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에서 플래시 컨텐츠를 자유롭게 보려면? 모질라 파이어폭스

안드로이드에서 플래시 컨텐츠를 자유롭게 보려면? 모질라 파이어폭스

얼마전 젤리빈에서 플래시 컨텐츠를 제대로 보려면 아이스크림샌드위치(ICS)용 플래시 플레이어를 사용자가 직접 설치해야 한다는 포스팅을 올렸습니다.

 

HTC 센세이션을 쓸때는 전혀 몰랐던 문제였는데 갤럭시 S3로 바꾸면서 새로 알게된 문제입니다.

 

안드로이드의 플래시 재생 문제는 구글과 어도비의 이해관계가 얽혀 있고 플래시 컨텐츠에서 HTML5 환경으로 옮겨가기 위한 노력이라지만 국내 웹사이트 중에는 플래시 컨텐츠를 사용한 곳이 태반이다보니 플래시를 볼 수 없는 운영체제나 브라우저는 무척 불편할 수 밖에 없습니다.

2013/06/04 - 갤럭시 S3에서 플래시가 안보인다? 플래시 플레이어 설치하기

안드로이드 젤리빈 플래시 재생 웹브라우저 android flash player browser jelly bean플래시 확면의 확대/축소가 되지 않아 불편하다

그나마 안드로이드용 플래시 플레이어를 구해 설치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은 작업이라 다행이었지만, 갤럭시 S3의 기본 웹브라우저는 좀 불편하네요. 그 이유는 풀플래시로 구성된 PC용 웹사이트를 볼 때, 갤럭시 S3에 내장된 웹브라우저와 플래시 플레이어의 조합으로는 화면 확대/축소 작업이 번거롭다는 것입니다.

위의 화면은 풀플래시로 구성된 학암포 자동차야영장의 예약 현황 확인 사이트를 갤럭시 S3의 기본 브라우저로 열어본 화면입니다.

 

물론 플래시 플레이어를 설치한 상태라 화면과 같이 플래시로 구성된 예약 확인 화면을 볼 수는 있지만 PC용 화면을 스마트폰에서 보다보니 무척이나 좁게 표시됩니다.

게다가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플래시 화면을 열면 화면의 확대/축소가 자유롭지 않아 깨알같이 작아져 버린 화면을 이용하기가 불편하네요.

 

모바일 브라우저에서도 플래시로 구성된 화면을 좀 편리하게 볼 수 없을까?

생각하다가 다른 안드로이드용 브라우저는 어떨까? 확인해보기로 했습니다.

 

안드로이드용 모바일 브라우저 5종의 플래시 테스트

제목은 꽤 거창하지만, 테스트 내용은 간단합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올라와 있는 안드로이드용 모바일 몇가지를 깔아서 풀플래시로 구성된 학암포 자동차야영장의 예약 현황 확인 사이트에 접속한 후, 플래시 컨텐츠가 제대로 뜨는지, 화면의 확대/축소가 자유로운지 확인해보았습니다.

 

테스트해 본 브라우저는 갤럭시 S3의 기본 브라우저, 구글 크롬(Chrome), 모질라 파이어폭스(Firefox), 오페라(Opera), 보트 브라우저(Boat Browser)를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안드로이드 젤리빈 플래시 재생 웹브라우저 android flash player browser jelly bean

물론, 이 테스트는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용 플래시 플레이어를 설치한 후 진행되었습니다.

플래시 플레이어가 설치되지 않았다면 다음 포스팅을 참고로 미리 설치해두어야 합니다.

2013/06/04 - 갤럭시 S3에서 플래시가 안보인다? 플래시 플레이어 설치하기

실격 - 플래시 컨텐츠를 아예 표시하지 못하는 안드로이드용 브라우저

구글 크롬은 가장 먼저 설치해 본 모바일용 브라우저입니다.

데스크탑에서도 구글 크롬의 사용 빈도가 꽤 높아 나름 기대를 하고 시험해봤는데, 결과는 아쉽게도 구글 크롬은 플래시 컨텐츠를 전혀 표시하지 못합니다.

