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멀티브리지 설정하는 방법. 무선 공유기 추가하여 와이파이 신호 증폭하기

안방으로 가면 감도가 떨어지는 와이파이 신호

저희 집의 무선 공유기는 제 컴퓨터가 있는 가장 구석의 작은 방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처음에는 집의 중간쯤 되는, 거실에다 무선 공유기를 설치했는데, 2년전 쯤 NAS 장비를 구입하면서 NAS 장비를 놓아 둔 제 컴퓨터 방으로 공유기를 옮기게 되었네요.

 

집 크기가 자그마한터라 구석 방에 무선 공유기를 가져다 놓았어도 반대편 거실 끝에서도 무선 신호를 잡는데 별 무리가 없었습니다.

 

게다가 종이와 은박지를 이용한 지향성 와이파이 안테나 만들기 방법을 알게된 후 거실 끝에서도 노트북으로는 300Mbps로 무선 인터넷 접속이 가능했습니다.

2012/07/24 - 종이와 알루미늄 호일로 만드는 효과만점 Wi-Fi 안테나

iptime N6004R 무선공유기 wifi router

 

그런데,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감도는 노트북의 와이파이 감도에 비해 확연히 차이가 있습니다.

노트북에 비해 와이파이 신호를 잡아내는 감도가 떨어질 뿐더러, 안방으로 스마트폰을 가져가 침대에 누우면 와이파이 신호가 1칸 남짓으로 왔다갔다 합니다.

스마트폰을 방문쪽으로 들면 안테나가 2~3개씩 오르락 내리락 하는데 여간 불편한게 아니군요.

노트북에 비해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감도가 떨어지는 이유도 있지만, 콘크리트 벽과 냉장고, 문 등을 여러 단계 거치다보니 신호가 감쇄되는 것이 큰 이유인듯 합니다.

삼성 갤럭시S3 스마트폰 와이파이 신호 smartphone wifi

 

침실에서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감도 확인 앱(Wifi Analyzer)를 띄워보니 -80dBm ~ -90dBm을 오르락 내리락 합니다.

바늘이 오른쪽(녹색)으로 갈 수록 감도가 좋은 것이고 오른쪽(회색)으로 갈 수록 감도가 좋지 않은 것입니다.

wifi Analyzer 갤럭시S3 스마트폰 와이파이 신호 smartphone wifi

무선 공유기 추가 설치하여 와이파이 신호 증폭하기

꽤 오랫동안 침실에서 스마트폰을 이리저리 움직이며 사용하다가 집에서 사용않고 놀고 있는 무선 공유기를 무선 멀티브리지로 설정하여 와이파이 신호를 증폭하기로 했습니다.

즉, 제 컴퓨터 방에 있는 무선 공유기의 와이파이 신호를 받아 증폭해주는 무선 공유기를 추가 설치하기로 한 것입니다.

(뭐, 숙면을 취하려면 잠자기 한 두시간 전에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지 말라는 의학 연구 조사 결과는 이 포스팅에서 예외로 합니다)

iptime N104M 무선공유기 wifi router

무선 멀티브리지 설정에 사용할 무선 공유기는 안테나 1개가 달린, ipTIME N104M 기종을 사용했습니다.

요즘 출시되는 왠만한 무선 공유기는 대부분 무선 멀티브리지 기능을 갖추고 있지만, 무선 멀티브리지로 연결할 두 무선 공유기는 같은 회사 제품으로 쓰는 것이 미묘한(?) 문제 발생 확률이 줄어 유리합니다.

무선 멀티브리지 설정을 위한 준비 - 메인 공유기 무선 설정 확인

가장 먼저 웹브라우저를 띄우고 주소창에 현재 사용 중인 무선 공유기 주소(메인 무선공유기라 합니다)를 입력해 무선 공유기 관리 화면을 띄웁니다.

무선 공유기 주소는 무선 공유기 제조사에 따라, 혹은 사용자의 설정에 따라 다른데, ipTIME 무선 공유기의 관리자설정 주소는 192.168.0.1을 입력하면 됩니다.

