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한글(hwp) 편집 프로그램 두 가지, 한컴스페이스 온라인과 공공서식 한글

간단한 한글 문서 편집, 한컴스페이스

제 블로그에서 간간히 언급한 바 있지만, 저는 업무 특성상 한글이나 MS 오피스류의 사용 빈도가 극히 드물고, 덕분에 컴퓨터에 한컴오피스나 MS오피스 역시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제 일에 필요한 문서들은 대부분 웹상에서 HTML 문서 형태, 혹은 PDF 형식의 문서로 배포되고 있어 굳이 한컴오피스나 MS 오피스의 도움을 받을 일은 거의 없는데, 몇 달에 한 번 쯤은 파워포인트 류의 문서를 열어볼 일이 있었고, 브라우저의 확장 프로그램, 혹은 온라인 문서 뷰어 등을 통해 해결하곤 했습니다.

2019/10/18 - MS 오피스 없는 PC에서 오피스 문서 사용법. 엣지와 크롬에서 오피스 문서 보고 편집하기

2018/09/11 - 한글 뷰어 프로그램없이 hwp 한글 문서 보는 방법. 다음과 네이버 문서뷰어 사용법


그런데 국내 공공 기관들은 대부분 한글(hwp) 형식으로 문서를 배포하고 있습니다.

경찰 민원포털 민원서식


일례로 경찰민원포털의 민원 서식들 역시 대부분 hwp 확장자의 한글 파일로 배포됩니다.

공공기관 민원서식 hwp


민원 서식의 특성상 미리 작성되어 있는 문서에 민원인이 내용을 수정해야 합니다.


지난 12월에 이렇게 hwp 문서를 수정해야 할 일이 생겼고, 한글 문서를 온라인에서 무료로 편집할 수 있는 한컴스페이스를 요긴하게 이용했습니다.


한컴스페이스를 이용하려면 말랑말랑닷컴에 접속한 뒤 [한컴스페이스]를 클릭하고

말랑말랑 플랫폼 한컴스페이스


[무료로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한 뒤

한글과컴퓨터 한컴스페이스


회원 가입 후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 저는 페이스북 계정으로 간단하게 가입 및 로그인을 했습니다.

한컴스페이스 회원가입


그렇게 한컴스페이스의 가입과 로그인이 완료되면, 브라우저에 클라우드 형태의 화면이 뜹니다.

일단 편집하려는 한글 문서를 드래그&드롭하여 클라우드에 업로드하고

한컴스페이스 한글문서 편집


업로드가 완료된 한글 문서를 클릭하면

한컴오피스온라인 한글문서 업로드 편집


화면에 한글 문서가 뷰어 형태로 표시됩니다.

편집을 하려면 상단의 [편집] 버튼을 클릭하고

한컴오피스 온라인 한글문서 뷰어


[한컴오피스 Online으로 편집]을 클릭한 뒤 뜨는 안내문에서 역시 [한컴오피스 Online으로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한컴오피스 온라인 한글문서 편집

두 번째 팝업 안내에서 볼 수 있듯 한컴오피스 온라인은 크롬 브라우저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엣지 등의 브라우저에서는 한글 도구창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등의 문제가 있습니다.


편집 모드로 뜬 한컴오피스 온라인은 제법 한글과 비슷한 느낌의 인터페이스로 브라우저에서 직접 한글 문서를 편집할 수 있게 됩니다.

한컴오피스 온라인 hwp 문서 편집

한컴오피스 온라인의 문서 인쇄 불가 증상

처음 한컴오피스 온라인을 사용하면서 10여페이지 정도 되는 서식을 수정하고 인쇄했는데, 생각보다 빠릿빠릿하여 간단한 수준의 한글 문서 편집에 꽤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무료버전의 한컴오피스 온라인은 2GB의 클라우드 공간이 지원되며 그 이상의 저장 공간을 사용하려면 유료 회원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하지만 저는 편집 작업을 가물에 콩나듯 할 터라 무료버전 한컴오피스 온라인도 전혀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꽤 만족하며 사용했던 한컴오피스 온라인인데, 두어 달만에 접속해 사용하려니 문제가 생겼습니다.

수정한 문서를 인쇄하기 위해 [파일]-[인쇄] 메뉴를 클릭했는데

한컴오피스 온라인 문서 인쇄


별도의 인쇄 대화상자가 뜨지 않고 바로 [PDF 문서를 생성 중입니다...]라는 화면만 뜨고 더 이상의 반응이 없었습니다.

두 달전에는 문서 편집과 인쇄 모두 별다른 문제없이 완료했는데, 이번에는 몇 번을 반복해도 이 화면에서 더 이상 진행되질 않는군요.

한컴오피스 온라인 인쇄 문제

혹시나 싶어 컴퓨터를 재부팅하고 크롬 브라우저의 프린터 설정을 바꾸는 등의 작업을 해봤지만, 프린터 선택 화면으로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공공서식 한글 설치 및 다운로드

물론 이런 경우, [파일]-[PDF로 다운로드]를 선택해 수정/편집한 한글 문서를 PDF 형식으로 저장한 뒤, PC에서 PDF 문서를 바로 인쇄하는 식으로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편집과 인쇄라는 기본 작업 중 인쇄가 제대로 되지 않는 문제는 일시적인 문제라 해도 좀 심각한 문제다 싶었습니다.


그리고 같은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공공서식 한글을 이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공공서식 한글은 컴퓨터에 설치해 사용하는 한글 프로그램으로 공공서식 한글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바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공공서식 한글 다운로드


다운로드한 공공서식 한글 설치 파일을 더블클릭해 설치를 시작하면, 흔한 설치 화면이 진행되며

공공서식 한글 설치 마법사


공공서식 한글은 '비상업적인 목적', '개인이 사용하는 경우', '공공기관 서식 작성용'에만 사용할 수 있다는 사용권 계약에 동의해야 합니다.

공공서식 한글 사용권 계약


저는 공공기관 서식 작성용으로 사용할 예정이니, 설치를 진행했고 설치 완료 후 한글 파일의 아이콘이 공공서식 한글 아이콘으로 바뀌었습니다.

공공서식 한글 설치 아이콘


한글 파일을 더블클릭하자 공공서식 한글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바로 문서 양식이 뜨는군요.

그런데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미리 작성되어 있던 텍스트 중 일부의 정렬이 틀어져 알아보기 힘들게 되어 있네요.

공공서식 한글 메뉴


어쨌든 예시로 입력되어 있는 텍스트의 서식이 틀어진 것으로, 텍스트를 수정하자 정상적으로 바뀌었습니다.

공공서식 한글 머리말

그리고 공공서식 한글로 작성한 문서 상단에는 [공공서식 한글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라는 워터마크 형태의 머리말이 페이지마다 고정되어 있습니다.


공공서식 한글에는 머리말 편집 메뉴가 들어 있는 [쪽] 메뉴 자체가 없어서 아예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이 정도의 제약 사항이라면, 굳이 사용권 계약에서 금지하지 않더라도 일반 업무용으로 사용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ㅎㅎ


어쨌든 공공서식 한글은 한컴오피스 온라인보다 훨씬 빠릿빠릿하게 동작하며 인쇄 기능 역시 아무런 문제없이 작동했습니다.

공공서식 한글 인쇄

대부분의 민원서류가 한글 문서로 제공되는 국내 공공기관의 특성상, 공공서식 한글 문서 편집이 필요한 경우, 간편하고 나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