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 중인 커피나무 가지치기. 빽빽하게 경쟁 시작한 커피나무 가지 정리

식물 LED 램프 설치 8개월, 가지치기

일조량 부족으로 인해 잎이 우수수 떨어지면서 기력을 잃어가던 커피나무에 식물 LED 조명을 설치한지 8개월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아침 9시30분 부터 오후 8시 30분까지, 하루 11시간씩 식물 LED 조명을 켜서 쬐어준 결과, 녹색의 새 잎들이 빽빽하게 돋아났고 그동안 시들시들하면서 기력을 잃어가던 잎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모두 떨어져 거의 모든 잎들이 물갈이가 되었습니다.

2020/01/13 - 필립스 식물 LED 램프 사용 후기. 죽어가던 커피나무에 식물 LED램프의 효과?


지난 해 7월부터 8개월 남짓 조명을 쬐어준 덕분에 커피나무는 잎이 가장 빽빽하고 건강하던 때의 50% 수준으로 회복한 상태입니다.

커피나무


참고로 아래 사진은 지난해 8월 초, 식물 LED 조명을 설치한 지 한 달 남짓 지난 당시의 사진입니다.

거실 커피나무 식물 LED

지금의 커피나무 상태에 비하면 잎들은 듬성듬성 남아있고, 그나마 남아 있는 잎들도 축 늘어진 모습이지만 그래도 식물 LED 조명을 한 달 남짓 쬐어주었고 새 잎들이 올라오기 시작하던 때입니다.

2019/08/09 - 오랫만의 커피나무 가지치기. 기력 회복하며 자라는 바깥쪽 가지 정리


어쨌든 이제 식물 LED 조명과 가까운 쪽의 잎과 가지가 매우 빽빽해져서 서로 간섭 중인 상태로, 다시 가지치기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커피나무 일조량


아울러 한 그루의 커피나무는 꼭대기쪽 겨드랑이에서 흡지가 올라오고 있네요.

2018/08/03 - 커피나무 흡지 자르는 방법. 커피나무 가지치기 이후 올라 온 새 잎과 흡지

커피나무 흡지 제거

하늘로 솟아오르는 가지에서 돋아난 새 잎은 매우 건강하고 큼직하지만, 그대로 놔두면 결국 천장에 닿아 구부러지는 상황이라 잘라주어야 합니다.


첫 번째로 겨드랑이에서 올라오던 가지를 잘라내고 보니, 그 아래 가지의 마디마다 새 잎이 올라오려고 애쓰는 중이었네요.

커피나무 가지 새 잎


일조량 부족으로 말라죽기 직전까지 갔던 커피나무라 그런지, 가지의 특정한 마디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새 가지들이 올라오곤 합니다.


이렇게 마디 한 곳에서 여러 개의 가지가 올라온 경우, 그야말로 중구난방이 되는데, 아래쪽으로 돋아나 위쪽으로 파고 드는 가지들을 먼저 잘라냈습니다.

커피나무 가지치기 요령


LED 조명과 가까운 꼭대기쪽은 이미 빽빽하게 경쟁 중이고, 안쪽에는 빛을 받지 못한 잎들 일부가 시들어가는 중이라 잘라냈습니다.

커피나무 가지치기


역시 마디 중간에 새 잎이 올라오지 않고 끝에만 새 잎들이 돋아나는 경우, 앙상한 가지의 길이만 길어지게 되므로 중간에서 잘라주었습니다.

거실화분 커피나무 가지치기


역시 가지 끝에 멀뚱하니 잎을 올리고 있는 가지도 잘라내고

커피나무 가지치기


중심에서 바깥으로 퍼져 나가지 않고 역방향으로 돋아나는 가지들도 쳐냈습니다.

거실 커피나무


두 번째 커피나무의 꼭대기쪽 역시 새로 돋아난 잎과 가지들로 빽빽한데 자라는 방향이 틀어진 녀석들을 잘라냈습니다.

커피나무 가지 방향


층층이 겹쳐 있던 잎과 가지들을 잘라내 최대한 공간을 확보해주는 식으로 가지치기를 했는데, 그래도 아직 회복 중인 단계라 지나치게 많이 쳐내는 것 보다는 경쟁 중인 가지들만 적당히 잘라내는 식으로 이번 가지치기를 마무리했습니다.

커피나무 잎


오늘 가지치기로 잘라낸 커피나무 가지들입니다.


가지치기를 정식(?)으로 배운 게 아니라 서로 경쟁하는 가지들만 잘라내는 나름의 방식으로 하는터라, 꽤 소심한 가지치기를 하곤 하는데, 그래도 마치고 나면 이렇게 바닥에 수북하게 쌓이는군요.

커피나무 가지치기 방법


오랫만에 가지치를 마친 커피나무입니다.

눈으로 보면 왠지 나름 깔끔하게 정리된 느낌이 나는데, 사진을 찍고 보니 가지치기 전과 크게 달라보이지는 않는군요ㅎㅎ

커피나무 식물 LED 조명

이제 커피나무의 건강이 확연히 회복된 만큼, 오랫동안 지켜보기만 했던 작은뿌리파리의 방제를 시작할 때가 된 것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6) :: 댓글 입력은 녹색 댓글버튼 클릭 후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 2020.02.19 20:30 신고

    커...커피나무를 집에서 키우시는건가요? ㅎㅎ;;
    세상에나.. 뭔가 대단하신거 같습니다. ㅋㅋ
    잘보고 갑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2020.02.20 13:27 신고

      네, 커피씨앗부터 발아시켜 키운 녀석들이라, 다른 식물 보다 애정이 더 깊습니다 :)

  • 2020.02.19 22:24 신고

    와...집에서 직접 기르는 커피나무~
    주변에서도 본적이 없는데.. 대단하신데요~!
    애정을 가지고 정말 잘 키우고 계신것 같아요!

    • 2020.02.20 13:28 신고

      제가 처음 커피 씨앗을 심을 당시만해도 커피나무 기르는 분들이 거의 없었는데, 그래도 요즘에는 많이 늘어난 듯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 애독자P
    2020.02.21 17:47

    와, 정말 필립스 램프가 제 역할을 잘 해 주는군요..^^
    커피나무들 전부 어느 정도는 회복했네요..ㅎㅎ

    그나저나 요즘은 무슨 원두 드시나요?
    저는 몇 달째 케냐AA랑 예가체프만 먹는데, 요즘 좀 질리더라고요..ㅎㅎ

    • 2020.02.23 23:24 신고

      네, 식물 LED를 설치할 당시만 해도 효과가 있을까 의문을 가졌고, 뭐라도 해봐야겠다는 심정으로 달았는데, 정말 효과가 좋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찬차마요나 따라주, 케냐 AA 등을 습관적으로(?) 구입하곤 하는데

      산미보다는 고소한 맛을 즐기는터라, 원산지나 종에 관계없이 다크하게 로스팅해버리곤 합니다 :)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