양한 형태의 포맷으로 바꿀 수 있어 가끔이지만 유용하게 이용중인 사이트입니다.

SmallPDF PDF 변환 사이트

PDF 파일을 JPG로 변환하기

제가 SmallPDF 사이트에서 가장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 PDF 파일을 JPG 파일로 변환하는 기능입니다.

PDF 파일을 보내주었는데, 상대방이 이거 어떻게 열어보는거냐며 전화가 오면 그냥 JPG 파일로 변환하여 보내주곤 합니다.

 

일단 예제로 사용할 PDF 파일이 있어야할텐데, 저는 쉐보레 사이트에 올라와 있는 올란도 매뉴얼 파일을 다운로드받았습니다.

쉐보레 자동차 매뉴얼

 

PDF 파일을 JPG 파일로 변환하려면 SmallPDF 사이트의 첫 화면에서 [PDF JPG 번환] 아이콘을 클릭한 뒤, 상단의 박스에 PDF 파일을 드래그&드롭하면 됩니다.

윈도우 탐색기에서 PDF가 저장된 폴더를 열고 PDF 파일을 '여기에 PDF 파일 드롭하기'라고 적혀 있는 상단 변환창에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PDF JPG 변환

 

PDF 파일을 끌어다 놓으면 PDF 파일이 SmallPDF 사이트로 업로드되고, 잠시 후 PDF 파일의 제목이 표시됩니다.

그리고 오른쪽 상단을 보면 [개별 이미지 추출] 버튼과 [전체 페이지 변환] 버튼이 있는데, 이 중 [전체 페이지 변환] 버튼을 클릭한 뒤 [옵션 선택]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PDF JPG 변환

 

잠시 후 PDF 파일에 저장되어 있던 페이지 단위로 JPG 파일이 만들어집니다.

[ZIP 파일로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 전체 JPG 파일을 한 번에 다운로드하거나 하단의 썸네일에서 특정 페이지의 JPG 파일만 따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PDF JPG 변환 다운로드

 

[ZIP 파일로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 전체 JPG 파일을 다운로드했습니다.

역시 PDF 파일의 페이지 단위로 JPG 파일이 잘 만들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PDF JPG 변환 결과물

 

참고로 [개별 이미지 추출] 옵션은 PDF 파일에 포함되어 있는 JPG 이미지 파일들을 각각 추출하는 기능으로, 다양한 크기의 JPG 조각들이 추출됩니다.

저는 이 기능을 거의 사용해 본적은 없지만, PDF 파일에 들어가 있는 이미지 파일들만 따로 추출하고 싶을 때 이용하면 됩니다.

PDF JPG 추출

여러 개의 PDF 문서들을 하나의 PDF 파일로 합치기

앞서 제가 다운로드한 쉐보레 올란도 매뉴얼은 13개의 PDF 파일로 나뉘어 있습니다.

섹션별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라는 의도지만, 많은 수의 PDF 파일을 각각 열어보는게 꽤 번거로울 때가 있는데요, 이럴 때는 PDF 합치기 기능을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먼저 SmallPDF 사이트에서 [PDF 합치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PDF 파일 합치기 pdf merge

 

앞서 PDF 파일을 JPG 파일로 변환할 때와 마찬가지로 윈도우 탐색기에서 여러 개의 PDF 파일을 선택한 뒤 [여기에 PDF 파일 드롭하기] 영역으로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저는 13개의 PDF 파일을 한꺼번에 선택해 끌어 놓았습니다.

PDF 파일 합치기 pdf merge

 

총 66MB 남짓한 PDF 파일이 SmallPDF 사이트로 업로드 되었고, 업로드가 끝나면 각 PDF 파일이 썸네일 이미지로 표시됩니다.

하단의 [PDF 합치기!] 버튼을 클릭하면 PDF 파일의 합치기 작업이 진행되는데, 필요한 경우 썸네일 이미지를 드래그하여 PDF 문서의 순서를 바꾸어 합칠 수도 있습니다.

PDF 파일 합치기 pdf merge

 

역시 PDF 파일의 합치기 작업이 끝나면 화면이 바뀌면서 merged.pdf 파일이 만들어졌다고 표시됩니다.

여기서 [지금 파일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PDF 파일 합치기 pdf merge

PDF 파일을 PPT 파일로 변환하기

SmallPDF 사이트에서 PDF 파일을 변환하는 방법은 대부분 이런 식입니다.

즉 원하는 작업 아이콘을 클릭한 뒤 작업할 파일을 브라우저의 파일창으로 드래그 한 뒤, 변환하기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되니 초보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살펴보는 김에 PDF 파일을 PPT(파워포인트) 파일로 바꾸는 과정도 살펴보겠습니다.

역시 SmallPDF의 첫 화면에서 [PDF PPT 변환] 아이콘을 클릭한 뒤 브라우저의 파일창에 PDF 파일을 드래그하고

PDF PPT 변환 오피스문서

 

PDF를 PPT로 변환 완료되었다는 페이지로 바뀌면 [파일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 파워포인트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참고로, PDF 파일을 PPT로 변환하는 작업에서는 여러 개의 PDF 파일을 동시에 처리하지 못하므로 한 번에 하나의 PDF 파일만 끌어놓아야 합니다.

PDF PPT 변환 오피스문서

 

변환이 완료된 PPT 파일을 파워포인트에서 열어보면, 역시 온전한 PPT 파일로 바뀌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PDF에 포함된 텍스트는 파워포인트에서도 텍스트 형식으로 변환되므로 필요하면 파워포인트에서 텍스트를 편집하거나 페이지를 추가, 삭제할 수 있습니다.

PDF PPT 변환 결과물

보안 문서 업로드는 주의해야

몇 가지 간단한 PDF 변환 작업만 살펴봤지만 나머지 항목들 역시 사용법이 비슷하므로 그리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SmallPDF 사이트를 이용하면 몇 단계의 과정으로 원하는 PDF 파일을 다양한 파일로 변환하거나 반대로 작업할 수 있고 PDF 파일을 합치고 나누는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스마트폰에서 PDF 파일을 주고 받는 등 외부에서 급하게 파일을 변환할 때 무척 요긴하게 사용중인데, SmallPDF 사이트의 설명처럼 브라우저를 통해 업로드하고 변환 작업은 SmallPDF에서 담당하니 사용자의 운영체제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SmallPDF 보안 크로스플랫폼

간혹 60MB 남짓한 결과물을 다운로드하는데 30분이 넘게 걸리는 것과 같이 변환된 파일의 다운로드 속도가 터무니없이 느리게 진행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파일 변환 작업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면 1~2분 안쪽으로 다운로드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다시 시도해 볼 것을 권합니다.

 

마지막으로, SmallPDF 사이트의 모든 작업은 외부 서버로 사용자의 문서를 업로드한 뒤에 이루어지는 것인만큼 보안이 필요한 문서의 변환은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SmallPDF 사이트에서는 사용자가 업로드한 파일은 변환 한 시간 후 서버에서 영구히 삭제되며, 사용자의 파일에 접근할 수 없으며, 사용자의 개인정보는 안전하게 보호된다고 하지만, 실제 내부에서 어떻게 처리되는지는 알수 없기에 개인적으로는 보안과 관계없는 문서를 변환하는 용도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저는 보안이 필요한 문서를 다룰 일은 그리 많지 않은 편이라, SmallPDF 사이트를 애용하고 있습니다ㅎㅎ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