플래시 사이트에 접속하니 이미 플래시 플레이어를 설치했음에도 플레이어를 설치하라는 메시지가 뜨고 해당 링크를 따라가면 이 기기는 플래시 플레이어를 지원하지 않는 기기라는 메시지만 뜹니다.

안드로이드 젤리빈 플래시 재생 웹브라우저 android flash player browser jelly bean 크롬 chrome구글 크롬 - 플래시 재생 불가

 

구글 크롬은 데스크탑용 웹사이트 화면을 볼때 모여 있는 링크를 클릭하면 화면을 확대하여 클릭을 쉽게 돕는 등 편의성이 돋보이지만 결정적으로 플래시 컨텐츠를 전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생각해보니 구글이 만든 브라우저니 만큼, 플래시 플레이어를 사용할 수 없도록 한게 당연하네요.

갤럭시 S4의 기본 브라우저로 크롬이 탑재되면서 플래시 플레이어를 설치해도 플래시 컨텐츠를 볼 수 없다던데, 이것과 일맥상통하는 얘기입니다.

안드로이드 젤리빈 플래시 재생 웹브라우저 android flash player browser jelly bean 크롬 chrome다른 기능은 참~ 좋은데ㅡㅜ

 

혹시 데스크탑용 크롬을 설정할 때 처럼 주소표시줄에 chrome://plugins 를 입력해 플러그인 설정을 할 수 있을까 시도해봤지만 모바일용 크롬에서는 먹히지 않는 방법이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젤리빈 플래시 재생 웹브라우저 android flash player browser jelly bean 크롬 chrome데스크탑용 크롬에서 하던 설정은 먹히지 않는다!

 

오페라 역시, 플래시 컨텐츠를 표시하지 못했습니다.

이런 저런 옵션을 다 건드려봤지만 구글 크롬과 같은 화면만 보여줄 뿐입니다.

안드로이드 젤리빈 플래시 재생 웹브라우저 android flash player browser jelly bean 오페라 opera오페라 - 플래시 재생 안됨. 끝!

플래시는 잘 표시하지만 왠지 불편한 보트 브라우저

보트 브라우저(Boat Browser)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브라우저를 검색하다가 알게된 안드로이드 용 웹 브라우저입니다.

보트 브라우저 사용후기에 플래시를 잘 보여준다는 평가가 있어 설치해봤는데요, 플래시 컨텐츠가 잘 보이긴하지만, 갤럭시 S3의 웹 브라우저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기본 설정을 그대로 이용하면 플래시 컨텐츠의 화면 확대/축소/이동을 제대로 할 수 없습니다.

안드로이드 젤리빈 플래시 재생 웹브라우저 android flash player browser jelly bean 보트 브라우저 boatbrowser플래시 확대가 안되면, 클릭하기가 어렵다

 

제스처를 비롯하여 자잘한 편의 옵션을 제공하기에 설정 항목을 좀 더 뒤져봤고 관련 옵션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설정 메뉴에서 [브라우저 설정] - [Show visual zoom contrls] 항목을 켭니다.

안드로이드 젤리빈 플래시 재생 웹브라우저 android flash player browser jelly bean 보트 브라우저 boatbrowser

 

그러면 보트 브라우저 하단에 돋보기 아이콘이 표시되어 화면을 확대/축소 할 수 있습니다.

확대와 축소를 할 수 있지만 두 손가락을 이용하는 안드로이드의 일반적인 화면 확대/축소 방법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더욱이  화면 아래쪽과 오른쪽의 좁은 스크롤 막대를 끌어야하는 이동 방법 역시 꽤 번거롭고 어렵습니다.

갤럭시 S3의 기본 브라우저에 비해 그리 편하단 생각이 들지 않네요.

안드로이드 젤리빈 플래시 재생 웹브라우저 android flash player browser jelly bean 보트 브라우저 boatbrowser돋보기로 확대/축소 가능, 그러나 불편

 

파이어폭스나 보트 브라우저도 브라우저의 설정 메뉴에서 플래시 플러그인 설정을 해야 합니다(이 설정은 한 번만 해주면 됩니다).

