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렉트로룩스 퓨어 Q9 PQ91-3OB 개봉기. 디자인과 사양이 만족스러운 무선진공청소기

한 번의 실패, 다시 구입한 진공청소기

얼마 전 20만원 대에서 나름 꼼꼼한 기준으로 골랐던 테팔 듀얼 포스 2in1 진공청소기는 매번 충전기 탈착을 반복해야 하는 불편한 충전 방식, 예상치 못했던 부직포 필터, 미흡한 본체 마감 상태 등 여러모로 아쉬움이 남는 제품이었습니다.

2020/04/21 - 테팔 듀얼 포스 2in1 TY6751KO 무선진공청소기 사용후기


그리고 어버이날과 맞물려 또 한 대의 무선 진공청소기를 선물용으로 구입하기로 했는데, 테팔 듀얼 포스 2in1에서 좋은 경험(?)을 했던터라 이번에는 아쉬움을 느꼈던 부분들을 기준으로 더 꼼꼼히 제품을 검색했습니다.


역시 부모님께서 사용할 제품이라 모터 본체 및 먼지통이 상단에 달린 제품은 제외, 무게 중심이 낮은 제품들 위주로 살폈습니다.


이번에 구입한 제품은 일렉트로룩스 퓨어 Q9, 세부 모델명은 PQ91-3OB로 온라인 쇼핑몰에서 31만원 남짓한 가격에 구입했습니다.


오늘 리뷰 역시 선물용으로 구입한 것이라 흡입력이나 사용 시간 등 테스트 없는 간단 개봉기 수준입니다.

퓨어 Q9 PQ91-3OB


일렉트로룩스 퓨어 Q9은 길쭉한 무선 진공청소기 길이 그대로의 박스로 도착했으며, 무지 배송박스에 담겨 있었습니다.

퓨어 Q9 PQ91-3OB 배송박스


겉박스를 제거하니 꽤 고급스러운, 무광 인쇄된 속박스가 나타납니다.

퓨어 Q9 PQ91-3OB 내부박스


'가벼운 그립감으로 완벽한 청소를' 이라는 문구가 눈에 띄는데, 사실 그간 일렉트로룩스 무선청소기를 사용해 본 느낌으로는, '완벽한 청소'보다는 '가벼운 그립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퓨어 Q9 PQ91-3OB 박스 외부


일렉트로룩스 퓨어 Q9은 배터리 전압과 청소 브러시 종류에 따라 4가지 세부 모델로 나뉩니다.

PQ91-2OG는 21.6볼트 제품이며, PQ91-3EM, PQ91-3OB, PQ91-3BW는 25.2볼트에 청소 브러시 종류의 차이가 있습니다.

퓨어 Q9 PQ91-3OB 브러시 종류

3가지 25.2볼트 제품 중 PQ91-3BW는 UV 침구 청소 헤드가 포함된, 몇 만원 더 비싼 최상위 기종이며 PQ91-3EM과 PQ91-3OB는 브러시 구성이 살짝 다른 제품인데, 저는 넓은 브러시가 포함된 PQ91-3OB를 구입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UV침구 청소 헤드 유무에 따라 옵션을 나눴으면 될 것 같은데, 하는 생각이 살짝 들기도 합니다.

퓨어 Q9 PQ91-3OB 내용물

퓨어 Q9의 박스를 열면 가장 먼저 그림으로 표시된 제품 조립 방법이 보입니다.


거치대를 조립하고 청소기 모터 헤드를 결합하고 어댑터를 연결하는, 비교적 간단한 작업이지만 이렇게 큰 그림으로 표시해 두니 눈에 잘 들어오는군요.

퓨어 Q9 PQ91-3OB 개봉기


그리고 박스 안쪽에 완충재 사이에 꼼꼼하게 배치된 청소기 부품들이 보입니다.

퓨어 Q9 PQ91-3OB 박스 내부


제품 설명을 보니 청소기 본체 기둥이 알루미늄 재질이라고 하는데, 운송 중 스크래치 방지를 위해 쿠션과 부직포 주머니 등 완충재로 꼼꼼하게 둘러져 있습니다.

퓨어 Q9 PQ91-3OB 초기 개봉


일렉트로룩스 퓨어 Q9의 설명서는 글씨 대신 그림으로만 표시되어 있습니다.


풀옵션 모델의 부속품을 기준으로 그려져 있어 부품이 빠진 것으로 오해할 수도 있는데, 구석에 적힌 '특정 모델에만 해당됩니다' 라는 문구와 함께 부속 브러시를 비교해야 합니다.

퓨어 Q9 매뉴얼


퓨어 Q9 PQ91-3OB의 내용물을 모두 꺼내보니 의외로 간단합니다.

