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홈버튼의 구글 어시스턴트 해제 및 구글, 네이버, 다음 검색 설정 방법

스마트폰 홈버튼, 구글 검색으로 바꾸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홈버튼을 길게 누르면 구글 어시스턴트가 뜨면서 사용자의 음성 입력을 기다리게 되는데, 저는 사용 중인 스마트폰에서 구글 어시스턴트 등의 음성 입력을 아예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최근 집에 구글 네스트를 설치하면서 구글 어시스턴트를 매우 빈번하게 사용하게 되긴 했지만, 어디까지나 집에 독립적으로 설치한 기기에서 음성 명령을 위해 사용하는 것이고, 주로 사용하는 스마트폰에서는 구글 어시스턴트보다 키보드를 통한 입력이 더 익숙합니다.

 

홈버튼을 길게 누르는 동작은 우연히 누를 확률이 낮아 큰 불편은 없지만, 홈 버튼을 길게 눌렀을 때 구글 어시스턴트 대신 다른 검색창을 바로 띄우는 용도로, 좀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홈버튼 어시스턴트

 

홈버튼을 길게 눌렀을 때 구글 어시스턴트가 아닌 구글 검색이 뜨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설정 메뉴에서 [Google] - [Google 앱 설정] 항목을 실행한 뒤

Google 앱 설정 메뉴

 

[검색, 어시스턴트 및 Voice] - [Google 어시스턴트]를 실행합니다.

Google 어시스턴트 메뉴

 

Google 어시스턴트 화면을 아래로 쭉 내려 [일반] 항목을 실행한 뒤 [Google 어시스턴트] 항목의 스위치를 터치하면

구글 어시스턴트 끄기

 

[Google 어시스턴트를 사용 중지하시겠습니까?]라는 팝업에서 [끄기] 항목을 터치해 Google 어시스턴트 항목을 끄면 됩니다.

Google 어시스턴트를 사용 중지하시겠습니까?

 

이제 홈 버튼을 길게 누르면 구글 어시스턴트가 뜨지 않는 대신, 위쪽에 구글 검색창이 뜨고,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홈버튼 길게 눌러 구글 검색창 실행

 

컴터맨이라는 키워드를 입력하자 구글 검색 결과 화면으로 바로 뜹니다.

스마트폰으로 다른 앱을 사용하는 중이라도 언제든 홈버튼을 길게 누르면 구글 검색 창을 띄워 검색할 수 있으니 구글 크롬 등의 앱을 띄워 구글 검색을 진행했던 분이라면 매우 직관적이고 빠르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구글 컴터맨 검색

홈버튼에 네이버, 다음 검색 연결하기

저는 구글 검색을 가장 먼저, 자주 사용하는 편이라 구글 어시스턴트를 비활성화하면 바로 연결되는 구글 검색에 전혀 이질감이 없었는데, 네이버나 다음 검색을 더 많이 사용한다면 다음 방법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시 설정 메뉴로 들어와 [앱] - [기본 앱] 항목을 실행하고

안드로이드 앱 - 기본 앱 설정

 

[디지털 어시스턴트 앱] - [기본 디지털 어시스턴트 앱] 항목을 차례로 실행합니다.

이때 [기본 디지털 어시스턴트 앱] 옆의 설정 버튼이 아닌 [기본 디지털 어시스턴트 앱] 제목을 터치해야 하는 점에 주의합니다.

디지털 어시스턴트 앱 - 기본 디지털 어시스턴트 앱

 

[기본 디지털 어시스턴트 앱] 항목에서 네이버나 다음을 선택한 뒤, 화면 하단에 보이는 안내 팝업창에 [확인] 버튼을 터치하면 구글 검색을 다른 검색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홈버튼을 다른 검색으로 설정

 

네이버로 설정을 바꾸면, 홈버튼을 길게 터치했을 때 녹색 검색창이 뜨고, 네이버 검색 결과가 바로 뜹니다.

홈 버튼 길게 눌러 네이버 검색 실행

 

단, [기본 디지털 어시스턴트 앱] 항목에 네이버나 다음 등의 항목이 보이지 않는다면, 플레이스토어에서 네이버, 다음 앱을 설치하면 됩니다.

기본 디지털 어시스턴트 앱에 다른 검색 추가

저는 LG V50S 자급제 스마트폰을 사용 중이라, 네이버나 다음 앱이 설치되어 있지 않았고 [기본 디지털 어시스턴트 앱] 항목에도 구글과 Q보이스 등 제한된 항목만 표시되었는데, 플레이스토어에서 앱을 설치하는 간단한 작업으로 메뉴에 추가할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