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홍미노트2 플레이스토어 연결 설정 방법. Debloater로 루팅없이 설정하기

구글 플레이스토어 링크로 연결되지 않는 불편함

샤오미 홍미노트2에 관한 몇 차례의 포스팅을 통해 살펴본 바와 같이 홍미노트2는 20만원이 조금 안되는 가격에 비해 무척 만족스러운 제품입니다.

 

하지만 몇 번의 홍미노트2 관련 포스팅에서 누누히 언급한 것 처럼 박스에서 꺼내 전원만 켜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여타 제품들과 달리 사용자가 자잘하게 손을 대야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일반 사용자들에게 가장 큰 장벽으로 다가오는 듯 합니다.

 

오늘은 홍미노트2와 관련된 또 하나의 설정 과정을 살펴보려고 하는데, 바로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미 앱스토어(Mi AppStore) 설정 방법입니다.

 

제가 구입한 중국판 홍미노트2에는 구글 플레이스토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고 미 앱스토어만 깔려 있습니다.

 

때문에 구글 플레이스토어가 포함된 한글롬을 설치하여 사용중인데, 구글 플레이스토어 대신 미 앱스토어가 기본 값으로 설정되어 있다보니 구글 플레이스토어로 연결되는 링크를 클릭하면 에러 메시지만 뜨곤 합니다.

홍미노트2 미앱스토어 xiaomi appstore플레이스토어 링크를 클릭하면 뜨는 미 앱스토어 에러

요즘은 인터넷에서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앱으로 연결되는 링크를 걸어놓은 경우, 혹은 카카오톡에서 링크를 눌러 카카오게임 앱을 다운로드하도록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구글 플레이스토어로 연결되는 링크를 클릭하면 미 앱스토어가 실행되면서 에러메시지만 나는 것입니다.

 

인터넷 뱅킹 앱을 설치하고 실행했더니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V3 Mobile PLUS를 다운로드하려고 시도하다가 미 앱스토어어의 에러 메시지만 뜨고 설치가 중단되는 등 구글 플레이스토어가 기본 스토어앱으로 설치되지 않아 생기는 증상은 꽤 다양한 편입니다.

안랩 V3 Mobile 플레이스토어

처음에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링크로 연결되지 않더라도 직접 플레이스토어를 검색하여 필요한 앱을 설치하곤 했는데, 이게 반복되다보니 은근히 불편하더군요.

 

어차피 샤오미의 미 앱스토어는 이용할 일이 없고 구글 플레이스토어만 이용하면 되는데, 미 앱스토어에 우선 연결되는 문제를 해결할 방법이 없을까 찾아보니, 역시 간단한 방법이 있었습니다.

Debloater로 홍미노트2의 미 앱스토어 멈추는 방법

바로 Debloater 라는 프로그램으로 홍미노트2에 내장된 미 앱스토어의 작동을 멈추는 방법입니다.

루팅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루팅을 이용해 홍미노트2에서 사용하지 않는 앱을 삭제하면 그만입니다.

 

하지만 저는 루팅 작업에 익숙하지 않을 뿐더러 되도록이면 루팅을 하지 않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봤는데, Debloater를 이용하면 루팅없이 PC에서 비교적 간단한 작업만으로 홍미노트2의 미 앱스토어 앱을 멈출 수 있더군요.

 

Debloater를 사용하려면 PC에 Mi PC Suite가 깔려있어야 합니다.

Mi PC Suite의 다운로드 및 설치 과정은 샤오미 홍미노트2 공장초기화 방법. 샤오미 스마트폰의 공장초기화가 필요한 이유는? 포스팅에서 자세히 살펴본 바 있으므로 MI PC Suite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해 둡니다.

샤오미 연결 프로그램 Mi PC Suite

 

Mi PC Suite의 설치가 끝났으면, Debloater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해야 합니다.

Debloater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Debloater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하거나

Debloater-setup-v3.90.exe파일을 클릭하여 다운로드 합니다.

Debloater 홈페이지 다운로드

 

다운로드한 설치 파일을 더블클릭하고 [Next] 버튼을 눌러 Debloater의 설치를 완료합니다.

Debloater 설치

홍미노트2 USB 디버깅 모드 설정 방법

Mi PC Suite와 Debloater의 설치가 모두 끝나면 USB 케이블로 PC와 홍미노트2를 연결할 차례인데, 그 전에 홍미노트2의 USB 디버깅 모드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홍미노트2의 USB 디버깅 모드 설정 방법은 [설정]-[휴대전화 정보] 항목으로 들어가

홍미노트2 개발자모드 USB 디버깅 설정

 

[MIUI 버전] 항목을 반복하여 두드려줍니다.

[MiUI 버전] 항목을 한 번씩 터치할 때마다 [개발자 모드가 되기까지 몇 번 남았습니다] 는 식의 메시지가 표시될 텐데요, 개발자 모드로 바뀌었다는 메시지가 뜰 때까지 몇 차례 반복하여 두드려주면 됩니다.

 

홍미노트2 개발자모드 USB 디버깅 설정

 

개발자 모드가 되었다는 메시지가 뜨면 홍미노트2의 [설정]-[추가 설정] 항목으로 들어와 보면 [개발자 옵션] 항목이 보입니다.

홍미노트2 개발자모드 USB 디버깅 설정

 

[개발자 옵션] 항목에 처음 들어오면 모든 옵션들이 꺼져 있는 상태입니다.

