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삼성 스마트폰 AOD 화면에 메시지, 카카오톡 알림 팝업 띄우는 방법

초기화 후 아이콘만 뜨는 잠금화면 알림

제가 LG V50S를 구매한지도 벌써 2년이 훌쩍 넘었고, 그동안 3번의 메인보드 교체를 받았습니다.

 

첫 번째는 구입한지 몇 달 되지 않아 발생한 무한부팅 증상때문이었고, 자칫 저장된 데이터를 모두 날려버릴 수 있는 심각한 상황이었지만 극적으로(!) 정상 부팅에 성공하고 데이터를 백업받은 뒤 메인보드 교체를 진행했습니다.

 

1년 6개월 남짓한 시점에서 발생한 GPS 오류로 인해 또 한 번 메인보드 교체를 받았는데, 2년이 거의 다 되어가는 시점에서 또 다시 GPS 오류 증상이 발생해 장장 세 번의 메인보드 교체를 받은 뒤 무상 서비스 기간이 종료되었습니다.

 

어쨌든 메인보드를 교체한 뒤, 백업해 두었던 데이터를 다시 복원하고 정상 사용 중인데 AOD(Always On Display)화면에 문자 메시지가 아이콘으로만 뜹니다.

 

기존 사용하던 V50S는 AOD화면에 팝업 창이 넓게 뜨면서 제목의 일부를 표시했던 터라, 아이콘만 뜨는 팝업은 매우 답답하게 느껴졌습니다.

LG V50S AOD 알림 표시

 

기존에도 AOD 화면의 알림창 설정은 따로 바꾼 기억이 없는데, 어쨌든 새 메인보드로 교체 후(초기화 후)에 생긴 변화라 설정을 바꿔주어야 합니다.

 

일단 [설정] - [알림] 메뉴로 들어가보니 [잠금화면 알림] 이라는 항목이 보이긴 하는데, 이 항목은 토글 스위치만 달려 있는 메뉴입니다.

LG V50S 잠금화면 알림 설정 메뉴

 

잠금 화면에 내용을 표시하는 옵션이 어디있는지, 여러 메뉴를 들락날락한 뒤에야 [잠금화면 알림] 메뉴의 제목 부분을 누르면 추가 설정 메뉴로 들어간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LG V50S 잠금화면 알림 추가 설정

삼성 휴대폰의 경우 추가 설정 메뉴가 있는 경우 자세히 보기 등의 표시가 되어 있는데, LG V50S의 메뉴는 텍스트 설명 대신 토글 스위치 옆 수직 막대가 [자세히 보기] 표시인 것으로 보입니다.

 

어쨌든 [잠금화면 알림]의 추가 설정 메뉴로 들어오니 [스타일] 항목에 [아이콘만 표시]와 [자세한 내용 표시] 옵션이 있는데, 일단 [자세한 내용 표시]가 기본 선택되어 있습니다.

LG 스마트폰 사적인 내용 숨김

이렇게 설정되어 있었음에도 문자 메시지는 아이콘 형태로만 표시되고 있었는데, 메뉴 하단 [사적인 내용 숨김] 옵션의 토글 스위치를 꺼야 합니다.

 

나름 복잡한(?) 메뉴를 찾아 설정을 마치면 발신자 번호와 제목, 내용일부가 넓은 팝업으로 표시됩니다.

LG 스마트폰 AOD에 메시지 내용 표시

 

이렇게 설정하면 문자 메시지는 AOD 화면에 넓은 팝업으로 뜨는데, 카카오톡 메시지는 여전히 뜨지 않았습니다.

어딘가 다른 설정이 있을 것이라 생각되었고, [알림] - [간단 알림] 메뉴를 찾아 들어갔습니다.

LG 스마트폰 간단 알림 설정 메뉴

 

간단 알림 메뉴의 여러 항목 중 문자 메시지만 기본 값으로 켜 있습니다.

여기서 카카오톡을 찾아 스위치를 켜면 AOD 화면에 카톡 메시지도 넓은 팝업으로 뜹니다.

LG 스마트폰 카카오톡 알림 메뉴 추가 설정

기억을 더듬어봐도 AOD 화면의 알림 설정을 이렇게 다양하게 건드렸던 기억은 없지만, 아무튼 LG 스마트폰의 초기화, 혹은 메인보드 교체 후에 AOD 표시 방식을 바꾸려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간단 알림]의 메시지 항목 스위치를 껐더니, 문자 메시지 수신시 AOD 화면이 잠금 화면으로 전환되면서 문자 메시지가 팝업 형태로 표시됩니다.

LG V50S 잠금 화면 메시지 팝업

갤럭시S21의 AOD 알림 팝업 설정

사실 AOD 화면에 뜨는 문자 메시지/카톡 표시 형태가 딱히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는 익숙하게 사용하던 넓은 팝업 대신 작은 아이콘만 뜨는 변화가 매우 신경쓰였고, 꽤 여러 메뉴를 찾아본 뒤에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내친 김에 삼성 스마트폰의 AOD 알림 팝업 메뉴은 어떤식인지 궁금해 마눌님의 갤럭시S21을 확인해 봤는데, 메뉴 구성은 좀 더 깔끔하지만 두 군데 옵션을 건드려야 하는 복잡함은 LG 스마트폰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일단 [설정] 메뉴로 들어가보니 [잠금화면] 메뉴에 AOD와 관련된 설명이 보였고, [알림] 항목에 [자세히 보기] 옵션이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S21 잠금화면 알림 설정

 

세부 메뉴로 들어와 [자세히 보기] 옵션을 선택했고, [알림 내용 숨기기] 항목의 스위치는 껐습니다.

삼성 갤럭시S21 잠금화면 알림 자세히 보기

이런 설정으로 문자 메시지가 AOD 화면에 넓은 팝업으로 표시될 것이라 생각했는데, 여전히 문자 메시지 수신 시 AOD화면이 잠금 화면으로 전환되면서 표시됩니다.

 

AOD 화면이 그대로 유지된 상태로 문자 메시지 알림이 넓은 팝업 창으로 뜨게 하려면 [알림] 메뉴로 들어가 [알림 팝업 스타일] 항목을 [간략히 보기]로 바꾸는 작업까지 완료해야 합니다.

갤럭시S21 AOD 화면에 메시지 표시 옵션

삼성과 LG 스마트폰 모두 메뉴 구성의 차이는 있었지만 두 메뉴 옵션을 조합함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표시됩니다.

 

특히 이 포스팅에서 살펴본 AOD 화면에 넓은 팝업창을 띄우는 방식은 지극히 제 개인적인 취향인 만큼, 두 옵션을 바꿔가면서 원하는 형태를 선택해 사용할 것을 원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