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홍미노트2 한글화 방법. 단계별로 살펴보는 홍미노트2 한글롬 설치 과정

1. 샤오미 홍미노트2 한글화 준비물

샤오미 홍미노트2의 초기화 방법에 이어 홍미노트2의 한글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홍미노트2의 한글화 과정은 크게 두 단계로 나뉘는데 첫 번째는 프로그램 도구인 TWRP를 설치하는 과정이며 두 번째는 설치한 TWRP를 이용해 한글롬을 홍미노트2에 설치하는 과정입니다.

 

홍미노트2의 한글화를 진행하기 전, 앞서 포스팅한 홍미노트2의 초기화 과정에 대한 내용도 읽고 필요한 경우 홍미노트2의 초기화 과정을 먼저 진행할 것을 권장합니다.

 

2015/11/12 - 샤오미 홍미노트2 공장초기화 방법. 샤오미 스마트폰의 공장초기화가 필요한 이유는?

샤오미 홍미노트2 한글화 한글롬 설치

이 포스팅에서 살펴보는 홍미노트2의 한글화 전 과정은 샤오미스토리 까페에 올라와 있는 홍미노트2 한글화 가이드를 따라 진행한 것입니다.

거의 모든 과정이 해당 가이드를 따라한 것이며 과정 중간에 부연 설명이 필요하다거나 조금 혼동될 수 있는 부분만 추가하여 살펴봅니다.

 

홍미노트2의 한글화에는 4개의 파일이 필요하며, 이 파일들은 샤오미스토리 까페에 가입하여 미리 다운로드해 둡니다.

먼저 다운로드 해야할 파일은 ADB TOOLRecovery 이미지 인데, 까페의 개별 게시물에 첨부 파일로 들어 있는 파일 두 개를 다운로드 합니다.

샤오미스토리 까페

 

그리고 한글롬 파일과 GAPPS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샤오미스토리 까페의 [폰/패드 한글 MIUI] 카테고리에는 새로운 버전의 한글롬들이 주기적으로 올라오고 있습니다.

저는 이 게시판에서 가장 최근에 올라온 한국어 패치 MIUI7 파일을 클릭했습니다.

홍미노트2 한글화 파일 다운로드

 

해당 게시물에서 Redmi Note 2라고 표기된 ROM과 GAPPS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저장해 뒵니다.

홍미노트2 한글화 파일 다운로드

저는 [Google Drive에서 다운로드] 항목을 클릭했는데 인터넷익스플로러11에서는 제대로 다운로드 되지 않아 구글 크롬을 이용하여 다운로드했습니다.

2. 홍미노트2에 TWRP 리커버리 설치

다운로드한 네 개의 파일 중 먼저 ADB TOOL 파일의 압축을 풀고 [adb driver]폴더로 들어가 adb driver를 설치합니다.

드라이버의 설치는 UniversalAdbDriverSetup.msi 파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설치]를 선택합니다.

홍미노트2 한글화 ADB Driver

 

ADB 드라이버의 설치는 일반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처럼 [Next] 버튼만 눌러 진행하면 됩니다.

홍미노트2 한글화 ADB Driver

 

ADB 드라이버의 설치가 끝나면, 홍미노트2의 전원을 끄고 Fastboot 모드로 설정한 뒤 USB 케이블을 이용하여 컴퓨터와 연결합니다.

홍미노트2 Fastboot

홍미노트2를 Fastboot 모드로 설정하는 방법은 사진에도 자세히 적었지만 잘 모르겠다면 샤오미 홍미노트2 공장초기화 방법. 샤오미 스마트폰의 공장초기화가 필요한 이유는? 포스팅을 참조합니다.

 

recovery.img 파일을 adb-tools 폴더로 복사합니다.

그리고 adb-tools 폴더의 빈 자리에서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여기서 명령 창 열기] 항목을 선택합니다.

홍미노트2 TWRP 리커버리 설치

 

검정색 명령창이 열리면 'fastboot devices'를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줍니다(빨간색 밑줄).

홍미노트2가 Fastboot 모드로 설정되어 있고, 컴퓨터와 정상 연결되었다면 fastboot devices 를 입력했을 때 그림과 같이 일련번호와 함께 fastboot가 표시됩니다(파란색 밑줄).

