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리는 고장없는 부품? Memtest86으로 메모리 점검하기

메모리 에러 점검? Memtest86으로 알아보자!

얼마전 윈도우 7에 내장된 메모리 점검 도구의 사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윈도우 7의 메모리 점검 도구는 무척 간편하면서도 강력하지만 윈도우 7이 깔린 컴퓨터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는 약점이 있습니다.

 

사실 저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윈도우 8에도 메모리 점검 도구가 들어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확인해봤는데, 의외로 윈도우 8에는 메모리 점검 도구가 빠져 있더군요.

2013/01/11 - 윈도우 7의 숨겨진 보물, 메모리 진단 도구로 메모리 점검하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재 컴퓨터에 깔린 운영체제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 점검 프로그램인 Memtest86의 사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메모리 램 Memory RAM Memtest8690년대 초반의 유물 30핀 메모리. 용량은 1MB, 가격은 3만원대

메모리 이상이 의심되는 증상은?

사실 사용중인 메모리 모듈에 이상이 생기는 빈도는 하드디스크 등의 부품에 이상이 생기는 것에 비하면 무척 낮은 편이며 제가 개인적으로 쓰는 컴퓨터에서는 전혀 겪어본 적이 없는 문제라, 메모리 점검의 필요성에 의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의 컴퓨터를 점검하는 횟수가 늘면서 메모리 이상의 빈도도 꽤 높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후 컴퓨터의 상태를 체크할 때 빼놓지 않고 확인하는 항목이 되었습니다.

 

컴퓨터의 메모리에 이상이 생긴 증상은 무척 다양한 편이데요, 간략하게 말하면 이런 증상입니다.

1. 컴퓨터 사용 중 갑자기 재부팅 되거나 블루스크린이 발생

- 컴퓨터가 갑자기 재부팅되거나 블루스크린이 발생하는 것은 메모리 외에도 하드디스크, 메인보드, 파워 서플라이 등 여러 부분을 점검해야하는 복합적인 증상입니다. 하지만 메모리에 이상이 생겼을 때도 흔히 발생하는 증상이므로 이런 상태에서는 메모리의 이상 유무를 꼭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윈도우 설치시 설치 CD에 이상이 있다는 식의 메시지가 뜨면서 윈도우 설치가 중단

- 윈도우 XP를 설치하는 중 sfcfiles.dll 파일이 올바르게 복사되지 않았습니다. 라는 에러메시지가 뜨면서 설치가 중단되는 경우, 화면 중간의 'Windows XP CD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라는 얘기에 윈도우 CD에 이상이 생긴 것으로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겪은 이 메시지는 모두 메모리 모듈에 이상이 있는 컴퓨터에서 발생했으며 윈도우 CD 이상인 경우는 한 건도 없었습니다.

메모리 램 Memory RAM Memtest86

 

가끔은 윈도우 설치 도중 setupdd.sys could not be loaded 와 같은 에러 메시지가 뜨기도 하는데요,

메모리 램 Memory RAM Memtest86

 

이처럼, 윈도우 설치 도중 설치 CD에서 뭔가 제대로 복사되지 않았다는 뉘앙스의 에러 메시지들은 윈도우 CD가 손상된 것이 아닌가 의심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컴퓨터 하드웨어에 이상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Memtest86 다운로드하고 CD 이미지 만들기

이제 메모리 점검 도구인 Memtest86의 사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Memtest86은 무료로 배포되는 프로그램으로 Memtest86의 제작사에서 그림과 같이 Free Download 항목을 클릭한 후 Ver 4.0a -Windows ISO images 항목을 클릭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램 Memory RAM Memtest86

 

또는

항목을 다운로드하고 압축을 풀어놓습니다.

 

압축을 풀면 Memtest86_4.0a.iso 파일이 나오는데, 이 파일은 부팅 CD 이미지로, CD에 ISO 이미지를 구워야 합니다.

사용하는 CD 레코딩 프로그램이 있다면 이미지 레코딩 메뉴를 이용하여 부팅 CD를 만들어 놓습니다.

