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해진 시간에 작동않는 화면 보호기. 동영상 플레이어의 화면 보호기 작동 금지 옵션

플립 시계 화면 보호기

예전 포스팅에서 몇 번인가 다루었던, 미니 PC로 만든 인터넷 라디오는 꽤 오랫동안 사용 중입니다.

 

구매할 당시에는 터치 스크린을 갖춘, 나름 쓸만한 컴퓨터였지만 아톰 CPU와 2GB에 불과한 메모리의 한계 때문에 사용자가 뭔가 직접 실행하려면 인내심이 필요하지만, 인터넷 라디오 방송을 정해 놓은 스케줄에 맞춰 자동으로 실행/종료되도록 설정해 놓으니 느린 속도의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이른 아침 라디오 방송을 알람시계 대용으로 사용하다보니 24시간 켜놓고 사용 중인데, 처음에는 24시간*7일의 강행군을 얼마나 견딜 수 있을까 싶었으나 2년 넘는 시간동안 문제없이 작동하고 있으며 미니 앰프와 스피커를 연결해 매우 만족스럽게 사용 중입니다.

미니 PC 네트워크 플레이어

 

이제 이 미니 PC는 나름 여러가지 기능을 하고 있는데 인터넷 라디오와 알람 시계, 더불어 큼직한 플립시계로 탁상 시계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플립시계 화면 보호기

처음 플립시계 화면보호기를 찾게 된 이유라면, 24시간 화면을 켜두는 컴퓨터에 굳이 고정된 바탕화면 아이콘이 표시되는 것보다는 화면보호기를 띄우는 게 좋겠다 싶었습니다.

 

그리고 숫자가 큼직한 시계 화면보호기를 찾다보니 숫자가 반으로 접혀 넘어가는 플립 시계 형태를 사용하게 되었는데, 대부분의 쓸만한 시계 화면보호기들은 대부분 어도비 플래시를 기반으로 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잘 알려진대로 지난해 말 어도비 플래시의 퇴출이 이루어지면서, Fliqlo 화면보호기는 거의 유일한 플립시계 화면보호기가 되었습니다.

2021.01.14 - 플래시 사용 않는 플립 시계 화면 보호기, Fliqlo 다운로드 및 설정 방법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과 화면 보호기

그렇게 유일한 플립 시계 화면 보호기는 일반적인 윈도우 화면 보호기들 처럼 화면 보호기 설정 메뉴에서 설정하는 방식으로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 일정 시간이 지나도 화면 보호기가 제대로 시작되지 않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화면 보호기가 아예 작동 않는 것은 아니고, 어떤 때는 정상적으로 시계가 표시되는 반면 또 어떤 때는 주구장창 바탕화면만 보이는, 들쭉날쭉 작동하는 상태입니다.

 

처음에는 Fliqlo 화면 보호기의 문제인가 싶어 삭제 후 재설치 등의 작업을 해봤는데, 전혀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Fliqlo 화면 보호기 대신 윈도우 기본 화면 보호기는 어떨까 싶어 설정을 바꿔봤는데, 이런 증상은 기본 화면 보호기에서도 똑같이 발생했습니다.

윈도우 화면 보호기 오작동

 

그동안 미니 PC를 최대한 가볍게 만들기 위해 사용하지 않는 윈도우 서비스를 꽤 많이 중단시킨터라, 그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인가 싶기도 했습니다.

 

그러다 문득, 인터넷 라디오 재생 프로그램인 VLC 미디어 재생기에 화면 보호기 실행을 막는 기능이 켜 있을지 모른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VLC 플레이어로 인터넷 스트리밍 오디오만 재생하고 있지만, 분명 VLC 플레이어는 동영상 재생도 가능한 프로그램인 만큼, 플레이어 실행 중 화면 보호기 실행을 막는 옵션이 있을 것 같았습니다.

VLC 플레이어

 

VLC 플레이어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도구] - [환경 설정] 메뉴를 실행했습니다.

VLC 플레이어 환경 설정

 

환경 설정 메뉴 이곳 저곳을 살펴봐도 화면 보호기 관련 항목은 보이질 않았는데, 화면 왼쪽 하단의 [설정 보기] 메뉴에서 [전체]를 클릭했습니다.

VLC 플레이어 전체 환경 설정

 

이제 메뉴 전체가 표시되는 [고급 환경설정]으로 바뀌었고, [비디오] 메뉴로 들어와 보니 역시 [화면 보호기 끄기] 항목이 체크되어 있었습니다.

이 옵션의 체크를 해제하고 저장하니, 그동안 들쭉날쭉했던 화면 보호기가 무슨 일 있었냐는 듯 정상 작동했습니다.

VLC 플레이어 화면 보호기 끄기 옵션

사실 동영상 재생 도중 화면 보호기가 뜨지 않도록 하는 등의 옵션은, 매우 잘 알려져 있었지만 저는 동영상이 아닌 오디오 스트리밍 재생을 이용했기에, 이 기능을 아예 생각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대신 플립 시계 화면 보호기의 플래시 퇴출과 관련된 것이 아닐까, 혹은 중지시킨 윈도우 서비스의 영향이 아닐까 싶어 꽤 복잡하게 생각했는데, 괜히 먼 길을 돌아왔네요.

 

참고로 동영상 재생 중 화면 보호기 작동 중지 옵션은 거의 모든 플레이어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팟플레이어의 경우 [환경 설정] 메뉴로 들어와

다음 팟 플레이어 환경 설정

 

[재생] 항목을 열고 기본 체크 되어 있는 [재생 중 화면 보호기 실행 금지] 항목을 해제하면 됩니다.

팟플레이어 재생 중 화면 보호기 실행 금지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