홍미노트2 TWRP 리커버리 설치

 

다시 'fastboot flash recovery recovery.img'를 입력 후 엔터를 눌러줍니다.

recovery.img 파일을 adb-tools 폴더에 정상적으로 복사했고, 명령어를 정확히 입력했다면 recovery.img 파일이 홍미노트2로 전송되고, 그 과정이 화면에 표시됩니다.

홍미노트2 TWRP 리커버리 설치

여기까지 작업이 완료되었으면 컴퓨터와 홍미노트2를 연결한 USB 케이블을 빼고 홍미노트2의 전원을 끕니다.

 

이제 전원이 꺼진 홍미노트2의 TWRP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합니다.

방법은 Fastboot 모드로 진입할 때와 비슷한데,

  1. 전원버튼과 볼륨업 버튼을 동시에 누르고 있다가
  2. 진동이 울리면 전원 버튼에서 손을 떼고
  3. 화면이 들어오면 볼륨업 버튼에서 손을 뗍니다.

홍미노트2 TWRP 리커버리 실행

 

1~2분 정도 지나 이러한 TWRP 리커버리 화면이 뜨면 TWRP 설치가 정상 완료된 것입니다.

홍미노트2 TWRP 리커버리

TWRP 리커버리 화면이 정상적으로 뜬 것을 확인한 후에는 화면 하단의 [Reboot] 버튼을 터치하고 홍미노트2를 재부팅합니다.

3. 홍미노트2에 한글롬 설치

TWRP 리커버리 모드에서 [Reboot] 버튼을 누르면 일반 모드로 부팅됩니다.

이제 빼 두었던 USB 케이블로 컴퓨터와 홍미노트2를 다시 연결한 뒤 앞서 저장해 두었던 한글롬 파일과 gapps 파일을 홍미노트2의 내장 메모리 루트 디렉토리에 복사합니다.

홍미노트2 TWRP 한글롬 복사

홍미노트2의 내장 메모리 루트 디렉토리란, 그림과 같이 [Redmi Note2\Phone storage]를 말하며, 이 폴더에 한글롬 파일과 Gapps 파일을 압축된 상태 그대로 복사해두면 됩니다.

홍미노트2의 내장 메모리에 한글롬파일과 Gapps 파일의 복사가 끝나면 홍미노트2의 전원을 끄고 USB 케이블을 분리합니다.

 

다시 TWRP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하고 [Wipe] 버튼을 터치한 뒤, 하단의 버튼을 오른쪽으로 슬라이드합니다.

홍미노트2 TWRP 한글롬 설치

 

[Wipe]가 진행되고 모든 작업이 끝나면 [Back] 버튼을 터치합니다.

홍미노트2 TWRP 한글롬 설치

 

이전 화면으로 돌아오면 [Install] 버튼을 터치합니다.

[Select Zip to Install] 화면이 나오면 오른쪽 바를 아래로 드래그하여 앞서 저장해 두었던 한글롬 파일을 찾아 터치합니다.

홍미노트2 TWRP 한글롬 설치한글 롬 파일 이름은 버전에 따라 다를 수 있음

 

한글롬 파일을 터치하면 일련의 경고 문구가 표시되는데, 다운로드한 한글롬 파일을 정확히 선택했다면 경고문을 무시하고 하단의 버튼을 오른쪽으로 스와이프합니다.

그러면 한글롬의 설치가 시작됩니다.

홍미노트2 TWRP 한글롬 설치

 

한글롬 설치에는 4~5분 정도의 시간이 걸리며, 기다리는 중 화면이 꺼지기도 하는데, 설치가 끝나면 화면이 자동으로 켜집니다.

화면이 켜졌을 때 사진과 같이 자물쇠 그림이 표시되면 화면 하단의 버튼을 스와이프하여 잠금을 해제합니다.

홍미노트2 TWRP 한글롬 설치

한글롬 설치가 끝나면 오른쪽 하단의 이전 버튼을 터치합니다.

 

이제 앞서 복사해 두었던 두 개의 파일 중 Gapps 파일을 터치합니다.

Gapps 파일은 홍미노트2에서 플레이 스토어를 비롯한 구글 서비스의 묶음 파일입니다.