아직 거치대 조립과 청소기/모터헤드의 조립이 되지 않은 상태로 조립이 되면 내용물은 더 간소해 지게 됩니다.

퓨어 Q9 PQ91-3OB 부속품

퓨어 Q9 PQ91-3OB 조립

퓨어 Q9의 거치대는, 수직 부품과 바닥 부품을 끼워 간단히 조립할 수 있습니다.


저희 집에서 10여년 전 사용했던 일렉트로룩스 모델에 비하면 거치대 구성이 매우 심플해졌는데, 그래도 거치와 충전의 두 가지 기능은 모두 수행합니다.

퓨어 Q9 PQ91-3OB 충전거치대 조립


충전 어댑터는 거치대 바닥에 끼우도록 되어 있는데 어댑터 전선을 세 방향으로 자유롭게 설정, 보다 깔끔한 선정리가 가능합니다.

PQ91-3OB 충전거치대 어댑터 전선


요즘 대부분의 무선청소기에서 볼 수 있는, 모터 내장형 브러시입니다.

퓨어 Q9 PQ91-3OB 모터헤드


브러시 헤드는 청소기 본체에 눌러 쉽게 끼울 수 있으며, 거치대 조립과 브러시 헤드 결합으로 조립은 완료됩니다.

청소기 사용 중 굳이 브러시 헤드를 분리할 일은 없겠지만 하단의 큼직한 버튼을 누르면 분리도 쉽습니다.

퓨어 Q9 PQ91-3OB 헤드 조립


브러시 헤드 하단은 침구류가 말려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와 함께 안쪽에 엉킨 머리카락을 끊어주는 커터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퓨어 Q9 PQ91-3OB 헤드 바닥면


다만 사용 후기들을 읽어보니 머리카락 커터의 성능이 그리 신통치 않다는 얘기들이 있는데, 브러시를 간단히 분리해 청소할 수 있으니 큰 문제는 아닌 듯 싶습니다.

퓨어 Q9 PQ91-3OB 헤드 분리

고오급스러운 만듦새와 듬직한 필터

퓨어 Q9 청소기 박스를 열고 청소기와 부속물을 꺼내면서 가장 먼저 느낀 점은 외형이나 구성이 매우 고급스럽고 깔끔하다는 점입니다.

퓨어 Q9 PQ91-3OB 본체

무광처리된 청소기 본체는 단차없는 깔끔한 라인이 매우 고급스럽습니다.


사실 얼마 전 구입했던 테팔 듀얼 포스 2in1 청소기의 사출/조립 상태가 실망스러운 수준이라 비교가 되는 부분이기도 하지만, 다른 제품과의 비교를 하지 않더라도 고급 가전의 느낌입니다.


핸디형 손잡이가 막대형으로 끝나지 않고 끝부분에 묵직한 배터리가 달려 있어 그립감이 좀 어색합니다.

청소기 본체 후면에는 부속 브러시 탈착부가 있어 자주 쓰는 브러시를 간편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퓨어 Q9 PQ91-3OB 본체 바닥면


퓨어 Q9의 먼지통은 큼직한 금색 버튼을 눌러 분리할 수 있으며

퓨어 Q9 PQ91-3OB 먼지통 분리


먼지통 안쪽에는 필터 카트리지가 끼워져 있습니다.

퓨어 Q9 PQ91-3OB 필터 카트리지


필터 카트리지 안쪽은 금속망 필터로 큰 먼지를 분리하며

퓨어 Q9 PQ91-3OB 메쉬 필터


카트리지 뚜껑을 열면 두툼한 스펀지 필터

퓨어 Q9 PQ91-3OB 스펀지 필터


물세척 가능 표시가 되어 있는 메인 필터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제품 설명서에는 한 달에 한 번, 40도 이하의 미지근한 물로 세척한 뒤 24시간 건조 후 사용하라고 적혀 있습니다.

퓨어 Q9 PQ91-3OB 메인필터

자꾸 얼마 전 구입한 테팔 듀얼 포스 2in1과 비교하는게 그렇지만, 저가의 차량용 청소기에서 흔히 봤던 부직포 필터만 달려 있던 것에 비해 퓨어 Q9의 금속망 필터나 스펀지 필터, 메인 필터는 구성이나 고무패킹 밀봉 등 보다 든든한 느낌입니다.


그렇게 먼지통 안쪽의 필터 상태도 꽤 괜찮아 보였는데, 설명서를 살펴보니 청소기 본체 끝단에 필터가 하나 더 내장되어 있다고 합니다.

퓨어 Q9 PQ91-3OB E10 필터

배터리가 들어 있을 것으로 짐작되는 두툼한 끝단의 뚜껑을 열면 E10 알러지 필터가 들어 있습니다.


