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통신사 스마트폰에서 문자메시지 발송 불가 증상. LG Q6의 유심 번호 등록

2년 차 LG Q6, 통신사 변경

매우 저렴한 가격에 풀렸던 LG Q6를 장모님께 기기변경 해드린 게 벌써 2년이 되었네요.


당시 유플러스 알뜰폰 통신사에 2년 약정으로 가입했던 기기로, 당연히 LG유플러스 통신사용으로 출시된 제품이었고 LGM-X600L 이란 모델명 끝부분의 L은 LG 유플러스 통신사용으로 출시된 제품이란 뜻입니다.

2018/04/07 - LG Q6 스마트폰 개봉기. 베젤리스 풀비전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매력적인 공짜폰


2017년 7월 출시된 이 스마트폰은 당시로서도 중저가형 모바일 AP보다 낮은, 스냅드래곤 435가 들어있었지만 18:9 비율의 풀비전 디스플레이로 매우 말끔한 외형에 준수한 배터리를 장착한 덕분에 장모님께서는 꽤 만족스럽게 사용하셨습니다.


그리고 최근 2년의 약정이 만료되어 장모님께서는 새 스마트폰을 구입하셨고, LGM-X600L은 공기계가 되어 제 손에 들어왔습니다.


그리고 이 LGM-X600L은 6년차 구형 스마트폰에 불편을 느끼면서도 기변할 생각은 없었던, 지인에게 넘겨주었습니다.

LG Q6 LGM-X600L

지인은 KT계열 알뜰폰 통신사를 사용 중이었는데, LG유플러스용 Q6였지만 유심을 바꿔 끼우고 재부팅하는 것 만으로 바로 음성통화 및 인터넷 등 모든 기능이 정상 작동했습니다.


과거 LG 유플러스용 휴대폰은 SKT나 KT에서 사용할 수 없거나 VoLTE가 지원되지 않는 등 자잘한 문제들이 발생하곤 하여 이번에도 비슷한 문제가 생기지 않나 싶었는데 단 한 번의 재부팅으로 완벽하게 작동했습니다.


사실 2014년 10월 이후 출시된 휴대폰들은 SKT, KT, LG유플러스 등 각 통신사별 제약없이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문자 수신은 가능, 발신은 안되는 문제?

그렇게 LG Q6를 지인에게 보낸지 1주일 쯤 되던 날, 지인으로 부터 연락이 왔습니다.


전화 통화며 인터넷이며 모든 게 아무 문제없이 되는데 문자 전송이 되지 않는다는군요.

좀 더 특이한 점이라면, 문자 수신은 아무 문제없지만 문자 발신이 되지 않는 점이었습니다.

LG유플러스 단말기 타통신사 사용 문제문자 메시지 '발송'만 안되는, 특이한 문제

지금까지 겪었던 통신사 호환 문제라면, 아예 통화가 되지 않거나, 데이터 사용이 불가능한 증상과 같이 '아예 안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좀 드문 경우로, 샤오미 홍미노트2의 경우 LG유플러스의 주파수 대역 중 일부만 지원하며, 도심에서는 문제가 없지만 지방으로 내려가면 통신불능 상태가 되는 경험을 한 적은 있었습니다.


어쨌든 LG유플러스용으로 출시된 스마트폰을 KT통신망에서 사용하려는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이니 일단 스마트폰 제조사에 호환성 여부를 먼저 확인해보기로 했습니다.


LG전자 고객상담실(1544-7777)로 전화를 걸어 자초지종을 설명하고, 혹시 LG유플러스용 Q6가 타 통신사에서 사용시 제약사항이 있는지 물었는데, 역시 2014년 10월 이후에 출시된 스마트폰은 통신사간 자유로운 사용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얻었습니다.


그리고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으로, APN 초기화와 문자메시지 앱데이터 삭제를 안내 받았습니다.


일단 LG Q6의 APN 초기화 방법을 살펴보면, 설정 메뉴에서 [네트워크]-[모바일 네트워크]-[액세스 포인트 이름] 항목을 터치한 뒤

모바일 네트워크 설정 APN 설정


액세스 포인트 목록은 그대로 둔 상태로 오른쪽 상단의 더보기 버튼을 터치하고 [설정 초기화] 메뉴를 눌러줍니다.

참고로 설정되어 있는 KT 액세스 포인트 설정은 KT 유심을 장착한 뒤 자동 설정된 항목들입니다.