홍미노트2 TWRP Gapps 설치

한글롬 파일을 설치할 때와 마찬가지로 경고문을 무시하고 화면 하단의 버튼을 오른쪽으로 스와이프 합니다.

 

시간이 꽤 오래 걸리던 한글롬 파일과 달리 Gapps 파일의 설치는 금방 끝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다는 메시지(Done)가 뜨면 [Reboot System] 버튼을 클릭합니다.

홍미노트2 TWRP Gapps 설치

4. 홍미노트2의 한글화 작업 완료, 기본 설정

이제 홍미노트2의 한글롬 설치가 거의 끝났고 새로 부팅된 홍미노트2에는 [한국어] 라는 메뉴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메뉴에서 다른 언어는 절대 건드리지 말고 [한국어]-[다음] 버튼을 터치합니다.

홍미노트2 한글화 마무리

최근 버전의 Gapps에는 구글 한국어 입력기가 추가되어 있어 설정 메뉴에서 [Google 한국어 입력기]를 선택할 수 있으며, [다음] 버튼을 터치해 진행합니다.

 

이제 와이파이 설정을 비롯,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처음 켰을 때 보이는 기본 설정을 하게 되며 이 과정은 일반적인 스마트폰의 첫 설정과 거의 비슷합니다.

다만 설정 도중 구글 한국어 입력기가 연락처를 읽으려 한다는 Security warning(보안 경고) 화면이 뜹니다.

홍미노트2 키보드 보안경고

이 보안 경고는 홍미노트2에 내장된 Security 앱에서 띄우는 것으로 모든 키보드 앱에서 공통적으로 뜨는 경고 메시지이니 Allow(허용)을 터치합니다.

 

몇 단계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초기 설정을 거치고 나면 드디어 한글로 바뀐 홍미노트2의 홈화면을 만날 수 있게 됩니다.

홍미노트2 한글화 마무리

 

한글화 작업을 마친 홍미노트2를 사용하기 전, 딱 두 가지 설정이 더 남았습니다.

바로 [설정]-[추가 설정]-[언어 및 키보드] 메뉴로 들어갑니다.

홍미노트2 한글화 마무리

 

[언어 및 키보드] 메뉴에서 [기본값]을 터치한 뒤 [입력 방법 설정] 항목을 터치합니다.

화면은 Gapps에서 설치한 구글 키보드 대신 도돌 키보드를 설치한 상태인데, 설치된 한글 키보드가 표시된 상태에서 [입력 방법 설정] 항목을 터치하면 됩니다.

홍미노트2 한글화 마무리

 

[언어 및 키보드] 항목에 여러 종류의 키보드가 표시되는데, 사용하지 않는 키보드는 설정을 꺼둡니다.

제 홍미노트2는 구글 병음 입력기(중국어 입력기)와 도돌 키보드(한글 입력기)가 설치된 상태이며, 구글 병음 입력기를 껐습니다.

홍미노트2 한글화 마무리

 

다시 홍미노트2 홈화면으로 돌아와 [도구] 폴더를 클릭한 뒤 [업데이트] 항목을 실행합니다.

[업데이트]가 실행되면 화면 오른쪽 상단의 설정 버튼을 누른 뒤

홍미노트2 한글화 마무리

 

[설정]을 터치하고 [자동으로 업데이트 다운로드] 항목을 끕니다.

무선 업데이트 항목이 켜 있고 자동 업데이트 될 경우 열심히 설치한 한글롬 설정이 풀릴 수 있기 때문에, 이 항목은 반드시 끄도록 합니다.

홍미노트2 한글화 마무리

이제 홍미노트2의 한글화 작업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꽤 길고 복잡한 과정인 듯 싶지만 1. TWRP 리커버리 설치, 2. 한글롬 파일과 Gapps 파일 복사 3. 한글롬과 Gapps 설치 정도의 단계로 나뉘어 생각하면 의외로 간단합니다.

 

샤오미의 홍미노트2의 펌웨어 업데이트 파일은 자주 발표되고 있으며, 샤오미스토리 까페에는 새로운 펌웨어가 발표될 때마다 한글화 작업한 펌웨어들이 꾸준히 올라오고 있으니 홍미노트2 사용자라면 자주 들러볼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