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비게이션과 네이버/다음 지도 서비스 오류, 정정 요청 후기

강원도 산골 도로의 폐업 주유소 두 곳, 정정 신고해 보니

지난 8월 말, 강원도 갈천 오토캠핑장을 가는 길에 T-MAP 네비게이션에는 있다고 표시었던 주유소 두 곳이 실제로는 일찌감치 폐업한 곳이었던, 당황스러웠던 경험을 했습니다.

 

주유등에 일찌감치 불이 들어온 상태였고, 네비게이션을 믿고 찾아갔던 주유소에서 기름을 넣을 수 없어서 결국은 보험사 긴급출동 서비스를 불러 3리터의 휘발유를 주유받고서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는데요,

 

캠핑장을 다녀온 후 T-MAP 네비게이션 뿐 아니라 네이버, 다음 등 포털의 지도 서비스에서도 두 주유소가 모두 표시되는 문제를 발견하고 정정 요청을 했습니다.

2013/08/23 - T-MAP의 장소 오류 제보하는 방법, 모두의 편의를 위한 배려

강원도 갈천 SK 주유소 네비게이션 오류 지도 정정잡초가 무성한 폐업 주유소. 하지만 네비게이션, 포털의 지도 검색에서는 여전히 표시되고 있었다.

이 포스팅은 T-MAP 네비게이션과 네이버, 다음의 지도 서비스에서 어떻게 처리되었는지를 적어보려 합니다.

뭐 일종의 애프터서비스라고 할까요ㅎㅎ

네이버 지도 서비스의 오류 신고 결과

먼저 네이버의 지도 검색에 표시되는 폐업한 주유소 신고 결과입니다. 8월 23일 검색되던 폐업 주유소입니다.

강원도 갈천 SK 주유소 네비게이션 오류 지도 정정 네이버 naver

 

지도에서 정정 요청을 했고, 정정 요청과 함께 문의 내용이 접수되었다는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그리고 그 날 오후와 다음 날 오전에 해당 주유소 업체 정보를 검색 결과에서 제외하겠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강원도 갈천 SK 주유소 네비게이션 오류 지도 정정 네이버 naver

 

메일의 내용은 대략 이런 식입니다.

해당 업체에 직접 전화를 해봤는지 해당 주유소가 결번으로 확인되어 검색결과에서 제외한다는 내용, 그리고 검색 결과가 반영되는데 하루에서 이틀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는 답변입니다.

강원도 갈천 SK 주유소 네비게이션 오류 지도 정정 네이버 naver네이버 지도의 오류 정정은 신속 정확했다

 

메일에 언급한 대로 하루, 이틀 정도의 시간이 지나자 네이버 지도에서 해당 주유소 이름을 검색해도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네이버 지도의 신고 접수 및 처리는 무척 신속했습니다.

강원도 갈천 SK 주유소 네비게이션 오류 지도 정정 네이버 naver

다음 지도 서비스의 오류 신고 결과

다음 지도에서도 폐업한 주유소 두 곳이 그대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하고, 틀린정보 신고 메뉴를 통해 신고 했습니다.

강원도 갈천 SK 주유소 네비게이션 오류 지도 정정 다음 daum

 

역시 신고하자마자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가 접수되었다는 메일이 도착했고, 그날 오후 해당 문의에 대한 답변이 도착했습니다.

강원도 갈천 SK 주유소 네비게이션 오류 지도 정정 다음 daum

 

제보 내용이 반영 완료되었으며, 메일을 받은 다음날 부터 확인이 가능하다는 내용입니다.

강원도 갈천 SK 주유소 네비게이션 오류 지도 정정 다음 daum다음 지도의 오류 정정 역시 신속 정확!

 

역시 다음날 확인해보니 구룡령 휴게소 옆에 표시되던 주유소가 지도상에서 사라졌습니다.

다음 고객센터 역시 신속 정확하게 오류 정정이 이루어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강원도 갈천 SK 주유소 네비게이션 오류 지도 정정 다음 daum

T-MAP의 오류 신고 결과, 반응이 늦다!

이제 T-MAP의 오류 신고 결과입니다.

T-MAP의 안내를 받고 찾아갔던 주유소였던 만큼 문제의 발단이나 마찬가지였습니다.

사실 자동차 길안내 서비스에서 주유소 정보 안내는 부가 서비스기도 하지만 자동차의 운행과 관련된 무척이나 중요한 정보죠.

따지고 보면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의 지도 서비스보다 훨씬 신속, 정확한 정보 전달이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역시 T-MAP에서 해당 주유소를 길게 누르자 제보 메뉴가 떴고, 여기서 1차 신고를 했습니다.

이후 신고 접수 내용을 확인하다가 결국 T-MAP 고객센터와 통화를 하게되고 여기서 구두로 2차 신고 까지 했던 상황인데요,

강원도 갈천 SK 주유소 네비게이션 오류 지도 정정 T-MAP 티맵

 

접수한 내용의 확인, 반영에 길면 1달 이상의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는 상담원의 안내처럼 해당 주유소는 신고 후에도 꽤 오랫동안 검색이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신고 후 3주 정도 지난 근래에 들어서야 해당 주유소의 검색 결과가 없다고 표시되는군요.

강원도 갈천 SK 주유소 네비게이션 오류 지도 정정 T-MAP 티맵T-MAP, 제보한지 3주만에 내용이 반영되었다

T-MAP의 처리는 포털 지도 서비스의 처리에 비하면 전혀 신속하지 않았습니다.

상담원의 얘기대로 1달까지 걸리진 않았지만, 빠른 길안내,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하며 1500만 유저를 자랑하는 T-MAP의 반응이라기엔 상당한 아쉬움이 남습니다.

 

게다가 해당 주유소 이름으로 검색하면 주유소는 나타나지 않지만 해당 지역을 열어 확대해보면 여전히 주유소는 표시되고 있습니다.

강원도 갈천 SK 주유소 네비게이션 오류 지도 정정 T-MAP 티맵검색은 되지 않지만 지도상에는 여전히 표시되고 있는 폐업 주유소

예전처럼 해당 주유소를 길게 누르고 있어도 선택이 되지 않고 옆에 있는 구룡령휴게소가 선택되는 걸 보면, 아마도 지도에서 완전히 사라지려면 분기별로 실시되는 T-MAP 지도 업데이트때나 되어야 지워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러모로 아쉬움이 남지만, 그나마 제 신고 덕분에 갈천 지역을 찾는 분들이 잘못된 정보로 당황하는 일이 줄어들 것이란 생각으로 만족해 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