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홍미노트2에서 후후 스팸차단 앱 설정 방법. 홍미노트2의 앱 권한 설정 요령

조금 번거로운 설정이 필요한 홍미노트2

얼마전 구입한 홍미노트2를 꽤 만족스럽게 사용 중이며 제 홍미노트2를 본 주변사람들도 가격에 비해 무척 좋아보인다는 얘기를 하곤 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홍미노트2를 함부로 권하고 있지 않은데요, 그 이유는 이미 홍미노트2 관련 포스팅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한글화 작업을 해야한다거나 개별 앱의 권한 설정 등 국내 스마트폰보다 좀 번거로운 설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홍미노트2는 스마트폰 설정에 어느정도 익숙한 사람에게 적합한 제품이라 생각하곤 하는데, 얼마전 제 홍미노트2를 본 (설정 같은 건 건드릴 줄 모르는) 후배 녀석이 제 만류에도 불구하고 덥썩 홍미노트2를 구입하더군요.

 

한글화는 여차저차 했는데, 역시 그간 써 왔던 국내 스마트폰과는 사소하게 다른 사용법이 좀 불편하다고 합니다.

후후 WhoWho

그리고 오늘은 스팸 차단 앱인 후후를 설치했는데, 뜨지 않는다며 또 연락이 왔네요.

 

사실 이런 앱 설정은 홍미노트2의 보안 설정과 권한 설정 방식을 이해하면 간단한 문제고, 얼마전 포스팅했던 홍미노트2의 카카오톡 설정과 전혀 다를바 없는데, 후배 녀석 때문에 1년 넘게 쓰지 않았던 후후를 다시 깔게 되었네요.

홍미노트2의 후후 앱 설정 - 권한 설정과 팝업 설정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후후를 설치한 뒤 후후를 처음 실행하면 홍미노트2 화면에 Security warning(보안경고) 이라는 경고 메시지가 뜹니다.

이 경고 메시지의 문구는 후후 앱이 스마트폰의 연락처 정보를 읽으려 시도한다는 뜻입니다.

샤오미 홍미노트2 후후 설정

다른 스마트폰을 쓰던 사람이라면 뭔가 큰 문제가 있는 것 처럼 오해하기 쉬운 분위기의 화면이지만, '이러이러한 기능을 요구한다'는 정도로 이해하면 됩니다.

후후 앱은 작동 특성상 전화번호부, 문자메시지 등 여러 권한이 필요하며 홍미노트2에서는 각 권한에 대한 경고 메시지가 연속으로 뜨는데, ALLOW(허가)를 선택합니다.

 

그렇게 몇 번의 보안 경고 화면을 넘기고 나면 후후 앱이 실행됩니다.

후후 WhoWho

 

이제 전화가 오면 후후 앱의 팝업창이 화면에 뜨면서 스팸 여부가 표시되어야 하는데, 앞서 홍미노트2의 보안 경고에서 허락한 권한만으로는 전화가 와도 후후의 팝업창이 뜨지 않고 홍미노트2의 전화번호부 화면만 뜹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홍미노트2의 [Security] 항목을 실행하여 팝업창 설정을 열어주어야 합니다.

홍미노트2 Security

 

Security 앱이 뜨면 [Permissions] 항목을 터치한 뒤 앱 목록에서 [후후]를 선택합니다.

홍미노트2 권한 설정 Permissions

 

[후후] 항목이 요청하는 권한과 허가한 권한 들이 표시되는데 화면 맨 아래, [Display pop-up window] 항목의 x 표시를 터치하여 녹색 체크 표시로 바꿔줍니다.

제 경우 Display pop-up window 항목을 터치하니 앞서 걸려왔던 전화의 팝업 정보가 바로 뜨더군요.

홍미노트2 디스플레이 팝업 설정 Display pop-up window

 

권한 설정 화면에 들어온 김에 후후 앱에서 바로 전화를 걸 수 있도록 [Make phone calls] 항목도 활성화 합니다.

