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의 구글 장소 평가 리뷰 알림 설정 방법과 구글 위치 기록, 타임라인 사용법

슬그머니 뜨기 시작한 구글 지도 알림

저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꽤 적극적으로 사용하지만, 스마트폰에 내장된 구글 지도의 사용 빈도는 그리 높지 않은 편입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네비게이션으로 이용하긴 하지만, 네비게이션 전용 앱을 이용하는터라, 구글 지도는 가끔 제 이동 경로를 확인하는 용도로만 보는 정도입니다.


그렇게 제 스마트폰의 구글 지도는 직접 터치해서 실행하는 경우가 손에 꼽을 정도였는데, 언젠가부터 불쑥불쑥 제가 방문한 곳의 평가를 해달라는 알림이 뜨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방문한 장소, 건물, 상점명이 뜨면서 평가를 공개 평가를 해달라거나, 식당에서는 메뉴를 보여달라는 식입니다.

스마트폰 장소 평가 및 리뷰 알림


사실 구글 지도의 공개 리뷰 및 평가 제도는 몇 년전부터 익히 알고 있던 기능이었지만, 한 번도 참여한 적이 없었습니다.

구글 지도 공개 평가 및 리뷰


캠핑이나 여행을 한창 다니던 몇 년전이었다면 이런 공개 리뷰에 기꺼이 참여했겠지만, 한정된 장소만 오가는 요즘에는 딱히 공개 평가를 하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았습니다.

구글 지도 장소 평가

그래도 아주 가끔은, 국내 포털 검색 대신 구글 지도를 검색해 실시간 상황을 살펴본다거나 사용자들이 올린 사진이나 리뷰를 보기도 합니다.

구글 지도 장소 평가/리뷰 알림 끄는 방법

이렇게 구글 지도의 알림 메시지가 뜨기 시작한 것은, 지난 해 10월 정도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제가 그 시기 전후로 구글 지도의 설정을 건드린 적은 없으니, 아마도 샤오미 Mi5S의 업데이트와 함께 구글 지도의 알림 설정이 풀렸거나, 구글 지도의 업데이트와 함께 알림이 새로 뜨게 된 것으로 기억합니다.


다만 제가 방문했던 장소에 대해 평가해 달라는 스마트폰 알림이 불쑥불쑥 뜨는게 그리 내키질 않아 알림을 끄기로 했습니다.


스마트폰에 뜬 구글 지도 알림을 터치하거나, 스마트폰에 설치된 구글 지도를 실행한 뒤 [메뉴] 버튼을 터치하고 하단의 [설정] 항목을 실행합니다.

구글 지도 장소 평가 설정 방법


설정 페이지에서 [알림]-[참여] 항목을 실행한 뒤

구글 지도 알림 참여 설정


[참여] 항목 중 장소에 관한 질문, 정보 추가/또는 확인, 질문과 답변, 장소 평가 및 리뷰 항목 등을 껐습니다.

구글 지도 장소 평가 알림 끄기 설정

사실 [장소에 관한 질문] 항목과 [장소 평가 및 리뷰] 항목만 꺼도 될 것 같긴 한데 제가 구글 지도의 알림 기능을 사용해 본적이 없는터라, 관련이 있다고 생각되는 항목을 모두 껐습니다.


이렇게 4개의 알림 설정을 끄고 난 뒤, 제가 방문했던 장소마다 뜨던 평가 및 리뷰 알림이 더 이상 뜨지 않게 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위치 기록 설정

사실 위의 설정과는 별개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소지한 상태로 이동하는 장소는 본인의 구글 계정에 기록이 남게 됩니다.


덕분에(?) 1월 첫 주에 구글 계정으로 도착한 메일에는 2018년의 타임라인, 방문한 장소 통계, 이동한 거리, 가장 먼 여행 등과 같은 이동 통계가 나와 있습니다.

구글 타임라인 메일링


앞서 스마트폰에 뜨는 방문 장소 평가나 메일로 도착한 2018년 타임라인 메일 등은 모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수집된 위치 기록에 의한 것입니다.


만일 이러한 위치 기록이 남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 본인의 구글 계정에 로그인한 뒤 [데이터 및 맞춤 설정]-[위치 기록] 항목을 클릭합니다.

구글 위치 기록 설정


[활동 제어] 항목의 스위치를 클릭하면

구글 활동 제어 위치 기록 설정


[위치 기록을 일시중지하시겠습니까?]라는 질문이 뜨고 [일시중지] 항목을 클릭하는 시점부터 위치기록이 중지됩니다.

구글 위치 기록 중지 방법

다만 화면에 안내되어 있는 것과 같이 위치 기록을 일시중지하더라도 기존에 저장된 데이터는 삭제되지 않으니, 원하는 경우에는 데이터를 직접 삭제해야 합니다.

한국에서 안 열리는 구글 타임라인 확인 방법

앞서 제 구글 계정으로 2018년의 타임라인 메일이 도착했다고 했습니다.


2018년에 방문한 장소 숫자, 거리 등의 정보는 나와 있지만, 정작 [타임라인 탐색] 버튼을 누르면

구글 타임라인 한국 사용 불가


타임라인은 보이지 않고 장소 기록을 삭제할 것인지 묻는 화면으로 연결됩니다.

구글 타임라인 위치 기록 삭제


이것은 현재 한국에서 타임라인을 사용할 수 없도록 설정된 때문이라고 합니다.

2017년 말인가, 2018년 초까지 타임라인을 열어봤던 기억이 있는데, 현재는 타임라인을 사용할 수 없다고 뜨는군요.

구글 위치 기록 한국 사용 금지


하지만 타임라인에서 보여주는 기능만 막아두었을 뿐, 사용자의 위치 기록은 차곡차곡 쌓여 있는 상태입니다.


막혀버린 타임라인을 보고 싶다면 https://www.google.com/maps/timeline?gl=JP&pb 과 같이 URL 뒤쪽의 국가 설정을 변경하면 막혀 있던 타임라인을 다시 열어볼 수 있습니다.

구글 위치기록 타임라인 접속 방법


타임라인 상단의 그래프를 클릭하면 날짜별 위치 이동 정보 등을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타임라인 위치 기록


개인적으로는 특정 장소를 방문한 일자, 혹은 특정 일자에 방문한 장소를 확인하는 용도로 구글 타임라인을 가끔 이용합니다.


만일 이런 개인의 위치 정보가 구글에 남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 타임라인 하단의 설정 버튼을 누르고 [Delete all Location History] 항목을 클릭해 위치 정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구글 타임라인 위치 기록 영구 삭제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