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소액결제 차단하는 방법 총 정리. 미리 막아두면 안심!

스마트폰 소액결제 기능, 쓰지 않는다면 미리미리 막아두자

얼마전부터 스마트폰의 문자나 SNS를 통한 소액결제 사기가 화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예전에도 휴대폰 소액결제 기능을 악용한 사례는 꾸준히 있어왔지만 요즘은 다양한 경로로 접속이 가능한 스마트폰의 특성을 악용해 청첩장이나 돌잔치 초청장이라면서 특정 인터넷 주소로 접속하도록 유도한 후 해당 페이지에서 소액 결제를 유도하는 식으로 진화했더군요.

 

'소액결제'라고는 하지만 에러가 난 것처럼 화면을 만들어 결제를 여러번 유도하는 경우도 많아 실제 100만원이 훌쩍 넘는 요금이 청구된 사례도 있다고 합니다.

스마트폰 smartphone 소액결제 모바일 결제 스미싱문자 피싱문자

 

요즘 한창 이슈가 되고 있는 돌잔치, 청접장 URL을 이용한 소액결제 유도와 별개로, 요금이 과금되었다는 문자를 보내고 결제 취소 문의 전화번호를 적어놓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문자를 받고 놀라서 전화를 하면, 결제 오류가 일어났다고 하면서, 결제 취소를 위해 인증번호를 전송할테니 알려달라고 하는데, 문자로 온 인증번호를 알려주면 실제로 소액 결제가 일어나게 됩니다.

스마트폰 smartphone 소액결제 모바일 결제 스미싱문자 피싱문자이런 문자 받았다고 전화하지 마세요!

모바일 시대에 걸맞게 사기수법도 참 교묘하게 진화하고 있네요.

 

소식을 듣고 일단 본가와 처가집에 전화를 해서 스마트폰 소액결제 차단 설정을 해 두실 것을 얘기했습니다.

 

스마트폰 소액결제를 차단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이동 통신사의 고객센터로 전화(사용하는 휴대폰으로 114를 누르면 OK)하여 상담원에게 '스마트폰 소액결제 기능을 차단해달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요즘 한창 이슈가 되고 있어서인지, 간단한 본인확인 절차만 거치면 스마트폰의 소액결제 기능을 바로 차단해주더군요.

단, 결제와 관련된 기능이기 때문에 명의자 본인이 직접 전화를 해야하며, 명의자와 휴대폰 실사용자가 다른 경우 명의자 본인 확인을 위해 명의자와의 통화가 필요합니다.[각주:1]

스마트폰 소액결제를 모바일 고객센터에서 차단하는 방법

저 역시 스마트폰 소액결제 기능은 거의 이용한 적이 없었기에 이참에 제 스마트폰의 소액결제 기능도 차단하기로 했습니다.

저는 스마트폰의 실시간 요금 확인을 위해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앱을 깔아두고 있습니다.

 

SK 텔레콤에서는 모바일 Tworld라는 이름으로 제공되는 이 앱에서도 스마트폰 소액결제를 차단할 수 있군요.

일단, 모바일 Tworld를 실행합니다.

스마트폰 smartphone 소액결제차단 모바일 결제 스미싱문자 피싱문자 Tworld

 

모바일 Tworld가 실행되면 실시간 요금 등의 각종 정보가 뜨는데, 여기서 [요금조회/선물] 항목을 선택합니다.

스마트폰 smartphone 소액결제차단 모바일 결제 스미싱문자 피싱문자 Tworld

 

요금조회와 관련된 여러가지 항목이 뜨는데, 가장 아래쪽에 [소액결제] 항목이 있습니다.

이 항목을 클릭하면 다시 [소액결제 설정] 항목이 표시되며 이 항목을 선택합니다.

스마트폰 smartphone 소액결제차단 모바일 결제 스미싱문자 피싱문자 Tworld

 

다시 소액결제 이용한도와 제한 설정 메뉴가 뜨는데, 여기서 [소액결제/Tcash 이용 제한 설정] 항목을 보면 '이용제한 없음'으로 표시되는군요.

설정을 바꾸려면 [소액결제/Tcash 이용 제한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스마트폰 smartphone 소액결제차단 모바일 결제 스미싱문자 피싱문자 Tworld

 

[소액결제/Tcash 이용 제한 변경] 버튼을 클릭하자마자 '소액결제/T cash 이용을 제한 하시겠습니까?'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소액결제를 차단하려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스마트폰 smartphone 소액결제차단 모바일 결제 스미싱문자 피싱문자 Tworld

 

'이용제한 없음'이라고 표시되던 항목이 '이용제한 있음[각주:2]'이라고 표시됩니다. 이 상태가 소액결제가 차단된 상태입니다.

