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가스 15의 GPU 가속 설정과 NVENC 렌더링 속도. 베가스 14와 15의 속도 비교

험블번들에 다시 뜬 베가스 15 할인

2017년 12월, 험블번들에서 20달러에 할인판매 중인 베가스 프로 14를 구입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베가스 프로의 평소 가격은 300달러 남짓이지만, 연말에 험블번들 등의 웹사이트를 통해 파격적인 가격에 판매되곤 합니다.


비록 최신 버전에서 한 두단계 낮은 버전이긴 하지만, 기본적인 동영상 편집 기능만을 사용하는터라 크게 불편하지 않았고, 저렴하게 구입한 베가스 프로 14 버전을 꽤 만족스럽게 사용 중이었습니다.


그리고 지난 해 연말, 험블번들에 베가스 프로 15 버전의 할인 판매가 진행되었는데, 할인 판매 기간을 깜빡 넘겨버려 구입하지 못했습니다.


3주 남짓 할인 판매한 베가스 프로 15 버전은 또 다시 300달러가 넘는 정상(?) 가격에 판매되고 있었는데, 오늘 오전에 험블번들에서 온 메일을 보니 또 다시 할인 판매가 시작되었네요.

험블번들 베가스 15 세일


할인판매 기간을 깜빡 넘겨 버린 뒤 꽤 아쉬웠던터라, 바로 험블번들 베가스 프로 할인판매 페이지로 접속해 구입하기로 했습니다.

험블번들 베가스 프로 15 세일 기간

베가스 프로 15의 할인 판매는 3주간 진행되는 것으로 보이는데, 베가스 프로 15버전을 구입하려는 분이라면 바로 구입하실 것을 권합니다.


험블번들에서는 베가스 프로 15를 비롯한, MAGIX의 여러 패키지들을 묶어 판매중입니다.

험블번들 베가스 프로 패키지

MAGIX 패키지 구성 형태에 따라 1달러, 21.81달러,  25달러 등의 가격대로 나뉘는데, 베가스 프로 15를 포함한 버전은 25달러 짜리를 선택해야 합니다.


패키지 소개 화면을 아래로 쭉 내려보면 가격을 선택할 수 있고, 저는 25달러를 선택 후 페이팔 결제 옵션을 선택했습니다.

험블번들 베가스 프로 할인 가격


얼마 전 제 페이팔 계정에 입금된 소액의 달러를 원화로 환전하지 않고 그대로 남겨 둔터라, 페이팔로 바로 결제를 했고

험블번들 페이팔 결제


페이팔 결제가 완료된 후 베가스 프로 15 버전을 비롯한 패키지들의 시리얼 번호가 험블번들 계정에 들어왔습니다.

험블번들 베가스 구입 시리얼 번호

2년 전 베가스 프로 14 버전을 구입할 때와 달리 이번 버전은 시리얼 번호를 2020년 5월31일까지 열어야 합니다.


베가스 프로 15의 시리얼 번호를 확보한 뒤, 베가스 프로 15 버전의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험블번들 베가스 설치파일 다운로드


베가스 프로 15를 컴퓨터에 설치한 뒤

베가스 프로 15 설치


앞서 확인한 시리얼 번호를 입력해 인증을 완료했습니다.

베가스 프로 시리얼 번호 인증

험블번들에서 베가스 프로를 구입, 시리얼 번호 확인, 프로그램 설치 후 인증 과정은 예전 베가스 프로 14 구입 과정에서 매우 상세하게 다루었으므로 예전 포스팅을 참고하면 됩니다.

2017/12/20 - 험블번들 할인 소프트웨어 구입/설치 방법. 험블번들에서 20달러에 베가스14 구입

베가스 프로 15의 GPU 가속 설정

베가스 프로 14를 '비교적' 만족하며 사용 중이었지만, 렌더링 속도는 아쉬웠습니다.


특히 베가스의 그래픽 카드의 가속 설정 옵션을 모두 켜고 GPU 가속이 적용된 상태에서도 렌더링 속도에 큰 차이가 없어 아쉬웠습니다.

2018/09/29 - 베가스 14 렌더링에 CUDA 사용 설정 방법. 베가스 GPU 가속 기능 설정법


그런데 베가스 프로 15는 GPU 가속 기능이 보다 빠릿빠릿해졌다는 얘기를 들었기에, 베가스 설치가 완료된 후 가장 먼저 GPU 가속 기능 설정 후 렌더링 속도를 확인해 봤습니다.

베가스 프로 15 실행 화면


베가스의 '전통적인' GPU 가속 설정은 [Options]-[Preferences]를 열고 [General] 탭을 클릭한 뒤 [Allow legacy GPU rendering] 옵션을 체크합니다.

베가스 프로 Allow legacy GPU rendering


그리고 [Video] 탭을 클릭한 뒤 [GPU acceleration of video] 항목에서 가속 기능이 있는 그래픽 카드를 선택합니다.

저는 NVIDIA Quadro M1000M을 선택했습니다.

베가스 GPU 가속 설정

베가스 프로 15의 GPU 가속 설정과 렌더링 속도

앞서 [Allow legacy GPU rendering] 항목을 설정하면 일부 코덱의 옵션에 [Encode mode]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여기서 [Render using GPU if available] 옵션(가능한 경우, 렌더링에 GPU 사용)을 선택하면 GPU 가속이 적용됩니다.


