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가스 영상 멈춤 효과 만드는 방법. 스냅샷으로 일시정지 효과 넣기

짧게 촬영한 영상, 설명할 시간 확보하기

오늘은 베가스 영상에서 필요한 구간을 정지 화면으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 살펴볼까 합니다.


저는 원본 영상의 촬영시 필요한 부분만 짧게 하는 편인데, 이렇게 짧게 촬영한 영상을 실제 편집하다보면 길게 늘여야할 경우가 있습니다.


촬영하면서 음성 녹음을 하지 않고, 추후 편집 과정에서 필요한 설명을 글로 첨부하려다 보니 설명에 필요한 시간만큼의 영상을 확보하지 못한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이전 포스팅에 첨부한 영상의 경우 카메라의 연사를 시작하기 전 테스트 조건을 설명해야 하는데, 원본 영상은 테스트 조건을 설명할 시간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결국 연사를 시작하기 전, 영상은 정지 화면으로 멈추고 텍스트로 촬영 조건을 설명한 뒤 본 영상을 시작하는 식입니다.

말로 설명하니 좀 복잡한 듯 싶은데, 위 동영상에서 텍스트로 설명이 표시되는 동안 영상은 정지 화면이 계속 유지되는 화면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영상의 캡쳐 화면을 정지 영상으로 사용

이렇게 베가스에서 영상의 특정 부분을 정지 화면으로 만들어 일정 시간만큼 유지하려면, 먼저 정지 영상으로 사용하기 적당한 지점을 클릭합니다.

베가스 타임라인 커서


그리고 베가스 영상 프리뷰 화면 상단에서 [Preview Video Quality] 항목을 클릭한 뒤 [Best]-[Full] 항목을 선택합니다.

베가스 프리뷰 화면 품질 설정


프리뷰 화면 품질을 Best-Full로 설정한 뒤, 옆에 있는 저장 버튼을 클릭하고 파일 이름을 설정해 저장합니다.

베가스 정지 화면 캡쳐

[Save Snapshot to File]이라고 떠 있는 대화상자의 제목을 보면 알 수 있듯, 이 작업은 동영상의 특정 지점을 정지 이미지로 저장(스냅샷)하는 과정입니다.


스냅샷을 저장할 때 주의할 점은, 스냅샷을 저장하는 지점에서 자막 등 불필요한 요소들이 표시되지 않도록, 필요없는 트랙은 M버튼(Mute)을 클릭해 화면에서 보이지 안도록 해야 합니다.

베가스 트랙 감추기 Mute

저장된 스냅샷은 동영상 파일이 저장되었던 폴더에 JPG 파일로 저장됩니다.


이제 화면 오른쪽의 [Project Media] 탭을 클릭하면 표시되는 미디어 파일 중 앞서 저장한 스냅샷 파일이 보입니다.

베가스 Project Media


[Project Media] 창에서 보이는 이미지 파일을 영상 타임라인으로 드래그합니다.

베가스 미디어 파일 타임라인 드래그


영상의 타임라인에 끌어 놓은 이미지 파일은 오른쪽 모서리를 드래그는 방법으로, 원하는 시간만큼 늘려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베가스 Trim Event End


개인적으로 스냅샷 이미지 파일을 정지 화면으로 이용하는 방법은 동영상에 타임코드(Timecode)를 사용한 장면에서 유용하게 사용 중입니다.

베가스 타임코드 계속 표시

베가스의 타임코드는 적용한 구간이 끝남과 동시에 화면에서 사라져버리는데, 저는 측정한 마지막 시간(타임코드)를 화면에 계속 표시할 필요가 있었고 결국 타임코드가 들어간 마지막 장면을 정지화면으로 캡쳐하여 화면에 계속 띄웠습니다.

동영상을 잘라내어 늘려 사용

정지 화면을 캡쳐하여 영상에 삽입하는 방법은, 타임코드를 표시하는 장면과 같이 특정 장면을 강조하여 보여줄 필요가 있을 때 유용한 방법입니다.


저는 캡쳐 화면을 이용하는 방법 이외에 동영상의 일부를 자른 뒤 길게 늘여 사용하는 방법도 즐겨 사용합니다.


아래 영상의 재생 버튼을 누르면 보이는 3초부터 12초(셔터 누르기 전)까지의 영상은 약 3초의 영상을 자른 뒤 9초로 늘려 놓은 것입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려면 일단 영상에서 사용할 부분을 잘라내야 합니다.

베가스 프리뷰 화면


역시 영상 트랙의 잘라낼 부분을 커서로 클릭한 뒤 하단의 [Split] 버튼을 클릭하여 영상을 나눕니다.

베가스 영상 나누기


나눈 영상 중 작은 앞 영상을 길게 늘려 사용하려고 합니다.

먼저 뒤쪽 긴 영상을 드래그하여 공간을 확보합니다.

베가스 타임라인 영상 드래그


그리고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영상 모서리를 클릭한 뒤 오른쪽으로 드래그하여 시간을 늘립니다(Time Stretch)

베가스 Time Stretch


베가스에서 Time Stretch는 최대 4배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베가스 Time Stretch 배율


저는 여분의 영상이 부족하여 4배 이상 필요한 경우가 많았고, 이럴 때는 시간을 늘린 영상을 복사-붙여넣기하여 자막 시간 만큼 늘려 사용했습니다.

베가스 영상 복사 붙여넣기

물론 제 영상은 카메라 셔터에 손을 대고 가만히 기다리는, 움직임에 변화가 거의 없고 소리도 없으니 길게 늘이거나 붙여넣기를 반복해도 크게 티가 나지 않습니다.


즉 이 포스팅에서 언급한 방법들은 제 영상 스타일(?)에만 적합한 방법일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타임코드의 마지막 숫자를 고정해 보여주는 식의 화면이 꼭 필요했고 이런저런 작업들을 시도하다보니, 캡쳐한 정지 화면을 보여주는게 효과적이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