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의 구글 어시스턴트 끄는 방법. 사용하지 않는 OK Google 완전히 끄기

가끔, 심심하면(?) 뜨는 구글 어시스턴트

스마트폰 사용 중 아주 가끔, 구글 어시스턴트가 툭 뜰 때가 있습니다.


자주는 아니고 1주일, 혹은 열흘에 한 번쯤 뜬금없이 화면 하단에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뜨곤 하는데, 그럴때 마다 스마트폰의 뒤로가기 버튼을 눌러 구글 어시스턴트를 종료하곤 합니다.


특히 운전하면서 스마트폰을 네비게이션으로 사용 중일 때, 그리고 라디오를 켜 두었을 때 상황에서 뜨는 것을 보면 아마도 라디오에서 들리는 음성을 '오케이 구글'로 인식해 구글 어시스턴트가 뜨는 것으로 짐작됩니다.

구글 어시스턴트


실제 구글 어시스턴트의 세부 정보를 열어보면 '당당히'를 검색했다는 식의 검색 기록이 보이는데, [재생] 버튼을 눌러보니 라디오의 음성이 아주 작게 들리는 것을 보면, 라디오 음성에 반응해 켜진게 맞는 듯 싶습니다.

구글 앱 음성검색 기록

구글 어시스턴트 끄는 방법

그동안은 구글 어시스턴트가 아주 가끔 뜨는 정도라 별 생각없이 뒤로가기 버튼을 눌러 종료하곤 했는데, 오늘은 운전 중 몇 십분 간격으로 구글 어시스턴트가 떠서 좀 번거롭게 느껴집니다.


게다가 잠시 생각해보면, '오케이 구글'이라는 음성을 대기상태로 기다리기 위해 스마트폰은 깨어있어야 하고, 이로 인한 배터리 소비량도 무시할 수 없을 듯 싶습니다.


사용기간이 2년을 넘어가면서 배터리가 반나절을 버티기 어려워진 샤오미 Mi5S에서는 (어차피 사용하지 않는) 구글 어시스턴트를 꺼두는 것이 여러모로 좋아보입니다.


구글 어시스턴트를 끄기 위해 스마트폰의 구글앱을 실행하고, 하단의 [더보기] 항목을 터치합니다.

구글 앱 실행 더보기


구글 앱 메뉴 중 [설정] 항목을 터치한 뒤 [Google 어시스턴트]를 실행했습니다.

Google 어시스턴트 설정


혹시 구글앱을 찾기 어렵다면, 스마트폰의 [설정] 항목으로 들어가 [Google]을 실행한 뒤

구글 설정 열기


[검색, 어시스턴트 및 Voice] 항목을 실행하고 [Google 어시스턴트]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검색, 어시스턴트 및 Voice


[Google 어시스턴트] 항목에서 상단의 [어시스턴트] 탭을 터치한 뒤 [어시스턴트 기기] 항목의 [휴대전화] 항목을 터치합니다.

Google 어시스턴트 설정 끄기

그리고 [Google 어시스턴트] 항목의 [나의 어시스턴트는 질문에 답하고 작업을 수행합니다] 항목을 껐습니다.

OK 구글 음성 반응 완전히 끄기

그런데 항목의 설정을 끄고, 이제는 '오케이 구글' 음성에 반응하지 않겠지? 싶어 시험삼아 '오케이 구글'이라고 말해보니, 여전히 음성에 반응합니다.


다른 점이라면,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메시지가 아닌 [사용 설정] 화면이 뜨는 것인데 어쨌든 오케이 구글 음성에 아예 반응하지 않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OK 구글 음성 반응


몇 가지 설정을 살펴보다가 찾아낸 방법은, 매우 간단했습니다.


구글 어시스턴트 설정을 비활성화 하기 전, 하단에 있는 [Voice Match] 섹션에서 [Voice Match로 액세스] 항목을 먼저 비활성화합니다.


이후 [Google 어시스턴트] 항목을 비활성화하면 이후 '오케이 구글' 음성에 전혀 반응하지 않게 됩니다.

구글 Voice Match 설정 끄기

사실 [Google 어시스턴트] 항목을 비활성화하면 하단 섹션은 모두 보이지 않게 사라져 버리는터라, 자동으로 비활성화되는 줄 알았는데 Voice Match로 액세스 항목은 여전히 활성화되어 있어 발생하는 문제였고, Voice Match 항목 먼저 비활성화함으로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