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슬리는 셋탑 박스와 복잡한 케이블, 간단하게 정리하는 법

TV에 엉켜있는 거미줄 같은 케이블, 정리하는 방법은?

살다보면 아내와의 시각차를 느낄때가 있습니다.

 

사실 별 것 아닌듯 싶은데 톡톡 튀어나오는 것들도 있는데요, 그 중 하나가 저희 집 거실에 있었습니다.

 

가끔 포스팅을 통해 소개한 바 있는 저희 집 거실입니다.

 

벽걸이 TV 아래 선반, 영화를 즐겨보는지라 집에 비해 다소 큰 홈시어터용 스피커들이 자리잡고 있는게 다른 집과는 조금 다른 부분이라 할 수 있을 뿐, 별 특이한 점은 없어보이죠?

셋탑 박스 케이블 정리

 

문제는 바로 이 셋탑 박스에 있었습니다.

몇 달 전, 인터넷은 공짜로 쓰고 셋탑박스 비용만 내면 된다기에 설치한 것인데요, 아내는 셋탑 박스가 이 자리에 버티고 있는게 영 눈에 거슬린다고 합니다.

 

저는 저정도면 괜찮지 않냐고 하는데도, 자꾸 셋탑 박스 앞과 위쪽에 이것저것 장식품을 놓아 가리려고 하는군요.

가끔 셋탑 박스 앞쪽에 장식품을 두기도 하는데, 리모콘 작동에 불편하게 왜 자꾸 셋탑박스 앞쪽까지 가리냐고 살짝 티격태격한 적도 있었습니다.

셋탑 박스 케이블 정리

셋탑박스를 TV 뒤로 옮기는 방법

그렇게 셋탑박스 앞에 뭔가를 뒀다 치웠다가 반복되었고, 간만에 벽걸이 TV 뒷면에 쌓여있을 먼지나 좀 닦아내자 싶어 벽걸이 TV를 앞으로 당겨보니 그래도 공간이 꽤 넉넉해 보이네요. 이 공간을 활용하면, 시비를 방지할 수 있을 것 같아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셋탑 박스 케이블 정리

 

준비물은 무척 간단합니다. 흔히 찍찍이라고 불리는, 벨크로 테잎만 있으면 됩니다.

인터넷이나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데요, 넓이가 2cm 정도 되는 이 벨크로는 힘이 무척 좋습니다.

셋탑 박스 케이블 정리

 

벨크로를 셋탑 박스 바닥에 넓게 붙여줍니다.

벨크로를 재단하거나 붙일 때는 한쌍을 합쳐둔 상태에서 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셋탑 박스 케이블 정리

 

이렇게 TV 뒷면에 척!  붙여주면 그만입니다.

셋탑박스의 무게는 가벼운 편이지만 셋탑박스 뒷면에서 나오는 케이블 때문에 떨어지지 않을까, 붙이기 전에는 걱정되기도 했는데, 벨크로의 힘이 워낙 짱짱하여 떨어질 염려는 없었습니다.

앞서 바닥면에 4줄의 벨크로를 붙였는데요, 붙어 있는 모습을 보니 가운데 두 줄은 굳이 붙이지 않아도 되겠다 싶을 정도였습니다.

셋탑 박스 케이블 정리

 

TV를 원위치 시키면, 벽과 TV사이에 셋탑박스가 딱 자리잡게 됩니다. 덕분에 더욱 떨어질 염려는 없어보이는군요.

셋탑 박스 케이블 정리

케이블 정리, 발열, 리모컨 등등의 문제들은?

셋탑 박스는 무척 깔끔하게 처리가 되었는데요, 셋탑박스에서 나온 케이블들이 문제입니다.

셋탑박스 전원 케이블, 인터넷 선, 컴포넌트 케이블 다섯 줄에다가 홈시어터와 연결한 HDMI 케이블, 광케이블까지 있다보니 더 지저분해 보이는데요,

셋탑 박스 케이블 정리

 

이렇게 지저분한 케이블은 케이블 정리용 돼지꼬리를 이용하면 쉽고 간단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케이블 정리기'라고 입력하면 2500원 남짓한 가격에 구할 수 있는 이 제품은 지저분한 컴퓨터 케이블이나 TV 케이블을 정리하는데 딱입니다.

 

케이블 정리기의 자세한 사용법은 2012/06/24 - 거미줄보다 복잡한 컴퓨터 케이블, 이렇게 정리한다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셋탑 박스 케이블 정리

 

사실, 셋탑박스를 TV 뒤로 감출 생각을 하면서 가장 염두에 두었던 것이 리모컨 수신률이었습니다.

때문에 리모컨 센서부에 근처에 못쓰는 CD를 이용한 반사경을 만들어 설치할 아이디어를 짰지만, 막상 셋탑박스는 TV 뒤에서도 리모컨 수신에 별다른 문제가 없었습니다.

사진 반대 방향, 즉 사진의 오른쪽으로 일부러 리모컨을 돌리지 않는 한, 리모컨 수신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 것을 확인하여 리모컨 반사경 아이디어는 실천에 옮기지 않았습니다.

셋탑 박스 케이블 정리

 

셋탑박스도 열이나고 TV 뒷면에서도 열이 나는데, 둘을 딱 붙여 놓으면 너무 열렬히 뜨거워지지 않을까 살짝 걱정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TV에서 주로 열이 나는 부분은 백라이트가 자리잡은 TV 위, 아래쪽이라 별 문제가 없었고, 셋탑박스 옆면에도 통풍구가 뚫려있어 온도때문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은 적었습니다.

실제로 두어시간 간격으로 셋탑박스의 온도를 재봤지만, 시간이 지나도 온도 차이는 거의 없었습니다.

셋탑 박스 케이블 정리

 

TV 보는 위치에서 보면 이렇게 정리가 되었습니다.

작업 과정이나 준비물도 그닥 복잡하지 않고 꽤 깔끔하게 정리된 것 같네요.

마눌님이 외출한 사이에 작전 완료를 한터라 셋탑박스가 있던 자리가 텅 비어 있지만, 돌아오면 저 자리는 무언가 장식품으로 채워질 듯 싶습니다.

무엇보다 별 것 아닌 셋탑박스때문에 티격태격하는 일이 사라지게 되니, 꽤 뿌듯한 작업입니다!

셋탑 박스 케이블 정리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