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할 때 요긴한, 스마트폰의 공인인증서 컴퓨터로 옮기는 방법

허걱! 공인인증서가 담긴 USB 메모리를 두고 나왔다!

요즘은 공인인증서가 은행 업무를 비롯 '본인'임을 인증하는 여러가지 용도에 두루두루 쓰이고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는 온라인에서 '본인을 인증하는 수단'이 되는 만큼, 공인인증서의 보관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하는데요, 최근에는 USB 메모리와 같은 이동식 저장장치에 보관하는 것이 안전하다는 인식이 많이 퍼진 덕분에 개인용, 혹은 업무용 PC에 저장해 두기보다 USB 메모리에 저장해 두는 경우가 더 많다고 합니다.

공인인증서·보안카드, 어디에 보관하시나요? - 보안뉴스 기사

 

사실 공인인증서를 USB 메모리에 담아두더라도 악성코드나 해킹 프로그램에 감염된 PC에 USB 메모리를 꽂는다면 위험한 것은 마찬가지지만, 그나마 컴퓨터에 바로 저장해두는 것보다는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공인인증서를 컴퓨터로 복사하는 방법 1)

저도 공인인증서를 USB 메모리에 저장해두고 노트북에나 데스크탑에는 따로 저장해두지 않았는데요, 간혹 공인인증서를 써야하는데 USB 메모리를 집이나 사무실에 두고 왔던 경험이 있습니다.

급하게 공인인증서를 써야하는데 난감한 상황, 혹시 스마트폰 뱅킹을 위해 공인인증서를 저장해 두었다면, 스마트폰의 공인인증서를 PC로 다시 불러올 수 있습니다.

2013/06/11 - 스마트폰 뱅킹 공인인증서 설치하는 방법, 어렵지 않아요!

 

일단 스마트폰에 저장된 공인인증서를 컴퓨터로 저장하려면 스마트폰 뱅킹 앱을 실행하고 [인증센터]로 들어갑니다.

여기서는 KB 국민은행 앱을 예로 들지만 다른 스마트폰 뱅킹 앱에서도 [인증센터]를 찾아 실행하면 됩니다.

KB 국민은행 스마트폰 뱅킹 mobile banking형태는 다르지만 은행마다 있는 [인증센터]를 클릭

 

공인인증센터 메뉴 중 [인증서 내보내기] 항목을 선택합니다.

KB 국민은행 스마트폰 뱅킹 mobile banking 공인인증서인증서 내보내기 메뉴를 실행

[인증서 내보내기]를 실행하면 KB 국민은행의 모바일 뱅킹 대신 [공인인증서 내보내기]라는 별도의 프로그램이 뜨게 됩니다.

KB 국민은행만!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관리 프로그램 설치

KB 국민은행의 스마트폰뱅킹 앱에서 인증서를 컴퓨터로 복사하려면 별도의 앱을 설치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기업은행이나 우리은행 스마트폰 뱅킹앱은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데, 좀 번거롭네요.

하지만 저의 주 거래 은행이라 [확인] 버튼을 클릭해 설치페이지로 이동해 봅니다.

KB 국민은행 스마트폰 뱅킹 mobile banking 공인인증서뭘 또 설치하란다...ㅡㅡ;;

 

[확인] 버튼을 클릭해 이동한 페이지에서는 [유니사인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스마트폰 상단의 알림 표시줄에 다운로드 아이콘이 표시되고 다운로드가 끝났다는 메시지가 뜨면, 해당 항목을 클릭하여 설치를 합니다.

KB 국민은행 스마트폰 뱅킹 mobile banking 공인인증서 KB 국민은행 스마트폰 뱅킹 mobile banking 공인인증서

 

[공인인증센터]라는 이름의 파일을 설치하게 됩니다.

[설치] 버튼을 눌러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KB 국민은행 스마트폰 뱅킹 mobile banking 공인인증서

 

혹시, 설치 과정에서 보안상의 이유로 설치가 차단되었다는 메시지가 뜨면 '알 수 없는 출처' 옵션을 체크'해서 이 프로그램의 설치를 진행합니다.

물론, 공인인증센터 프로그램의 설치가 끝나면 '알수 없는 출처' 옵션의 체크는 다시 해제할 것을 권합니다.

KB 국민은행 스마트폰 뱅킹 mobile banking 공인인증서 구글플레이 google play KB 국민은행 스마트폰 뱅킹 mobile banking 공인인증서 구글플레이 google play

공인인증서 내보내기 작업, 본격적인 시작

[공인인증서 내보내기] 항목에서 표시된 공인 인증서를 클릭하면 해당 공인 인증서의 상세 정보가 표시되며,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KB 국민은행 스마트폰 뱅킹 mobile banking 공인인증서 KB 국민은행 스마트폰 뱅킹 mobile banking 공인인증서 구글플레이 google play

 

13자리 승인번호가 표시됩니다. 이제 이 번호를 스마트폰을 공인인증서를 복사할 컴퓨터에 입력하면 됩니다.

여기서 살펴보고 있는 KB 국민은행 스마트폰뱅킹 앱은 한국전자인증 홈페이지로 접속하라고 합니다.

스마트폰 화면에 나오는 안내에 따라 스마트폰을 잠시 내려놓고 컴퓨터의 웹브라우저를 띄웁니다.