메모리 램 Memory RAM Memtest86

 

만일 CD 레코딩 프로그램이 없거나 이미지 레코딩하는 법을 모른다면, 무료 iso 레코딩 프로그램인 Free ISO Burner를 이용합니다.

Free ISO Burner는 ISO 이미지를 레코딩하는 기능만 갖춘 프로그램으로 Free ISO Burner 제작사에서 다운로드하거나

메모리 램 Memory RAM Memtest86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실행한 후

 

[Open] 버튼을 클릭하고 앞서 압축을 풀어 놓은 memtest86-4.0a.iso 파일의 경로를 지정하고 [Burn] 버튼을 클릭하면 잠시 후 부팅 CD제작이 완료됩니다.

메모리 램 Memory RAM Memtest86

Memtest86으로 부팅하여 메모리 점검하기

Memtest86은 운영체제와는 별개로 부팅하여 작동하는 프로그램으로, 앞서 구운 CD로 부팅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CD를 부팅 드라이브로 설정하는 방법은 메인보드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제가 사용중인 ASUS 메인보드는 부팅 화면에서 DEL 키를 눌러 바이오스 셋업 화면으로 진입한 후 [Boot] - [Boot Device Priority] 항목을 선택합니다.

메모리 램 Memory RAM Memtest86

 

대개, 1st Boot Device 항목이 하드디스크로 선택되어 있는데, 이 항목에서 엔터를 눌러 선택할 수 있는 장치 목록을 열고 다시 CD롬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설정한 후에는 [Exit]-[Save & Exit] 메뉴를 선택해 설정한 값을 저장하고 빠져나옵니다.

메모리 램 Memory RAM Memtest86

부팅 드라이브 설정 방법은 메인보드 제조사, 바이오스 버전에 따라 방법에 차이가 있으므로 자세한 방법은 메인보드 매뉴얼을 참조합니다.

 

부팅 드라이브를 CD롬으로 설정하는 과정을 정상적으로 마쳤다면, 컴퓨터를 다시 부팅할 때 윈도우 화면 대신 Memtest86의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여기서 1을 눌러 4.0a 버전으로 부팅합니다.

메모리 램 Memory RAM Memtest86

 

잠깐 동안의 로딩 과정이 끝나면 Memtest86이 실행되며 메모리 테스트가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화면 오른쪽 상단에서 테스트 진행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램 Memory RAM Memtest86

Memtest86으로 메모리 검사결과 이상이 있다면?

가장 좋은 상황은 에러 메시지 없이 테스트가 끝나는 것인데, 에러가 발생한 경우라면 이렇게 붉은 에러 메시지가 뿜어져 나오게 됩니다.

붉은 에러 메시지를 자세히 읽어보면 메모리의 어느 지점에서 에러가 발생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컴퓨터의 경우 1024MB의 메모리가 꽂혀 있는데, 603MB 지점에서 에러가 발생했다고 하는군요.

메모리 램 Memory RAM Memtest86

 

에러가 발생한 지점은 여러 개의 메모리가 꽂혀 있는 컴퓨터에서는 무척 중요합니다.

교체해야할 메모리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C 키를 눌러 설정(Configuration)화면을 띄우고, 5를 눌러 Show DMI Memory Info를 실행합니다.

메모리 램 Memory RAM Memtest86

 

현재 컴퓨터에 꽂힌 메모리의 용량과 개수가 표시되는데, 이 컴퓨터는 512MB 메모리 두 개로 1GB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앞서 603MB 지점에서 에러가 발생했다고 확인했으니 두 번째 메모리에서 에러가 발생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메모리 램 Memory RAM Memtest86

 

에러가 발생한 메모리를 확인했다면, 컴퓨터의 전원을 끄고, 문제의 메모리를 뽑아 지우개 등을 이용하여 메모리를 청소해 줍니다.

청소 후 테스트에서도 같은 에러메시지가 뿜어져 나온다면, 해당 메모리는 사용할 수 없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모듈의 탈착법이나 청소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2013/01/11 - 윈도우 7의 숨겨진 보물, 메모리 진단 도구로 메모리 점검하기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