홍미노트2 권한 설정 Permissions

홍미노트2의 후후 앱 설정 - 자동실행 설정

권한 설정과 팝업 설정으로 후후 앱이 정상 작동하는 것 처럼 보이지만, 홍미노트2의 전원을 껐다켜면 또 다시 소식이 없습니다.

홍미노트2는 부팅시 사용자가 설치한 앱이 자동실행되지 않도록 설정되어 있는데, 카카오톡이나 후후와 같은 앱은 자동실행 되도록 설정을 바꿔야 합니다.

 

다시 Security 앱을 실행하고 [Autostart] 항목을 터치한 뒤 [후후] 항목의 스위치를 켜주면 됩니다.

홍미노트2 자동실행 Autostart

홍미노트2의 후후 앱 설정 - 절전모드 설정

제 홍미노트2에서는 디스플레이 팝업 설정과 자동 실행 설정만 해 주는 것으로 후후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후후 앱의 도움말을 보니 갤럭시노트5, 갤럭시S6와 같은 신형 스마트폰의 '배터리 최적화 기능'으로 인해 후후가 정상작동하지 않는 증상과, 설정 방법에 대한 안내가 있더군요.

 

홍미노트2의 배터리 사용량 관리 항목과 흡사한 듯 하여 간단히 방법을 살펴봅니다.

먼저 홍미노트2의 [설정]-[추가 설정]으로 들어가서

홍미노트2 배터리&성능

 

[배터리&성능]-[앱 배터리 사용량 관리] 항목을 실행하고

홍미노트2 앱 배터리 사용량 관리

 

Choose apps to restrict(실행 금지할 앱 선택) 항목으로 들어가 후후 항목의 체크를 해제하고 [확인] 버튼을 터치합니다.

홍미노트2 앱 배터리 사용량 관리

 

다시 [Choose apps to restrict] 항목으로 들어와보면 unselected(선택해제된) 항목에 후후가 추가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홍미노트2 앱 배터리 사용량 관리

앱을 사용하면서 순차적으로 설정

얼마전 홍미노트2에서 카카오톡 설정하는 방법에 관한 포스팅을 읽어 본 분이라면 예를 들어 설명한 앱이 카카오톡에서 후후로 바뀌었을 뿐, 내용은 같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예전 포스팅에서 밝힌 바와 같이 홍미노트2가 중국에서 제작된 앱은 이러한 설정을 따로 하지 않아도 정상 작동하는 반면 국내에서 제작된 앱들은 이러한 설정을 직접 해주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1) 권한 설정, 2) 디스플레이 팝업 설정, 3) 앱의 배터리 사용 설정 까지 모두 해야 정상 작동하는 앱이 있는 반면 어떤 앱들은 1) 권한 설정, 혹은 2) 디스플레이 팝업 설정을 하는 것만으로 정상작동하는 경우도 있으니 두 옵션만 설정하고 쓰다가 뭔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싶을 때 세 번째 항목까지 수정할 것을 권합니다.

 

특히 [앱의 배터리 사용 설정]을 풀면 배터리를 비정상적으로 많이 소모하는 앱들도 있습니다.

홍미노트2 앱 별 배터리 사용량

제 경우 애드센스 위젯이 배터리의 20%를 소모하는 것을 확인하고 해당 항목을 다시 꺼두었는데요, 이 설정을 해제한 후 배터리 소모가 급격히 빨라졌다면, 앱의 배터리 소모량을 확인하고 절전 모드 설정을 다시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지난 카카오톡 설정 방법 포스팅의 말미에도 했던 얘기지만, 이 포스팅을 보고 홍미노트2가 사용하기 복잡한 스마트폰이라 생각할 수도 있는 반면 저는 앱마다 필요한 권한만 주고, 세세하게 설정할 수 있는 점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결국 개인의 스마트폰 사용 성향에 따라 달라진다 할 수 있겠네요.

 

신고
Posted by 컴터맨
2015.12.09 22:38 모바일/스마트폰 활용팁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