무선 공유기의 관리자 화면이 뜨면 [관리도구] 항목을 클릭합니다.

iptime N6004R 무선공유기 관리자화면 wifi

무선 공유기의 접속 주소를 확인하는 방법은 2013/11/19 - ipTIME 인터넷 공유기 펌웨어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은?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메인 무선 공유기의 관리자 화면에 접속했으면 [기본 설정]-[무선 설정/보안] 항목으로 들어가 네트워크이름(SSID) 항목, 인증 및 암호화 항목, 네트워크 암호 항목을 확인하고 기록해 둡니다.

iptime N6004R 무선공유기 관리자화면 wifi

새 무선 공유기를 멀티 무선브리지 설정하기 전 준비

이제 새 무선 공유기의 전원을 연결하고 무선 공유기에 접속합니다.

사진은 윈도우8 기반의 노트북에서 무선 접속 화면을 띄운 것으로 메인 공유기는 'get out of here!!'라는 이름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새 무선 공유기는 'iptime'이란 이름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무선 공유기 목록에 새로 뜬 'iptime' 공유기를 열고 [연결] 버튼을 클릭하여 접속했습니다.

윈도우8.1 네트워크 관리자

 

다시 브라우저를 띄우고 주소창에 192.168.0.1을 입력하여 새 무선공유기의 관리자 화면으로 접속합니다.

두 공유기 모두 ipTIME으로 같은 회사 제품이라 화면이 거의 비슷하지만 공유기 이름이 N104M으로 표시되는 것에 주의합니다.

iptime N104M 무선공유기 관리자화면 wifi

그런데, 오랫만에 전원을 넣은 무선 공유기이다보니 펌웨어 버전이 구버전(7.62)군요.

기왕이면 새 펌웨어로 업그레이드 한 후 작업을 시작할 것을 권합니다.

2013/11/19 - ipTIME 인터넷 공유기 펌웨어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은?

무선 공유기의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끝난 후, 이제 본격적인 무선 멀티브리지 설정을 시작할 차례입니다.

 

현재 메인 무선공유기와 새 무선공유기의 주소가 192.168.0.1로 똑같이 설정되어 있군요.

새 무선공유기의 주소를 다른 것으로 바꿔주어야 합니다.

iptime N104M 무선공유기 내부IP설정

새 무선 공유기의 관리자 주소로 접속한 후 왼쪽 메뉴에서 [고급 설정]-[네트워크 관리]-[내부 네트워크 설정] 메뉴를 차례로 클릭합니다.

그리고 192.168.0.1로 되어 있던 [내부 IP주소] 항목을 192.168.0.254로 바꾸었습니다.

'254'라는 숫자는 2~254중 원하는 것을 설정하면 되는데, 저는 기억하기 쉽도록 가장 마지막 숫자 254를 적어주었습니다.

숫자를 적은 뒤에는 [적용 후 시스템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내부 IP주소를 192.168.0.254로 바꾼 뒤에는 공유기가 다시 시작한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공유기가 재부팅될 때까지 잠시 기다린 후, 자동으로 관리자 화면이 뜨지 않으면 브라우저 주소창에 바꾼 주소 '192.168.0.254'를 입력해 다시 관리자 화면으로 접속합니다.

 

다시 [내부 네트워크 설정] 메뉴로 들어온 뒤, [DHCP 서버 상태/설정] 항목을 [중지]로 설정하고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iptime N104M 무선공유기 DHCP설정

 

새 무선 공유기의 UPNP 설정도 끄는 것이 좋습니다.

ipTIME 무선 공유기는 [고급 설정]-[시스템 관리]-[기타 설정] 항목을 클릭하면 보이는 UPNP 설정 메뉴에서 [중단]을 선택한 후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iptime N104M 무선공유기 UPNP설정

새 무선 공유기의 멀티 무선브리지 설정 방법

새 무선 공유기의 준비 작업이 모두 완료됐고, 이제 무선 멀티브리지 설정을 할 차례입니다.

새 무선 공유기의 관리자 화면에서 [고급 설정]-[무선랜 관리]-[무선 멀티브리지] 항목을 차례로 클릭한 후 화면 오른쪽 상단의 [AP 검색] 항목을 클릭합니다.

무선 멀티브리지 iptime N104M 무선공유기

 

[AP 검색]이 진행되고 잠시 후 주변에서 작동 중인 무선 공유기 목록이 뜹니다.

메인 무선 공유기인 'get out of here!!'가 목록에 떴고, 해당 이름을 한 번 클릭한 후 하단의 [무선 브리지] 항목을 선택했습니다.