스마트폰 smartphone 소액결제차단 모바일 결제 스미싱문자 피싱문자 Tworld

소액결제 이용한도 설정 메뉴

사실 소액결제 설정 메뉴로 들어와 먼저 눈에 띈 것이 '소액결제 이용한도 변경' 메뉴였습니다.

제일 먼저 표시되는 항목인데다 이름도 [이용한도 변경]이라고 되어 있어 저기서 차단 설정을 하는게 아닌가 싶었는데, 클릭해서 들어가보니 소액결제 기능을 완전히 차단하는 기능은 아니고 단지 이용한도 금액만 설정하는 것이군요.

스마트폰 smartphone 소액결제차단 모바일 결제 스미싱문자 피싱문자 Tworld

 

메뉴만 보면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실제 소액결제 이용한도를 낮추려면 SMS인증, 신용카드, 범용공인인증서 중 한가지 방법으로 인증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아울러, 한도를 높이는 것은 불가능하며 낮추는 것만 가능하다고 하니, 설정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을 듯 합니다.

스마트폰 소액결제 차단, 한 번 더 확인해야 할 항목들!

소액결제를 차단하고 나면, 일단 큰 산은 넘은 셈인데, 부모님의 소액결제 차단을 위해 이동통신사 상담원과 통화를 하다보니 또 다른 정보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바로, 이렇게 소액결제를 차단해도 이동통신사의 마켓(SK텔레콤의 경우 T Store)과 구글 플레이에서 일어나는 결제는 차단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스마트폰 smartphone 소액결제차단 모바일 결제 스미싱문자 피싱문자 Tworld

그것까지 차단하는 방법은 없는지 물어봤더니, 구글 플레이는 전화상으로 별도 차단 신청을 해두면, 구글 플레이 정보이용료가 결제되는 것을 차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차단 기능이 최근에 추가되었다고 하네요)

구글 플레이에서 다운로드한 스마트폰 게임안에서 일어나는 결제는 구글 플레이 결제 차단을 신청해두면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단, T Store는 따로 차단하는 기능은 없고, T Store 어플의 환경설정에 들어가 사용잠금설정, 즉 비밀번호를 설정해두고 결제과정에서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방법을 써야한다고 합니다. T Store에서 다운로드한 게임에서 아이템 구매등으로 내부결제가 일어나는 것은 따로 차단하는 방법은 없고, 아직까지는 비밀번호 설정을 해두는 것이 최선책이라고 합니다.

 

휴..꽤 복잡하죠? 정리하면,

소액결제 차단을 해두면 대부분의 소액결제는 차단이 되지만

구글 플레이에서 일어나는 결제 차단은 이동통신사 고객센터에 전화를 해서 별도로 신청을 해야하며

T Store에서 일어나는 결제는 아직까지 차단하는 방법이 없으며 T Store 어플의 비밀번호 설정을 해 두는 것

이정도가 되겠습니다.

눈을 크게 뜨고 있어도 코베이기 십상인 스마트폰 결제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결제가 일어날 수 있는 경로가 참 다양해졌습니다.

하지만 결제가 일어날 수 있는 경로에 대한 정보는 나름 IT 트렌드를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저도 모르는 부분이 많았네요.

 

스마트폰을 단지 화면 큰 휴대폰 정도로 생각하는 어르신들의 경우 생각치 않은 소액결제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으니 자녀들이 나서서 미리미리 차단해 놓는 것이 상책인 듯 합니다.

 

그나마 소액결제 차단과 관련된어 문의를 할때, T Store나 구글 플레이는 차단되지 않는다는 정보를 미리 귀뜸해주어 더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던게 다행입니다.

 

  1. 명의자 본인 확인을 위해 통화를 한다지만, 과연 전화 통화로 본인확인을 하는게 얼마나 안전한 것인지는 의문이다. 막말로 목소리만 좀 다르게 내면 누구라도 본인인증이 가능하지 않은가 [본문으로]
  2. 소액결제 기능이 차단되었음을 알리는 메시지를 그냥 간단하게 '차단됨' '제한됨'이라고 쓰지 굳이 '이용제한 있음'이라고 표시해 갸우뚱 하게 만드는군요. [본문으로]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