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에 저장된 공인인증서를 컴퓨터로 복사하는 방법. AVAST 백신과 문제 해결법

연말 정산의 계절, 스마트폰의 공인인증서를 PC로 복사하기

연말 정산의 계절입니다.

 

13월의 월급이라고도 불렸던 연말정산, 올해는 13월의 폭탄이라는 말까지 등장할 정도로 말들이 많네요.

 

어쨌거나 마눌님께서는 연말 정산을 위해 올해도 국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연말정산용 소득공제 증명서류를 발급받는다고 합니다.

2014/01/23 - 연말정산용 소득공제 증명서류 발급받는 방법.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간단히!

 

그런데 회사 컴퓨터에 저장해 놓았던 공인인증서의 기간이 만료되었다고 뜬다고 합니다.

 

국세청 홈페이지는 공인인증서를 이용해 로그인하고 업무를 볼 수 있게 되어 있는데, 은행업무를 비롯한 공인인증서를 이용하는 대부분의 업무를 스마트폰으로 하다보니 컴퓨터에 저장해 놓았던 공인인증서는 날짜가 지나간 듯 합니다.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PC로 복사

 

다행히 스마트폰 뱅킹을 위한 공인인증서가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으니 이 공인 인증서를 컴퓨터에 옮겨 사용하면 되겠군요.

이미 예전 포스팅을 통해 스마트폰에 저장된 공인인증서를 컴퓨터로 옮기는 방법에 대해 살펴봤지만, 오랫만에 같은 작업을 하다보니 공인인증서를 복사하는 과정 중 좀 달라진 부분이 있어서 다시 한 번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사용중인 인터넷 뱅킹 앱을 실행하고 [인증센터]를 실행합니다. 여기서는 국민은행 스마트폰 뱅킹 앱을 실행했습니다.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PC로 복사

 

인증센터의 메뉴 중 [인증서 내보내기]-[PC로 내보내기] 항목을 차례로 선택합니다.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PC로 복사

2013년 9월에 포스팅했던 공인인증서 복사 방법에서는 이 단계에서 공인인증서를 내보내는 별도의 앱을 설치해야 했는데, 이제는 스마트폰 뱅킹 앱에서 자체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3/09/09 - 급할 때 요긴한, 스마트폰의 공인인증서 컴퓨터로 옮기는 방법

 

PC로 내보내기 메뉴에 들어오면 현재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공인인증서가 표시됩니다.

이 공인인증서를 선택한 후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PC로 복사

 

공인인증서의 암호를 입력합니다.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PC로 복사

 

공인인증서의 암호를 정확히 입력했다면, 13자리 숫자로 된 승인번호가 뜹니다.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PC로 복사

 

이제 스마트폰을 내려놓고 컴퓨터에 인터넷 뱅킹 사이트를 띄웁니다.

저는 역시 KB 국민은행을 띄웠고 메뉴 중 [공인인증센터]를 클릭했습니다.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PC로 복사

 

공인인증센터의 메뉴 중 [스타뱅킹/모바일 인증서 복사] 메뉴를 클릭합니다.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PC로 복사

 

KB스타뱅킹(안드로이드/아이폰 OS) 메뉴에는 PC->스마트폰, 스마트폰->PC의 두 가지 버튼이 있습니다.

저는 스마트폰에 담긴 공인인증서를 컴퓨터로 옮기려는 것이므로 [스마트폰 -> PC 인증서 복사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PC로 복사

 

KB스타뱅킹/모바일 인증서 복사 창이 뜨면 화면 하단의 [공인인증서 복사] 버튼을 클릭합니다.

물론 이 메뉴를 처음 실행했다면 여러가지 액티브X를 설치하라는 화면이 뜨는데, 모두 설치를 해야 합니다.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PC로 복사

 

스마트폰 인증서 이동 팝업 창의 [승인번호] 항목에 앞서 스마트폰에 뜬 13자리 숫자를 모두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PC로 복사

 

승인번호를 정상 입력했다면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저장] 팝업창이 뜹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PC로 복사

 

마눌님께서는 USB 메모리에 공인인증서를 저장한 뒤, 해당 USB를 회사로 가져가 연말정산 업무를 볼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공인인증서를 저장할 USB 메모리는 미리 연결해 두었습니다.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PC로 복사

 

[인증서를 저장할 매체를 선택해 주세요]라는 메뉴에서 [이동식디스크] 항목을 선택하고 USB 메모리를 선택하면 인증서 복사과정이 모두 완료됩니다.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PC로 복사

 

스마트폰에서 컴퓨터로 인증서를 복사하는 모든 과정이 정상적으로 끝나면 스마트폰 화면에 [인증서 내보내기에 성공하였습니다]라는 팝업창이 뜹니다.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PC로 복사

사실 오늘 포스팅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스마트폰의 공인인증서를 컴퓨터로 복사하는 과정에 대한 설명을 하기 위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예전 포스팅에 비해 별도의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되니 공인인증서의 복사 과정은 오히려 간편해졌고, 그 외에는 크게 달라진 점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작업이 끝났더라면 오늘 포스팅은 따로 작성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승인번호를 제대로 넣어도 뜨는 공인인증서 이동 에러 메시지

오늘 포스팅의 계기는 바로 공인인증서 복사 중 발생한 에러, 그리고 그 에러를 해결하기 위해 상담한 과정입니다.

 

스마트폰에 뜬 공인인증서 복사 승인번호 13자리를 컴퓨터에 정확히 입력했는데도 [공인인증서 이동 에러]라는 대화창이 뜨고 복사는 중단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에러 메시지 대로 네트워크 연결 상태가 일시적으로 문제인가? 싶었는데 두 번, 세 번을 반복해도 증상은 똑같습니다.

