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업데이트 설치 오류 해결 방법. 윈도우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 Microsoft FixIt

윈도우 업데이트를 꼼꼼히 확인해야 하는 이유

며칠 전 국내 모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 랜섬웨어가 대량으로 유포되었습니다.

 

랜섬웨어는 몸값 또는 몸값을 지불하다라는 뜻의 랜섬(ransome)이란 단어에서 알 수 있듯 사용자의 PC에 있는 파일들을 암호화 시켜 사용할 수 없도록 만들고 문서들을 복구하려면 돈을 지불하라는 협박 메시지를 남기는 악성코드입니다.

 

예전에는 외국산 NAS 장비를 감염시키고 저장된 데이터를 인질로 돈을 요구하는 식의 찾아가는 서비스(?)를 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최근에는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의 광고 서버에 악성 코드를 심어 접속하는 사람들의 PC를 감염시키거나, e-메일의 첨부 파일을 통해 감염시키는 등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형태로 바뀌고 있습니다.

[긴급] 한글버전 랜섬웨어 또 다시 유포중! - 보안뉴스

 

이러한 랜섬웨어의 피해자가 되지 않으려면

  • 믿을만한 백신 프로그램을 반드시 설치하고
  • 확인되지 않은 이메일, 첨부 파일을 열지 말고
  • 배포되는 윈도우 업데이트를 빠짐없이 설치해야 합니다.

 

실제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랜섬웨어에 당한 사람들의 대부분이 윈도우 업데이트를 제대로 설치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Windows Update

 

저는 새로운 윈도우 업데이트를 자동 검색하도록 설정해 사용중입니다.

그리고 윈도우 업데이트 항목 중 '권장', '중요' 항목 뿐 아니라 '옵션' 창에 있는 항목들도 거의 대부분 설치하곤 합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Windows Update

기분 탓인지는 몰라도 요즘 새로운 윈도우 업데이트가 유난히 자주 배포되는군요.

윈도우 업데이트 설치 중 발생한 에러

얼마 전 윈도우를 새로 설치하면서 수동으로 윈도우 업데이트를 실행했습니다.

윈도우를 새로 설치한 경우 한 번에 모든 윈도우 업데이트가 설치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윈도우 업데이트가 완료됐다고 나와도 두 세번 반복 확인해봐야 합니다.

 

그런데 775MB에 달하는 중요 업데이트 중 하나가 반복해서 눈에 띄었습니다.

분명 이미 설치했던 업데이트 같은데 또 표시가 되고 있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Windows Update

 

어쨌든 해당 윈도우 업데이트의 설치를 다시 시도했는데, 이번에는 '일부 업데이트가 설치되지 않았습니다'라는 메시지와 함께 '실패'라는 표시가 뜹니다.

간혹 특정 윈도우 업데이트는 한 번에 설치가 되지 않아 재부팅 후 다시 설치할 때 비슷한 에러 메시지가 뜨기도 하지만 '오류 코드'까지 뜨는 경우는 처음이네요.

윈도우 업데이트 오류 Windows Update

 

윈도우 업데이트를 다시 검색하고 설치를 시도해도 결과는 마찬가지, 뭔가 문제가 있구나 싶어 에러 메시지에서 '이 오류에 대한 도움말 보기' 항목을 클릭했습니다.

오류 코드로 검색 하여 나온 도움말이기에 뭔가 뾰족한 수가 있나 싶었는데, [인터넷 연결 확인]이나 [잠시 기다렸다가 다시 시도]와 같은 흔히 할 수 있는 얘기만 보이는군요.

윈도우 업데이트 오류 Windows Update

 

그래도 도움말 아래쪽에 [Windows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 링크가 있기에 클릭해 봤습니다.

그랬더니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통해 파일 하나가 다운로드 되는군요.

링크 주소가 마이크로소프트임을 확인한 후 [열기]를 클릭해 파일을 실행했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 Windows

 

파일을 실행하니 [컴퓨터 문제 해결 및 예방]이라는 창이 뜨고 윈도우 업데이트 항목이 표시되었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 Windows

 

[다음] 버튼을 클릭해 계속 진행했더니 문제 검색 진행바가 뭔가 열심히 검색하는 듯 합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 Windows

 

그리고 잠시 후 [문제 해결을 완료했습니다]라는 결과가 떴습니다.

[발견된 문제] 항목에 Windows Update 오류라는 에러 코드가 정확히 떠 있는 것으로 봐서 실제 뭔가 해결된 듯 보입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 Windows

 

해결 항목을 클릭해 열어봤더니 윈도우 업데이트 오류에 대한 상세 정보를 볼 수 있었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 Windows

 

한 번 더 클릭해보니 [Windows Update 데이터 저장소 다시 설정]이라는 제목의 세부 작업 내용이 표시되는군요.

윈도우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 Windows

 

문제가 해결됐다고 하여 윈도우 업데이트를 다시 검색하고 설치했습니다.

앞서 윈도우 업데이트 설치 도중에 에러 메시지가 떴던 것과 달리 이번에는 윈도우 업데이트가 정상 완료되었고 재부팅하라는 메시지가 뜨는군요.

문제가 깨끗이 해결되었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Windows Update

 

재부팅 후 윈도우 업데이트 기록을 살펴보니 해당 업데이트가 두 번 실패한 뒤 문제 수정 후 성공했다는 기록이 남아 있네요.

윈도우 업데이트 Windows Update

윈도우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 Microsoft Fix It

저는 [윈도우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 링크를 윈도우 도움말을 통해 알게 되었는데, 마이크로소프트 웹사이트에서 검색해보니 별도의 링크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업데이트 설치 문제 해결 페이지의 [Windows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 링크에서 위의 파일을 직접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문제 해결사 Windows

윈도우7이나 윈도우 비스타를 사용중이라면, 해당 화면 오른쪽에서 [Windows 8.1/Windows RT 8.1]를 클릭한 뒤 윈도우7용 Microsoft FixIt이나 윈도우 비스타용 자동 문제 해결사를 다운로드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주변에서 랜섬웨어에 당해 주요 파일을 포기하고 포맷을 했다거나 실제 몸값을 지불하고 일부 파일을 복구했다는 흉흉한 얘기들이 자주 들리는 만큼, 이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윈도우 업데이트를 자주 실행해 볼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