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스테인레스 식기, 사용 전 닦는 이유. 스테인레스 그릇에 묻은 연마제 닦는 방법

오랫만에 구입한 커피용품들

얼마 전 저렴한 에스프레소 머신을 하나 구입했습니다.

 

수 년간 집에서 로스팅한 원두로 핸드드립 커피에 익숙해 있었는데, 요즘은 에스프레소 머신으로 내린 에스프레소와 아메리카노로 새로운 커피생활을 즐기고 있습니다.

 

입문용(?)으로 일컬어지는, 저렴한 에스프레소 머신이지만 한 달 남짓 사용하면서 나름 만족스러운 에스프레소를 내리는 방법을 터득 중입니다..

 

그리고 에스프레소를 이용해 아메리카노, 카푸치노를 만들다 보니 에스프레소 샷잔과 밀크저그가 필요해 적당히 저렴한 녀석들로 구입했습니다.

스테인레스 밀크저그 에스프레소 샷잔

 

큼직한 컵처럼 생긴 것이 우유 거품을 낼 때 사용하는 밀크저그이며 조그마한 잔처럼 생긴 것이 에스프레소 샷잔입니다.

스테인레스 밀크저그 에스프레소 샷잔

새 스테인레스 제품, 사용 전 세척

스테인레스 그릇을 사용하기 전, 반드시 세척을 해야 합니다.

스테인레스 그릇을 만드는 과정에서 사용된 연마제를 제대로 세척하지 않은 제품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한 개 2000원 짜리 저렴한 스테인레스 에스프레소 샷잔을 자세히 들여다보니 뭔가 끈적한 기름 같은게 보입니다.

스테인레스 연마제

 

1만원 남짓한 가격의, 나름 가격대가 있는 스테인레스 밀크저그는 에스프레소 샷잔보다는 깨끗해 보였지만, 역시 뭔가 가루같은게 보입니다.

새 스테인레스 세척

 

새 스테인레스 그릇이나 냄비 등을 사용하기 전, 안쪽에 묻어 있을지 모를 연마제를 닦아내곤 합니다.

닦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저는 식용유와 키친타올을 준비했습니다.

스테인레스 세척 식용유 키친타올

 

키친타올을 적당한 두께로 접은 뒤 식용유를 한두방울 정도 떨어뜨리고

식용유 키친타올

 

스테인레스 그릇 안쪽을 싹싹 닦아 줍니다.

스테인레스 연마제 세척 식용유 키친타올

 

식용유를 묻힌 키친타올로 가장 작은 에스프레소 샷잔 안쪽을 몇 번 닦은 뒤 꺼내 보니, 이렇게 검은색 때와 가루가 잔뜩 묻어 나왔습니다.

스테인레스 연마제 세척

 

중간 크기의 에스프레소 샷잔 역시 검은 연마제가 잔뜩 묻어나왔습니다.

특히 이 샷잔은 안쪽보다 모서리(주둥이) 안팎에서 연마제가 많이 묻어 나왔는데요, 모서리 부분의 날카로운면을 연마하는 과정에서 사용된 것으로 보입니다.

스테인레스 연마제 세척

 

벌크상태의 에스프레소 샷잔 보다는 상대적으로 비싸고 박스포장된 밀크저그에서는 그나마 덜 묻어 나왔지만 그래도 연마제가 거뭇하게 보입니다.

스테인레스 연마제 세척

세제와 베이킹소다로 한 번 더 세척

식용유를 묻힌 키친타올로 스테인레스 밀크저그와 샷잔 안팎을 깨끗이 닦고, 깨끗한 키친타올로 한 번 더 닦았습니다.

이제 스테인레스 그릇에서는 검은색 연마제가 묻어나오는 대신 식용유의 기름기가 묻어나올 정도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기름기와 남아 있는 연마제를 깨끗이 제거하기 위해 스펀지에 주방세제와 베이킹소다를 뿌리고 물을 조금 묻혔습니다.

베이킹소다 주방세제

 

주방세제와 베이킹소다를 묻힌 스펀지로 스테인레스 그릇 안쪽을 깨끗이 닦아주었습니다.

스테인레스 세척 베이킹소다

 

물론 스테인레스 그릇의 모서리 부분와 겉면도 깨끗이 닦아주고, 물로 헹궈냈습니다.

스테인레스 세척 베이킹소다

 

키친타올과 식용유, 주방세제와 베이킹소다를 이용한 새 스테인레스 그릇의 청소작업은 마무리되었습니다.

남아 있는 물기를 닦아낼 겸 깨끗한 키친타올로 그릇 안팎을 닦아보니 아무것도 묻어나오는 게 없네요.

스테인레스 밀크저그 에스프레소 샷잔

저는 메이커, 비메이커를 막론하고 스테인레스 제품이라면 이런 식으로 닦아 사용합니다.

 

메이커 제품, 혹은 저렴한 중국산 제품이라도 박스에 담겨 출고되는 제품들은 연마제가 덜(!) 묻어 나오는데 비닐 봉투에 담겨 판매되거나 별도의 겉포장없이 벌크 판매되는 제품들은 대부분 연마제가 잔뜩 묻어 나오는 경험을 하곤 합니다.

 

아무래도 음식을 담는 그릇이나 용기라면 한 번쯤 헹궈내긴 할텐데요, 특히 스테인레스 그릇의 경우 연마제가 닦이지 않은 상태로 출고되는 경우가 많으니 꼼꼼히 닦아 사용할 것을 권합니다.

 

그리고 세척을 완료한 에스프레소 샷잔에 에스프레소 더블샷을 내렸습니다.

드롱기 에스프레소 머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