무선 멀티브리지 iptime N104M 무선공유기

 

[네트워크 이름(SSID)] 및 [인증 및 암호화] 항목은 앞서 네트워크 이름을 클릭하는 것만으로 자동 입력됩니다.

여기서 해야할 작업은 [네트워크 암호] 항목에 앞서 메인 무선 공유기의 설정 항목에서 확인했던 네트워크 암호를 똑같이 입력한 후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무선 멀티브리지 iptime N104M 무선공유기

 

네트워크 암호를 정상 입력했다면 잠시 시간이 지난 뒤 무선 멀티브리지의 AP 목록에 [무선 브리지로 연결됨] 이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여기까지 작업을 마쳤다면 화면 오른쪽 상단의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지금까지 수정한 내용을 무선 공유기 내부의 메모리에 저장합니다.

무선 멀티브리지 iptime N104M 무선공유기

무선 공유기 초기화 방법

지금까지 살펴본 무선 공유기 설정 과정을 진행하는 중, 다른 항목의 값을 잘못 입력하는 등의 이유로 무선 공유기에 제대로 접속되지 않는 증상이 발생할 경우, 무선 공유기의 설정을 초기화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공유기 전원이 연결된 상태에서 공유기 본체 뒷면의 RST 버튼을 3~4초 가량 꾹 누르고 있으면 무선 공유기의 LED의 불이 꺼졌다가 다시 켜지는 등의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이 때 RST 버튼에서 손을 떼면 무선 공유기의 설정값이 초기화되고 다시 무선 공유기에 접속할 수 있게 됩니다.

무선 공유기 초기화 방법 wifi router reset

무선 멀티브리지로 음영지역의 와이파이 신호 증폭

이제 설정이 끝난 새 무선 공유기를 와이파이 음영지역이었던 침실로 옮겨 전원 어댑터를 연결했습니다.

무선 공유기의 전원 어댑터만 연결했으며 인터넷 신호 공급을 위한 랜선 등은 전혀 연결하지 않았습니다.

iptime N104M 무선공유기 wifi router무선 공유기의 전원만 연결한 상태

 

이제 침실에서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설정을 열면 와이파이 안테나가 빵빵하게 차있는, ipTIME 무선 공유기가 목록에 뜹니다.

삼성 갤럭시S3 스마트폰 와이파이 신호 smartphone wifi

 

이 신호에 연결하면 침실에서도 끊김 없는 와이파이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무선 멀티브리지 갤럭시S3 스마트폰 와이파이

두 무선 공유기의 자동 로밍 설정

이제 컴퓨터 방의 메인 무선 공유기에서 와이파이 신호를 받아 침실에서도 빵빵한 와이파이 신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거실에서 침실로 옮길때 마다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설정을 열고 ipTIME 무선 신호를 매번 선택해야 하는 것은 영 불편합니다.

 

이런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메인 무선 공유기의 네트워크 이름과, 인증 방법, 네트워크 암호를 새 무선 공유기에 똑같이 입력해줍니다.

즉, 브라우저를 열고 주소창에 새 무선 공유기의 관리자 주소인 192.168.0.254를 입력한 뒤, [고급 설정]-[무선랜 관리]-[무선 설정/보안] 항목을 열어줍니다.

그리고 네트워크이름(SSID) 항목과 인증 및 암호화 항목, 네트워크 암호 항목을 앞서 메인 무선 공유기에서 입력했던 것과 똑같이 입력하고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네트워크이름 SSID 와이파이 자동로밍 wifi roaming

 

이렇게 두 무선 공유기의 SSID와 암호화 방법, 그리고 암호를 통일해주고 나면, 스마트폰은 가까이 있는(신호 감도가 더 좋은) 무선 공유기에 자동으로 접속됩니다.

즉 거실에서는 메인 무선 공유기에 접속되어 있다가 침실로 들어오면 별도의 설정을 하지 않아도 새 무선 공유기에 자동으로 접속되는 것이죠.