한국전자인증 공인인증서 이동 에러 AVAST

출근 시간에 잠깐이면 될꺼라고 생각한 공인인증서 복사 작업이 막바지 단계에서 계속 에러를 내며 중단되었고, 결국 국민은행 콜센터(1599-1608)로 전화를 했습니다.

3분여 가량을 ARS 목소리를 들으며 기다리다가 연결된 국민은행 콜센터 상담원은 공인인증서 복사는 한국전자인증이라는 업체 담당이라 그 곳으로 전화를 하라고 합니다.

한국전자인증(1599-0110)으로 전화를 해서 3~4분 간 ARS 대기를 하고 상담원과 연결되었습니다.

AVAST 백신과 공인인증서 복사 프로그램의 문제

전화를 받은 한국전자인증 상담원은 먼저'네트워크 상태가 좋지 않아 그럴 수 있다'고 했고 저는 이 서비스외에 다른 인터넷 접속은 모두 문제가 없다고 대답했습니다.

그러자 스마트폰 뱅킹 앱을 지웠다가 다시 설치해봐라, 다른 은행 스마트폰 뱅킹앱으로 시도해보라는 군요.

 

아침 시간에 그런 작업을 할 시간이 없다. 짐작되는 다른 원인은 없느냐 물었더니 스마트폰 뱅킹앱과 컴퓨터의 인터넷 뱅킹 브라우저를 모두 닫고 다시 시도해보라고 합니다.

하지만 역시 결과는 같았습니다.

 

이것저것 해보다가 혹시 백신이나 방화벽이 문제가 될 수 있느냐 제가 물어봤더니 그제서야 v3나 알약, avast와 같은 백신을 사용중이면 일시 정지를 시키고 다시 시도해보라고 하는군요.

 

작업표시줄의 AVAST 아이콘을 클릭하고

한국전자인증 공인인증서 이동 에러 AVAST

 

[AVAST 감시 제어] - [10분간 사용 안 함] 메뉴를 선택했습니다.

한국전자인증 공인인증서 이동 에러 AVAST

 

AVAST의 실시간 감시를 끄게 되면 AVAST는 이 작업이 사용자가 의도한 것인지 묻는 대화상자를 띄웁니다.

악성 코드 등에 의해 AVAST의 기능이 중단되는 것을 막기위한 장치인데요, 여기서는 제가 의도하여 잠시 끄려는 것이므로 [예]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한국전자인증 공인인증서 이동 에러 AVAST

 

이렇게 AVAST 백신의 실시간 감시를 정지시킨 후 다시 스마트폰 뱅킹앱에서 승인 번호를 받고, 이 승인 번호를 인터넷 뱅킹에 입력하자,드디어 에러메시지가 아닌 정상적인 메시지가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ㅠㅠ

스마트폰 공인인증서 PC로 복사

 

스마트폰 뱅킹 앱에서 뜬 승인번호는 1회용이므로, AVAST 백신의 실시간 감시를 끈 뒤 스마트폰에서 다시 승인 번호를 발급받아 입력해야 합니다.

한 번 에러메시지가 떴던 승인 번호를 다시 입력할 경우 승인번호가 유효하지 않다는 메시지만 뜹니다.

한국전자인증 공인인증서 이동 에러 AVAST

한국전자인증 상담센터에 전화를 걸고 통화 대기, 통화후 끊기까지 20분이 걸렸습니다.

어쨌든 문제가 해결되었기에 다행이다 생각하고 전화를 끊었습니다.

 

그런데 PC에 떠있는 공인인증서 복사 창을 스크롤하여 아래로 내려보니 [네트워크 상태 확인 오류, 승인번호 획득 실패가 발생하나요?(백신프로그램(avast)사용자)]라는 안내 링크가 떠 있더군요.

한국전자인증 공인인증서 이동 에러 AVAST복사버튼 아래 AVAST를 언급한 해결책이 딱!!

AVAST 백신을 제목에 언급한 링크를 공인인증서 복사 페이지 바로 아래에 걸어놓은 것을 보니 아마도 같은 문제를 제기한 사용자가 상당히 많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공교롭게도 예전 노트북의 해상도가 1366*768에 불과한터라 이 링크는 스크롤하기전까지 가려져 있었던 것인데요, 통화 대기시간을 포함해 20분 동안 상담원과 통화했던 저로서는 참 맥이 빠지는 링크였습니다.

한국전자인증 공인인증서 이동 에러 AVAST절묘하게 가려진 링크ㅠㅠ

더욱이 한국전자인증의 상담원은 스마트폰 뱅킹앱을 지웠다가 다시 설치해 봐라, 인터넷 뱅킹의 보안 모듈을 다시 설치해봐라는 원론적인(?) 대답부터 시작했고 해당 과정을 그대로 따라했더라면 시간은 훨씬 더 걸렸을게 뻔합니다.

 

백신이나 방화벽이 문제가 될 수 있느냐는 질문 역시 제가 던졌던 것이라, 버튼 하단에 있는 링크가 참 허무하더군요.

 

상담원이 일부러 그런 것은 아닐테지만, 어쨌든 날려버린 오전의 20분이라는 시간과 전화 요금이 참으로 아까운 하루였습니다.

출근한 마눌님께서 보내온 '작년 연말 정산은 쥐꼬리였는데, 올해 연말 정산은 쥐꼬리가 반토막 났다'는 카톡 메시지를 보니 '아이고 의미없다'라는 멘트가 절로 나왔습니다 ㅎㅎ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