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깨끗한 음성통화를 위한 HD보이스 설정 방법과 HD보이스 확인 방법

2015년 8월 이전 출시된, HD보이스 지원 스마트폰

얼마전 주문진 부모님 댁을 다녀왔다가 어머니의 스마트폰을 쓱 훓어봤습니다.

 

지난 10월에 바꿔드린 새 스마트폰이 별다른 이상없이 작동중인지, 혹시 그사이에 쓸데없는(?) 어플이 깔리진 않았는지 잠시 살펴봤는데요, 다행히 눈에 띄는 문제는 없었고 그동안 업데이트되었다고 나오는 어플들을 한꺼번에 업데이트하는 정도로 짧은 시간 점검해 봤습니다.

2015/10/17 - 어머니의 두 번째 스마트폰, LG G Flex 구입 후기와 어머니를 위한 스마트폰 초기 설정

LG G flex 스마트폰

 

그런데 문득 어머니의 스마트폰에는 HD보이스 마크가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어머니가 사용중인 LG G Flex는 HD 보이스를 지원하는 제품이고, LTE 요금제를 사용중이었음에도 HD보이스 마크는 없었습니다.

LG G flex HD보이스 HD Voice

한마디로 HD보이스를 사용하지 않는 상태라는 것입니다.

 

SK텔레콤용 단말기의 경우 2015년 8월 이후에 출시된 제품은 공장에서부터 HD보이스가 활성화되어 출시되지만, 그 전에 출시된 제품들은 사용자가 직접 활성화시켜야 합니다.

LG G Flex는 2013년 11월에 출시된 스마트폰이라, HD보이스 기능이 내장되었음에도 활성화되어 있지 않았고, 직접 활성화 시켜야 하는데, 그 작업을 깜빡했네요.

HD보이스 활성화 방법

이미 제 블로그 포스팅 중 HD보이스 활성화 방법에 대해 살펴본 적이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최근 살펴 본 것이 샤오미 홍미노트2의 '3G HD보이스' 활성화 방법이었는데, 홍미노트2와 같은 외국산 스마트폰은 HD보이스 사용을 위해 꽤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국내 통신사에서 출시한 스마트폰들은 HD보이스가 자동활성화되어 있거나, 그렇지 않은 경우라도 간단한 방법으로 HD 보이스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일단 스마트폰의 전화 다이얼을 열고 메뉴 버튼을 누른 뒤 [통화 설정] 항목을 선택합니다.

스마트폰 HD보이스 설정 HD Voice

 

[HD Voice]-[HD Voice 설정]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스마트폰 HD보이스 설정 HD Voice

 

HD보이스 마크가 뜨지 않을 때부터 짐작했던 대로, 어머니의 G Flex는 HD보이스가 차단된 상태였습니다.

이 항목을 [HD Voice 우선]으로 설정한 뒤 확인 버튼을 터치하자

스마트폰 HD보이스 설정 HD Voice

 

HD보이스에 관련된 간단한 안내(사용자가 전혀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가 뜨고 스마트폰 상단에는 HD보이스 마크가 표시됩니다.

스마트폰 HD보이스 설정 HD Voice

HD보이스 설정 시 장, 단점?

이렇게 HD보이스를 설정하면 좀 더 깨끗한 음질로 통화를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깨끗한 음질'이라니 표현이 상당히 애매하지만, 음성 대역폭이 넓어 보다 또렷한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큰 음악소리가 나는 장소에 있는 사람과 음성통화를 할 때, 배경에 들리는 음악소리가 뚝뚝 끊기며 들리곤 하는데 음성통화시 좁은 음성대역폭 때문입니다.

몇 년전 LG 유플러스의 VoLTE 광고에서는 고음역의 귀뚜라미 소리는 VoLTE에서만 들린다고 했었는데, 같은 맥락입니다.

LG VoLTE 귀뚜라미

HD보이스의 음질에 대해 좀 더 궁금하다면 다음 기사가 좋은 참고 자료가 될 듯 합니다.

체험! 아이폰5 ‘와이드밴드 오디오’

 

간혹 HD보이스를 사용하면 데이터가 소모되는게 아닌지 걱정하는 사람도 있는데, HD보이스를 설정하더라도 음성통화시 데이터 소모는 전혀 일어나지 않습니다.

 

HD보이스로 통화하려면 전화를 거는 사람과 받는 사람 모두 HD보이스가 사용 가능한 상태라야 하며, 둘 중 한쪽이 HD보이스 설정을 하지 않은 경우에는 일반 통화로 연결됩니다.

 

HD보이스 사용 여부는 전화통화시 스마트폰 단말기 상단에 표시되는 HD보이스 마크로도 확인할 수 있지만, SK텔레콤 사용자간 통화라면 전화를 걸때 들리는 T링을 통해서도 HD보이스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양쪽이 모두 HD보이스 사용 가능한 SK텔레콤 사용자는 화음이 들어간 T링이 들리며, 어느 한 쪽이 HD보이스 사용이 불가능한 상태인 경우에는 단음의 T링이 들리게 됩니다.

 

HD보이스 설정은 별도의 요금, 데이터 소모가 없으며 HD 보이스가 지원되지 않는 환경이라면 기존의 음성통화로 연결됩니다.

한마디로 HD보이스를 설정한다고 해서 불리할 것은 전혀 없으니 각자의 스마트폰에 HD보이스 설정이 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