먼저 [개발자 옵션] 항목의 버튼을 오른쪽으로 움직인 뒤 개발자 설정을 허용하고 다시 [USB 디버깅] 항목의 버튼을 오른쪽으로 움직이고 [확인] 버튼을 눌러 USB 디버깅 모드를 켜줍니다.

홍미노트2 개발자모드 USB 디버깅 설정

홍미노트2의 USB 디버깅 모드 설정까지 했으면 모든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사실 이 과정까지 꽤 길어 보이지만, Mi PC Suite 등의 설치는 홍미노트2의 초기화 작업이나 한글화 작업에서 이미 해 두었던 것이라 Debloater를 설치하는 간단한 작업만 하면 됩니다.

Debloater로 미 앱스토어 비활성화하는 방법

이제 홍미노트2와 컴퓨터를 USB 케이블로 연결한 뒤 설치한 Debloater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Debloater를 처음 실행하면 영어로 된 경고 메시지가 뜨는데, 이 메시지는

  • 연결된 홍미노트2가 패키지의 차단 모드(block mode)를 지원하지 않으니 패키지의 비활성화/숨김 작업만 가능하다.
  • 이 프로그램으로 주요 시스템 패키지를 잘못 건드릴 경우 스마트폰이 불안정해지거나 벽돌이 될 수 있다.
  • 문제가 발생할 경우 스마트폰의 리커버리 메뉴로 들어가 공장초기화를 시킬 것을 권한다.

는 등의 주의 사항이 담겨 있습니다.

Debloater 주의사항

Debloater가 겁나는 주의 사항을 띄웠지만, 적절한 앱만 정지시킨다면 전혀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홍미노트2의 내장 앱에 대한 정보가 없는 상태에서 Debloater로 내장 앱을 마구 건드릴 경우, 예를 들어 Miui 관련 앱들을 숨길 경우 홍미노트2가 벽돌이 되는 상황을 맞게 될 수 있으니 신중하게 작업해야 합니다.

Debloater를 잘못 조작하여 홍미노트2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각자의 책임이며 저는 복구와 관련된 도움을 드릴 수 없습니다.

 

Debloater 경고 메시지의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닫은 뒤 상단의 [Read Device] 버튼을 클릭하면 홍미노트2에 내장된 앱들의 목록이 쭉 표시됩니다.

제 홍미노트2의 한글롬에는 총 186개의 앱이 내장되어 있으며, 한글화 과정에서 이미 5개의 중국어 앱이 멈춰진 상태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홍미노트2 중국어앱 감추기 Debloater 플레이스토어

 

표시된 앱들 중 MiuiSuperMarket.apk 파일을 찾아 클릭하고, 체크 표시가 확인되면 상단의 [Apply] 버튼을 클릭합니다.

홍미노트2 중국어앱 감추기 Debloater 플레이스토어

 

[Apply]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MiuiSuperMarket 파일이 숨김 상태로 바뀌었다고 표시됩니다.

홍미노트2 중국어앱 감추기 Debloater 플레이스토어

 

여기까지 작업이 완료되면 Debloater 프로그램을 종료한 뒤 작업 표시줄의 알림 아이콘에서 USB 아이콘을 클릭한 뒤 [Redmi Note 2 꺼내기] 항목을 선택하여 연결을 끊습니다.

윈도우8.1 하드웨어 안전제거

이 작업은 컴퓨터에 연결된 USB 메모리나 외장하드디스크의 안전 제거와 같은 작업으로, 연결이 해제되었다고 표시되면 USB 케이블을 빼고 홍미노트2를 재부팅합니다.

 

이제 재부팅된 홍미노트2를 열고 브라우저의 구글 플레이스토어 링크를 클릭하거나, 카카오톡의 게임 설지 링크를 클릭해보면 늘 뜨던 미 앱스토어의 에러메시지 대신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해당 앱 페이지로 정상 연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플레이스토어 연결

필요없는 내장앱을 숨겼다가 원할때 되돌리는 간편함

저는 홍미노트2의 미 앱스토어 외에도 샤오미 계정 관련 앱, 결제 관련 앱 들을 비롯, 사용하지 않는 중국어 앱들을 추가로 감추었습니다.

홍미노트2 중국어앱 감추기 Debloater 플레이스토어

 

샤오미 계정 관련 앱, 이메일 앱, 샤오미 지갑, 버그 보고 등의 파일 등을 감추었는데요, 사용하지 않는 중국어 앱들을 감추고 나니 홍미노트2가 한결 깔끔해진 느낌입니다.

물론 Debloater는 홍미노트2의 내장 앱을 감추기만 한 것이며 실제 홍미노트2에서 삭제되거나 한 것은 아니므로 필요한 경우 언제든 되돌릴 수 있습니다.

홍미노트2 도구 폴더

다만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Miui 관련 APK들을 숨길 경우 홍미노트2가 부팅되지 않는 최악의 상황을 맞이하게 될 수 있으므로 내장 APK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없는 상태에서 함부로 숨기지 않도록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보다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 Debloater는 미 앱스토어를 감추는 용도로만 사용할 것을 권합니다.

 

아울러 홍미노트2의 [설정]-[설치된 앱] 항목으로 들어가면 사용하지 않는 앱의 작동을 멈출 수 있고, 일부 앱은 삭제할 수도 있으니 일단은 [설정]-[설치된 앱] 항목을 이용하고, Debloater는 이 메뉴에서 해결되지 않는 앱들을 설정하는 용도로 사용할 것을 권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