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벡스 로잉머신 모니터와 스마트폰 연동 앱, Gymtrakr 연결 방법

세벡스 로잉머신 모니터

로잉머신을 구입하기로 마음 먹은 뒤, 컨셉2와 세벡스 로잉머신을 사이에 두고 꽤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컨셉2는 국내/해외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제품으로, 유튜브 등에서 로잉머신 관련 영상을 보면 거의 대부분 컨셉2 제품이 등장할 정도입니다.


세벡스 로잉머신은 컨셉2 제품에 비하면 인지도가 낮지만, 기계 자체만 놓고 봤을 때 더 단단(탄탄)하게 만들어져 있는 반면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장점이 있습니다.


사실 저는 예전부터 비주류(?) 제품을 선택한 뒤 비주류의 아쉬움을 절절히 느낀 경우가 많았고, 이번에는 주류 제품인 컨셉2로 많이 기울었지만, 결국 주문 후 바로 받아볼 수 있는 세벡스 로잉머신을 구입했습니다.


일단 운동기구로서의 튼튼함과 완성도는 듣던 대로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세벡스 로잉머신의 모니터는 꽤 큼직한 글씨로 꽤 다양한 정보를 표시합니다.


비록 한글은 지원되지 않지만(컨셉2의 PM5 모니터는 한글 지원), 간단한 단어 수준의 표기라 영문이라도 큰 불편은 없습니다.

세벡스 로잉머신 모니터

세벡스 로잉머신 모니터에는 거리(Meters), 분당 스트로크(SPM), 칼로리(Calories), 당기는 힘(Watt), 총 스트로크 횟수(Strokes), 500미터 예상 시간(Time/500M) 등의 정보가 표시됩니다.


운동 중 주로 확인하게 되는 정보는 거리와 분당 스트로크, 그리고 와트 정도인데, 화살표 버튼을 누르면 보다 다양한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화면은 운동 중 최고 와트를 표시한 것이며

세벡스 로잉머신 모니터 Max Watt


운동 중 와트 차트를 확인한다거나

세벡스 로잉머신 모니터 W CHART


스트로크 당 평균 진행 거리도 확인 할 수 있고

세벡스 로잉머신 모니터 AVG M/ST스트로크 당 평균 진행 거리


500미터 평균 시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벡스 로잉머신 모니터 AVG M/ST500미터 평균 시간

세벡스 로잉머신 기록 앱

다만 이렇게 세벡스 모니터에 표시된 운동 기록은 모니터를 끄면 모두 사라집니다.


개인적으로는 운동 중 어메이즈핏 GTR 등의 스마트 워치를 켜서 기록을 남기고, 운동이 끝난 뒤에는 스마트워치와 스마트폰을 동기화시켜 표시된 기록을 확인하는 작업이 꾸준한 운동에 큰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컨셉2 로잉머신은 제조사에서도 전용 앱을 출시해 스마트폰과 연동하고 다른 사용자들과 비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써드파티 앱들이 나와 있어 앱을 골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세벡스 로잉머신의 모니터는 블루투스와 ANT+를 지원하지만,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앱의 종류가 지극히 한정적이며 그 앱들의 기능도 매우 단순합니다.


현재 세벡스 로잉머신과 연동되는 앱으로 GymTrakr가 있으며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GymTrakr 세벡스 로잉머신


GymTrakr를 처음 실행하면 피트니스 머신이 검색되지 않는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GymTrakr 기기 추가


이 때, 세벡스 로잉머신의 모니터를 켜고, 왼쪽 상단에 블루투스 아이콘이 깜빡거리며 블루투스 연결 대기 상태가 됩니다.

세벡스 로잉머신 모니터 블루투스


그리고 잠시 후 GymTrakr에는 세벡스 로잉머신의 모니터가 검색됩니다.

검색된 모니터를 터치하면 심박 모니터를 추가할 것인지 메시지가 뜨는데, 별도의 심박 모니터 기기가 없다면 [Later]를 터치해 넘어갑니다.

GymTrakr 세벡스 로잉머신 추가


그리고 잠시 후 스마트폰 화면에 사각형으로 구분된 필드가 뜨고, 로잉머신을 작동하면 각 데이터들이 실시간으로 표시됩니다.