실제 스마트폰의 AP 목록을 띄워보면 나타나던 두 개의 AP가 하나만 뜨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이름 SSID 와이파이 자동로밍 wifi roaming

스마트폰용 Wifi 스캐너를 이용해 확인해보면 엄연히 두 개의 무선 공유기로 뜨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에서는 별도의 작업을 하지 않아도 신호가 센 무선 공유기에 자동으로 접속됩니다.

wifi Analyzer 갤럭시S3 스마트폰 와이파이 신호 smartphone wifi

SSID를 동일하게 설정하여 신호가 센 AP로 자동 로밍하는 방식은 일부 구형 무선 기기에서는 제대로 작동하지 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 경우 7~8년 이상 사용한 070 무선 전화기를 비롯한 대부분의 무선 기기에서 문제없이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Wifi 자동 로밍이 작동하지 않는다면, 번거롭지만 SSID를 다르게 설정하여 매번 수동으로 접속하는 방법을 이용해야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3) :: 댓글 입력은 녹색 댓글버튼 클릭 후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 2014.08.21 20:00 신고

    오호...이런 방법도 있군요.
    막연히 이런게 있지 않을까? 있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했는데, 컴터맨님께서 똭~ 해 보여 주시는 군요.
    잘 기억해놔야지. ㅎㅎㅎ

  • 2014.08.22 09:57 신고

    멋진 방법입니다. 매우 자세히 작성해 주셔서 따라하기 쉽겠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

  • 감사합니다
    2015.05.12 18:06

    좋은글 감사합니다.

    궁금한게 있는데 UPNP설정을 끄는 이유는 뭔가요???

    • 2015.05.13 17:37 신고

      이번 포스팅과 같이 두 개의 공유기를 연결하는 경우 UPnP를 켜놓을 경우 두 공유기간에 불필요한 네트워크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따따봉
    2015.06.30 18:07

    안녕하세요. 최근 이사하면서 서재에 있는 공유기 와이파이 신호를 안방에서 잘 잡지 못해 고민하던 중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상세한 포스팅 보게 되어 컴터맨님께 감사드립니다.

    하나 궁금한게 포스팅 하신 무선공유기를 추가한다는 것이 iptime extender 2 와 같은 증폭기를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방법인지요.
    새무선 공유기를 저희집 안방에 설치 한다해도 벽을 통과하면 약해지는 신호가 증폭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다시한번 세심한 포스팅 감사드립니다

    • 2015.06.30 20:04 신고

      안녕하세요.

      1. 제가 extender류의 제품을 사용해 본 적이 없어 정확한 원리는 모르겠지만, 아마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포스팅한 방법이 몇가지 설정을 해야하는 반면, extender들은 공유기에서 이러한 설정만을 특화하여 편하게 쓸 수 있도록 한 제품일 것으로 짐작됩니다.

      2. 일단 미약한 신호라도 잡히는 상황이라면, 무선 멀티브리지를 설정을 통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eemff
    2015.11.09 14:03

    위에서 7번째 사진이랑 AP검색하실때보면 서브공유기가 연결이 되있을때도 메인공유기로부터 수신되는 신호가 뜨는데 이건 어떻게 하신건가요? 저희집은 인터넷회선 연결되있는 벽랜포트가 한개밖에 없어서 동시에 두개를 못띄울거같은데 이럴경우는 먼저 다른곳에 추가로 회선연결을 해야되는건가요?

    • 2015.11.10 19:14 신고

      질문 내용이 잘 이해가 되지 않는군요.

      공유기의 와이파이 신호는 인터넷 선의 연결 여부와 관계없이 잡힙니다.

      즉, 인터넷 선은 메인 공유기에만 연결된 상태 그대로 두면 되고 서브 공유기는 인터넷 선 연결없이 전원 어댑터만 연결하여 설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위의 방법으로 사용시에도 메인공유기에만 인터넷선(유선)을 연결하고 서브 공유기에는 전원만 연결해주는 방식입니다.

      감사합니다.

  • 2016.03.24 09:44 신고

    다른회사 공유기끼리 써도 문제는 없나요??

    • 2016.03.24 13:38 신고

      이론상으로는 해당 메뉴만 있으면 정상적으로 작동해야 하지만, 간혹 제조사가 다른 경우, 혹은 펌웨어 버전에 따라서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따라서 되도록 같은 제조사의 같은 펌웨어로 설정한 상태로 이용할 것을 권합니다.

      감사합니다.

  • ㅇㅅㅇ
    2016.10.08 13:08

    안녕하세요 이 포스팅 보고 그대로 따라했는데 새 무선 공유기를 켜기만 하면 제한된 엑세스라고 뜨면서 식별되지 않은 네트워크라고 뜨는데ㅜㅜ뭐가 문제일까요...?

