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에 뜬 안전모드, 정체가 뭘까?
오늘 아침도 마눌님의 스마트폰 알람 소리와 함께 잠을 깼습니다.
시끄럽게 빽빽(!)거리는 알람 소리를 끄고 비몽사몽, 정신을 차리고 보니 어라, 마눌님의 스마트폰 상태가 평소와 좀 다릅니다.
바탕화면이 횡해 보일 정도로 아이콘이 싹 사라진 상태군요.
페이지를 옆으로 넘겨봐도 횡한 바탕화면만 나타나는 건 마찬가지입니다.
그간 여러차례 강의(?)를 통해 스마트폰이든 컴퓨터든 바탕화면에 이것 저것 늘어놓지말고 자주 쓰는 것, 꼭 필요한 것만 꺼내놓고 쓰라고 일러뒀는데, 그 말을 잘 받아들였다고 하기에도 너무 횡한 상태입니다.
그리고 화면 하단을 보니, 자주 쓰는 메뉴에도 [전화]와 [앱스] 항목만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게다가 왼쪽 하단 모서리에는 [안전모드] 라고 표시되어 있군요.
어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쓴지 꽤 오래되었지만 [안전모드]는 처음봅니다.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앱 목록을 띄워봐도, 스마트폰을 처음 샀을 때 처럼 기본 프로그램들만 보일 뿐, 그동안 설치한 앱들이 하나도 보이지 않습니다.
흠...뭔가 또 이상한 앱을 깔았거나 악성 코드에 당한게 아닐까 싶어 마눌님을 추궁해봐도 본인은 아무짓도 하지 않았다고 하는군요.
스마트폰의 안전모드, 전원을 껐다켜면 대부분 해결!
잠시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안드로이드 계열의 스마트폰에서 안전모드는, 정상적인 종료가 되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안전모드에서는 사용자가 설치한 앱은 전혀 나타나지 않고, 스마트폰의 출고 당시의 기본앱들만 띄워져 최소한의 기능만 실행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주로 스마트폰 배터리를 바꿀 때, 전원 버튼을 눌러 스마트폰을 종료한 후 배터리를 빼야하는데, 전원을 끄지 않고 배터리를 빼거나 전원버튼을 눌러 종료 후 스마트폰이 완전히 꺼지지 않은 상태(스마트폰의 종료가 진행중인 상태)에서 배터리를 빼는 경우 흔히 발생한다고 합니다.
평소 컴퓨터, 스마트폰을 비롯 그 밖의 모든 전자기기의 전원을 차단할 때는 전원 버튼을 먼저 눌러 시스템 종료가 진행된 후 전원 코드를 뽑거나 배터리를 분리해 왔고, 마눌님께도 그러한 순서를 누누히 알려주었기에 그간 이런 화면을 볼 기회가 없었는데, 아마도 스마트폰 종료 작업이 완전히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 배터리를 뺀 듯 합니다.
그럼 스마트폰 안전모드의 해결책은 뭘까요? 간단합니다. 스마트폰의 전원 버튼을 꾹 눌러 [디바이스 종료], 또는 [재시작] 항목을 선택해 스마트폰을 다시 켜면 그만입니다.
대개는 전원을 껐다 켜면 원래대로 돌아온다
스마트폰의 전원 버튼을 이용해 스마트폰을 다시 껐다 켜자 스마트폰 바탕화면은 원래 상태로 돌아왔고, 화면 하단의 안전모드 표시 역시 사라졌습니다.
전원을 껐다켜도 안전모드 표시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그런데 인터넷 검색을 하다보니 이 안전모드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꽤 많은 듯 합니다. 저는 몇 년동안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쓰면서 처음 겪은 일인데, 툭하면 안전모드가 뜬다는 하소연부터, 스마트폰을 껐다켜도 계속 안전모드로 뜬다는 얘기까지, 참 다양한 질문들이 많더군요.
일단 안전모드가 계속 뜬다면, 스마트폰의 이상을 의심해봐야하며 제조사 A/S 센터로 가져가 점검을 받는게 좋습니다.
다만 제조사 A/S 센터로 가져가기 전, 스마트폰의 전원을 끄고 배터리를 분리한 후, USIM 칩을 뺐다가 끼우고 다시 전원을 넣어보면 안전모드가 풀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안전모드가 자주 뜬다면 스마트폰 상태가 좋지 않은 상황일 가능성이 많으므로 되도록 빨리 A/S 센터를 찾을 것을 권합니다.
스마트폰 안전모드와 관련해 검색을 하다보니, 사용자가 직접 스마트폰의 안전모드로 진입하는 방법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스마트폰의 전원을 껐다 켜면서 스마트폰 왼쪽 하단의 [메뉴]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안전모드로 진입한다고 해서 따라해 봤지만 제대로 되지 않더군요.
스마트폰의 전원을 몇 번쯤 껐다켰다를 반복하며 확인한 결과 스마트폰의 전원을 켜고 바로 [메뉴] 버튼을 누르지말고, 잠시 기다렸다 통신사 로고가 뜰때 쯤 메뉴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안전모드로 진입할 수 있었습니다.
컴퓨터를 켜고 윈도우 로고가 뜰 때 SHIFT 키를 누르고 있으면 시작 프로그램 항목에 등록된 프로그램들이 뜨지 않는 것과 비슷한 듯 싶은데, 스마트폰의 안전모드는 사용자가 딱히 진입할 이유가 없어보입니다.
다만, 스마트폰을 껐다 켜도 안전모드로 계속 진입한다면 메뉴 버튼이 계속 눌리는 이상이 아닐까, 의심해볼만한 힌트는 되겠네요.
- 2013/09/10 - 스마트폰에 담긴 중복 공인인증서, 간단하게 삭제하는 방법
- 2013/09/09 - 급할 때 요긴한, 스마트폰의 공인인증서 컴퓨터로 옮기는 방법
- 2013/08/30 - 스마트폰 소액결제 차단하는 방법 총 정리. 미리 막아두면 안심!
- 2013/08/26 - 복잡한 스마트폰 설정 한방에 해결하는 NFC 태그, 신용카드로 하는 방법
- 2013/08/01 - 어머니의 첫 스마트폰, 베가 S5 스페셜 사용기
- 2013/06/11 - 스마트폰 뱅킹 공인인증서 설치하는 방법, 어렵지 않아요!
- 2013/06/10 - 안드로이드에서 플래시 컨텐츠를 자유롭게 보려면? 모질라 파이어폭스
- 2013/05/22 - 유심(USIM)을 마이크로 유심(Micro USIM)으로 만들기, 어렵지 않아!
- 2013/03/28 - 1분만에 만든 스마트폰 증폭 스피커, 간단하지만 효과 만점!
'모바일 > 스마트폰 활용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팀뷰어 QS로 스마트폰 원격 제어하는 방법, 부모님의 스마트폰을 봐드리자 (35) | 2013.10.07 |
---|---|
SK텔레콤 LTE 맞춤형 요금제, 간만에쓸만한 스마트폰 요금제 발견! (15) | 2013.09.30 |
스마트폰에 담긴 중복 공인인증서, 간단하게 삭제하는 방법 (14) | 2013.09.10 |
급할 때 요긴한, 스마트폰의 공인인증서 컴퓨터로 옮기는 방법 (32) | 2013.09.09 |
스마트폰 소액결제 차단하는 방법 총 정리. 미리 막아두면 안심! (28) | 2013.08.30 |
- 모바일/스마트폰 활용팁
- 2013. 9. 21. 11:01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