GymTrakr 세벡스 로잉머신 측정 화면

GymTrakr의 화면은 세 페이지로 구성되는데, 각 필드에 채워진 작은 글씨들을 보면, 굳이 이렇게 페이지를 나눠 둘 필요가 있을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그나마 GymTrakr의 필드 중 필요없는 항목은 원하는 항목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변경할 필드를 터치한 뒤, 현재 항목값을 터치하고 새 항목값을 선택하고 [Use New Data Field]를 선택하면 됩니다.

GymTrakr 필드 변경


어쨌든 운동을 마친 뒤에는 화면 하단의 [Pause Workout] 버튼을 터치합니다.


그리고 [End WorkOut] 버튼을 터치해 운동 기록을 멈춘 뒤, 운동 기록을 남길 수 있는데 매번 운동할 때마다 반복적으로 터치해야 하는 팝업창의 종류나 횟수가 매우 불편한 느낌입니다.

GymTrakr 인터페이스


어쨌든 운동 기록 저장이 목적이고, 이 기록을 확인하려면 오른쪽 상단의 메뉴 버튼을 터치하고 [Results] 항목을 실행합니다.

GymTrakr 기록확인 메뉴


날짜별로 저장된 기록 중 하나를 터치하면, 총 운동시간, 칼로리, 거리, 와트, 분당 스트로크 수 등이 표시됩니다.

GymTrakr 세벡스 로잉머신 기록


상단의 그래프 버튼을 터치하면 운동 중 와트 기록과 분당 스트로크를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GymTrakr 세벡스 로잉머신 그래프

GymTrakr로 기록, 활용할 수 있는 정보는 이것이 전부입니다.


나의 로잉머신 운동 기록을 스마트폰에 저장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소기의 목적은 달성한 셈인데, 말 그대로 단순히 기록을 남긴 것에 불과하며 사용자 간의 기록 비교, 혹은 내가 남긴 기록을 유의미한 통계로 확인하는 기능은 전혀 기대할 수 없습니다.


사실 GymTrakr를 설치해 동기화 시켜 본 뒤 인터페이스나 기능에 실망했고, 다른 앱들은 어떠한가 싶어 여러 로잉머신 앱들을 설치했지만 대부분 컨셉2만 지원하고 세벡스 로잉머신은 연결할 수 없었습니다.


그나마 Selfloops Spark라는 앱이 세벡스 로잉머신을 지원하여, 설치해 봤습니다.


앱 설치 후 웹사이트를 통해 회원가입을 하고 메일을 통한 인증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에 비해, 스마트폰 앱의 인터페이스는 GymTrakr과 거의 비슷한 정도로 조악한 느낌입니다.

Selfloops Spark 앱 세벡스 로잉머신


그나마 SelfLoops Spark 앱을 통해 기록한 데이터는 Selfloops 웹사이트에서 동기화되며, 로그인하면 보다 세련된 화면에서 상세한 기록들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굳이 앱을 빠져 나와 웹브라우저에서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이 컸습니다.

Selfloops Spark 웹사이트 기록 저장

사실 세벡스 로잉머신은 구입전부터 앱 연동/지원이 매우 부족하다는 얘기와 함께 스마트폰 앱 연동을 생각한다면 무조건 컨셉2를 구입하라는 얘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다만 세벡스 로잉머신의 모니터도 블루투스 연결을 지원하니 (딱히 앱에서 세벡스 지원 언급이 없더라도) 써드파티 앱에서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플레이스토어에 올라와 있는 로잉머신 앱들을 하나씩 설치해 본 뒤, 세벡스에서 언급한 몇 가지를 제외한 대부분 컨셉2만 지원하며 세벡스 로잉머신은 연결할 수 없었습니다.


그나마 다행이라면, 키노맵(Kinomap)이라는 비디오 기반 운동앱이 세벡스 로잉머신도 지원한다는 점으로, 저도 몇 안되는 앱을 설치해 본 뒤 지금은 꾸준히 키노맵을 켜고 운동하는 중입니다.


키노맵과 관련된 얘기는 다른 포스팅에서 따로 살펴보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