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오존주의보 문자로 받아보니, 지역별 대기오염정보 SMS 신청방법 총정리

아파트 엘리베이터에 붙은 미세먼지 오존 안내문

올 봄, 제가 살고 있는 동탄 신도시는 미세먼지의 기세가 특히 대단했습니다.

 

3~4일, 혹은 1주일 씩 밖이 뿌옇게 변해 베란다와 창문을 꽁꽁 닫고 지내야했을 정도입니다.

 

황사나 미세먼지의 위세가 해가 갈수록 막강해지는터라 저도 스마트폰 어플에 깔아놓은 날씨 어플에서 아침마다 미세먼지 경보 등을 확인하곤 합니다.

 

며칠 전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가는데 '미세먼지, 오존 바로 알고 대처하세요!'라는 안내문이 붙어 있었습니다.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에서 배포한 이 안내문에는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오존에 대한 정보가 상당히 자세히 나와 있었는데요, 미세먼지와 황사가 한창 기승을 부렸던 이른 봄에 안내문을 붙였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더군요.

미세먼지 오존 안내문

 

어쨌든 안내문에는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오존에 대한 상세한 내용들이 나와 있었습니다.

미세먼지는 10마이크로미터 이하, 초미세먼지는 2.5마이크로미터 이하, 머리카락 직경보다 1/20~1/30 정도의 먼지라고 하는군요.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대기오염

 

오존에 대해서도 상세한 설명이 나와 있더군요.

자동차, 공장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 탄화수소류 등이 태양광선(자외선)과 광화학반응을 일으켜 만들어지며 호흡기나 눈에 피해를 준다고 합니다.

오존 대기오염

 

미세먼지는 코의 점막에 걸러지지 않고 신체 내부에 직접 침투하며, 특히 2.5마이크로미터 이하의 초미세먼지는 폐 속 깊숙히 침투해 폐포를 손상시킨다고 하네요.

미세먼지 유해성

대기오염정보 문자메시지로 받는 방법

사실 아파트 엘리베이터에 붙은 안내문에 미세먼지나 초미세먼지, 오존에 대한 얘기들만 있었다면 별 관심이 없었을텐데요, 오른쪽 하단에 '경보 발령시 문자메시지 수신 안내'라는 문구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해당 안내문에서는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에 접속해 휴대폰 번호를 등록하면 오존이나 미세먼지 경보시 문자를 보내준다고 하네요.

안내에 따라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에 접속했고, 왼쪽 하단에 [대기오염정보 문자메시지] 라는 항목을 클릭했습니다.

대기오염 정보 문자 메시지 신청 경기도

 

[대기오염정보 문자메시지] 버튼을 클릭하자 새창으로 가입창이 뜨는군요.

[경기도]에서 지원하는 서비스로 휴대폰 번호와 지역을 선택, 등록하면 오존이나 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 혹은 해제시 문자로 알려준다고 합니다.

문자 발신 비용은 경기도에서 부담하며 2년마다 재등록해야 한다고 하는군요.

대기오염 정보 문자 메시지 신청 경기도

 

가입창에서 화면을 쭉 내리니 이름과 휴대폰 번호, 거주 지역과 직업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특히 중요한 것은 휴대폰 번호와 거주 지역인듯 싶은데요, 제가 살고 있는 [화성시]를 선택하고 [가입] 버튼을 클릭하자 가입이 완료되었다는 팝업창이 뜹니다.

대기오염 정보 문자 메시지 신청 경기도이름, 휴대폰번호, 지역 등을 정확히 입력

 

이 서비스는 미세먼지, 혹은 오존 주의보가 발령될 경우에만 문자 메시지를 보내주는 서비스로, 저는 5월 중순에 서비스를 가입해 놓고 잊어버리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오늘(5월28일)에 문자 메시지가 날왔고, 오후2시에 수원용인(경기남부권)에 오존주의보가 발령되었다고 하는군요.

오존주의보 문자 메시지

 

오존 주의보가 내리면 장기간 또는 과격한 실외활동을 자제하라는군요.

미세먼지보다는 제약사항이 적지만 어쨌든 오존 주의보를 문자로 받고 나니 한 번 더 경계심을 갖게 되는 그런 효과가 있었습니다.

