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가스 15 한글 메뉴 사용 방법. 베가스 15 정식 한글 메뉴 변환하기

제작사에서 작업한 베가스 15 한글 메뉴

베가스는 설치 과정에서 중국어, 독일어, 영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중 한 가지를 선택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베가스 15 버전에는 중국어가 들어 있는게 좀 이례적이었는데, 어쨌든 초기 설치 과정에서 언어를 영어로 변경한 뒤 설치하게 됩니다.


그리고 베가스 15를 새로 구입하고 이런저런 기능들을 살펴보다가 비교적 간단한 작업으로 메뉴를 한글화 할 수 있다하여 시험해 봤습니다.


베가스 15 이전 버전들은 개인 사용자들이 만든 한글 패치 파일을 설치하는 비교적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했다는데, 베가스 15 버전 부터 제작사에서 한글화 작업을 했다고 합니다.

베가스 15 설치 언어


먼저 베가스 15의 영문 메뉴입니다.

베가스 15 영문 메뉴

제가 베가스에서 매우 일부 기능만 반복 사용해서 그런지 몰라도, 딱히 영문 메뉴가 어렵다거나 불편하지 않고 매우 익숙하긴 한데, 제작사에서 한글화 작업을 했다고 하니 궁금해지는군요.


베가스 15의 한글은 빌드 384 이후부터 가능하다고 하니, Help - About 메뉴를 클릭해 빌드 번호를 미리 확인해 둡니다.

베가스 15 빌드번호

만일 빌드번호가 384 이하라면, 베가스 포럼 패치 페이지에 접속해 최신 빌드를 설치합니다

베가스 15의 한글 변환 방법

베가스 15의 한글화 작업은 프로그램 설치 과정에서 작성된 레지스트리의 수정을 통해 이뤄집니다.

프로그램 제작사에서 작업을 했다면서 굳이 레지스트리 편집을 하도록 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딱 한 곳만 수정하면 되니 복잡하지는 않습니다.


윈도우 키 + R 키를 눌러 [실행] 화면에 regedit를 입력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윈도우10 사용자라면 왼쪽 하단의 검색 버튼 클릭 후 regedit를 입력해 실행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후 HKEY_LOCAL_MACHINE\SOFTWARE\ 를 클릭하고

베가스 15 언어 레지스트리


\Sony Creative Software\VEGAS Pro\15.0\Lang 항목을 차례로 클릭합니다.

베가스 15 언어 레지스트리


오른쪽 창에서 ULangID 항목을 더블클릭한 뒤 [값 데이터] 항목을 412로 수정합니다.

베가스 15 ULangID 언어 변경

ULangID의 기본 값(영문)은 409이며, 412로 바꾸면 한글 모드가 됩니다.

베가스 15의 한글 메뉴

이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닫고 베가스를 재실행하면, 실행시 뜨는 로고 화면부터 한글이 잘 표시됩니다.

베가스 15 한글 로고


그리고 베가스의 메뉴 대부분이 깔끔하게 한글화되어 있으며, 필터/효과 중 상당 수가 한글 이름이 붙어 있습니다.

베가스 15 한글 메뉴


메뉴 항목 뿐 아니라 설정 메뉴의 세부 항목들 역시 한글화 작업이 잘 되어 있습니다.

베가스 15 한글 설정

베가스를 한글화하려는 사용자들 대부분은 단순 영문 메뉴보다 세부 설정 항목의 긴 영어 문장들이 불편했을텐데, 매우 매끄럽게 한글화가 되어 있으니 보기 편안합니다.


도움말은 영문 그대로 표시되는 점이 살짝 아쉽지만, 이 정도 수준의 한글화도 꽤 깔끔하게 잘 된 듯 싶습니다.


다만 알파벳 순으로 정렬되어 익숙했던 플러그인 항목들의 순서가 뒤섞여 아쉽습니다.

베가스 15 한글 필터 이름 순서

일부만 한글화된 플러그인 항목은 영문/한글 플러그인 이름들이 섞여 버렸고, 가장 먼저 보이던 [Add Noise]는 [노이즈 추가]라는 이름으로 바뀌어 중간 이후로 훌쩍 밀려나 있습니다.


단순히 플러그인 순서가 바뀌어버린 문제가 아니라, 영문 플러그인이 한글로 어떻게 바뀌었을지 짐작한 뒤 한글 순서대로 찾아봐야하는군요.


저는 순서가 바뀌어버린 플러그인 화면 때문에 다시 영문 모드로 되돌렸습니다.


영문 모드로 다시 바꾸려면 ULangID 값을 409로 수정하면 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통해 수정하는게 불편한 사용자를 위해 수정 작업한 레지스트리 파일을 함께 올립니다.

파일의 압축을 풀고 영문, 한글 레지스트리를 더블클릭해 입력하면 됩니다.

베가스15 한글 영문 변환.zip

많이 좋아진(?) 베가스 15의 한글 입력

베가스 14에서는 한글 입력시 글의 순서가 제멋대로 바뀌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한글로 입력한 자막을 수정/추가 하는 경우에 이런 문제를 특히 자주 접할 수 있었는데


이미 입력된 한글 중간에 새로운 내용을 추가하기 위해 한글을 입력하면, 원하는 위치에 글자가 입력되지 않고 문장 앞뒤로 옮겨지거나, 입력되어 있던 한글 문장 순서가 엉뚱하게 바뀌어버리는 증상이었습니다.

베가스 15 한글 입력 문제


베가스 15의 경우 이런 문제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많이 줄어들었다'는 얘기는 이런 증상이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지만, 기존 14버전에서 백발백중이었던 문제 증상이 15 버전에서는 10번에 한 두번 정도로 확연히 줄어들었습니다.

베가스 15 한글 자막 수정

참고로 저는 베가스 14에서 한글이 제멋대로 틀어져 입력되는 증상을 피하기 위해 한글 입력 전, 영문 자판으로 변환하여 스페이스바를 한 두번 누른 뒤 한글 자판으로 변환, 한글을 입력하곤 했습니다.


제작사에서 메뉴를 한글화했다는 얘기에 혹시 이런 문제도 해결되었을까 싶어 확인해 봤는데, 완전히 해결되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불편함이 많이 개선된 듯 싶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