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속 GPS 정보로 사진찍은 장소 찾는 방법. EXIF에 저장된 위도,경도로 위치 확인

스마트폰 사진 GPS정보로 장소 찾기

저는 꽤 오래전부터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으면서, 사진에 위치 정보를 저장하곤 했습니다.


캠핑이나 여행 중 사진을 찍을 때 위치 정보를 저장해 두면, 나중에 사진을 보면서 장소를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게 이용했습니다.


어떤 장소인지 명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사진이라면 굳이 GPS 정보가 필요없겠지만, 어느 도시의 길가나 한적한 산책로와 같이 위치를 정확하게 기억하기 어려운 장소에서는 사진의 GPS 정보가 매우 요긴하게 사용됩니다.


스마트폰 사진에 저장된 GPS 정보로 위치를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저는 이미지 뷰어를 이용하곤 합니다.


제가 스마트폰 이미지 뷰어로 사용하는 앱은 구버전의 Quickpic으로, 다른 이미지 뷰어에서도 방법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안드로이드 이미지뷰어 Quickpic


Quickpic 앱에서 위치를 확인하려는 사진을 띄운 뒤 [더보기] 버튼을 누르고 [지도에서 위치 보기] 항목을 선택합니다.

Quickpic GPS 정보 확인


[지도에서 위치 보기] 항목을 선택하면,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GPS 관련 앱들의 목록이 뜹니다.

여기서 구글 지도 항목을 선택하면, 사진에 저장된 GPS 정보가 구글 지도에서 검색되어 위치가 표시되며

사진파일 GPS정보 위치 확인

지도를 확대하면 보다 상세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수 여행 중 우연찮게 들렀던 분위기 좋고 경치 좋은 까페입니다.

2018/04/12 - 여수 비스토니 커피 방문기. 맑은 하늘과 바다, 햇볕이 근사했던 바닷가 카페

구글맵 위치 확인


만일 사용중인 스마트폰 이미지 뷰어에 [지도에서 위치보기]와 같은 항목이 없다 하더라도 이미지 파일의 Exif(사진을 촬영할 당시 시간, 날짜, 노출, 조리개 값 등 여러 정보들을 사진에 저장한 데이터)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파일의 Exif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은 이미지 뷰어에 따라 다르지만, [더보기] 등의 항목을 터치하고 [세부사항]으로 들어가면

샤오미 이미지뷰어 사진 세부정보


사진 촬영 당시 여러 정보들이 보이면서, [위치] 항목도 확인할 수 있으며, 위치를 터치하면 구글맵 페이지가 뜨면서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 속 GPS 정보로 사진찍은 위치 확인 방법


물론 사진에 위치 정보를 저장하려면, 사진 촬영 당시 스마트폰의 GPS가 켜진 상태라야 하며

스마트폰 GPS 위치 저장


스마트폰의 카메라앱의 설정에서 [위치 저장] 항목도 활성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스마트폰 카메라앱 위치 저장


아울러 스마트폰 이미지 뷰어에서 확인한 GPS 정보를 지도로 편하게 확인하려면 구글지도 등의 앱도 설치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플레이스토어 구글 지도

PC에서 사진의 GPS 정보 확인하기

사진에 저장된 위치 정보는 PC에서도 물론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단 사진에 저장된 GPS 정보 확인을 위해 역시 이미지 뷰어를 이용하는데, 저는 수 년전부터 FastStone ImageViewer를 사용 중입니다.

2012/07/04 - FastStone 이미지 뷰어의 장점, 공짜라는 것 뿐일까?

FastStone 이미지뷰어 탐색기

일단 FastStone 이미지 뷰어의 탐색기에서 위치를 확인할 이미지에 커서를 옮기고 I키를 누르면, EXIF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EXIF 정보에 GPS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면 위도, 경도값을 확인할 수 있으며, 그 옆에 구글맵과 구글어스 아이콘이 함께 표시됩니다.

FastStone 이미지뷰어 Exif 확인


제 PC에는 구글어스를 설치하지 않은터라, 구글맵 아이콘을 클릭하면 브라우저에 구글맵 페이지가 자동으로 뜨고, 해당 위도, 경도값에 해당하는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맵 위치 확인

저 숲길은 예전 유명산 자연휴양림에 갔을 때 찍은 사진이었네요.

2017/08/26 - 유명산자연휴양림 숲속의집 이용기. 높은 경쟁률을 뚫고 즐긴 자연휴양림 속 가족휴가


물론 FastStone 이미지뷰어의 탐색기 목록에서 뿐 아니라 이미지를 전체 확면으로 보고 있는 중에도 I 키를 눌러 GPS 정보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FastStone 이미지뷰어 Exif GPS 정보

구글에서 위도 경도 입력해 위치 확인하는 방법

사진에 저장된 Exif에서 확인한 위도, 경도값을 구글에서 직접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딱히 요령이라고 할 것도 없이, 구글에 위도와 경도값을 그대로 입력해 주면

위도 경도 위치 확인 구글 검색


검색 결과에 입력한 위도, 경도의 위치가 표시됩니다.

구글 위도 경도 검색 방법


그동안 이미지 뷰어와 구글맵을 이용해 위치 확인을 잘 해왔으면서도 굳이 구글 검색을 이용하게 된 계기는, 소니 A7M3의 액정에서 위도, 경도값을 바로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소니 A7M3 액정 GPS 정보

소니 A7M3의 액정에 보이는 위도, 경도값은 도, 분, 초 방식으로 표시되는데 구글 검색창에는 36 51 57 127 11 56과 같이 숫자를 한 칸씩 띄워 입력해도 원하는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