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미노트2 한글 지원 글로벌롬 업그레이드 후기. 보다 매끄러운 홍미노트2로 변신

완성도 높은 홍미노트2 한글패치, 아쉬운 점들

홍미노트2를 구입하기 전부터 홍미노트2는 자체 한글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 한글 사용을 위해서는 나름 복잡한 과정을 거쳐 한글롬을 얹어야 한다는 사실을 익히 알고 있었습니다.

 

홍미노트2 구입 직후 전원을 켰더니 듣던대로 언어선택 화면에서는 중국어와 영어만 표시되어 있었고 일단 만만한 영어로 선택했더니 대부분의 메뉴와 어플 이름 등은 영어로 표시되었습니다.

 

하지만 일부 샤오미 관련 앱들은 중국어로 표시되었고, 중국어 이름이 붙은 앱들의 진입 장벽은 영문보다 훨씬 높았습니다.

 

물론 영문 모드로 설정한 홍미노트2에 한글 키보드 앱만 설치하여 사용할 수도 있지만, 저는 인터넷에 올라와 있던 한글롬 설치 방법에 따라 홍미노트2에 한글롬을 심었습니다.

2015/11/22 - 샤오미 홍미노트2 한글화 방법. 단계별로 살펴보는 홍미노트2 한글롬 설치 과정

샤오미 홍미노트2 중국어판

 

홍미노트2에 한글롬을 설치하기 전의 화면은 온통 영어와 중국어가 섞인 화면이지만 다행스럽게도 한국의 샤오미 사용자들이 만들어 놓은 홍미노트2의 한글롬은 완성도가 꽤 높았습니다.

홍미노트2 한글화 전후

덕분에 '큰 불편없이' 홍미노트2를 사용해 왔습니다.

 

하지만 제가 설치했던 홍미노트2의 한글롬은 100% 한글화가 진행된 것이 아니었기에 일부 앱은 영문 메뉴가 그대로 떴으며, 홍미노트2의 설정 메뉴 깊숙한 곳으로 들어가면 역시 영문 메뉴가 그대로 뜨곤 했습니다.

홍미노트2 한글롬 번역 상태

 

대부분의 앱과 메뉴의 한글화가 진행되어 있었고, 영문 메뉴라 하더라도 사용하는데 큰 불편은 없었지만, 아무래도 통일감이 떨어지는 것은 아쉬움으로 남았습니다.

게다가 홍미노트2에 심겨 있던 앱들 중 일부(음악앱, 미스토어)는 중국어가 그대로 뜨기도 합니다.

홍미노트2 중국어 표시

홍미노트2 글로벌롬, 정식 한글 지원

사실 제가 그동안 사용했던 안드로이드 기기들은 해외에서 구입한 제품이라도 대부분 설정 메뉴의 언어 항목에서 한국어를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홍미노트2의 경우 중국어판에서는 중국어와 영어만 지원했고, 글로벌롬(해외판매용롬)은 한국어가 빠져 있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 새로 발표된 홍미노트2 글로벌롬이 한글을 지원하기 시작했다고 하더군요.

샤오미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글로벌롬이니 만큼 좀 더 완성도가 높으리란 기대를 갖고 홍미노트2의 글로벌롬 업그레이드를 진행했습니다.

 

먼저 MIUI의 홍미노트2 롬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홍미노트2의 글로벌롬 7.1.1.0LHMMICK 버전을 다운로드 했습니다.

MIUI 홍미노트2 글로벌롬 다운로드

여기서 살펴보는 홍미노트2 글로벌롬 업그레이드 과정은, 샤오미스토리 까페의 한글롬을 설치했던, 제 홍미노트2에 맞는 업그레이드 과정입니다.

각자 사용중인 홍미노트2의 펌웨어 종류에 따라 추가 작업이 필요하거나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후 과정은 대략적인 업그레이드 방법을 파악하는 용도로 볼 것을 권하며, 실제 글로벌롬 업그레이드 작업시에는 샤오미스토리까페의 '샤오미 스마트폰 아주 간단하게 국제롬 설치하기' 게시물을 참고할 것을 권합니다.

 

스마트폰과 노트북을 USB 케이블로 연결한 후, 다운로드한 글로벌롬을 홍미노트2로 복사했습니다.

사실 홍미노트2의 브라우저를 띄워 홍미노트2에 직접 글로벌롬을 다운로드해도 됩니다.

홍미노트2 글로벌롬 복사

 

글로벌롬을 홍미노트2로 복사한 뒤, 홍미노트2의 전원을 끄고 TWRP 모드로 진입했습니다.

TWRP는 이전 한글화 작업 과정에서 설치한 것입니다.

2015/11/22 - 샤오미 홍미노트2 한글화 방법. 단계별로 살펴보는 홍미노트2 한글롬 설치 과정

홍미노트2 TWRP 리커버리 진입 방법

 

TWRP가 실행된 후 [Install] 버튼을 터치하고 저장해 두었던 홍미노트2의 글로벌롬을 선택했습니다.

홍미노트2 글로벌롬 설치 방법

 

글로벌 롬 버전이 표시되었고, 하단의 버튼을 오른쪽으로 스와이프하여 플래싱을 진행했습니다.

홍미노트2 글로벌롬 설치

 

글로벌롬 플래싱에는 약 4~5분 정도 걸리며 성공적이라는 메시지가 뜬 뒤 [Reboot System] 버튼을 터치해 홍미노트2를 재부팅했습니다.