KB 국민은행 스마트폰 뱅킹 mobile banking 공인인증서인증서 프로그램에서 뜬 승인번호를 PC에 입력하면 된다

기업은행이나 우리은행 등은 각자의 인터넷 뱅킹 웹사이트로 접속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니, 어쨌든 스마트폰에서 안내하는 웹사이트 주소로 접속합니다.

스마트폰의 공인인증서 복사, 컴퓨터에서 할 일

이제 컴퓨터에서 할 일은, 앞서 스마트폰에서 만들어진 승인번호를 컴퓨터에 입력하는 일입니다.

KB국민은행 스마트폰뱅킹 앱에서 알려준 한국전자인증 홈페이지로 접속해 [공인인증서 이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KB 국민은행 스마트폰 뱅킹 mobile banking 공인인증서한국전자인증 웹사이트의 공인인증서 이동 클릭

 

화면에 안내가 나오면 하단의 [공인인증서 이동(PC<->스마트폰)] 버튼을 클릭합니다.

KB 국민은행 스마트폰 뱅킹 mobile banking 공인인증서

 

승인번호를 입력 창이 뜨면 앞서 스마트폰에 표시된 13자리 숫자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KB 국민은행 스마트폰 뱅킹 mobile banking 공인인증서스마트폰에서 받은 승인번호를 입력하면

 

이동 처리중이라는 메시지가 뜨면 잠시 기다립니다.

KB 국민은행 스마트폰 뱅킹 mobile banking 공인인증서

기다리라는 메시지만 뜨고, 한참을 기다려도 다음으로 넘어가지 않는 다면, 화면 아래 주소 표시줄에서 액티브X 설치 안내문이 떠있는지 확인 후 해당 액티브 X 모듈을 설치합니다.

KB 국민은행 스마트폰 뱅킹 mobile banking 공인인증서 액티브X activeX

 

인증서를 저장할 경로를 정하는 화면이 뜹니다. 별도의 USB 메모리, 혹은 하드디스크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KB 국민은행 스마트폰 뱅킹 mobile banking 공인인증서

 

PC와 스마트폰 모두 성공했다는 메시지가 뜨면, 드디어 스마트폰의 인증서를 컴퓨터로 복사하는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컴퓨터로 공인인증서 복사가 잘되었는지 확인하기

이제 공인인증서가 컴퓨터로 잘 복사됐는지 확인해봐야겠죠?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인터넷 뱅킹에 접속해서 [공인인증서 로그인] 항목을 실행한 후 인증서가 제대로 보이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KB 국민은행 스마트폰 뱅킹 mobile banking 공인인증서복사가 잘됐는지 확인하려면 인증서로 로그인 화면을 띄워본다

외부 컴퓨터에 복사한 공인인증서, 사용 후 삭제하는 방법

앞서 공인인증서가 담긴 USB 메모리만 가지고 왔으면 이런 과정을 일일이 하지 않아도 되었을 텐데, 어쨌든 스마트폰에 담겨 있는 공인인증서를 컴퓨터로 복사할 수 있어 다행입니다.

하지만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업무가 다 끝난 후 잊지말아햐 할 것은, 외부 컴퓨터에 복사한 공인인증서를 삭제하는 것입니다.

역시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가장 쉬운 방법은 공인인증서 로그인 화면에서 하단에 보이는 [인증서 삭제] 버튼을 클릭하는 것입니다.

KB 국민은행 스마트폰 뱅킹 mobile banking 공인인증서외부 컴퓨터에는 공인인증서를 남겨두지 말자!

 

인터넷 뱅킹의 공인인증센터의 [인증서 관리] 항목에서도 삭제를 할 수 있는데, 여기서 주의할 것은 [인증서 폐기]가 아닌 [인증서 관리] 메뉴로 들어가 인증서를 삭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칫 [인증서 폐기] 메뉴를 이용할 경우, 해당 공인인증서 자체를 사용할 수 없게 지워집니다.

KB 국민은행 스마트폰 뱅킹 mobile banking 공인인증서인증서 폐기를 선택하지 않도록 주의

모바일 결제, 컴퓨터의 악습을 답습하나?

요즘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쇼핑을 종종 하는데, 신용카드 결제를 위한 별도의 앱(모바일 ISP)를 설치하라고 하는군요.

이 모바일 ISP는 BC, KB 등 일부 신용카드 결제를 위해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프로그램인데, 모바일 ISP 설치 과정은 욕지기가 나올 정도로 복잡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우연인지는 모르겠지만 매번 모바일 결제를 할 때마다 매번 모바일 ISP를 업그레이드 하라며 설치 페이지를 보여주곤합니다. 정말 불편합니다.

KB 국민은행 스마트폰 뱅킹 mobile banking 공인인증서스마트폰도 PC처럼 만들려고 하는건지...

컴퓨터에서 여러가지 액티브 X 모듈을 덕지덕지 붙여 왔듯 스마트폰 앱에서도 자꾸 추가 앱을 통한 설치 방식이 보편화 되는 것 같아 염려가 됩니다.

카드사의 세력 과시를 위해 카드사별로 다른 방식으로 결제가 진행되다보니 결국 불편은 사용자가 고스란히 안게 되는 상황이네요.

모바일 쇼핑을 좀 더 쓰기 쉽게 만들어 놓으면, 굳이 모바일 전용 할인 쿠폰을 뿌리지 않아도 자연스레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텐데 말이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