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히 발견한 윈도우 7의 돋보기, 윈도우 XP보다 편리

윈도우의 돋보기, 그리 자주 쓰진 않지만 나름 유용

눈이 그리 나쁜 편은 아니지만 저렴한 비용으로 보다 넓은 바탕화면을 쓰고 싶은 욕심에 2560*1440 해상도를 지원하는 27인치 모니터를 구입한 뒤, 화면 확대 기능을 이용하는 일이 잦아졌습니다.

 

특히 2대의 LCD 모니터를 모니터 암에 걸어놓고 쓰다보니 모니터와 눈 사이의 거리가 90~100cm로 멀어져, 화면 확대 기능을 자주 사용하게 되는군요.

 

사실 모니터 암을 조절하면 20cm정도 앞으로 끌어올 수 있지만 책상을 넓게 쓸 수 있는 장점에 책상 끝에 바싹 붙여 놓고 사용중입니다.

윈도우7 돋보기 화면 확대 Windows

 

브라우저 확대, 축소

브라우저를 사용하다가 화면을 확대해 보고 싶다면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키를 누르면 됩니다. 확대한 화면 비율을 줄이려면 [CTRL]키와 [-]키를 누르면 됩니다.[각주:1]

윈도우7 돋보기 화면 확대 Windows100%상태 윈도우7 돋보기 화면 확대 Windows125%로 키운 상태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구글 크롬에서 모두 작동하는 기능이며 인터넷을 보다가 일시적으로 화면을 키워보고 싶을 때 꽤 유용합니다.

하지만 브라우저의 화면 확대/축소 기능을 잘 모르는 상태에서 '인터넷 화면 글씨가 갑자기 커졌다'며 컴퓨터가 고장났다는 전화가 오곤 합니다.

요즘은 이런 전화에 이력이 나서 얘기를 듣자마자 '브라우저 오른쪽 하단의 숫자를 클릭해서 100%로 조절하라'고 얘기[각주:2]하는데요, 아직까지 적중률 100%였습니다. ㅡㅡV

윈도우7 돋보기 화면 확대 Windows

 

윈도우 7의 화면 확대 기능??

지금까지 살펴 본 브라우저의 확대/축소 기능은 꽤 오래전부터 알려진 기능입니다. 하지만 제목에는 분명 '우연히 발견한 윈도우 7의...'이라고 적혀있었는데요,

 

윈도우 7 사용자라면, [윈도우 키]를 이용해 바탕화면 전체를 확대/축소할 수 있습니다. 혹시 윈도우 키가 뭔지 모른다면, 키보드에서 다음과 같은 키를 찾으면 됩니다.

윈도우7 돋보기 화면 확대 Windows

 

일단 바탕화면의 빈 곳을 한 번 클릭하고  [윈도우 키]와 [+]키를 눌러봅니다. 이런 상태였던 제 바탕화면은

윈도우7 돋보기 화면 확대 Windows

 

[윈도우 키]와 [+]키를 누르자 화면이 200%로 쑤욱~ 커졌습니다. 갑자기 화면이 확대됐다고 당황하지말고 마우스 커서를 바탕화면 상하좌우로 움직여보면, 확대된 상태 그대로 스크롤 되면서 바탕화면 전체를 확대한 상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7 돋보기 화면 확대 Windows

 

[윈도우 키]+[-]키를 누르면 화면 확대 비율이 줄어듭니다. 아울러 화면이 확대된 상태에서는 화면 왼쪽 상단에 돋보기가 떠서 화면 확대 기능이 작동 중임을 알려줍니다.

윈도우7 돋보기 화면 확대 Windows

 

돋보기를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몇 가지 옵션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7 돋보기 화면 확대 Windows

 

[윈도우 키]+[ESC]키를 누르면 언제든 돋보기 기능이 종료됩니다.

다음은 윈도우 7 돋보기에서 쓸 수 있는 단축키입니다.

 

 

윈도우 7 돋보기의 단축키

사용키 기능
[윈도우 키] + [+], [-] 돋보기 실행, 확대, 축소
Ctrl+Alt+스페이스 마우스 포인터 표시
Ctrl+Alt+F 전체 화면 모드로 전환
Ctrl+Alt+L 렌즈 모드로 전환
Ctrl+Alt+D 도킹 모드로 전환
Ctrl+Alt+화살표 키 화살표 키 방향으로 이동
Ctrl+Alt+R 렌즈 크기 조정
Ctrl+Alt+I 색 반전
[윈도우 키] + [ESC] 돋보기 종료

 

윈도우 XP 보다 쓰기 편해진 윈도우 7의 돋보기

사실 바탕화면 확대 기능은 눈이 좋지 않은 부모님들이 쓰면 안성마춤인 기능입니다.

본가, 처가집 컴퓨터 화면의 글씨를 그때그때 키워 쓰시라고 할 의도로 돋보기 기능을 찾아본적이 있는데, 두 곳의 컴퓨터에는 모두 윈도우 XP가 깔려 있었고, 윈도우 XP의 돋보기 기능은 화면 위쪽 일부를 확대 영역으로 보여주는 방식이라 쓰기가 불편했습니다.

윈도우7 돋보기 화면 확대 Windows실제 쓰기에는 불편한 윈도우 XP의 돋보기

 

그런데, 윈도우 7의 돋보기 기능은 전체 화면을 확대해 보여주니 이질감이 적고 쓰기가 편한 장점이 있습니다.

또, 일일이 실행하지 않고 단축키로 바로 불러올 수 있는 점도 편리합니다.

한 마디로 간편하고, 편리해서 나이드신 분들도 실제로 써먹을만한 돋보기란 얘기입니다.

다만, 제 경우는 일단 본가, 처가집 컴퓨터를 윈도우 7으로 깔아야하고, 그러기 위해 컴퓨터 업그레이드를 해야한다는 작은(?) 문제들이 남게 되었습니다.

 

  1.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휠을 위, 아래로 굴려도 브라우저 화면의 확대, 축소 기능이 적용된다. [본문으로]
  2. 이 방법은 인터넷 익스플로러용입니다. 구글 크롬은 설정 메뉴에서 조절하지만, 아직 이 질문을 한 사람들은 모두 인터넷 익스플로러 사용자였습니다. [본문으로]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 질문 댓글은 공개글로 달아주세요. 특별한 이유없는 비밀 댓글에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