여기까지는 베가스 프로 14에서 적용했던 방법과 똑같고, 저는 평소 이용하던 Sony AVC/MVC 코덱에서 GPU 적용 옵션을 선택하고 렌더링을 진행해 봤습니다.

베가스 프로 15 Sony AVC/MVC 코덱 GPU 설정

참고로 렌더링 코덱 적용은 렌더링을 위해 [File]-[Render AS] 메뉴를 실행한 뒤 설정하게 됩니다.


예전에 작업해 두었던, 3분50초 짜리 영상 렌더링에 9분9초가 걸렸습니다.

GPU 렌더 옵션을 선택해서인지, 렌더링 작업에서 CPU 점유율이 살짝 줄고 NVIDIA Quadro의 점유율은 살짝 올라왔습니다.

베가스 프로 15 Sony AVC/MVC 렌더링 속도

한마디로, 렌더링에 CPU는 조금 덜 일하고, GPU의 개입이 조금 늘어났는데, 3분50초 영상 렌더링에 9분이 넘게 걸리다보니 딱히 인상적이지는 않습니다.


물론 베가스 프로 14 버전에서 같은 코덱, 같은 옵션을 적용했을 때 렌더링에 14분이 넘게 걸립니다.

아울러 CPU 점유율은 거의 100%에 육박하고 GPU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베가스 프로 14 Sony AVC/MVC 렌더링 속도

14분에서 9분으로 렌더링 시간이 줄긴 했지만, 그래도 딱히 인상적인 수준이 아니었던터라 뭔가 다른 설정이 숨어있지 않는지 더 살펴봤습니다.


그리고 MAGIX AVC/AAC MP4 포맷의 옵션들을 보니 템플릿 이름 뒤쪽에 (NVIDIA NVENC)라고 적힌 항목들이 있네요.

베가스 프로 15 NVENC 가속 옵션


제가 주로 사용하는 1080p 해상도에 29.97 프레임, NVIDIA NVENC가 적용된 템플릿으로 설정하고 렌더링을 진행해보니, 결과가 좀 놀랍습니다.


일단 9분(베가스 14에서는 14분)이 걸리던 렌더링 작업이 불과 3분 39초 만에 완료됩니다.

3분 50초 길이의 영상 렌더링에 3분 39초가 걸리니, 베가스의 미리보기 화면이 거의 실시간으로 빠릿빠릿하게 흘러갑니다.

베가스 프로 15 NVIDIA NVENC 렌더링 속도

아울러 CPU의 점유율은 60~70%대로 줄어들고 NVIDIA 쿼드로 GPU가 25~30%대를 꾸준히 유지합니다.


게다가 앞서 GPU 설정에서는 전혀 올라가지 않던, GPU의 Video Encode 그래프에 드디어 움직임이 생기는 등, GPU가 렌더링 작업에 제대로 관여하는 듯 싶습니다.


NVIDIA NVENC 템플릿 적용시 확연한 차이를 확인한 뒤, Intel QSV라고 붙은 가속 옵션도 적용해 렌더링을 걸어보니 렌더링 시간이 3분25초로 더 줄어들었습니다.

베가스 프로 15 Intel QSV 렌더링 속도

제 노트북에는 인텔 HD 530 그래픽과 NVIDIA 쿼드로 M1000M의 두 가지 GPU가 내장되어 있는데, Intel QSV를 적용하자 두 GPU가 모두 일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Intel QSV 옵션 적용시, 일부 동영상 렌더링이 중간에서 멈춰버리는 증상이 불규칙하게 나타나는 등 조금 불안한 모습이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베가스의 Preferences에서 [GPU acceleration of video] 항목을 Off로 설정한 뒤(기본값) 렌더링 과정에만 NVIDIA NVENC 가속 옵션을 적용해 봤습니다.

베가스 GPU 가속 끄기


렌더링 과정을 확인해보니 [GPU acceleration of video] 항목의 설정과는 관계없이 [NVIDIA NVENC] 템플릿만 설정하면 렌더링 작업에 쿼드로 GPU가 관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베가스 NVENC 설정 속도 비교

다만 [GPU acceleration of video] 항목을 NVIDIA 쿼드로로 설정하고 진행할 때보다 CPU나 GPU의 그래프가 급작스러운 널뛰기를 반복하며 왠지 불안한 듯한 느낌(!)이 들었고, 렌더링 시간 역시 4분 3초로 약간 더 걸리는군요.


몇 가지 실험을 통해 NVIDIA 그래픽 카드가 장착된 컴퓨터에서 베가스 프로 15의 GPU 가속 옵션은 [GPU acceleration of video] 항목을 켜고, 렌더링 코덱을 MAGIX AVC/AAC MP4 포맷 중 NVIDIA NVENC 옵션이 적용된 것을 선택할 때 렌더링 작업이 빠르고 안정적이었습니다.


일단 GPU 가속 설정을 해도 렌더링 속도에 큰 변화가 없었던 베가스 14와 달리 베가스 15 버전에서는 GPU 가속 설정과 코덱 설정에 따라 렌더링 속도와 안정성에 많은 차이가 있었습니다.

베가스 프로 15

같은 컴퓨터와 그래픽카드, 같은 영상을 렌더링하는데 3~4배의 시간단축이 있었기에, 25달러에 구입한 베가스 15는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베가스 14의 렌더링 시간에 불편을 느꼈던 사용자라면, 세일 기간이 끝나기전에 베가스 15를 구입할 것을 권합니다.


본 리뷰는 아내의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