APN 설정 초기화


APN 설정 초기화를 터치하자, 목록에서 보이는 특별한 변화는 없이 화면 하단에 [기본 APN 설정을 초기화하였습니다]라는 메시지만 잠시 표시되었습니다.


LG Q6 기본 APN 설정을 초기화하였습니다


이어서 안내받은 메시지 앱의 데이터 지우기 과정도 비교적 간단했습니다.

설정 메뉴에서 [일반]-[앱 및 알림]-[앱 정보] 항목으로 들어가서

일반 앱 및 알림 앱 정보


앱 목록에서 [메시지] 항목을 찾은 뒤 [저장 공간] 항목을 열고

문자 메시지 앱 저장 공간


[데이터 지우기]를 터치해 앱 데이터를 삭제합니다.

문자 메시지 앱 데이터 지우기

메시지 앱의 앱 데이터를 삭제하라는 안내를 받은 뒤, 혹시 이 작업을 실행하면 현재 저장된 메시지가 모두 삭제되는 것이 아닌지 물어봤는데, 설정 했던 스팸 번호들이 풀리긴 하지만 저장되어 있는 문자메시지 자체가 삭제되는 것은 아니라는 안내를 받았습니다.

유심에 번호 등록

APN 초기화와 메시지 앱 데이터 삭제 작업을 진행한 뒤 Q6를 재부팅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는 안내를 받았고, 저도 샤오미 스마트폰의 예전 버전을 사용할 때 APN 설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한 적이 있었기에 이 설정으로 문자 발신이 가능할 것이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스마트폰을 재부팅한 뒤에도 여전히 문자 발송은 되지 않았습니다.


다시 LG전자 고객상담실로 전화를 걸어봤지만, 이 두 가지 조치를 취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라면 서비스센터를 방문해 점검을 받아야한다는 안내만 돌아왔습니다.


비교적 간단한 설정만으로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던 문제가 좀 복잡해지겠다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과거 샤오미 스마트폰 사용 당시 휴대폰 정보에 내 전화 번호가 뜨지 않아 인터넷 뱅킹 등에 문제가 있었던 기억이 퍼뜩 떠올랐습니다.

2017/09/09 - 번호 이동 후 스마트폰 뱅킹 앱의 전화번호 없음 에러 메시지 해결 방법

샤오미 스마트폰 내 휴대전화 번호 알 수 없음

사용하던 샤오미 스마트폰은 그대로 였고 단지 통신사만 번호이동한 상태, 이번과 마찬가지로 통화나 인터넷에는 문제가 없지만 스마트폰 뱅킹 앱에 전화번호 없음 메시지가 뜨고 정상 작동하지 않는 문제였습니다.


그리고 당시 통신사 고객상담실로 전화해 유심에 전화번호 등록을 요청하는, 간단한 작업으로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아무래도 문자 메시지 발송만 안되는, 이 특이한 문제 역시 같은 원인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통신사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 자초지종을 설명했습니다.


역시나 상담원은 유심에 번호 등록이 되지 않아 발생한 문제로 보인다 했고 그리고 유심에 전화번호 등록 신호를 전송했으니 5분 뒤 스마트폰 전원을 껐다 켜 보라는 안내를 받았는데, 안내받은 대로 재부팅하니 문자가 정상 발송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LG Q6 유플러스 문자 발송


이렇게 통신사 스마트폰의 호환성 문제가 아닐까 생각했던 문자메시지 발송 불가 문제는, 통신사에서 유심에 번호 등록 신호를 쏴 주는 작업으로 간단히 해결되었습니다.


사실 등록 신호 재발송 작업과 더불어 APN 설정 방법도 문자 안내를 받았지만, 이미 문제가 해결되었기에 이 작업은 따로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KT APN 설정 방법

저는 외산폰인 샤오미 스마트폰을 오랜 기간동안 사용했던 상황이라, 특이한(?) 문제를 나름 많이 겪었고, 유심에 번호가 등록되지 않은 문제에 익숙한 편이었는데 통신사가 다른 스마트폰에서의 문자 메시지 발송 불가라는 특이한 문제 역시 같은 원인이었네요.


아무쪼록 이렇게 특이한 문제를 겪는 분들은 스마트폰 제조사 고객상담실 외에도 통신사 고객상담실로 연락해 확인해 보실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