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갈 때 전기, 수도, 도시가스 정산하는 방법은? 서울시 공과금 정산 방법

25년 정든 집, 이사하는 날

어제는 부모님 댁의 이사날이었습니다.

부모님댁은 강북구 수유동의 조그마한 빌라였는데요, 공기좋은 강원도 주문진 바닷가에서 살고 싶다고 하셔서 이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수유동의 빌라는 90년대 초반, 빌라를 지을 때 입주하여 지금까지 20년이 넘게 살던 정든 집으로 저 역시 고등학생때부터 결혼하여 분가할 때까지 살았던 정든 집입니다.

 

오랫동안 살던 집이다보니 구석구석 짐이 참 많더군요.

포장이사로 부른 5톤 트럭에 짐을 싣다싣다 다 싣지 못해 제 아반떼XD에 남은 짐들을 꽉 채우고 말았네요 ㅎㅎ

이사가는 날 서울시 전기 수도 도시가스

 

짐을 빼고 나니 집이 휑~하니 넓어졌습니다.

원래 계획은 빌라를 팔고 주문진으로 내려가려고 했지만, 요즘 부동산 경기가 경기인지라 오랫동안 매매가 되지 않아 일단 전세로 주기로 했습니다.

오래된 집이지만 2년전 내부 집수리를 하고 나니 그나마 깨끗한 느낌입니다.

이사가는 날 서울시 전기 수도 도시가스

서울시 수도 요금 정산 방법

이사짐은 모두 빠져나갔고, 이제 부모님이 사용했던 수도와 전기, 도시가스 요금을 정산할 차례입니다.

부모님이 이번 달까지 사용한 수도와 전기, 도시가스 요금을 정산하는 것이죠.

 

서울시 수도 요금 정산은 120 다산콜센터를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120 다산 콜센터와 통화하면서 수도 계량기의 사용량을 불러줘야 하므로 수도 계량기 앞에서 120으로 전화를 했습니다.

이사가는 날 서울시 수도 요금 정산

 

120 다산 콜센터로 전화해 오늘 이사를 나가니 수도 요금을 정산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주소를 불러주니 가입자 이름을 확인했고, 수도 계량기의 숫자를 불러주었습니다.

이사가는 날 서울시 수도 요금 정산

 

수도 계량기의 숫자를 불러주니 요금을 알려줍니다.

서울시 수도 요금은 1달 뒤에 부과되는 방식이라 5월 요금(4월 사용분)과 이번 달 현재까지 사용량에 대한 요금을 따로 알려줍니다.

상담은 매우 친절하고, 요금 및 납부 계좌 정보를 문자로 요청하니 바로 문자가 날아왔습니다.

이사가는 날 서울시 수도 요금 정산 120 다산콜센터당월요금과 이사 정산이 따로 나온다

서울시 전기요금 정산 방법

이제 전기 요금을 정산할 차례입니다.

수도 요금을 확인할 때와 마찬가지로 계량기 앞에서 한전 상담센터 123번으로 전화를 걸었습니다.

이사가는 날 서울시 전기 요금 정산 123 한전

 

마찬가지로 오늘 이사가니 요금을 정산하겠다고 말했고, 주소와 전기 계량기의 숫자를 불러주면 됩니다.

이사가는 날 서울시 전기 요금 정산 123 한전

 

다산 콜센터와 마찬가지로 한전 고객센터에서도 요금 및 납부 계좌를 친절하게 안내받았고, 문자로 요청하자 바로 문자가 날아왔습니다.

이사가는 날 서울시 전기 요금 정산 123 한전

도시가스 정산 방법

이미 부모님께서 도시가스 차단 신청을 했다고 말씀하셨고, 이사 당일 아침 도시가스 업체에서 사람이 나와 가스레인지에 연결된 배관을 끊고 가스 배관을 밀봉하는 작업을 마쳤습니다.

저는 방문한 도시가스 업체 직원분이 요금 정산과 관련된 정보를 알려주는 줄 알았는데, 담당 직원분은 도시 가스 차단 작업만 전담하며 요금 정산은 도시가스 콜센터에 직접 연락해야 한다는군요.

이사가는 날 도시가스 차단

 

도시가스 업체의 전화번호는 지역별로 달라 114에 문의하여 확인했습니다.

강북구 수유동 도시가스 업체인 대륜이엔에스(02-984-1390)로 전화하여 사용 요금 및 납부 계좌를 안내받았습니다.

물론 주소를 통해 가입자 확인을 하고, 가스 계량기 앞에서 오늘까지 사용량을 알려주었습니다.

이사가는 날 도시가스 요금 정산

이사 전 사용한 공과금, 직접 정산하는 것과 세입자에게 인계하는 것의 차이?

전기, 수도, 가스 요금을 정산하기 위해 각 센터로 전화를 하면서 요금과 계좌번호를 모두 받았던 것은 부모님이 사용한 공과금 정산을 깔끔하게 마무리하고 이사를 가기 위함이었는데요, 전세금 처리 등의 마무리를 위해 부동산을 방문했더니 계좌로 납부하여 직접 정산하는 것보다는 뒤에 이사올 세입자에게 인계를 할 것을 권합니다.

 

요금을 직접 납부해도 문제될 것은 없지만 뒤에 들어오는 세입자 입장에서는 요금 정산이 완료되었는지, 실제로 요금이 납부되었는지 확인할 만한 납부 확인증 등을 끊으려면 번거로울 것이란 얘기가 일리있다 싶더군요.

부동산 측에서 전기, 가스, 수도 요금의 인수 인계증을 미리 준비해두었고 부모님이 사용한 금액을 세입자의 계좌로 납부하는 것으로 마무리를 했습니다.

공과금 인수인계증특별한 형식없이 금액, 사용량, 기간 등을 적은 공과금 인수인계증

폐기물 쓰레기용 마대, 주민센터에서 구입

이사를 하다보니 이래저래 쓰레기들이 많이 나오는군요.

재활용이 되는 플라스틱이나 금속류는 모아 내놓으면 된다고 하는데, 사기 그릇이나 쟁반 등 재활용이 되지 않는 쓰레기들의 처리 방법이 궁금하여 강북구청 환경청소과(02-901-6799)로 전화를 했더니 주민센터에서 폐기물용 마대자루를 구입해 내놓으면 된다고 합니다.

강북구 폐기물 마대 주민센터

근처 주민센터로 가서 20리터 폐기물용 마대자루를 1160원에 구입했는데, 폐기물용 마대자루를 구입할 때 주소지 등의 인적사항을 기록하는군요.

가구나 침대 등의 대형 폐기물 역시 주민센터에 신고 후 스티커를 구입하여 배출하면 된다고 합니다.

 

구입한 폐기물용 마대자루에 쓰레기를 내놓는 것으로 20년간 정들었던 강북구 인수동 집에서의 이사를 마무리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