    • 2016.10.09 10:22 신고

      안녕하세요.

      말씀하신 증상은 공유기에 인터넷 신호가 제대로 연결되지 않았다는 증상을 광범위하게 표현하는 메시지입니다.

      즉, 새 무선 공유기, 혹은 기존 무선 공유기 중 연결 설정이 제대로 되지 않아 브릿지 연결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니, 설정 옵션들을 하나씩 점검하여 확인하는 정도만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감사합니다.

  • 으아악
    2016.12.12 22:55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 2017.02.01 22:59 신고

    새 공유기를 사서 7년전에 아이폰 샀을때 샀던 아이피타임이랑 연결해보려 하는데, 원래 가지고 있던 공유기를 연결할 방법을 모르겠어요. 위에 분 처럼 아이피타임에 제한된 액세스라고 뜹니다. 좀 가르쳐 주실 수 있을까요?

    • 2017.02.02 10:08 신고

      제한된 액세스라고 뜨는 것은 추가한 공유기가 인터넷 신호를 받아오지 못하는 상태라는 일반적인 메시지로, 해당 메시지만으로는 어디가 잘못되었는지 알 수 없습니다.

      포스팅에 적은 순서대로 정확히 따라하였는지, 확인해보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2017.02.02 22:51 신고

    원래 가지고 있던 공유기는 어디에 연결해야 하는지만 좀 알 수 없을까요?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다른 회사 제품이라 열심히 따라했는데 안되서 답답하네요.
    증폭기라도 사봐야할지요.

    • 2017.02.04 19:49 신고

      포스팅 전반의 '메인 공유기 무선 설정 확인'의 설정 항목이 인터넷에 연결되는 무선 공유기이며,

      리피터의 역할을 하는 공유기는 '새 무선 공유기를 멀티 무선브리지 설정하기 전 준비'란 제목 이하에 기술하고 있습니다.

      메인 무선공유기는 유선 인터넷 선에 연결하며 리피터 역할을 하는 무선 공유기는 유선 인터넷 선 연결 없이 전원 어댑터만 연결하여 무선인터넷 신호가 약한 장소에 설치하면 됩니다.

      포스팅에 설정과 관련된 모든 내용을 차례로 언급한 바, 모든 과정을 따라 했음에도 안되는 경우라면, 공유기의 특성(?)을 타는 것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2019.03.09 15:53

    컴터맨님 안녕하세요. 저도 글보고 집에 노는 아이피타임 n604s모델을 멀티브릿지 설정을 어제 했는데 자꾸 끊겨요 ㅠㅠ 메인회선은 케이티에서 임대해준 공유기로 해서 설정해서 쓰고있는데 연결이 안되서 고민입니다.ㅠㅠ 해결책좀 주세요ㅠㅠ 제집도 컴방에 설치해둔 공유기 제방만 잘 안터져서 저방법을 썻는데 자꾸 핸드폰에서 아이피타임에 대해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고 연결됨이라 떠서 고민이예요 ㅠㅠ

    • 2019.03.11 11:15 신고

      안녕하세요.

      공유기에서 멀티브릿지 설정이 제대로 되었는데도, 연결시 제대로 되지 않는 상황이라면, 아무래도 두 공유기간의 궁합(?) 문제로 생각됩니다.

      이 기능의 경우 타사 제품들 간에는 제대로 연결되지 않거나, 연결되었더라도 신호 없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며, 이런 상황에서는 딱히 설정을 통해 해결하기는 어렵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가지고 있는 공유기끼리 연결이 제대로 되면 그대로 사용 가능하지만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라면, 고출력의 메인 공유기를 사용하거나,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확장기를 사용하실 것을 권합니다.

      감사합니다.

  • 이이
    2019.11.27 23:33

    그럼 무선브릿지에 사용되는 공유기에 유선 랜케이블 꽂아서도 사용가능한거죠??

    • 2019.11.28 12:06 신고

      안녕하세요.

      저는 브릿지 설정한 공유기에 유선 연결해 사용해 본 적이 없어 정확한 답변을 하기 어렵고, 공유기 제조사 등에 문의해 보실 것을 권합니다.

      감사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