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홍미노트2 홈화면에 폴더 만드는 방법. MIUI의 직관적인 폴더 생성 방법

앱서랍이 없는, 홍미노트2의 바탕화면

샤오미 홍미노트2 구글 계정을 연동시키고, 기존에 사용하던 스마트폰 앱들을 깔았더니 앱 아이콘들이 바탕화면에 꽉꽉 들어차는 상황에 맞닥뜨렸습니다.

 

앱을 설치하면 원본앱의 아이콘들은 별도로 마련된 앱서랍에 들어가 있고 바탕화면에는 앱의 바로가기 아이콘들을 선택적으로 빼 놓을 수 있었던 삼성이나 LG 휴대폰의 홈화면 런처들과 달리 홍미노트2의 MIUI 런처는 홈 화면에 모든 앱들의 원본 아이콘들이 나열됩니다.

 

사실 설치하는 스마트폰의 앱들은 사용 빈도가 제각각인데다 키보드 앱이나 백신 앱과 같이 앱을 바탕화면에서 실행해서 쓰지 않는 경우도 많은데, 이렇게 모든 앱 아이콘들이 밖으로 나와 있으니 꽤 번잡스럽더군요.

샤오미 홍미노트2 홈화면 설정

앱을 성격별로 모아놓으면 조금 덜 복잡하겠지만, 그래도 홍미노트2의 바탕화면을 꽉 채우고 있는 앱들이 답답한 느낌입니다.

 

홈화면의 첫 번째 페이지(왼쪽)는 홍미노트2의 한글화 작업을 마치고 처음 뜨는 앱의 목록이며, 두 번째 페이지는 제가 설치한 앱들과 이리저리 뒤 섞여 있는 페이지입니다.

이런식으로 제 홍미노트2의 MIUI 홈화면의 페이지 수가 4개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샤오미 홍미노트2 홈화면

홍미노트2의 도구 '폴더'

홍미노트2의 홈화면에는 '도구'라는 이름이 붙은 폴더가 있습니다.

이 도구 폴더 안에는 홍미노트2의 기본 앱들 여러 개가 들어 있는 폴더인데요, 그나마 이 폴더에 기본 앱들이 한데 모여 있으니 덜 복잡한 느낌이네요.

홍미노트2 홈화면 폴더

홈화면에 폴더를 만들어 놓고, 앱들을 몰아넣는 식으로 홈 화면 앱들을 정리하는 건 몇 년 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처음 쓸 당시부터 애용하던 방식입니다.

2011/02/27 - 안드로이드, 폴더 만들면 보다 편해진다

별도의 런처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되겠지만 런처가 잡아 먹는 자원이 상당한데다 런처를 깔고 정성스럽게 설정하는 것도 꽤 귀찮은 작업이라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기존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던 방식으로 홍미노트2에 폴더를 만들려는데 그게 먹히질 않습니다.

기존에 사용했던 스마트폰들은 홈화면의 빈 자리를 길게 터치하면 폴더를 만들 수 있는 별도의 메뉴가 뜨는 방식입니다.

갤럭시S3 홈화면 폴더 만드는 방법

 

하지만 홍미노트2의 MIUI는 홈화면의 빈자리를 아무리 누르고 있어도 폴더만들기와 같은 메뉴가 뜨질 않더군요.

고작해야 앱을 지울 수 있는 휴지통이 상단에 나타나는 정도였고, 이 휴지통은 실제로 앱을 지워버립니다.

MIUI 홈화면 휴지통

홍미노트2의 홈화면에 폴더 만드는 방법

몇 번의 삽질을 거듭한 끝에, 홍미노트2의 MIUI 홈화면에 폴더 만드는 방법을 알아냈습니다.

딱 두 단계로 끝나는, 의외로 간단하면서 재미있는 방식이었습니다.

  1. 홈화면에 있는 앱 아이콘 중 아무것이나 길게 터치하여 움직일 수 있는 상태가 되면
  2. 다른 앱 아이콘 위로 드래그한 뒤 떨어뜨립니다.

홍미노트2 MIUI 홈화면 폴더

 

그렇게 임의의 앱 아이콘을 드래그하여 다른 아이콘 위로 떨궈 놓으면 자동으로 폴더가 만들어지며 두 개의 앱 아이콘은 바로 폴더 안에 들어갑니다.

폴더를 터치하면 폴더가 열리면서 안에 들어 있는 앱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홍미노트2 MIUI 홈화면 폴더

 

이렇게 폴더를 만든 뒤에는 다른 앱 아이콘을 드래그하여 끌어다 놓기만 하면 됩니다.

폴더 안에 들어 있는 앱을 다시 홈화면으로 뺄 때도 앱 아이콘을 길게 터치한 뒤 액정 바깥쪽으로 끌어내면 됩니다.

MIUI 홈화면 폴더에 아이콘 추가

홍미노트2의 폴더 이름 바꾸는 방법

처음 만들었던 폴더는 홈화면에서는 '폴더'라는 이름으로 표시되지만 폴더를 열어보면 '이름 없는 폴더'라는 이름이 붙어 있네요.

'이름 없는 폴더'라는 이름을 꾹 누르고 있으면 이름을 수정할 수 있게 됩니다.

MIUI 폴더 이름 바꾸는 방법

 

이렇게 앱 아이콘으로 꽉 차있던 홍미노트2의 두 번째, 세 번째 페이지를 폴더로 만들고 싹 정리했습니다.

폴더에는 저장된 아이콘들의 미니 아이콘이 최대 9개까지 표시되며, 폴더에 저장된 앱에서 나오는 알림의 숫자가 폴더 바깥에 숫자로 표시되어 꽤 편리합니다.

홍미노트2 MIUI 홈화면 폴더

그리고 폴더를 만들때 합친 앱들의 성격에 따라 '게임' '소셜' '도구' 등의 폴더 이름이 자동으로 설정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앱과 앱을 합쳐서 새로운 폴더를 만들다 보니, 몇 년전 꽤 재미있게 즐겼던 Alchemy(연금술)이란 게임이 떠오르더군요.,

Alchemy 게임

불, 물, 공기, 흙의 네 원소를 합쳐 새로운 원소들과 물건들을 만드는 꽤 재미있는 게임이었는데, 앱과 앱을 합쳐 폴더를 만드는 방식이나 앱의 성격에 따라 폴더 이름이 자동으로 입력되는 느낌이 왠지 Alchemy와 비슷했습니다ㅎㅎ

 

어쨌든, 방법을 몰라 처음에는 좀 헤맸지만 기존 스마트폰의 폴더 만드는 과정(홈화면 빈자리 누르기-새폴더만들기 터치-아이콘들을 폴더에 드래그)에 비해 직관적인데다 간단해서 마음에 듭니다.

 

덧 : 홍미노트2 MIUI 런처의 폴더 만드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쓰면서 알아보니, 홍미노트2의 왼쪽 하단 버튼을 길게 누른 뒤 폴더를 추가하는 방식도 있는데, 이 포스팅에서 알아본 앱에 앱을 떨구는 방식보다 덜 직관적인데다, 보다 많은 단계를 거쳐야 하는터라 포스팅에서는 따로 다루지 않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