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숨김 파일 표시 설정 불가 증상

폴더 옵션 설정

컴터맨의 개인 컴퓨터에 윈도우를 설치한 후 늘 빠지지 않고 하는 일 중 하나가 바로 '폴더 옵션 설정'입니다.

 

윈도우 XP의 경우 사용자가 실수로 시스템 파일을 건드리는 것을 막기 위해 윈도우 폴더를 열면 그림과 같이 파일이 숨겨져 있다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한 기능이지만, 개인적으로는 필요에 의해 폴더를 열었는데, 이와 같은 메시지를 만나는 것이 달갑지 않아 늘 속성을 해제하곤 합니다.

폴더 속성 숨김 Hidden system 바이러스 악성코드 virus malicious시스템 폴더 설정은 안전하지만 동시에 답답하다

 

속성을 바꾸는 것은 매우 간단합니다. 먼저, 탐색기에서 '도구'-'폴더 옵션' 항목을 클릭합니다.

폴더 속성 숨김 Hidden system 바이러스 악성코드 virus malicious폴더 옵션을 설정하려면 [도구]-[폴더 옵션] 클릭

 

'폴더 옵션' 창이 열리면

폴더 속성 숨김 Hidden system 바이러스 악성코드 virus malicious[보기] 탭에서 다양한 옵션 설정

① [보기] 탭을 클릭하고

④ [시스템 폴더 내용 표시] 항목을 체크합니다.

이렇게 하면, 위와 같이 파일이 숨겨져 있다는 내용이 보이지 않게 됩니다. 아울러 함께 하는 개인적인 설정으로

②[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 항목의 체크를 해제하고

③ [숨김 파일 및 폴더 표시] 항목을 선택한 후

⑤ [알려진 파일 형식의 파일 확장명 숨기기] 항목도 체크를 해제하는데요, 어디까지나 컴터맨 개인적인 설정이므로 이러한 설정을 따라 할 것인지는 직접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설정이 끝나면 ⑥[모든 폴더에 적용] 버튼을 클릭하여 컴퓨터의 모든 폴더에 같은 설정이 적용되도록 설정하고

⑦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 창을 닫습니다.

 

모든 설정이 끝나면 숨김 표시만 보이던 폴더가 이런 식으로 보이게 됩니다.

폴더 속성 숨김 Hidden system 바이러스 악성코드 virus malicious시스템 파일의 숨김 파일들이 잘 보인다

숨김 파일이 보이지 않는다??

이렇게, 숨김 파일 및 시스템 파일까지 모두 보이도록 설정하고 있기에, 숨김 파일이 있더라도 늘 파일 목록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어느날 갑자기 숨김 파일이 보이지 않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일단 폴더 옵션을 열어봤더니 '숨김 파일 및 폴더 표시 안 함' 항목이 선택되어 있네요. 이상하다...내가 설정을 바꾼 적은 없는데...하면서, 일단은 다시 [숨김 파일 및 폴더 표시] 항목을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폴더 속성 숨김 Hidden system 바이러스 악성코드 virus malicious[숨김 파일 및 폴더] 옵션이 고정되어 바뀌지 않는 증상 발생

그런데, 숨김 파일이 있는 폴더를 열어봐도 파일은 보이지 않습니다.

어라? 왜 이러나, 싶어서 다시 폴더 옵션을 열어봤는데, 또 다시 [숨김 파일 및 폴더 표시 안 함] 항목으로 선택되어 있네요.

 

아무리 설정을 바꿔봐도 마찬가지군요. 귀신 곡할 노릇입니다ㅡㅡ;;;

원인은 USB 메모리의 바이러스!

'숨김 파일' 이란 검색어로 인터넷을 뒤져보니 이러한 증상은 USB 메모리의 바이러스 감염 때문이라고 합니다.

 

즉, USB 메모리에 감염되는 바이러스의 경우 대개 USB 메모리를 다른 컴퓨터에 끼웠을 때 감염 프로그램이 자동 실행되도록 Autorun.inf 라는 파일을 만들게 되는데, 이 파일을 숨김 속성으로 하여 눈에 띄지 않게 하려고 컴퓨터의 레지스트리를 임의로 바꿔버린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간단한 방법은 아래의 레지스트리 파일을 클릭하여 실행하고, 레지스트리에 내용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파일을 클릭하고 [보안경고] 창이 뜨면 [실행]을 클릭한 후 [레지스트리 편집기] 대화 창에서 [예]를 클릭하면 레지스트리에 간단히 추가됩니다.

레지스트리 파일에 포함된 내용은 다음과 같으며, 이 레지스트리가 추가되면 숨김 파일 및 폴더 표시 옵션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Advanced\Folder\Hidden\SHOWALL]"CheckedValue"=dword:00000001

백신에 대한 일말의 불안감

그런데, 이런 문제가 생긴 근본적인 과정을 생각해보면, 좀 의아합니다.

 

컴터맨의 USB 메모리가 감염된 경로는 컴터맨이 A/S를 나가서 고객의 컴퓨터에서 USB 메모리를 끼우면서 옮겨진 것으로 짐작되는데요, 이 USB 메모리를 다시 컴터맨의 컴퓨터에 끼우면서 문제가 생긴 것으로 보입니다.

폴더 속성 숨김 Hidden system 바이러스 악성코드 virus malicious믿었던 PC 그린에 살짝 실망을...

 

하지만 컴터맨의 컴퓨터에는 네이버 PC 그린 백신이 늘 켜져 있으며, 간혹, USB 메모리에서 바이러스가 발견되었다는 메시지가 뜨면서 잘 잡아내는 화면을 보며 안심했지만, 감염된 파일을 발견하고 치료하는 과정에서 이미 레지스트리는 이미 변경되어 버렸다는 점에서 마냥 안심하고 있을 수는 없게 되었네요.

 

네이버 PC 그린이 좀 무겁긴하지만, 카스퍼스키 엔진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애용하고 있었지만, 다른 백신을 찾아봐야하나...고민을 해봐야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