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의 느린 다운로드 속도 문제. 해결 방법 몇 가지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느린 다운로드

저는 LG유플러스의 기가라이트 인터넷(500Mbps)을 사용 중이며, 속도는 특별히 불편함을 느끼지 못할 정도로 쾌적하게 사용 중입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은 인터넷 공유기 리뷰, 혹은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 리뷰를 할 때 가끔 해보는 정도고 평소에는 인터넷 속도 측정을 따로 하지 않을 정도로 속도에는 딱히 불만이 없습니다.


최근 수 년간 사용했던 인터넷 공유기가 가끔 인터넷 끊김 증상이 발생하여 아예 빼버렸고, LG 유플러스 통신사 공유기를 사용 중인데, 노트북 대신 데스크톱 PC를 유선 연결해 사용하면서 통신사 공유기 역시 딱히 불편없이 사용 중입니다.


물론 아마존과 같은 해외 쇼핑몰에서 값싸게 풀린 고성능 공유기를 보면 지름신의 유혹을 느끼기도 하지만, 유선 인터넷을 주로 쓰는터라 얼마간은 지름신을 버틸 수 있을 듯 합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


그렇게 인터넷 속도에 만족하고 있었던 며칠 전,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앱을 하나 검색해 설치하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검색이나 화면 전환은 전혀 문제없던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가 앱 다운로드를 시작하자 엄청나게 버벅거리는 느낌이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다운로드 속도 느림

설치 버튼을 누른 뒤 다운로드가 시작되기 까지, 한 번씩 메시지가 전환되는데도 거의 20~30초 남짓 시간이 걸렸고 겨우 다운로드가 시작되었지만 다운로드 속도가 형편 없었습니다.


화면에는 322.0Kb/s라고 표시되고 있지만 실제로는 다운로드 진행 막대가 멈칫멈칫 올라갈 정도로 느려터진 속도였고, 결국 다운로드 중단과 재시작을 몇 번 반복하다가 뭔가 문제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캐시 초기화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속도 저하'와 같은 키워드로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스토어 다운로드시 속도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는 불편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꽤 많았습니다.


아울러 마이크로소프트 포럼에도 비슷한 질문들이 올라와 있었고, 시도해 볼만한 솔루션들이 제공되고 있었습니다.

일단 제가 가장 먼저 해 본 것은 스토어 캐시 초기화 작업입니다.


윈도우 + R 키를 눌러 [실행] 창을 띄우고 [열기] 항목에 WSReset.exe를 입력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스토어 캐시 초기화 wsreset.exe


검은색 창이 몇 초간 떠 있다가 사라지고,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앱도 다시 실행됩니다.

스토어 캐시 초기화

이 작업을 통해 스토어 앱의 캐시가 초기화된 것이라고 하는데, 이 작업 후에도 느린 다운로드 속도는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배달 최적화 고급 설정

같은 내용으로 다시 검색을 해보니, 해외 유저들 사이에서 효과가 좋다는 설정 방법이 있었습니다.


바로 배달최적화 메뉴의 고급 옵션을 설정하는 방법인데, 배달 최적화 설정은 예전에 살펴본 적이 있지만 오늘은 조금 다른 내용입니다.

2019/11/12 - 윈도우10의 저장 공간 확보. 업데이트 배달 최적화 설정과 Windows 업데이트 정리


일단 윈도우 설정 메뉴를 띄우고 [업데이트 및 보안] 항목을 실행합니다.

윈도우10 업데이트 및 보안


[배달 최적화]를 실행한 뒤 [고급 옵션]을 클릭합니다.

배달 최적화 고급 옵션


[고급 옵션] 항목의 [다운로드 설정] 항목을 따로 건드린 적이 없다면 체크가 해제되어 있을텐데, 항목을 체크한 뒤 숫자를 높여 줍니다.

배달 최적화 고급 옵션 다운로드 설정

이 설정을 통해 백그라운드와 포그라운드의 다운로드 속도를 사용자가 임의로 설정하게 된다고 하며, 저는 시험삼아 100%로 설정해 봤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이 방법 역시 제 컴퓨터의 스토어 다운로드 속도를 바꾸지 못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초기화

또 다른 방법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를 초기화하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윈도우10 검색창에 store를 입력한 뒤 Microsoft Store 앱 항목에서 [앱 설정]을 실행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앱 설정


[초기화] 항목의 [초기화]버튼을 클릭하면 [기본 설정 및 로그인 정보를 비롯한 앱 데이터가 이 디바이스에서 영구적으로 삭제됩니다]라는 메시지가 뜨고 다시 [초기화]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초기화

경고 메시지까지 띄우니 뭔가 변화가 있지 않을까 싶었지만, 역시 이 작업을 한 뒤에도 스토어의 앱 다운로드 속도는 변화가 없었습니다.

윈도우 설정의 [문제 해결]

사실 제가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하려던 파일은 70~80MB 남짓한 앱이었고, 3~4분 쯤 기다리고 있으니 어찌어찌 다운로드가 완료된 상황입니다.


그리고 저도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의 이용 빈도가 매우 낮은 터라 딱히 이 문제에 매달릴 필요는 없었는데, 늘 그랬듯 '오기'가 발동해 문제를 해결해봐야겠다 싶었습니다.


그렇게 몇 가지 방법을 더 시도해보다가 [설정] 메뉴에서 [문제 해결] 항목으로 들어와 [Windows 스토어 앱] 항목의 [문제 해결사 실행]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Windows 스토어 앱 문제 해결사 실행


그러자 화면에 Windows 스토어 앱의 문제 검색이 진행되면서 표시되는 텍스트도 몇 번 바뀌었고

Windows 스토어 앱 문제 검색


작업이 완료된 뒤 [앱 다시 설정] 이라는 화면이 뜨고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는 앱을 선택하는 화면이 뜹니다.

저는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자체에 문제가 있었기에 여기서 [앱 및 기능 열기] 버튼을 클릭하지 않고 [취소] 버튼을 클릭해 작업을 종료했습니다.

Windows 스토어 앱 다시 설정


그렇게 문제해결이 되지 않은 것 같이 끝났는데,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앱을 실행하고 다운로드를 진행해보니, 속도가 제 인터넷 속도에 거의 근접하게 나왔습니다.

스토어 다운로드 속도 지연 해결 방법

사실 처음 다운로드하려던 파일 용량은 70~80MB 정도, 다운로드가 시작되는데만 1~2분 남짓 걸렸는데 이제는 워낙 순식간에 훅 지나가버려 상태를 제대로 확인할 수가 없어, 용량 큰 파일의 다운로드를 진행해보니 속도가 제대로 확인되는군요.


이렇게 효과가 좋다는 여러가지 방법들을 모두 시도해봐도 해결되지 않았던,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의 다운로드 속도 문제는 [문제 해결] 항목을 통해 깔끔하게 해결되었습니다.


그리고 앞서 [문제 해결] 항목이 어떤 작업이 진행되었는지 다시 확인하고자 실행해 봤는데, 이번에는 [문제 해결을 통해 문제를 찾아내지 못했습니다]라는 메시지만 뜨는군요.

Windows 스토어 앱 문제 해결

아마도 처음 [문제 해결] 항목을 실행할 때 인터넷 설정 등 몇 가지가 바뀐다는 메시지가 지나갔는데, 그 과정에서 문제가 해결된 것으로 보입니다.


어쨌든 저는 [문제 해결] 항목을 통해 스토어 다운로드 속도 문제가 해결되었는데, 저처럼 해결되지 않는 분들을 위해 다른 방법들까지 함께 남겨 놓으니 차례로 시도해 보실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