헤파필터라는 용어는 익숙한데 E10 필터는 낯설어 검색을 해보니 정화율 85%의 필터로 헤파필터보다 낮은 등급의 필터라고 합니다.

퓨어 Q9 PQ91-3OB E10 필터

헤파필터보다 등급이 낮지만, 이미 청소기 먼지통 쪽에서 스펀지 필터와 메인필터를 거친 끝단에서 한 번 더 걸러준다는 의미로, 개인적으로는 이런 다단계 필터 구성이 꽤 든든했습니다.


역시 제품 설명서에는 E10 필터도 물세척이 가능하다고 적혀 있으며 2달에 한 번 세척 후 24시간 이상 말려 사용하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낮은 무게 중심, 자유로운 방향 전환

퓨어 Q9 청소기의 알루미늄 프레임은 매우 독특한 느낌인데, 쇼핑몰 상품 설명의 사진으로 볼 때보다 훨씬 고급스럽습니다.

청소기 본체와 프레임은 별도의 스위치 없이 본체를 살짝 밀고 잡아당겨 탈착하는 방식입니다.

퓨어 Q9 PQ91-3OB 알루미늄 프레임


청소기 프레임 상단에는 전원 스위치와 3단계 세기 조절 스위치가 달려 있으며 손잡이를 쥔 상태에서 쉽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퓨어 Q9 PQ91-3OB 전원 흡입력 조절


시험삼아 청소기를 켜 보니 모터의 작동음은 꽤 웅장했으며 흡입력도 생각보다 꽤 세다 싶습니다.

퓨어 Q9 PQ91-3OB 헤드 LED

사실 12볼트 니켈수소 전지를 내장한 일렉트로룩스 에르고라피도를 오랫동안 사용하다보니, 일렉트로룩스는 쓰기 편하지만 흡입력이 떨어지는 것은 감수한다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하지만 25.2볼트의 리튬이온 배터리는 예전 12볼트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강했고 현재 저희 집에서 사용 중인 샤오미 로이드미 F8 청소기의 80% 수준은 충분히 되는 듯 싶습니다.


저는 집에서 샤오미 로이드미 F8 청소기의 흡입력과 배터리 성능, 가격 등 여러모로 만족하고 사용 중입니다.

샤오미 로이드미 F8 무게감

다만 청소기 본체와 먼지통 등 무게 중심이 상단에 몰린 구조라 손목에 묵직한 무게감이 느껴지고 배터리가 소진될 때까지 청소를 하려면 계속 손을 바꿔야 할 정도라 부모님께서 사용하기는 무리가 있겠다 싶었습니다.


때문에 무조건 무게 중심이 낮은 무선청소기들 중에서 구입하게 되었는데, 일렉트로룩스 퓨어 Q9은 기대했던 것만큼 손목에 걸리는 무게감이 적었고, 방향 회전 역시 매우 쉬웠습니다.

퓨어 Q9 PQ91-3OB 손목 무게감 방향 전환

물론 2.7kg 무게는 청소기 전체를 들어올리는 식의 동작에는 무게가 꽤 느껴지지만, 헤드를 바닥에 내려놓은 상태로 밀고 당기는, 일반적인 청소동작에서는 손목에 걸리는 부담이 확실히 적었습니다.


퓨어 Q9은 거치대 없이 세워 두는, 셀프 스탠딩이 가능한 제품이지만 아무래도 충전거치대에 세워두는 게 더 안정감있게 느껴집니다.


충전거치대는 별도의 잠금장치 없는 자석식이며 청소기를 올린 뒤 슬쩍 밀면 달라붙는 방식이라 편리합니다.


무엇보다 가볍게 세워두는 것 만으로 충전이 시작되는 점이 만족스러운데 완전 충전까지 5시간 남짓 걸리는 만큼 사용 후 그때그때 거치해 충전 시키는게 좋을 듯 합니다.

퓨어 Q9 PQ91-3OB 충전 시간

사실 일렉트로룩스 퓨어 Q9을 오랜 시간, 본격적으로 사용한 것이 아니고 개봉/조립 후 잠깐의 테스트만 해 본 정도였지만 제품의 외형이나 만듦새가 생색(?)내면서 선물할 만큼 깔끔하고 고급스러웠고, 다중 필터가 든든했으며, 손목에 걸리는 무게감이 적어 여러모로 매우 만족스러운 제품이었습니다.


기존 일렉트로룩스 무선청소기를 쓰면서 느꼈던 고질적인 문제점인 배터리 수명이 좀 걱정되는데, 제가 사용했던 일렉트로룩스 에르고라피도가 10년 전 니켈수소 배터리 제품이었고, 퓨어 Q9은 리튬이온 배터리인 만큼, 그래도 뭔가 달라졌을 것이라는 근거없는(?) 기대를 해 보기로 합니다.


본 리뷰는 아내의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