 

보트 브라우저 - 설정 메뉴에서 [페이지 콘텐츠 설정] 메뉴를 클릭하고

안드로이드 젤리빈 플래시 재생 웹브라우저 android flash player browser jelly bean 보트 브라우저 boatbrowser

 

[Flash/플러그인 사용] 항목을 [항상 사용]으로 설정합니다.

안드로이드 젤리빈 플래시 재생 웹브라우저 android flash player browser jelly bean 보트 브라우저 boatbrowser

 

파이어폭스 - [프로그램 설정] 메뉴에서 [플러그인] 항목을 선택한 후 [사용하기] 로 설정합니다.

안드로이드 젤리빈 플래시 재생 웹브라우저 android flash player browser jelly bean 파이어폭스 firefox

파이어폭스 - 안드로이드에서 플래시 컨텐츠를 가장 편하게 볼 수 있는 브라우저

모질라 파이어 폭스는 플래시 컨텐츠를 매우 직관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브라우저입니다.

플래시 컨텐츠 조작 방법만을 따지면 감히 안드로이드 최고의 브라우저라 할 수 있는데요,

 

플래시 컨텐츠 위에서 두 손가락을 이용해 화면을 확대/축소할 수 있으며 확대한 화면을 이동하는 것 역시 손가락 하나만으로 끌어당기면 됩니다.

한마디로 일반 웹사이트를 볼때와 똑같은 방법으로 플래시 컨텐츠의 확대/축소/이동 작업이 가능합니다.

갤럭시 S3의 기본 브라우저나 보트 브라우저의 플래시 조작법이 무척 갑갑했는데, 파이어 폭스는 완전히 새로운 세계를 보는 듯 합니다.

안드로이드 젤리빈 플래시 재생 웹브라우저 android flash player browser jelly bean 파이어폭스 firefox플래시 컨텐츠의 확대/축소/이동이 자유롭다!

 

플래시로 구성된 웹사이트 몇 군데를 돌아다녀보고 기본 브라우저로 써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갤럭시 S3의 기본 브라우저 자리로 파이어 폭스를 끌어다 놓았습니다.

안드로이드 젤리빈 플래시 재생 웹브라우저 android flash player browser jelly bean 파이어폭스 firefox

동영상 링크에서 뜻하지 않은 버그

안드로이드 용 웹브라우저 중 독보적인 플래시 컨텐츠를 조작감을 자랑하는 파이어 폭스, 하지만 저는 파이어 폭스를 착한 브라우저로 선정할 수 없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동영상 재생과 관련된 버그 때문이었는데요, 포털의 뉴스 중 링크로 걸려 있는 동영상을 클릭하자 파이어 폭스가 종료되어 버리고 다시 시작하면서 문제가 발생했음을 알리는 화면이 자꾸 뜨네요.

유튜브 동영상은 문제없이 재생되는데 포털에 걸린 동영상 링크는 제대로 보이지 않거나 이렇게 브라우저가 종료되는 증상이 반복됩니다.

안드로이드 젤리빈 플래시 재생 웹브라우저 android flash player browser jelly bean 파이어폭스 firefox포털의 동영상 재생이 불가ㅡㅜ

모질라 파이어폭스, 플래시 컨텐츠 조작감 덕에 서브 브라우저로 낙찰

동영상 재생과 관련된, 꽤 심각한 버그가 있지만 플래시 컨텐츠를 자유자재로 확대/축소/이동할 수 있는 탁월한 조작감 덕에 모질라 파이어폭스를 서브 브라우저로 쓰기로 했습니다.

특히 크롬이 기본 웹브라우저로 탑재되면서 플래시 플레이어를 설치해도 플래시 컨텐츠를 사용할 수 없는 갤럭시 S4에서는 플래시 컨텐츠 전용 브라우저로 쓰면 안성마춤일 듯 합니다.

안드로이드 젤리빈 플래시 재생 웹브라우저 android flash player browser jelly bean 파이어폭스 firefox

동영상 링크 클릭시 파이어폭스가 꺼지는 문제를 모질라에 몇 번 보고 했으니 버그가 수정되길 기대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