홍미노트2 글로벌롬 설치

 

글로벌롬 플래싱 후 첫 부팅이 완료되기까지 5~6분 남짓 걸립니다.

화면 하단의 상태바가 70% 남짓 올라간 상태에서 더 올라가지 않고 멈춘 것처럼 보였기에 벽돌이 되었나 싶은 생각이 들더군요.

홍미노트2 글로벌롬 업그레이드

홍미노트2의 벽돌 복구 방법을 찾아봐야겠다 싶던 중 하단 상태바가 아주 조금씩 올라가는 것이 보여 안도의 한숨을 쉬었습니다.

 

5~6분 남짓 기다린 후 글로벌롬을 심은 홍미노트2의 부팅이 완료되었습니다.

홍미노트2 글로벌롬 업그레이드

 

홍미노트2 글로벌롬 정식한글, 달라진 점

사실 오늘 포스팅의 주제는 한글을 정식 지원하는 홍미노트2 글로벌롬을 깔면 뭐가 달라지는가 하는 점입니다.

글로벌롬을 심은 홍미노트2의 부팅이 끝난 후 [설정] 버튼을 누르고 [추가 설정] 메뉴로 들어갔습니다.

홍미노트2 글로벌롬 한글 설정

 

제일 먼저 [언어 및 키보드] 항목을 살펴보려 했는데, [로케일] 항목에 [중국]이라고 적혀 있기에 먼저 들어갔고, [대한민국]으로 설정을 바꿨습니다.

홍미노트2 글로벌롬 로케일 설정

 

그리고 [언어] 항목으로 들어가 [한국어]로 설정을 바꿨습니다.

홍미노트2 글로벌롬 언어 설정

 

홍미노트2에 글로벌롬을 설치하고 제일 먼저 해야할 두 가지 작업을 마쳤습니다.

그리고 홈화면으로 돌아오면 상단의 시간 표시 항목의 AM, PM 표기가 오전, 오후로 바뀌어 있습니다.

홍미노트2 글로벌롬 설치 전후

그리고 홍미노트2의 선탑재 앱 중 번역되지 않고 영문 이름이 붙어 있던 Security, Camera와 같은 앱들이 보안, 카메라와 같은 한글 이름으로 바뀌었습니다.

 

기존 홍미노트2의 한글롬은 중국어롬을 수정한 것이라 구글 관련 앱들이 설치되지 않은 상태였습니다(중국에서 판매되는 모든 스마트폰에는 구글관련 앱들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글로벌롬을 설치하자 여러가지 구글 앱들이 자동 설치되었습니다.

홍미노트2 글로벌롬 구글 어플구글설정과 음성 검색 외에는 모두 삭제 가능

 

홍미노트2의 브라우저는 성능이나 기능이 꽤 괜찮은 편이라 나름 요긴하게 사용중 이었습니다.

하지만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URL을 입력하면 제가 접속했던 페이지 주소들이 표시되지 않고 중국어 웹사이트 주소들이 표시되는게 참 불편했습니다.

홍미노트2 글로벌롬 장점 비교

글로벌롬으로 바꾼 뒤 브라우저에는 주소 입력창의 중국어 웹사이트 목록들이 싹 사라졌고 사이트 주소 중 한두 글자만 입력하면 이전에 접속했던 목록이 표시되는, 평소 익숙했던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한글 패치에서는 수정되지 않아 영문으로 표시되던 일부 앱들의 메뉴는 글로벌롬으로 바꾼 뒤 한글로 바뀌었습니다.

홍미노트2 글로벌롬 장점 비교

 

세부 메뉴로 들어가면 꽤 많이 눈에 띄던, 번역되지 않았던 영문 메뉴들이 글로벌롬에서는 매끄러운 한글로 표시됩니다.

홍미노트2 글로벌롬 장점 비교

 

영문으로 표시되는 일부 앱이나 일부 메뉴는 사실 크게 불편하지 않았지만, 일부 앱에서 표시되는 중국어는 상당히 불편했는데, 대부분 깔끔한 한글 메뉴로 표시됩니다.

다만 글로벌롬에 뜨는 테마의 수는 중국어롬의 테마에 비해 훨씬 적고 선택의 폭이 좁습니다.

홍미노트2 글로벌롬 장점 비교

 

일부 앱들이 위치를 제대로 잡지 못하던 문제도 글로벌롬으로 바꾼뒤 해결 되었고, 티맵 사용시 가끔 전화수신이 되지 않던 문제도 해결되었습니다.

이번 글로벌롬을 설치한 뒤 배터리가 엄청나게 빨리 소모된다거나 스마트폰이 버벅대는 등의 이상 증상을 호소하는 사용자도 있었지만 저는 특별한 이상 증상없이 만족스럽게 사용 중입니다.

홍미노트2 글로벌롬 한글 지원

그동안 사용했던 중국어롬을 수정한 한글롬 역시 완성도가 꽤 높았지만, 역시 중국어롬을 기반이라 자잘하게 설정할 부분이 많았습니다.

홍미노트2의 성능에 만족하며 사용중이지만 다른 사람에게 쉽게 권할 수 없었던 이유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한글을 정식 지원하는 글로벌롬을 설치하고 며칠 써보니 글로벌롬을 설치한 홍미노트2라면 다른 사람에게 권해도 되겠다 싶을 정도로 매끄럽네요.

이번 글로벌롬 덕분에 홍미노트2의 완성도와 만족도가 훨씬 높아진 느낌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