미세먼지 오존 주의보 경보 대처방법

전국 시도별 대기정보 문자 서비스 설정 방법

스마트폰 앱으로 살고 있는 지역의 대기 상태를 일일이 확인하는 방법도 괜찮지만, 저는 주의보, 혹은 경보 발생시 문자를 보내오는 알람 서비스라 더 마음에 들더군요.

특히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치 않은 부모님들께는 경보 발생시 문자가 들어오는 방식이 훨씬 더 유용해 보입니다.

 

앞서 설정한 대기오염정보 문자메시지 제 거주지인 경기도 지역에 한정되어 있었기에 서울에 살고 계신 장인/장모님이나 강원도에 살고 계신 부모님께도 같은 서비스를 연결할 수 있는지 찾아봤습니다.

 

다행히 특별시, 광역시, 도별 보건환경연구원에서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 회원가입을 해야한다거나, 휴대폰 인증을 해야한다거나, 재가입 주기에 차이가 있는 등, 약간의 차이는 있었지만 대부분 전화번호와 지역을 설정하는 것으로 간편하게 서비스 가입을 할 수 있었습니다.

 

서울 거주자는 서울특별시 대기환경정보 홈페이지 오른쪽 하단의 [대기질 정보 문자서비스 받아보기] 항목을 클릭하고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서울시 대기환경정보 홈페이지

 

충청남도 거주자는 충남 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의 왼쪽 하단 [미세먼지, 오존 SMS 알림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합니다.

충남 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

 

전라북도 거주자는 전라북도 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에서 [미세먼지 예보 문자SMS 서비스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전라북도 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

 

제가 찾아본 각 시도별 대기질 문자알림 서비스의 주소를 정리해봤습니다.

 

전국 시도별 대기질 문자알림 서비스 신청 방법
지역 홈페이지 주소 신청 메뉴 위치
서울 서울특별시 대기 환경 정보 오른쪽 하단
대기질정보 문자서비스 받아보기
대전 대전 보건환경연구원 하단
SMS 대기질 정보 문자서비스
대구 대구 실시간 대기정보 시스템 왼쪽 하단
[대기오염 경보발령 문자전송 서비스], [미세먼지 예보 문자전송 서비스]
부산 부산 보건환경연구원 오른쪽
대기오염 예경보 SMS신청
광주 광주 보건환경연구원 상단
[환경오염측정망]->[대기질 정보 SMS 신청]
경기도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 왼쪽 하단
[대기오염정보 문자메시지]
충청북도 충청북도 보건환경연구원 대기정보 -> SMS서비스
충청남도 충남 보건환경연구원 왼쪽 하단
[미세먼지, 오존 SMS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라북도 전라북도 실시간 대기정보 시스템 [문자전송신청]
경상북도 경상북도 보건환경연구원 오른쪽 하단
SMS 문자서비스
경상남도 경상남도 보건환경연구원 하단
미세먼지오염경보 SMS 신청
제주도 제주 보건환경연구원 상단
정보공유->미세먼지 경보제 서비스 신청

에어코리아에서 미세먼지 경보 서비스 신청하는 방법

대개의 대기질(미세먼지, 오존) 경보 문자 알림 서비스는 각 시도별 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를 통해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강원도와 전라남도는 문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었습니다.

강원도, 전라남도 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에서 실시간 대기질을 확인할 수는 있었지만 문자로 전송해 주는 서비스는 제공되지 않더군요(제가 찾지 못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저희 부모님이 계신 곳이 강원도 지역이라 강원도 지역의 문자 알림 서비스 방법이 없는지 찾아봤더니, 에어코리아에서 신청할 수 있었고,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에어코리아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오른쪽 상단의 [고객의 소리]-[문자서비스] 항목을 클릭합니다.

에어코리아 AirKorea 미세먼지 문자 서비스

 

문자 서비스 신청 페이지에서 이름과 휴대폰 정보를 입력하고, [인증번호 전송] 버튼을 클릭해 문자로 전송되는 인증번호를 입력하고 지역을 설정하면 됩니다.

에어코리아 AirKorea 미세먼지 문자 서비스

에어코리아에서는 전국 각 시도의 대기질 정보를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6개월마다 재등록(다시 신청)해야 서비스를 계속 받을 수 있으며 각 지역 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와 달리 미세먼지 예보 등급이 '나쁨' 이상일 경우에만 서비스가 제공된다고 합니다.

 

거주 지역의 보건환경연구원에서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을 경우에는 에어 코리아의 서비스를, 그 외의 경우라면 지역별 서비스를 이용하는게 더 나아 보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